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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잡담] 지난 패치가 과연 과금 유도 목적? [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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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천 | 조회 2520 | 댓글수 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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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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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보기클릭)180.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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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 쓴 이유에 대한 가장 중요한 내용이 없네요. 그럼 보상을 칼질 한 목적은 뭐라고 생각하시나요?
22.03.22 04:59

(IP보기클릭)106.1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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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런글 읽는거자체가 시간낭비지 쉴드를 칠걸 쳐야지 ㅋㅋㅋㅋㅋ
22.03.22 05:21

(IP보기클릭)121.164.***.***

BEST
한번에 천원벌수 있는걸 두번 세번 하게 만들고 그게싫으면 돈 지르세요!! 하는게 과금유도 아닌가요. 장기적으로 봤을땐 이게 엄정 큰거 같은데요.
22.03.22 05:54

(IP보기클릭)182.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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야마우치가 장기적 관점에서 봐달라고 한게 결국엔 보상 깎아서 오래오래 즐기게 해줄께 이런 맥락이 아닐까 라는 생각입니다. 결국엔 더 어렵게 만들면서 현질을 유도한거라고 생각되게 만드네요. 그래서 욕먹는거구요.
22.03.22 05:22

(IP보기클릭)175.207.***.***

BEST
음. 스포트 때 이미 차를 현금으로 구매할 수 있게 했죠. 그래서 그란에서도 현질이 가능해졌다. 그런데 뭐 안하면 그만이지. 이런 생각 많이들 했을 거예요. 그 당시를 생각해보면 현금구매라고 해도 그렇~게 부담스럽지 않았어요. 차종별로 편차는 있었지만, 카톡이모티콘 구입하는데 딱히 거리낌 없는 세상에서 이런 소소한 수익모델이라면, 뭐 그란5 때도 동영상. 차량. 컬러칩. 판매했었으니까. 그러려니 했어요. 그런데, 이게 맛을 봐서. 아 이거다 싶었는지. 철저히 "계산적"이 되었다는 거예요. 지금까지의 현금결제는 안살사람은 안사도 되는 시스템입니다. 그냥 무과금 유저에게는 영향이 안갔죠. 그냥 살사람은 사겠고, 나는 내갈길을 가련다. 이게 가능했는데! 그란의 경제시스템은 어떻게 보면 보상을 캐는 파밍 게임이거든요? 오늘 하루, 농사 지으면 무 50개는 캤던 것이. 10개로 줄었단 말이거든요? 그냥 꿋꿋이 제 갈 길 가려고 했는데. 이게 뭐야. 종전대로 무팔아서 장사할려면 5일을 더 무캐야 되네? 그란7은 제 갈 길 그냥 가려는 사람 한테도 아. 통행료 좀 주셔야 할 것 같아요. 라는 셈인거에요 1000원하던 톨게이트 비용, 3000원이 된 거예요. 유저가 비싼차를 원하든 안원하든 그건 상관이 없는 거예요. 수입이 줄었다고요. 월급이 반토막 났다고요. 온라인 멀티보상도 아니라 싱글보상이!
22.03.22 07:33

(IP보기클릭)180.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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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 쓴 이유에 대한 가장 중요한 내용이 없네요. 그럼 보상을 칼질 한 목적은 뭐라고 생각하시나요?
22.03.22 04:59

(IP보기클릭)23.243.***.***

Super Ayane
글 쓴 이유는 칼질의 목적이 아니었습니다. 칼질에 대한 이유 및 평가는 야마우치의 코멘트 상 이후 업뎃에 따라 확인될 수도 있고, 평가는 그대로 욕을 먹을 수도, 달라질 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 22.03.22 10:20 | |

(IP보기클릭)121.165.***.***

WindCannon
중요한 건 구입 안해도 게임하는 데에는, 적어도 게임 내 차를 모조리 구입해야 하는 경우만 아니라면 별 지장 없습니다...... 라고 말씀하셨지만.... ============================================================= 전 레이싱게임의 목적이 이건데요.... 전차종 수집... | 22.03.22 16:20 | |

(IP보기클릭)106.1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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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런글 읽는거자체가 시간낭비지 쉴드를 칠걸 쳐야지 ㅋㅋㅋㅋㅋ
22.03.22 05:21

(IP보기클릭)218.49.***.***

회사밥이쵝오
이 찐따 그란게시판까지 와서 어그로네 ㅋㅋㅋㅋㅋㅋㅋㅋㅋ | 22.03.22 09:07 | |

(IP보기클릭)182.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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야마우치가 장기적 관점에서 봐달라고 한게 결국엔 보상 깎아서 오래오래 즐기게 해줄께 이런 맥락이 아닐까 라는 생각입니다. 결국엔 더 어렵게 만들면서 현질을 유도한거라고 생각되게 만드네요. 그래서 욕먹는거구요.
22.03.22 05:22

(IP보기클릭)23.243.***.***

잡식곰간지[ccclf464]
보상 감소에 대한 평을 하자는 게 아닙니다. 보상 감소로 현질이 늘어날 거라는 것은 이견 없습니다. 그러나 그 수준은 별볼일 없을 거라고 생각하고, 오히려 보상 감소로 인한 유저들 실망에 대한 피해가 폴리포니에는 더 크게 작용할 것 같네요. | 22.03.22 10:21 | |

(IP보기클릭)121.16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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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번에 천원벌수 있는걸 두번 세번 하게 만들고 그게싫으면 돈 지르세요!! 하는게 과금유도 아닌가요. 장기적으로 봤을땐 이게 엄정 큰거 같은데요.
22.03.22 05:54

(IP보기클릭)23.243.***.***

요시노 쨩~♡
그럴 수도 있겠죠. 하지만 과금으로 게임 내 Cr. 차를 구입하는 규모는 그리 크지 않을 것 같은게 제 생각입니다. 장비빨 세우는 게임이 아니라는 건 아시잖아요. | 22.03.22 10:23 | |

(IP보기클릭)175.207.***.***

BEST
음. 스포트 때 이미 차를 현금으로 구매할 수 있게 했죠. 그래서 그란에서도 현질이 가능해졌다. 그런데 뭐 안하면 그만이지. 이런 생각 많이들 했을 거예요. 그 당시를 생각해보면 현금구매라고 해도 그렇~게 부담스럽지 않았어요. 차종별로 편차는 있었지만, 카톡이모티콘 구입하는데 딱히 거리낌 없는 세상에서 이런 소소한 수익모델이라면, 뭐 그란5 때도 동영상. 차량. 컬러칩. 판매했었으니까. 그러려니 했어요. 그런데, 이게 맛을 봐서. 아 이거다 싶었는지. 철저히 "계산적"이 되었다는 거예요. 지금까지의 현금결제는 안살사람은 안사도 되는 시스템입니다. 그냥 무과금 유저에게는 영향이 안갔죠. 그냥 살사람은 사겠고, 나는 내갈길을 가련다. 이게 가능했는데! 그란의 경제시스템은 어떻게 보면 보상을 캐는 파밍 게임이거든요? 오늘 하루, 농사 지으면 무 50개는 캤던 것이. 10개로 줄었단 말이거든요? 그냥 꿋꿋이 제 갈 길 가려고 했는데. 이게 뭐야. 종전대로 무팔아서 장사할려면 5일을 더 무캐야 되네? 그란7은 제 갈 길 그냥 가려는 사람 한테도 아. 통행료 좀 주셔야 할 것 같아요. 라는 셈인거에요 1000원하던 톨게이트 비용, 3000원이 된 거예요. 유저가 비싼차를 원하든 안원하든 그건 상관이 없는 거예요. 수입이 줄었다고요. 월급이 반토막 났다고요. 온라인 멀티보상도 아니라 싱글보상이!
22.03.22 07:33

(IP보기클릭)175.207.***.***

Siboong
그런데 그게. 게임이 처음부터 그렇게 보상이 정해졌으면 몰라. 중간에 바꿔버린 거란 말이예요. 줬다 뺐기. 그렇다고 조삼모사 처럼. 아침에 적게 줬으니 저녁엔 많이 줄게도 아니예요. 아침도 적고 저녁도 적어. 굶으라는거지. | 22.03.22 07:38 | |

(IP보기클릭)223.39.***.***

자동차 게임의 자동차를 장비 파밍 정도로 생각하시네.
22.03.22 07:46

(IP보기클릭)23.243.***.***

루리웹-2443940597
제 생각이 그렇다는게 아니라 그런 식으로 구라치는 글이 있기 때문에 적은 겁니다. | 22.03.22 10:24 | |

(IP보기클릭)219.241.***.***

주던 보상을 줄임 = 노가다 하는 사람, 그냥 달리던 사람 모두 피해 아닌가요? 일반유저는 상관없다는 식으로 쓰셨네요.
22.03.22 08:57

(IP보기클릭)23.243.***.***

맷 가르자
본문에도 적었듯이 제 경우는 자동차 수집이 목적이 아니라고 적었지만 잘했다고 적진 않았고, 그런 뜻에서 일반 유저가 상관 없다고 생각하셨다면 제 글의 의미전달이 부족했나 봅니다. | 22.03.22 10:26 | |

(IP보기클릭)1.230.***.***

부분 유료화 게임 궁극적 목적은 매출 올리는거고 피파 같이 매년 리셋되는 게임들이 어마어마하게 돈 맛을 알아버렸죠 그란 같이 게임성으로 승부보는 게임에 가차요소 넣고 희소성 운운하며 현금으로 차를 판다? 차라리 개발비 많이 볼어서 더 좋은 작품 들고 더 빨리 다음작 출시 해 줄게 .. 이러면 .. 수긍이라도 되죠
22.03.22 09:00

(IP보기클릭)223.38.***.***

글에 추가된거보고 다시 댓글 답니다. 제목을 저렇게 쓰시고 내용은 비싼차 필요없다. 얼마나 많은이들이 차 다 모으려고 하겠느냐. 이런식으로 써놓고선 댓글들이 씁쓸하다니요? 가장비싼차를 예로든다고 과장이라 하시는데 그차는 뭐 그럼 사면 안되는건가요? 사고싶고 말고는 개인의 마음인데요. 그리고 글에서 빼먹으신 대체 저번패치의 목적이 뭔가요? 이번 패치에 대한 경위를 다시한번 생각해보시죠. 단순히 보상만 ‘조절’했으면 밸런스패치로 납득될 수도 있었을 겁니다. 24시간이상 점검 (중간에 소통없음) 특히 점검 바로 전에 게임 산 사람은 플레이 하지도 못함 점검끝나고 기다렸던 사람들에게 보상 없음 오히려 레이스 보상이 줄음 그러고 한다는 말이 차의 가격은 가치를 나타낸다. 노가다로 사지마라 하지만 스토어에 현질로 cr은 팔고있음. 기존 데일리보상등도 원래 확률이 좋지 않았음 이게 과장없는 팩트이고 이따위 운영방식이 게임패치 두번만에 나온거에요. 그럼 앞으로는 어떨거 같나요? 우려되지 않으세요? 당연히 구입을 고려하는 분도 이정도는 알아야 되는거 아닙니까? 단순히 보상으로 열받는게 아니라 저런 과정이 중첩된거죠. 개인적으론 가장 큰 문제는 온라인 상시연결인데
22.03.22 10:39

(IP보기클릭)223.38.***.***

맷 가르자
글 쓰다가 등록됐네요. 암튼 온라인 상시 연결만 없어지면 좋겠네요. 저는 그게 제일 문제라고 봅니다. 노가다를 하든 그냥 하든 24시간 점검해도 싱글을 할 수 있어야 되지 않겠습니까. 내돈내고 산 게임이잖아요 | 22.03.22 10:41 | |

(IP보기클릭)223.38.***.***

맷 가르자
쓰다보니 흥분했는데 기분나쁘시라고 쓴건 아니니 오해는 말아주세요.. | 22.03.22 10:42 | |

(IP보기클릭)122.44.***.***

맷 가르자
저도 돈은 시간을 더 투자하면 되고 뭐 현질하면 되고 하는데 이게 제일 큰 문제라고 생각되네요. 이걸 이번 패치 때 다들 느끼셨을텐데 왜 상급에 비해서 언급이 별로 안되는건지… 돈주고 샀는데 점검 땐 싱글로라도 돌릴 수 있어야 하지 않나 싶은… | 22.03.22 12:59 | |

(IP보기클릭)122.44.***.***

Dallond
상급x 상금o | 22.03.22 12:59 | |

(IP보기클릭)76.171.***.***

맷 가르자
오해만 해소하자면.. 댓글 내용이 씁쓸하다고 한 것은 댓글 내용이 잘못됐다는 것이 아니라 보상 문제로 쓴 글이 아닌데 그 얘기에서 못 벗어날 것 같은 걱정이 맞았기 때문입니다. | 22.03.22 13:13 | |

(IP보기클릭)118.235.***.***

좋은글이네
22.03.22 11:11

(IP보기클릭)125.133.***.***

길게 보고 여유롭게 즐길 수 있는 게임이라 생각합니다. 시작하자마자 다 가지면 무슨재미가 있겠어요 치트키지 .
22.03.22 12:37

(IP보기클릭)23.243.***.***

크라이막스
그러게요. 길게 볼 게임인데 단편적인 문제로 못할 게임으로 치부되는 게 좀 그렇네요. | 22.03.23 02:02 | |

(IP보기클릭)122.44.***.***

글 잘 봤습니다 여러모로 이런 현실이 너무나도 안타깝습니다. 저도 이번 패치의 안좋은 면을 보고 실망을 많이 하기는 했습니다 (보수 삭감)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내가 좋아서 레이싱 하려고 서킷 돌려고 내돈 주고 산 그란7인데 이게임의 본 목적인 차가 너프를 먹은 것도 아니고, 차의 구입이 막히는 버그가 생겼다던가 그런 게임 플레이에 지장이 가는 요소가 아닌 이상 그냥 납득하고 해야겠다고 생각했네요.. 정말 고가의 원하는 차가 있다곤 해도 그 차 하나만 보고 레이싱 게임을 구매하는 분들은 몇 없지 않을까 싶습니다. 바꿔 생각하면 다른 애마들을 더 오래 타고 더 즐긴다는 관점으로 생각을 하면,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싶어요. 업데이트를 안하겠다는 것도 아닌데 지금 당장 뭔가 변화를 바라기엔 어렵겠죠. 그냥 묵묵히 레이싱을 하다 보면 여러 즐길거리들을 줄거라 생각됩니다.
22.03.22 12:56

(IP보기클릭)23.243.***.***

Dallond
차를 모두 수집하는 분들도 계시니까 욕 먹는 건 어쩔 수 없다는 건 저도 같은 생각입니다. 그런 유저들을 무시하고 싶진 않지만 모든 유저를 만족시키는 것도 쉽지 않은 일인 듯 합니다. | 22.03.23 02:03 | |

(IP보기클릭)218.147.***.***

윈드캐논 님 맷가르자 님 쓰신 글에 공감 되는 부분이 다 있는 거 같습니다. 플레이 하는데 있어 모든차를 다 구매할 필요가 없는 거 맞고. 컬렉터 목적으로 사진도 찍고 가볍게 드라이빙 하는 유저도 있는데 줬다 뺐는 패치도 문제가 있는 거 같다 생각합니다. 저는 스포트에서 1천만cr 넘는 차량들까지 다 구매를 했는데 (스포트 내 차량 전부 구매) 한번도 안 타본 차량이 많더라고요. 그란에서 재미를 어디서 느끼는냐에 따라 다른 거 같은데 패치 전 보상이 높은편이라고 해도. 노가다 하지 않을 유저는 노가다 안 했을거라 봅니다.
22.03.22 13:25

(IP보기클릭)23.243.***.***

루리웹-7909906325
저는 스포트에서는 Cr 이 남아돌아서 고가의 차량도 몇 개 구입하기도 했는데요. 사용하지 않게 되니 나중엔 뭘 샀는지도 모르겠더라구요. Cr 은 최대치 찍고 그 상태 유지된 게 1 년도 넘은 듯 합니다. | 22.03.23 02:04 | |

(IP보기클릭)118.32.***.***

서버점검 24시간후 보상도 없이 패치로 현질 유도시스템을 강화 했는데 모바일 게임 운영을 이딴식으로 했으면 쳐 망했습니다. 팔고 배짱이야 ㅆㅂ 돈 아까워
22.03.22 13:41

(IP보기클릭)23.243.***.***

Grey_Rain
모바일이 아니라서 그나마 망하지 않는 듯 합니다. 폴리포니 편 드는 것도 아니고 빈정대는 것도 아니니 오해 없으시길.. | 22.03.23 02:06 | |

(IP보기클릭)61.34.***.***

흠...일단 레이싱 게임에 관한 접근이 저랑 비슷하신 듯 하여 전반적으로 공감 됩니다. 저도 일단 패치로 재화를 너프시킨 부분에 대한건 논외로 치고 보자면 그란이 레이싱 게임인가 아니면 차량 컬렉팅 게임인가, 사놓고 타지도 않을 차를 시간과 노력을 들여가며 모아봐야 뭐에 쓰나? RPG의 고성능 장비들 처럼 입수하자 마자 최대의 스팩을 끌어다 쓸 수 있는 것도 아니고 여러번 몰아보면서 특성에 따라 적응 해 나가는 과정이 중요한데 그런데, 저는 플스5 유저가 아닌 관계로 듀얼센스를 경험해보지 못했고, 플4프로에서 레이싱휠로 플레이 했는데, 휠 플레이 경험은 똥통에 쳐박은 수준이라는게 큰 문제로 다가옵니다. 하지만 이것 또한 저 개인의 취향이자 시점일 뿐이고, 결국엔 컬렉팅을 목적으로 하는 분들 기준으론 열받는 일이 맞죠.
22.03.22 13:47

(IP보기클릭)23.243.***.***

위탁의제왕
원글이 보상 문제를 편 들자는 건 아니었는데.. 이해해 주셔서 고맙습니다. | 22.03.23 02:07 | |

(IP보기클릭)58.224.***.***

예민한 부분입니다. 만약 콘솔이 아니였다면? 최근 레이싱 게임 만드는 회사들은 대부분 차량, 트랙까지 전부 현금으로 구매하는 방식을 따릅니다. (아이레이싱, 알펙터, 레이스룸 등등??) 아무래도 유저수는 예전같지 않고, 게임 제작비용 회수 및 라이센스 유지, 서버 비용등등 생각하면 현질유도는 이해합니다. (아이레이싱 로드트랙 및 차량 대부분 구매자) 개인적으로 느끼는 이번작에 문제는 콘솔이 가지는 게임의 매리트를 상쇠하지 못한 싱글 디자인과 그로 인해 생기는 문제를 크래딧과 난이도로 망쳐놨다는데 있다고 봅니다. 패드 유저로 하고 있지만 대부분 그란은 패드 친화적인 부분이 있어서 어느정도 선에서 패드로도 충분히 클리어 가능한 수준이였는데 이번작 난이도는 레이싱게임 초보 유저들에게는 개인적으로 미치지 않았나? 싶을 정도로 높습니다. 기존 유저들에게는 어느정도 도전욕구를 불러일으키겠지만.. 난이도 조절 실패라고 하는 부분은 이 부분이 아니라 초반에 나온다는 겁니다. 거의 후반에 나와도 응? 할 것들이 많이죠. 적어도 스포트는 난이도는 레이싱게임 초보도 접근하기 적당했습니다(실제로 레이싱 1도 모르는 사람한테 시켜서 드라이빙스쿨 올클리어 함) 일반 직장인, 편하게 친구들과 멀티로 뛰고 싶은 사람들 한테는 글쎄요? 차량을 얻어내는 시간은 사람마다 다르고, 데일리 레이스등에서 요구하거나 타보고 싶은 차량 개인마다 다 다릅니다. 물론 게임 이해도도 다 다르죠. 그럼 노력도 없이 가지려고 하느냐? 반문하겠지만 노가다로 뛰는 것과 하나 하나 클리어해서 얻어내는 건 다르다고 봅니다. 인터넷에 도는 돈 벌기 방법도 좀 애매합니다. 물론 할 사람은 하겠죠. 결국 없는 시간 쪼개가며, 게임하는 사람들 입장에서는 이건 고통이 됩니다. 반복노가다 만큼 지루한게 없으니까요. 그럼 당연히 손이 갈 겁니다. 새우깡에...(죄송) 내가 산건 콘솔게임인데 모바일 게임 현질하듯 시간을 돈으로 사겠어! 할 수 있는 장르였나요? 레이싱 게임이요? 아이템전 이라도 넣어주면 좋겠네요 모바일은 게임이라도 꽁짜죠... 거의 10만원에 가까운 에디션 구매로 얻어지는 금액과 카페, 미션, 라이센스 포함해 제공되는 차량, 각 차량마다 필요한 튜닝부품, 매일 일정거리로 얻어지는 랜덤( 실제로 랜덤이기 때문에 개인차가 심할 수 있습니다) 뽑기 더해서 돈, 차량, 튜닝 부분 어느것 하나 원하는데로 안나오죠 뽑기에 매력이 이런거지만 ㅋㅋ 필요한 차량이라고 하셨는데 그란 아니 레이싱 게임을 하는 이유중에 하나는 못 타본 차량 모르는 차들의 매력 느끼는거라고 생각합니다. 이 차량을 구했다. 샀다? 타보는게 중요한 거라고 생각합니다. 이차 저차 다 타보는게 레이싱게임 매력 아닌가요? 결국 둘중 하나라는 생각으로 좁혀지는 거라고 생각합니다. 부족한 컨텐츠 소비 속도를 늘리기 위한 꼼수 그리고 크래딧 장사죠 이부분도 개인적으로 이번 사태(점검과 애플문)에서 보여지는 부분만 없었어도 그냥 아무생각 없었을 겁니다. 그전 까지도 별 생각없이 난이도 망쳤네하면서 하고 있었으니까요. 플레이 타임이 카폐 미션 올클리어가 아니듯이 긴 시간을 들이면 분명 CR 필요없습니다. 그렇지만 그 긴시간을 들이는게 노가다라면? 과연 그게 콘솔게임을 하는 이유가 될까 싶습니다.(엘든링 노가다는 렙업해서 강해지기라도 하는데..) 스포트때 생긴 데일리 레이스는 아이레이싱의 것을 참조했다는 이야기가 있었죠 개인적으로는 스포트를 성공시켜 아이레이싱화 시킬 생각이였다고 생각합니다. 싱글모드 없고 볼륨 없어서 난리나고 나서 부랴부랴
22.03.22 13:53

(IP보기클릭)58.224.***.***

루리웹-2375088175
철회하고, 크래딧 판매라도 한번 해 보자식으로 넣어던것 같았죠. 게임은 잘만들었습니다 개인적으로 나오면 플레이하고 까주마 하고 있었는데 ㅋㅋ 생각을 벗어나게 만들어서 놀라고 난이도와 현질 장사하려나 하고 놀라긴 했지만요 결국 이것도 콘솔이 아니였다면 문제될 부분은 아니였다고 생각합니다. | 22.03.22 13:56 | |

(IP보기클릭)211.226.***.***

루리웹-2375088175
전 이분이 열받은 분들 생각을 가장 잘 정리하신것 같다고 생각되네요 | 22.03.22 14:22 | |

(IP보기클릭)58.224.***.***

네오구리
감사합니다 요즘 레이싱게임 특히 시뮬레이션쪽은 거의 현금유도가 아니라 현금으로 사는 방식( 차량,트랙 셋팅까지) 바꼈버렸습니다. 그란도 예전같이 1000만장 2000만장 팔리는 시장이 아니게 되었죠. 애초에 접근하기 어려울 수도 있는 장르이기도 하고;; 그런 부분에 이미 익숙해져 있는 저 같은 사람도 이게 콘솔에서? 라는게 붙어버려서 살짝 거부감이(이게 참 이상하죠... 그렇게 아이레이싱 질러도 거부감이 없었는데...) 생기더라고요. 뭔가 모두의 게임에서 (패치 후 ) 누군가에 게임이 되어버렸다는 기분이 이 사태를 만들어가는걸지도 모르겠네요. | 22.03.22 14:56 | |

(IP보기클릭)23.243.***.***

루리웹-2375088175
적으신 내용 대부분 동의합니다. 그러나 게임게시판의 메타 점수 가져와서 베글 먹는 것 보면 좀 유치합니다. 엘든링 발매 직후 정작 유저들은 겜하느라 정신 없는데 억까들이 겜게, 메타에 평점 테러하다가 며칠 지나고 실제 유저들 반박글 올라오니 그제서야 했던 말이 프레임, 그래픽 등 문제도 있는데 메타 98 점은 심하다고 한 발 뺐죠. 그란에서 보상 문제는 전체 컨텐츠에 얼마나 영향을 미칠지는 개인마다 차이가 있겠지만 미비한 수준이라는게 제 생각입니다. 다른 건 다 좋다고 하면서 보상 문제 하나만 가지고 0 점 테러하는 사람들에게 일관성이라는게 있다고 보긴 어렵네요. | 22.03.23 02:12 | |

(IP보기클릭)39.7.***.***

WindCannon
그런 유치함이 이런 커뮤니티에 속시원? 순환이라고 생각합니다. 뭐랄까 생각은 하지만 입밖으로 내지는 못하지만 남이 시원하게 해준다랄까요 ㅋㅋ 현재 메타 및 리뷰어 등의 문제는 오래됐습니다. 생각 보다 믿을 곳이 어디에도 없어진 상황입니다 그렇다고 유저가 골라내기에도 힘든 안타까운 상황이죠 거기다 고 평점 후 문제 생긴 부분 수정이 없거나 이런식에 뒷통수(사실 그정도는 아닌것 같지만) 처럼이라 더 한 것도 있을겁니다 처음부터 안좋았다가 좋아지는거와 좋았다 나빠지는간(조금이라도) 그 반응에 차이는 극으로 나눠지죠 0점 테러는 구입한 유저들에 한에 할 수 있는 최대한에 시위라고 할 수 있죠 이게 보상 및 CR 문제로 너희는 0점도 있겠죠 말씀 하신 것 처럼 일괄성 있은 전부 다 그런 문제로 0점만은 아닐겁니다. 다 같은 생각으로 게임을 구입하는건 아닌것처럼 말이죠 야 너두 0점 줄 수 있어! 같이 가자, 어? 그럼 나도, 줬다 뺐어? 미쳤네 등등 믿었던 게임에 대한 반동으로 보는게 맞다고 봅니다. 빡쳤다 삐졌다 그 어느사이랄까요? ㅋㅋ 그런 게임 한두개씩은 있자나요 그저 유저 입장에서는 0점을 돌릴만한 진짜 거창한 계획을 보여주고 장기적인 플랜으로 다른 게임처럼 게임에 대한 평을 다시 끌어 올릴만한게 있길 바래야죠 메타와 리뷰를 믿고 산 유저들이 개발사에 대한 정당한 시위 조차 할 수 없다면 그들에 관행적인 나눠먹기식 점수를 통제 할 방법은 아직 없으니까요 재미라도 없어야 더 시원하게 욕이라도 할텐데 아쉽네요 ㅋㅋ | 22.03.23 10:09 | |

(IP보기클릭)125.132.***.***

사소한 보상이라도 있었으면 이렇게 까지 분위기가 다운되진 않았을텐데... 게임 사들이 소탐대실하는게 참 아쉬울따름..
22.03.22 15:52

(IP보기클릭)23.243.***.***

r039218
제 생각엔 보상을 하는 경우 일부 불만은 사그라질 수도 있지만, 까는 사람들은 뭘해도 깝니다. | 22.03.23 02:13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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