조금은 매니악한 게임이라 그런지 정보가 별로 없어서.. 에바를 좋아하는 한 사람으로서 안타까운 마음이 들어 조금씩이나마 제가 아는 정보를 올릴까 합니다. 출처는 일본 위키와 제 플레이 경험입니다.
제가 학생이 아니라서 시나리오 공략까지 올릴 수 있을지는 모르겠습니다만.. 모쪼록 도움이 되시면 좋겠습니다.
일단은.. 먼저 모르시는 분들이 많은 시나리오 클리어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PSP판은 PS2판과 달리 각 시나리오마다 시나리오 엔딩이 존재합니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점은, 각각의 시나리오 엔딩을 보지 않으면 사도를 전부 물리쳤다고 하더라도 클리어한 것으로 간주되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시나리오 엔딩을 보았다면 시나리오 선택화면에서 그 시나리오의 플레이어 캐릭터 얼굴이 웃는 얼굴로 변하고, 색이 옅은 파란색(전투맵에서 병장빌딩의 색)으로 변합니다. 한 번 클리어했는데 그렇게 되어 있지 않다면 시나리오 엔딩이 아니라 기본엔딩(PS2에도 있던 엔딩)을 보셨다는 이야기가 됩니다.
요약하자면 결국 엔딩은 "기본 엔딩(PS2 엔딩)"과 "시나리오 엔딩"이 있고, 이 게임의 시나리오 클리어 조건은 "시나리오 엔딩을 보는 것"이 된다는 거지요.. ^^
우선 기본 엔딩의 조건은 다음과 같습니다.
1. ありがとう 엔딩
● 양산형 에바와의 전투에서 승리(겐도우/레이 제외)
2. 제레 엔딩
● 양산형 에바와의 전투에서 초호기 침묵(겐도우/레이 제외)
3. おめでとう 엔딩
● 마지막 화에서 마음의 미궁(心の迷宮) 커맨드 선택
4. おやすみなさい 엔딩
● 사도와의 전투에서 패배
5. 네르프본부 폭파 엔딩
● 미사토/카지로 플레이시 양산형 에바와의 전투에서 패배
6. 겐도우 인류보완 엔딩
● 레이 플레이시 마지막에 "겐도우를 따라간다(ゲンドウについていく)" 선택
● 겐도우 플레이시 전략자위대 침입까지 플레이
7. 신지와 겐도우의 낚시 엔딩
● 신지/겐도우 플레이시 상대와의 인간관계가 좋을 때 나오는 "○○○와 낚시를 간다(○○○と釣りにいく)" 커맨드 선택
다음은 시나리오 엔딩(클리어 조건)입니다. 세세히 말하면 네타다 뭐다 시끄러울테니 간단히만 말씀드립니다.
1. 신지(使徒、襲來)
● 레이와의 인간관계가 좋은 상태에서 양산형 에바와의 전투 승리.
2. 신지(でも、この世界が好き)
● ペンペン을 제외한 전 캐릭터와의 개별이벤트를 본 후, 아무도 사망하지 않은 상태에서 양산형 에바에 승리.
● 전략자위대 침입시 겐도우와 후유츠키의 대화 "いかないのか""ああ…"가 반드시 나와야 합니다. 확실친 않으나 겐도우와의 인간관계가 높아야 나오는 듯 합니다.(제 첫 플레이시 겐도우와 후유츠키 이외 전 캐릭터와의 인간관계는 최고였으나 나오지 않았습니다.)
● 전략자위대 침입시 미사토도 살아서 발령소까지 가야 합니다.(아마도 미사토의 백병능력치와 관계가 있는 듯 한데.. 플레이어가 어찌 할 수 있는 부분이 아니므로 사망했다면 재로드하셔야 될 듯 합니다.. ^^;)
● 캐릭터의 개별이벤트란 인간관계가 좋을 때 특정장소에서 발생하는 이벤트이며, 아래 인물/장소/시간 순서만 올립니다.
* 아스카 - 미사토 맨션(09:00~15:59)
* 레이 - 네르프 본부(09:00~15:59)
* 미사토 - 미사토 맨션(09:00~15:59)
* 리츠코 - 네르프 본부(09:00~15:59)
* 겐도우 - 제일중학교(07:00~10:59)
* 후유츠키 - 네르프 본부(07:00~00:59)
* 카지 - 미사토 맨션(09:00~15:59)
* 마야 - 네르프 본부(07:00~00:59)
* 휴우가 - 콤비니(19:00~22:59)
* 아오바 - 네르프 본부(07:00~00:59)
* 토우지 - 콤비니(15:00~20:59)
* 켄스케 - 제일중학교(09:00~15:59)
* 히카리 - 제일중학교(09:00~15:59)
* 카오루 - 네르프 본부(07:00~00:59)
3. 레이(レイ、心のむこうに)
● 전략자위대 침입시 겐도우를 거부.
● 겐도우 이외의 캐릭터와 겐도우보다 더 높은 인간관계를 가지면 됩니다.
4. 아스카(脆いところにくちづけを)
● "使徒も全部倒せて~"라는 대사가 나오는 독백 이벤트 발생 후 양산형 에바와의 전투에서 승리.
● 이벤트가 꽤 많고 어떤 것이 필수인지가 명확치 않습니다. 일단 네르프 본부, 미사토의 맨션, 학교 등을 자주 들러 보시는 게 좋을 듯 합니다.
5. 미사토(女の戦い)
● 일정의 기밀정보를 얻은 후 양산형 에바와의 전투에서 승리.
● "司令はセカンドインパクトが起こることを知っていた?"라는 미사토의 대화가 반드시 나와야 합니다.
● 일본 쪽에서는 기밀정보 중 "겐도우의 야망(ゲンドウの野望)"인 듯 하다고 추측하고 있지만 확실치 않으므로 가능한 얻어보시는 게 좋을 듯 합니다. 전 혹시나 해서 다 얻었습니다. ^^;
6. 겐도우(人類補完計画)
● 인류보완계획의 수행.
● 레이와의 관계만 신경쓰면 됩니다..만, 그 전에 네르프가 망하면 곤란하겠죠? ^^; 이건 겐도우 뿐만 아니라 전투와 관련없는 모든 캐릭터들에게도 해당되는 이야기입니다만.. 파일럿들의 AT관리도 많이 신경써야 합니다. 특히 겐도우 시나리오는 긴 편이니 말할 것도 없죠.. ^^;
7. 후유츠키(見果てぬ白昼夢)
● 이카리 유이와의 재회.
● 주로 1호기 케이지, 자택에서 이벤트가 발생하며, 콤비니와 발령소에 한 번씩 갈 일이 있습니다. 이벤트만 잘 보면 됩니다..만, 이벤트 특성상 AT 감소가 심하므로 AT조절이 관건인 시나리오라고 보시면 됩니다.
8. 리츠코(女は炎)
● 신지, 카지, 후유츠키, 휴가, 아오바의 평가를 높여 이벤트를 발생시킴.
● 열심히 하시면 됩니다.. ^^; 모두의 이벤트를 보고 나서 겐도우에게 가면 클리어됩니다.
9. 마야(若草の頃)
● 아오바와 데이트.
● ..대충 뭘해야할지 아실 듯 하니 생략합니다.. ^^; 이벤트만 잘 보면 됩니다.
● 이벤트 관련 캐릭터는 아오바, 리츠코입니다.
10. 휴우가(曖昧な空)
● 미사토와 데이트.
● 마야와는 약간 달라서, 기밀정보를 알아내 보고서의 형태로 미사토에게 전달해야 합니다. 해킹 등으로 생긴 아이템 "○○보고서"를 미사토에게 계속 전해주면서 이벤트를 보시면 됩니다.
● 이벤트 관련 캐릭터는 미사토,신지,아스카,카지입니다.
11. 아오바(コバルトスカイ)
● 코발트스카이와 라이브 공연.
● 목적을 이루기 위해 열심히 일해야 하는 시나리오입니다. 열심히 일해서 휴가 받으면 됩니다. ^^;;
● 이벤트 발생장소는 발령소, 콤비니, 자택입니다.
12. 카지(VS.ゼーレ)
● 기밀정보를 전부 획득.
● 목적은 명확합니다. ^^; 기밀정보를 전부 획득하면 되며, 그러기 위해서 센트럴 도그마와 출장을 갈 필요가 있습니다. 제레ID와 출장계획서 등등을 신경쓰시면 됩니다.
● 한 가지 조심하셔야 할 것은, 기밀정보와 관련된 행동을 취하면 발생하는 안노AI의 시리어스 모드에서는 기밀을 너무 알고 있는 사람에 대한 암살이벤트가 수시로 발생한다는 것입니다. 살려면(..) 백병능력치도 신경쓰셔야 합니다.
13. 토우지(心のありったけを)
● 발디엘(バルディエル)을 제외한 전 사도 섬멸 후 양산형 에바와의 전투에서 승리.
● "전 사도"입니다. 카오루도 등장시켜 죽여버려야 합니다. -_-
● 주의하셔야 할 것은, 에바 삼호기 파일럿으로 선발되었을 때 AT 60 이하면 게임오버(...)라는 것과, 그 이후에도 삼호기 청소이벤트가 발생하기 전까지 토우지의 AT가 너무 낮으면 또한 게임오버(....)라는 것. 두 가지입니다. 어떻게 게임오버가 되는지는.. 다들 짐작하시리라 믿습니다. ^^; 무슨 수를 쓰던 AT는 높게 유지해야 합니다.
● 네르프 본부, 학교에서 이벤트가 여럿 있습니다. 내용상 아마도 필수인 듯 합니다.
14. 켄스케(夢から覚めれば)
● 기밀정보를 알아내 에바파일럿으로..?
● 얻어야 할 기밀정보는 에바의 구조(エヴァの構造)와 머독 기관(マルドゥック機関) 2가지의 최심층정보까지입니다.
● 켄스케는 네르프본부에 가지 못 하므로 해킹 등은 불가능. 따라서 유일한 방법은 기밀정보를 캐낸다(機密情報を聞き出す) 커맨드 밖에 없습니다.
● 에바의 구조는 겐도우/후유츠키/리츠코/레이에게서, 머독 기관은 겐도우/후유츠키/리츠코/카지에게서 알아낼 수 있습니다. 경고하거나 모른다고 해도 계속 물어보면 결국 토해내니(...) 기회 생겼을 때 모조리 불게 해주시면 됩니다. ^^;
● 이벤트 장소는 학교, 자택입니다.
15. 히카리(春を見たヒト)
● 토우지 꼬시기(..)
● 역시나 목적은 명확합니다. 당연히 토우지와의 관계를 올리고, 이벤트만 잘 보면 됩니다..만, 이벤트 중 판정펄스(버튼누르는 게임.. 아시죠?)가 갑자기 튀어나올 때가 있는데.. 무조건 퍼펙트 떠야 합니다.
● 이벤트 장소는 학교, 자택입니다.
16. 카오루(折れた翼)
● 레리엘(レリエル)을 쓰러뜨린 후, "タブリスの力を解放する" 선택
17. 펭펭(ニンゲンの手がまだ触れない)
● 쥬스를 마시고 실을 모아 강아지인형 받기
● 인형을 받을 때까지 "냉장고에서 쥬스를 마시고 실을 뜯어 다른 냉장고(펭펭의 집)에 붙인 후 화장실에서 용변". 이 과정의 무한루프입니다. 그렇게 실을 5개 모아 붙이면 집 안에 있는 다른 캐릭터에게 부탁해 경품에 응모하면 됩니다. 상품은 다음날 아침에 오며, 강아지인형이 아닌 다른 것(キモチワルイストラップ)이 오면 꽝(..). 처음부터 다시입니다.
● 꽝으로 온 상품을 가지고 있으면 다음번 강아지인형의 확률이 올라간다고 합니다. 버리지 말고 그냥 가지고 계시길.
● 펭펭이 실을 붙이지 않고 아이템으로 가지고 있을 때 가끔 다른 캐릭터가 쓰레기가 붙어있다며 떼어버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대로 날아간 것이므로 얻었으면 바로 붙이시길.
● 쥬스를 마셨을 때 임펄스가 없으면 실을 떼어낸다는 커맨드가 나오지 않으므로 임펄스 관리가 중요합니다.
이상입니다.. 시바무라틱 밸런스는 저도 하지 않아서 잘 모르겠네요. ^^; 다음에 기회되면 안노AI와 이벤트에 관해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제가 학생이 아니라서 시나리오 공략까지 올릴 수 있을지는 모르겠습니다만.. 모쪼록 도움이 되시면 좋겠습니다.
일단은.. 먼저 모르시는 분들이 많은 시나리오 클리어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PSP판은 PS2판과 달리 각 시나리오마다 시나리오 엔딩이 존재합니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점은, 각각의 시나리오 엔딩을 보지 않으면 사도를 전부 물리쳤다고 하더라도 클리어한 것으로 간주되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시나리오 엔딩을 보았다면 시나리오 선택화면에서 그 시나리오의 플레이어 캐릭터 얼굴이 웃는 얼굴로 변하고, 색이 옅은 파란색(전투맵에서 병장빌딩의 색)으로 변합니다. 한 번 클리어했는데 그렇게 되어 있지 않다면 시나리오 엔딩이 아니라 기본엔딩(PS2에도 있던 엔딩)을 보셨다는 이야기가 됩니다.
요약하자면 결국 엔딩은 "기본 엔딩(PS2 엔딩)"과 "시나리오 엔딩"이 있고, 이 게임의 시나리오 클리어 조건은 "시나리오 엔딩을 보는 것"이 된다는 거지요.. ^^
우선 기본 엔딩의 조건은 다음과 같습니다.
1. ありがとう 엔딩
● 양산형 에바와의 전투에서 승리(겐도우/레이 제외)
2. 제레 엔딩
● 양산형 에바와의 전투에서 초호기 침묵(겐도우/레이 제외)
3. おめでとう 엔딩
● 마지막 화에서 마음의 미궁(心の迷宮) 커맨드 선택
4. おやすみなさい 엔딩
● 사도와의 전투에서 패배
5. 네르프본부 폭파 엔딩
● 미사토/카지로 플레이시 양산형 에바와의 전투에서 패배
6. 겐도우 인류보완 엔딩
● 레이 플레이시 마지막에 "겐도우를 따라간다(ゲンドウについていく)" 선택
● 겐도우 플레이시 전략자위대 침입까지 플레이
7. 신지와 겐도우의 낚시 엔딩
● 신지/겐도우 플레이시 상대와의 인간관계가 좋을 때 나오는 "○○○와 낚시를 간다(○○○と釣りにいく)" 커맨드 선택
다음은 시나리오 엔딩(클리어 조건)입니다. 세세히 말하면 네타다 뭐다 시끄러울테니 간단히만 말씀드립니다.
1. 신지(使徒、襲來)
● 레이와의 인간관계가 좋은 상태에서 양산형 에바와의 전투 승리.
2. 신지(でも、この世界が好き)
● ペンペン을 제외한 전 캐릭터와의 개별이벤트를 본 후, 아무도 사망하지 않은 상태에서 양산형 에바에 승리.
● 전략자위대 침입시 겐도우와 후유츠키의 대화 "いかないのか""ああ…"가 반드시 나와야 합니다. 확실친 않으나 겐도우와의 인간관계가 높아야 나오는 듯 합니다.(제 첫 플레이시 겐도우와 후유츠키 이외 전 캐릭터와의 인간관계는 최고였으나 나오지 않았습니다.)
● 전략자위대 침입시 미사토도 살아서 발령소까지 가야 합니다.(아마도 미사토의 백병능력치와 관계가 있는 듯 한데.. 플레이어가 어찌 할 수 있는 부분이 아니므로 사망했다면 재로드하셔야 될 듯 합니다.. ^^;)
● 캐릭터의 개별이벤트란 인간관계가 좋을 때 특정장소에서 발생하는 이벤트이며, 아래 인물/장소/시간 순서만 올립니다.
* 아스카 - 미사토 맨션(09:00~15:59)
* 레이 - 네르프 본부(09:00~15:59)
* 미사토 - 미사토 맨션(09:00~15:59)
* 리츠코 - 네르프 본부(09:00~15:59)
* 겐도우 - 제일중학교(07:00~10:59)
* 후유츠키 - 네르프 본부(07:00~00:59)
* 카지 - 미사토 맨션(09:00~15:59)
* 마야 - 네르프 본부(07:00~00:59)
* 휴우가 - 콤비니(19:00~22:59)
* 아오바 - 네르프 본부(07:00~00:59)
* 토우지 - 콤비니(15:00~20:59)
* 켄스케 - 제일중학교(09:00~15:59)
* 히카리 - 제일중학교(09:00~15:59)
* 카오루 - 네르프 본부(07:00~00:59)
3. 레이(レイ、心のむこうに)
● 전략자위대 침입시 겐도우를 거부.
● 겐도우 이외의 캐릭터와 겐도우보다 더 높은 인간관계를 가지면 됩니다.
4. 아스카(脆いところにくちづけを)
● "使徒も全部倒せて~"라는 대사가 나오는 독백 이벤트 발생 후 양산형 에바와의 전투에서 승리.
● 이벤트가 꽤 많고 어떤 것이 필수인지가 명확치 않습니다. 일단 네르프 본부, 미사토의 맨션, 학교 등을 자주 들러 보시는 게 좋을 듯 합니다.
5. 미사토(女の戦い)
● 일정의 기밀정보를 얻은 후 양산형 에바와의 전투에서 승리.
● "司令はセカンドインパクトが起こることを知っていた?"라는 미사토의 대화가 반드시 나와야 합니다.
● 일본 쪽에서는 기밀정보 중 "겐도우의 야망(ゲンドウの野望)"인 듯 하다고 추측하고 있지만 확실치 않으므로 가능한 얻어보시는 게 좋을 듯 합니다. 전 혹시나 해서 다 얻었습니다. ^^;
6. 겐도우(人類補完計画)
● 인류보완계획의 수행.
● 레이와의 관계만 신경쓰면 됩니다..만, 그 전에 네르프가 망하면 곤란하겠죠? ^^; 이건 겐도우 뿐만 아니라 전투와 관련없는 모든 캐릭터들에게도 해당되는 이야기입니다만.. 파일럿들의 AT관리도 많이 신경써야 합니다. 특히 겐도우 시나리오는 긴 편이니 말할 것도 없죠.. ^^;
7. 후유츠키(見果てぬ白昼夢)
● 이카리 유이와의 재회.
● 주로 1호기 케이지, 자택에서 이벤트가 발생하며, 콤비니와 발령소에 한 번씩 갈 일이 있습니다. 이벤트만 잘 보면 됩니다..만, 이벤트 특성상 AT 감소가 심하므로 AT조절이 관건인 시나리오라고 보시면 됩니다.
8. 리츠코(女は炎)
● 신지, 카지, 후유츠키, 휴가, 아오바의 평가를 높여 이벤트를 발생시킴.
● 열심히 하시면 됩니다.. ^^; 모두의 이벤트를 보고 나서 겐도우에게 가면 클리어됩니다.
9. 마야(若草の頃)
● 아오바와 데이트.
● ..대충 뭘해야할지 아실 듯 하니 생략합니다.. ^^; 이벤트만 잘 보면 됩니다.
● 이벤트 관련 캐릭터는 아오바, 리츠코입니다.
10. 휴우가(曖昧な空)
● 미사토와 데이트.
● 마야와는 약간 달라서, 기밀정보를 알아내 보고서의 형태로 미사토에게 전달해야 합니다. 해킹 등으로 생긴 아이템 "○○보고서"를 미사토에게 계속 전해주면서 이벤트를 보시면 됩니다.
● 이벤트 관련 캐릭터는 미사토,신지,아스카,카지입니다.
11. 아오바(コバルトスカイ)
● 코발트스카이와 라이브 공연.
● 목적을 이루기 위해 열심히 일해야 하는 시나리오입니다. 열심히 일해서 휴가 받으면 됩니다. ^^;;
● 이벤트 발생장소는 발령소, 콤비니, 자택입니다.
12. 카지(VS.ゼーレ)
● 기밀정보를 전부 획득.
● 목적은 명확합니다. ^^; 기밀정보를 전부 획득하면 되며, 그러기 위해서 센트럴 도그마와 출장을 갈 필요가 있습니다. 제레ID와 출장계획서 등등을 신경쓰시면 됩니다.
● 한 가지 조심하셔야 할 것은, 기밀정보와 관련된 행동을 취하면 발생하는 안노AI의 시리어스 모드에서는 기밀을 너무 알고 있는 사람에 대한 암살이벤트가 수시로 발생한다는 것입니다. 살려면(..) 백병능력치도 신경쓰셔야 합니다.
13. 토우지(心のありったけを)
● 발디엘(バルディエル)을 제외한 전 사도 섬멸 후 양산형 에바와의 전투에서 승리.
● "전 사도"입니다. 카오루도 등장시켜 죽여버려야 합니다. -_-
● 주의하셔야 할 것은, 에바 삼호기 파일럿으로 선발되었을 때 AT 60 이하면 게임오버(...)라는 것과, 그 이후에도 삼호기 청소이벤트가 발생하기 전까지 토우지의 AT가 너무 낮으면 또한 게임오버(....)라는 것. 두 가지입니다. 어떻게 게임오버가 되는지는.. 다들 짐작하시리라 믿습니다. ^^; 무슨 수를 쓰던 AT는 높게 유지해야 합니다.
● 네르프 본부, 학교에서 이벤트가 여럿 있습니다. 내용상 아마도 필수인 듯 합니다.
14. 켄스케(夢から覚めれば)
● 기밀정보를 알아내 에바파일럿으로..?
● 얻어야 할 기밀정보는 에바의 구조(エヴァの構造)와 머독 기관(マルドゥック機関) 2가지의 최심층정보까지입니다.
● 켄스케는 네르프본부에 가지 못 하므로 해킹 등은 불가능. 따라서 유일한 방법은 기밀정보를 캐낸다(機密情報を聞き出す) 커맨드 밖에 없습니다.
● 에바의 구조는 겐도우/후유츠키/리츠코/레이에게서, 머독 기관은 겐도우/후유츠키/리츠코/카지에게서 알아낼 수 있습니다. 경고하거나 모른다고 해도 계속 물어보면 결국 토해내니(...) 기회 생겼을 때 모조리 불게 해주시면 됩니다. ^^;
● 이벤트 장소는 학교, 자택입니다.
15. 히카리(春を見たヒト)
● 토우지 꼬시기(..)
● 역시나 목적은 명확합니다. 당연히 토우지와의 관계를 올리고, 이벤트만 잘 보면 됩니다..만, 이벤트 중 판정펄스(버튼누르는 게임.. 아시죠?)가 갑자기 튀어나올 때가 있는데.. 무조건 퍼펙트 떠야 합니다.
● 이벤트 장소는 학교, 자택입니다.
16. 카오루(折れた翼)
● 레리엘(レリエル)을 쓰러뜨린 후, "タブリスの力を解放する" 선택
17. 펭펭(ニンゲンの手がまだ触れない)
● 쥬스를 마시고 실을 모아 강아지인형 받기
● 인형을 받을 때까지 "냉장고에서 쥬스를 마시고 실을 뜯어 다른 냉장고(펭펭의 집)에 붙인 후 화장실에서 용변". 이 과정의 무한루프입니다. 그렇게 실을 5개 모아 붙이면 집 안에 있는 다른 캐릭터에게 부탁해 경품에 응모하면 됩니다. 상품은 다음날 아침에 오며, 강아지인형이 아닌 다른 것(キモチワルイストラップ)이 오면 꽝(..). 처음부터 다시입니다.
● 꽝으로 온 상품을 가지고 있으면 다음번 강아지인형의 확률이 올라간다고 합니다. 버리지 말고 그냥 가지고 계시길.
● 펭펭이 실을 붙이지 않고 아이템으로 가지고 있을 때 가끔 다른 캐릭터가 쓰레기가 붙어있다며 떼어버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대로 날아간 것이므로 얻었으면 바로 붙이시길.
● 쥬스를 마셨을 때 임펄스가 없으면 실을 떼어낸다는 커맨드가 나오지 않으므로 임펄스 관리가 중요합니다.
이상입니다.. 시바무라틱 밸런스는 저도 하지 않아서 잘 모르겠네요. ^^; 다음에 기회되면 안노AI와 이벤트에 관해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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