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사능에 오염된 애팔래치아의 물가에 이제 다양한 희귀도를 가진 물고기들이 서식합니다.
명심하세요. 수영할 수 있는 곳이라면 어디서든 낚시도 할 수 있습니다.
업데이트 주요 변경
낚싯줄 던지기 – 진창 지역으로 가서 낚시 모험을 시작하세요!
아홀로틀의 미스터리 – 매달 애팔래치아의 2개 지역에서 아홀로틀 한 마리를 낚을 수 있습니다.
현지 전설 – 대어가 당신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낚아 올린 월척을 C.A.M.P.에 전시해 보세요.
시즌 21: 분열하다 – 물고기 테마의 보상이 가득한 완전히 새로운 시즌입니다.
업데이트 버전 1.7.20.12 및 용량
PC (Steam): 15 GB
PC (Microsoft Store): 32.5 GB
Xbox: 32.6 GB
PlayStation: 8.2 GB
낚싯줄 던지기 – 새로운 퀘스트라인
진창의 새로운 장소, 어부의 쉼터로 가세요. 바로 이곳에서 당신의 낚시 여정이 시작됩니다. 3명(?)의 새로운 캐릭터를 여기서 만나게 됩니다. 혼란을 겪는 레이몬드 클라크 선장, 어부를 자처하는 정체불명의 인물, 그리고 낚시꾼의 사랑스러운 애완 소라게 린다 리까지.
낚싯줄 던지기 퀘스트라인을 진행하면 실제로 사용할 수 있는 낚싯대를 받게 됩니다. 이제 물가에 다가가면 언제든 낚시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낚시할 수 있는 곳을 어떻게 구분할지 고민이 된다면 이 말을 기억하세요. "수영할 수 있다면, 낚시도 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낚싯대는 핍보이 메뉴에 표시되지 않습니다. 장비할 필요가 없는 아이템이기 때문입니다. 물가에 서서 물을 바라보면 화면에 "낚시하기" 명령이 나타납니다. 낚싯대는 땜장이의 작업대 메뉴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이곳에서 개조도 가능합니다.
낚싯대 업그레이드
낚싯대 업그레이드에 필요한 부품들은 새롭게 추가된 낚시 도전과 일일 낚시 퀘스트를 완료하면 얻을 수 있습니다. 보상으로는 낚싯대 외형, 낚시찌, 릴 같은 아이템이 주어지며, 이를 통해 낚시 경험을 더욱 정교하게 조정할 수 있습니다. 물론 이러한 장비들은 방사능에 오염된 황무지 속 물에 사는 신비한 크리터들을 낚는 데 커다란 도움이 됩니다.
일부 물고기는 낚싯대를 업그레이드하기 전까지는 거의 낚기 불가능하다는 점을 꼭 기억하세요. 그러니 지금 당장 나가서 낚시 도전들을 완료하세요!
물고기 낚기 (미끼와 날씨)
애팔래치아에서 가장 멋진 낚싯대를 가지고 있다 해도 미끼를 쓰지 않으면 물고기가 낚이지 않습니다.
획득할 수 있는 미끼는 총 3가지 종류가 있으며, 각 미끼는 희귀한 물고기를 유인할 확률을 높여줍니다.
일반 미끼
이 미끼를 사용하면 평범한 물고기, 분해 가능한 잡동사니, 그리고 해당 지역에서 흔히 낚이는 물고기를 잡을 수 있습니다.
일반 미끼는 어부의 쉼터에 있는 어부와 레이몬드 클라크 선장에게서 구입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일일 낚시 퀘스트를 완료하면 일반 미끼를 받을 가능성도 존재합니다.
고급 미끼
고급 미끼는 희귀한 물고기를 낚을 확률을 높여줍니다. 상점에서는 구매할 수 없지만 다른 플레이어와 거래할 수 있으며, 일일 낚시 퀘스트, 공용 이벤트, 그리고 전 지역의 루팅 가능한 상자에서 획득할 수 있습니다.
최고급 미끼
시즌 21 보상으로 획득할 수 있으며, 매우 희소한 물고기를 낚을 확률을 가장 높여주는 미끼입니다.
날씨
날씨도 특정 물고기를 낚을 확률에 영향을 줍니다. 자연스럽게 변화하는 날씨뿐만 아니라, C.A.M.P.에 설치된 날씨 통제소를 통해 바뀐 날씨 역시 입질하는 물고기의 종류에 영향을 미칩니다.
맑은 날씨:
모든 지역에서 발견되는 일반 물고기를 낚기에 가장 적합합니다.
비 오는 날씨:
비 오는 날씨는 지역 특화 물고기와 희귀한 아홀로틀을 낚을 확률을 높여줍니다.
방사능 폭풍/핵 날씨
방사능 폭풍과 핵에 의한 날씨는 발광 물고기를 낚을 확률을 높여줍니다.
어떤 미끼와 날씨 조합이 원하는 물고기를 낚기에 가장 효과적인지는 여러분이 직접 찾아보는 재미가 있을 겁니다.
음식과 새로운 모험
물고기를 몇 마리 낚았다면, 이제 뭘 할 수 있을까요?
당연히 소지품에서 바로 먹을 수 있습니다. 배고픔과 체력을 일정량 회복해 주며, 물고기의 크기가 클수록 회복량도 많아집니다.
또한 물고기를 활용하는 방법으로…
물고기 조각
낚시를 통해 잡거나 다른 플레이어와 거래해 물고기를 얻으면, 그 물고기를 조리대에서 물고기 조각으로 가공하는 제조법을 자동으로 습득하게 됩니다. 물고기 조각은 단독으로 섭취해도 소량의 배고픔과 체력을 회복시켜 주지만, 이 새로운 재료의 진짜 활용처는 따로 있습니다.
조리대에 가면 새로운 음식 제조법이 추가된 걸 볼 수 있습니다. 메인 낚시 퀘스트라인을 완료하면 생선구이 제조법이 잠금 해제됩니다. 이 음식을 먹으면 20분 동안 낚싯바늘에 물고기가 걸리는 시간이 단축되는 효과가 부여됩니다. 앞으로 낚시할 일이 많을 테니 딱 필요한 효과죠.
일일 낚시 퀘스트를 완료하면 물고기 조각을 활용한 다른 음식 제조법도 얻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피시 앤드 타토, 피시 차우더 같은 요리를 직접 만들 수 있습니다.
물고기 조각을 사용하는 또 다른 방법이 있습니다. 린다 리에게 물고기 조각을 먹이면 무작위 전설적인 아이템을 하나 주는데요. 그게 어디서 나온 건지는… 묻지 않는 게 좋습니다.
탐험할 시간
낚시가 추가되면서 발견할 수 있는 수중 생물들이 크게 늘어났습니다.
일반 물고기는 지도 전역에서 낚을 수 있지만, 각 지역에만 서식하는 지역 특화 물고기와 발광 변종들도 따로 존재합니다.
그리고 12종의 귀여운 아홀로틀 또한 짚고 넘어가야겠죠. 이 귀여운 양서류는 매달 한 마리씩 등장하며 연중 내내 낚을 수 있게 됩니다. 매달 어디서 낚을 수 있는지는 저희의 공식 소셜 채널에서 힌트를 확인해 주세요.
마지막으로, 현지 전설이 있습니다. 이건 낚았다면 동네방네 떠들고 다녀도 좋을 만한 물고기입니다. 지금은 여기까지만 말씀드리겠습니다.
낚은 물고기 자랑
낚시 도전과 일일 퀘스트를 완료하면 낚싯대 업그레이드뿐 아니라 새로운 C.A.M.P. 아이템도 보상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그중 하나는 곡선 물고기 전시대인데요, 희귀한 현지 전설이나 아홀로틀을 낚았다면 멋지게 전시할 수 있습니다!
시즌 21: 분열하다
자랑을 시작한 김에 더 말씀드릴 게 있습니다. 시즌 21에서는 낚시 테마의 새로운 보상들이 대거 추가됩니다.
위의 트레일러를 확인한 뒤, 자세한 내용은 시즌 21: 분열하다 관련 기사에서 확인해 주세요.
오늘부터 미사용 시즌 티켓은 다음 시즌이 시작되면 금괴 더미로 자동 전환됩니다. 이 규정은 이전 3개 시즌의 미사용 티켓에도 소급 적용됩니다.
오늘 업데이트 이후 게임에 접속하면 금괴 더미를 캐릭터 소지품으로 옮길 것인지 묻는 메시지가 표시됩니다. 공간이 부족할지 걱정된다면 요청을 거절하고 캐릭터 상태를 먼저 확인해 주세요. 다음에 게임을 실행할 때 같은 메시지가 다시 나타납니다.
전투 밸런스 조정 – 1년 간의 업데이트
작년 한 해, 저희는 스카이라인 계곡 업데이트와 함께 장기적인 전투 밸런스 조정 프로젝트를 시작했습니다.
이 작업은 다음과 같은 목표에서 출발했습니다.
전투가 재미있고 몰입감 있게 느껴질 것.
대부분의 무기 사용감이 만족스러울 것.
모든 빌드와 무기가 합리적인 수준의 효율성을 가질 것.
조준 사격은 충분히 효과적이고 손맛이 있어야 하며, 동시에 V.A.T.S.가 특화된 빌드에서 잘 작동해야 할 것.
대부분의 플레이어가 그룹 콘텐츠에 참여할 기회를 가질 것.
몬스터를 건드리기만 하고 지나가는 플레이 스타일의 필요성을 줄일 것.
지금까지 진행된 변경을 통해 다양한 원거리 무기가 더 활발하게 사용되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초반부터 중반 구간까지 난이도 급상승 구간이 줄어들면서 신규 플레이어들의 레벨업 경험도 훨씬 매끄러워졌습니다. 아울러, 특성 카드를 개편하면서 새로운 가능성을 탐색하는 플레이어가 많아져 빌드 다양성도 확실히 증가했습니다.
지금까지 전투 밸런스 조정에서 상당히 큰 진전을 이뤘지만, 앞으로 나올 몇 차례의 업데이트에서는 더 크고 중요한 변화들이 포함될 예정입니다. 단적으로 말해서, 그동안 진행해 온 조정 작업의 정점을 찍는 업데이트가 될 예정입니다. 이러한 변화는 앞으로 계획된 콘텐츠를 위한 새로운 기반이 되어 줄 겁니다.
이후에는 속도를 조금 늦추고 시스템이 안정되는 모습을 지켜보면서 전체적인 흐름을 평가할 계획입니다.
전투 밸런스
작살총
기본 피해량 증가 (175 -> 245)
가시 작살 개조: 사거리가 기본 무기와 동일해졌으며, 출혈 효과 지속 시간이 15초로 증가. 틱당 피해량 또한 상승.
철제 작살 개조: 사거리가 기본 무기와 동일해졌으며, 피해량 20% 증가 버프 획득.
재장전 속도 10% 증가
탄창 용량 증가 (1 -> 3)
사격 간 지연 25% 증가
치명타 배율 증가 (2 -> 2.5)
은신 배율 증가 (2 -> 2.25)
무게 감소 (16 -> 14)
다음 무기들의 사거리 밖 피해 배율이 조정되었습니다
이제 이 무기들은 멀리 있는 적에게도 더 많은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흑색 화약 권총: 0.1 -> 0.5
흑색 화약 소총: 0.1 -> 0.5
전투 산탄총: 0.1 -> 0.5
쇠뇌: 0.1 -> 0.5
쌍열 산탄총: 0.1 -> 0.5
콜드 숄더: 0.1 -> 0.5
가우스 산탄총: 0.1 -> 0.5
펌프액션 산탄총: 0.1 -> 0.5
후추병: 0.25 -> 0.5
볼트액션 파이프건: 0.25 -> 0.5
파이프건: 0.25 -> 0.5
파이프 리볼버: 0.25 -> 0.5
다음 무기들의 기본 AP 소모량이 감소했습니다
에일리언 디스인티그레이터: 25 -> 17
수제 소총: 32 -> 16
돌격소총: 32 -> 17
전투소총: 25 -> 15
픽서: 25 -> 16
라듐 소총: 25 -> 16
기관단총: 35 -> 15
테슬라 소총: 30 -> 17
V63 레이저 카빈: 40 -> 30
다음 무기들의 기본 피해량이 증가했습니다
표기된 수치는 해당 무기의 최고 레벨 기준이며, 그 이하 레벨의 수치는 비례적으로 조정됩니다.
에일리언 디스인티그레이터: 40 -> 66
수제 소총: 45 -> 52
돌격소총: 33 -> 66
이제 반자동 사격 시 기존의 초당 4발에서 초당 약 3.333발 발사로 조정되었습니다.
전투소총: 40 -> 53
픽서: 40 -> 59
참고: 이제 이 무기는 전투소총에 비해 20% 추가 피해 보너스를 주지 않도록 조정되었습니다.
라듐 소총: 물리 피해 37 -> 42, 방사능 피해 15 -> 17
기관단총: 29 -> 47
개못 소총: 95 -> 112
레이저 총: 44 -> 72
울트라사이트 레이저 총: 40 -> 80
참고: 이제 반자동 사격 시 기존의 초당 5발에서 초당 4발 발사(레이저 총과 동일)로 조정되었습니다.
플라즈마건: 물리 피해 29 -> 39, 에너지 피해 29 -> 39
엔클레이브 플라즈마건: 물리 피해 32 -> 57, 에너지 피해 32 -> 57
10mm 기관단총: 34 -> 42
전투 산탄총: 97 -> 150
테슬라 소총: 78 -> 112
레버액션 소총: 88 -> 133
쌍열 산탄총: 140 -> 204
참고: 이제 사격 시 기존의 초당 ~3.57발에서 초당 2.5발 발사로 조정되었습니다.
콜드 숄더: 물리 피해 91 -> 122, 냉동 피해 91 -> 122
참고: 이제 사격 시 기존의 초당 ~3.57발에서 초당 2.5발 발사로 조정되었습니다.
사냥용 소총: 140 -> 171
가우스 권총: 115 -> 218
참고: 이제 충전하지 않고 발사할 때 주는 피해량이 기존의 50%에서 33%로 조정되었습니다.
가우스 소총: 146 -> 279
참고: 이제 충전하지 않고 발사할 때 주는 피해량이 기존의 50%에서 33%로 조정되었습니다.
가우스 산탄총: 187 -> 285
참고: 이제 충전하지 않고 발사할 때 주는 피해량이 기존의 50%에서 33%로 조정되었습니다.
V63 레이저 카빈: 44 -> 59
펌프액션 산탄총: 102 -> 172
볼트액션 파이프건: 94 -> 150
파이프 리볼버: 85 -> 140
파이프건: 28 -> 42
후추병: 75 -> 95
흑색 화약 소총: 217 -> 449
드래곤: 255 -> 541
다음 무기들은 더 이상 연사 총몸 사용 시 AP 소모량 감소를 받지 않습니다
에일리언 디스인티그레이터
수제 소총
돌격소총
전투소총
픽서
라듐 소총
기관단총
참고: 이 무기는 항상 자동 사격하지만, 그동안 연사 총몸에 의해 AP 소모량이 감소했습니다.
다음 무기들의 기본 치명타 공격 피해 보너스가 조정되었습니다
에일리언 디스인티그레이터: 2.0 -> 2.25
수제 소총: 2.0 -> 2.25
돌격소총: 2.0 -> 2.25
전투소총: 2.0 -> 2.25
라듐 소총: 2.0 -> 2.25
테슬라 소총: 2.0 -> 2.25
감마선 방사기: 2.75 -> 2.5
개못 소총: 2.0 -> 2.25
레이저 총: 2.0 -> 2.5
울트라사이트 레이저 총: 2.0 -> 2.5
플라즈마건: 2.0 -> 2.5
엔클레이브 플라즈마건: 2.0 -> 2.5
기관단총: 2.0 -> 2.25
10mm 기관단총: 2.0 -> 2.25
전투 산탄총: 2.0 -> 2.25
테슬라 소총: 2.0 -> 2.25
레버액션 소총: 2.0 -> 3.0
쌍열 산탄총: 2.0 -> 2.25
콜드 숄더: 2.0 -> 2.25
사냥용 소총: 2.0 -> 3.0
가우스 소총: 2.0 -> 3.0
가우스 산탄총: 2.0 -> 2.25
V63 레이저 카빈: 2.0 -> 2.25
펌프액션 산탄총: 2.0 -> 2.25
다음 무기들의 기본 은신 공격 피해 보너스가 조정되었습니다.
에일리언 디스인티그레이터: 2.0 -> 2.25
수제 소총: 2.0 -> 2.25
돌격소총: 2.0 -> 2.25
전투소총: 2.0 -> 2.25
픽서: 2.0 -> 2.75
라듐 소총: 2.0 -> 2.25
테슬라 소총: 2.0 -> 2.25
감마선 방사기: 2.0 -> 2.5
개못 소총: 2.0 -> 2.25
레이저 총: 2.0 -> 2.5
울트라사이트 레이저 총: 2.0 -> 2.5
플라즈마건: 2.0 -> 2.5
엔클레이브 플라즈마건: 2.0 -> 2.5
기관단총: 2.0 -> 2.25
10mm 기관단총: 2.0 -> 2.25
테슬라 소총: 2.0 -> 2.25
레버액션 소총: 2.0 -> 3.0
사냥용 소총: 2.0 -> 3.0
가우스 소총: 2.0 -> 3.0
V63 레이저 카빈: 2.0 -> 2.25
반자동 무기에 장착된 연사 총몸이 이제 다음 효과를 가집니다
치명타 공격 피해 20% 감소
은신 공격 피해 20% 감소
기본 피해 30% 감소 (기존: 대부분의 연사 총몸에서 피해량 10% 합연산 감소)
전투 산탄총 연사 총몸
더 이상 AP 소모량 10% 증가하지 않음
공격 속도 30% 증가 (기존: 10% 증가)
기본 피해, 치명타 공격 피해, 은신 피해 10% 감소
다음 근접 무기들의 기본 피해량이 증가했습니다
어썰트론 검: 40 -> 51
야구방망이: 55 -> 69
삼단봉: 40 -> 47
곰 팔: 50 -> 63
바스테트의 검: 52 -> 61
나무판: 50 -> 68
뼈 몽둥이: 51 -> 60
뼈 망치: 80 -> 94
보위 나이프: 30 -> 35
복싱 글러브: 34 -> 40
소몰이 막대: 54 -> 68
중공군 장교 검: 36 -> 42
군용 나이프: 33 -> 52
이교도 검: 41 -> 52
이교도 단검: 32 -> 38
데스 탬보: 45 -> 53
데스클로 건틀릿: 55 -> 69
전기 집행 둔기: 35 -> 44
소방 도끼: 72 -> 84
건틀릿: 50 -> 63
골프채: 45 -> 57
그로그낙 도끼: 85 -> 107
기타 검: 50 -> 59
걸퍼 따귀: 62 -> 88
손도끼: 40 -> 51
너클: 35 -> 44
납 파이프: 39 -> 49
마체테: 40 -> 51
고기 걸이: 34 -> 40
두더지 광부 건틀릿: 45 -> 57
다용도 도끼: 69 -> 87
곡괭이: 60 -> 76
쇠스랑: 47 -> 59
파이프 렌치: 30 -> 38
플라즈마 커터: 26/68 -> 30/86
갈고리 장대: 71 -> 90
당구채: 46 -> 58
파워 피스트: 58 -> 73
독립군 검: 44 -> 56
밀대: 28 -> 35
쉽스쿼치 곤봉: 60 -> 76
쉽스쿼치 지팡이: 75 -> 95
양치기 지팡이: 50 -> 63
시쉬케밥: 27 -> 34
삽: 40 -> 70
낫: 36 -> 45
스키 검: 50 -> 63
슬레지해머: 71 -> 90
창: 58 -> 68
슈퍼 슬레지: 85 -> 107
잭나이프: 30 -> 38
고기 다지개: 75 -> 95
타이어 렌치: 29 -> 37
지팡이: 42 -> 53
워 드럼: 78 -> 99
워 글레이브: 82 -> 104
무기 개조 조정
플라즈마건 개조 변경
플라즈마건 저격 개조에서 사격 확산도 증가 제거
플라즈마건 표준형 및 타격용 손잡이 개조에서 AP 소모량 감소 제거
플라즈마건 화염방사기 개조의 AP 소모량 감소가 10%로 조정
개틀링 플라즈마 광선 분광기 개조 조정
발사 속도 감소: -20% -> -35%
피해 보너스: 20% -> 35%
사격 확산도 및 반동 증가
사거리 감소
발사체 수: 4 -> 5
탄창 용량 50% 감소
AP 소모량 50% 증가
다음 개조에서 AP 소모량 증가가 제거됩니다
경기관총 표준형/프라임 총몸
테슬라 연사 총열
다음 개조에서 에너지 피해 감소가 제거됩니다
테슬라 연사 총열
플라즈마 및 엔클레이브 플라즈마건 분광기 개조 조정
발사 속도 35% 감소
사거리 감소
탄창 용량 50% 감소
피해 보너스: 15.5% -> 35%
사격 확산도 감소
반동 감소
AP 소모량: +100% -> +50%
플라즈마 및 엔클레이브 플라즈마건 화염방사기 개조 조정
탄창 용량: 300으로 설정 -> 400% 증가
참고: 기본 플라즈마건 기준으로, 이 변경의 결과는 150이 됩니다.
피해 보너스 40% 제거
플라즈마 및 엔클레이브 플라즈마건 연사 개조 조정
사격 확산도 증가 제거
AP 소모량 증가 제거
탄창 용량 10% 페널티 제거
다음 무기들의 기본 피해가 조정됩니다
개틀링 플라즈마: 물리 피해 35 -> 31, 에너지 피해 35 -> 31
서부식 리볼버의 다음 개조에서 의도치 않게 추가되었던 피해 보너스가 제거됩니다
이 보너스는 이미 기본 피해 상향에 포함되어 있었으나 중복 적용되고 있었습니다.
고정밀 총몸
제압 총몸
강력 총몸
개량 총몸
기타 전투 변경 사항
돌격소총 및 울트라사이트 레이저 총의 연사 총몸에서 반자동 버전에 표기된 발사 속도 감소가 누락되었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개틀링 플라즈마의 최대 사격 확산도가 감소했습니다.
개틀링 플라즈마의 반동이 감소했습니다.
무기 개조 시 누락되었던 은신 공격 피해 관련 텍스트를 추가했습니다.
반짝이는 심연 업데이트에서 누락되었던 근접 무기 피해 조정을 다시 적용했습니다. 관련 변경 사항은 아래를 참고해 주세요.
전동 도끼 피해: 31 -> 24
V63 츠바이헨더 피해: 85/45 -> 64/64
기관단총의 비 V.A.T.S. 조준 조작감(반동, 사격 확산도 등)을 사용하기 더 쉽도록 조정했습니다.
개못 소총 AP 소모량: 15 -> 17
울트라사이트 레이저 총 AP 소모량: 14 -> 17
기관단총의 철갑 총몸에서 의도된 20% 방어구 관통력 외에 추가로 적용되던 40% 방어구 관통력을 제거했습니다.
대부분의 무기 내구도가 증가했습니다.
포반장의 확장 탄통 및 4연장 전설적인 개조가 대포알 한 발마다 재장전 애니메이션을 반복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흑색 화약 권총/나팔총, 흑색 화약 소총, 드래곤으로 .50구경 화약 탄알을 사용할 때, 4연장 전설적인 개조가 장착되어 있을 경우 한 발마다 재장전 애니메이션을 반복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흑색 화약 권총/나팔총, 흑색 화약 소총의 사격 후 지연(사격 사이): 0.5초 -> 1초
참고: 이 변경은 4연장 전설적인 개조 사용 시에만 적용됩니다.
드래곤의 사격 후 지연(사격 사이): 0.5초 -> 1.5초
참고: 이 변경은 4연장 전설적인 개조 사용 시에만 적용됩니다.
사지 피해와 불구 변경 사항
적의 사지가 다양한 효과에 영향을 받는 방식을 변경합니다. 지금까지는 아래에 언급된 개조, 특성, 무기들이 대상 부위를 즉시 불구로 만들 확률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이제는 사지에 주는 피해량을 일정 비율만큼 증가시키는 방식으로 바뀝니다.
해당 변경 사항을 통해 대부분의 적을 더 쉽게 불구로 만들 수 있으며, 사지 피해도 더 일관성 있고 예측 가능하게 입힐 수 있습니다. 하지만 지역 보스와 같은 적은 불구로 만들기가 더 어려워졌으며, 때문에 집중 사격의 필요성이 증가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이번 변경 사항으로 많은 크리터의 불구 면역이 제거되었으며, 앞으로 사지 및 불구의 영향을 더 적극적인 방식으로 활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사지 특성 변경 사항
타격술
1등급: 총으로 강타 시 주는 사지 피해가 +35% 증가합니다.
2등급: 총으로 강타 시 주는 사지 피해가 +75% 증가합니다.
집행관
1등급: 산탄총이 대상을 5% 확률로 비틀거리게 하며 사지 피해가 +25% 증가합니다.
2등급: 산탄총이 대상을 10% 확률로 비틀거리게 하며 사지 피해가 +50% 증가합니다.
3등급: 산탄총이 대상을 15% 확률로 비틀거리게 하며 사지 피해가 +75% 증가합니다.
현대의 무법자
1등급: 소형 화기의 지향 사격 명중률이 +15% 증가하며 사지 피해가 +25% 증가합니다.
2등급: 소형 화기의 지향 사격 명중률이 +30% 증가하며 사지 피해가 +50% 증가합니다.
3등급: 소형 화기의 지향 사격 명중률이 +45% 증가하며 사지 피해가 +75% 증가합니다.
1인 군대
1등급: 중화기가 대상을 4% 확률로 비틀거리게 하며 사지 피해가 +25% 증가합니다.
2등급: 중화기가 대상을 8% 확률로 비틀거리게 하며 사지 피해가 +50% 증가합니다.
3등급: 중화기가 대상을 12% 확률로 비틀거리게 하며 사지 피해가 +75% 증가합니다.
고문 기술자
행운에서 인지력 계열로 변경됩니다
1등급: 대상의 불구가 된 부위당 공격 피해가 20% 증가합니다.
포인트 비용: 1 -> 2
2등급 및 3등급 삭제
뼈 분쇄자
1등급: 근접 무기 공격 시 사지 피해가 +25% 증가합니다.
2등급: 근접 무기 공격 시 사지 피해가 +50% 증가합니다.
3등급: 근접 무기 공격 시 사지 피해가 +75% 증가합니다.
돌연변이
뒤틀린 근육
일반: 근접 공격, 맨손 공격 및 강타 피해가 +25% 증가하며 사지 피해가 +50% 증가합니다.
이상한 녀석들 전성시대 특성 보유 시: 근접 공격, 맨손 공격 및 강타 피해가 +35%, 사지 피해가 +62% 증가합니다.
무기
이 무기들은 이제 불구로 만들 확률 대신 사지 피해 +50% 증가 효과를 가집니다.
흑색 화약 소총
뼈 망치
드래곤
무기 개조
이 무기 개조들은 이제 대상을 불구로 만들 확률 대신 사지 피해 +50% 증가 효과를 가집니다.
야구방망이 – 날붙이
야구방망이 - 날붙이 로켓
야구방망이 - 가열 로켓
야구방망이 - 관통 로켓
야구방망이 - 로켓
야구방망이 - 화염 관통 로켓
야구방망이 - 못 박힌 로켓
곰 팔 - 중량화
복싱 글러브 - 납 안감
골프채 - 무거운 골프채
골프채 - 뾰족한 골프채
납 파이프 - 고중량
파이프 렌치 - 추가 고중량
파이프 렌치 - 고중량
쉽스쿼치 곤봉 - 무거운
쉽스쿼치 지팡이 - 무거운
슬레지해머 - 고중량
슬레지해머 - 고중량 로켓
슬레지해머 - 고중량 화염 톱날 로켓
슬레지해머 - 고중량 톱날 로켓
슬레지해머 - 고중량 못 박힌
슬레지해머 - 고중량 못 박힌 로켓
고기 다지개 – 짭짤한
더 이상 불구에 면역이 아닌 적
그림 봇
블랙번 박사
쉽스쿼치 사칭자
가짜 쉽스쿼치
파란색 악마
오구아
저지 악마
하급 악마
어린 트로그
발광 트로그
트로그
강력한 트로그
스트랭글러 그래프턴 괴물
이교도(일일 작전)
관련 적 포함
광신도(일일 작전)
오버그로운(일일 작전)
외계인(일일 작전)
드론 및 침략자 포함
로봇 [모든 유형](일일 작전)
피독수리(일일 작전)
두더지 광부(일일 작전)
공산주의자(일일 작전)
스코치드(일일 작전)
관련 적 포함
슈퍼 뮤턴트(일일 작전)
특성
제작의 특성 요구 조건을 삭제합니다. 제작은 이미 설계도를 조건으로 요구하는 만큼, 제작을 위해 장비한 특성 변경을 요구하는 것은 지나치게 번거로운 절차라고 판단했습니다.
이제 인간 상태에서 레벨이 오를 때 구울 전용 특성을 선택할 수 없습니다
마찬가지로, 구울 상태에서 레벨이 오를 때 인간 전용 특성을 선택할 수 없습니다
이제 레벨이 오를 때 모든 언어에서 특성 카드가 글자 순으로 정렬됩니다
특성 관련 불러오기 화면 팁을 업데이트했습니다
연속 처치 도움말 항목을 추가했습니다
불연성
더 이상 화염방사기 함정 제작에 필요하지 않습니다
향토방위군
더 이상 작업장 함정들 제작에 향토방위군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특성 이름 변경
과학 -> 과학!
숙련 과학자 -> 방화 기술자
전문 과학자 -> 냉동학자
소총수 -> 끝자락의 레인저
숙련 소총수 -> 조준경 장착
전문 소총수 -> 영리한 사격
특공대 -> 몸통 애호가
숙련 특공대 -> 빠른 싸움꾼
전문 특공대 -> 인간 계산기
산탄총 사수 -> 쉬운 표적
숙련 산탄총 사수 -> 탄착군 사랑
전문 산탄총 사수 -> 산탄총 챔피언
특성 밸런스
방어구 제작자
단일 등급으로 축소
파워 아머 장인
단일 등급으로 축소
더딘 신진대사
1등급: 음식을 먹을 때 허기가 50% 더 많이 충족됩니다.
2등급: 음식을 먹을 때 허기가 100% 더 많이 충족됩니다.
3등급 제거
낙타
1등급: 모든 음료의 갈증 해소치가 50% 증가합니다.
2등급: 모든 음료의 갈증 해소치가 100% 증가합니다.
3등급 제거
수분 흡수력
1등급: 약물이 갈증을 채워줍니다.
2등급: 약물이 갈증을 2배 채워줍니다.
소식가
1등급: 약물이 허기를 채워줍니다.
2등급: 약물이 허기를 2배 채워줍니다.
약물 괴물
1등급: 복용하는 약물의 지속시간이 100% 증가합니다.
포인트 비용: 1 -> 2
2등급 및 3등급 삭제
여행사 직원
1등급: 과적 상태에서 빠른 이동할 수 있습니다(비용 증가).
신들린 몸놀림
1등급: 회피가 이제 AP를 소비하며 재사용 대기시간이 사라집니다. 회피 확률이 +5% 증가합니다.
포인트 비용: 1 -> 2
개발자 노트: AP 소모량은 재사용 대기시간의 10배입니다. 재사용 대기시간은 회피한 피해량에 따라 비례해서 증가하므로, 더 강한 공격을 피할수록 더 많은 AP가 소모됩니다. AP가 부족할 경우 회피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2등급 및 3등급 삭제
아드레날린
1등급: 적을 처치하면 30초 동안 적에게 주는 피해가 +10% 증가합니다. 적을 처치할 때마다 지속 시간이 갱신됩니다.
단일 등급으로 축소
과학! (구 버전: 과학)
1등급: 지능에 따라 에너지 피해가 증가합니다.
포인트 비용: 1 -> 2
단일 등급으로 축소
방화 기술자 (구 버전: 숙련 과학자)
1등급: 지능에 따라 화염 피해가 증가합니다.
포인트 비용: 1 -> 2
단일 등급으로 축소
냉동학자 (구 버전: 전문 과학자)
1등급: 지능에 따라 냉기 피해가 증가합니다.
포인트 비용: 1 -> 2
단일 등급으로 축소
급조 전사
1등급: 근접 무기가 손상되는 속도가 40% 느려집니다.
2등급: 근접 무기가 손상되는 속도가 60% 느려집니다.
3등급: 근접 무기가 손상되는 속도가 80% 느려집니다.
4등급 및 5등급 제거
총기 제작자
1등급: 총기가 손상되는 속도가 20% 느려집니다.
2등급: 총기가 손상되는 속도가 35% 느려집니다.
3등급: 총기가 손상되는 속도가 50% 느려집니다.
4등급 및 5등급 제거
백기사
민첩에서 지능 계열로 변경됩니다
끝자락의 레인저 (구 버전: 소총수)
1등급: 멀리 떨어진 적에게 주는 원거리 피해가 +10% 증가합니다.
2등급: 멀리 떨어진 적에게 주는 원거리 피해가 +15% 증가합니다.
3등급: 멀리 떨어진 적에게 주는 원거리 피해가 +20% 증가합니다.
조준경 장착 (구 버전: 숙련 소총수)
1등급: 조준 사격 시 조준경 달린 무기의 사거리가 50% 증가합니다.
포인트 비용: 1 -> 2
2등급 및 3등급 삭제
영리한 사격 (구 버전: 전문 소총수)
1등급: 조준경 달린 무기로 조준 사격 시 약점 피해가 +25% 증가합니다.
포인트 비용: 1 -> 3
2등급 및 3등급 삭제
저격수
1등급: 조준경으로 조준하는 동안 떨림이 완화되며, 숨을 75% 더 오래 참을 수 있습니다.
2등급 및 3등급 삭제
장거리 사격
1등급: 조준 사격 시 조준경 달린 무기의 사거리가 30% 증가하며 명중률도 증가합니다.
2등급 및 3등급 삭제
몸통 애호가 (구 버전: 특공대)
1등급: 몸통을 노릴 때 원거리 피해가 +25% 증가합니다.
2등급: 몸통을 노릴 때 원거리 피해가 +50% 증가합니다.
3등급: 몸통을 노릴 때 원거리 피해가 +75% 증가합니다.
빠른 싸움꾼 (구 버전: 숙련 특공대)
1등급: 이동 속도 보너스가 재장전 속도에도 적용됩니다.
포인트 비용: 1 -> 2
2등급 및 3등급 삭제
인간 계산기 (구 버전: 전문 특공대)
1등급: AP 소모량에 비례해 무기 피해가 증가합니다.
포인트 비용: 1 -> 3
2등급 및 3등급 삭제
지상군
1등급: 소형 화기의 재장전 속도가 10% 빨라지고 지향 사격 명중률이 향상됩니다.
2등급: 소형 화기의 재장전 속도가 20% 빨라지고 지향 사격 명중률이 향상됩니다.
3등급: 소형 화기의 재장전 속도가 30% 빨라지고 지향 사격 명중률이 향상됩니다.
스키트 사격 명사수
1등급: 소형 화기의 명중률과 탄착군이 향상됩니다.
2등급 및 3등급 삭제
쉬운 표적 (구 버전: 산탄총 사수)
1등급: 불구가 된 적에게 주는 원거리 피해가 +25% 증가합니다.
2등급: 불구가 된 적에게 주는 원거리 피해가 +50% 증가합니다.
3등급: 불구가 된 적에게 주는 원거리 피해가 +75% 증가합니다.
탄착군 사랑 (구 버전: 숙련 산탄총 사수)
1등급: 발사체를 3개 이상 발사하는 무기의 사거리가 30% 증가합니다.
포인트 비용: 1 -> 2
2등급 및 3등급 삭제
산탄총 챔피언 (구 버전: 전문 산탄총 사수)
1등급: 무기가 발사하는 각 발사체가 불구가 된 대상에게 주는 피해가 10% 증가합니다.
포인트 비용: 1 -> 3
2등급 및 3등급 삭제
확산탄
1등급: 대상의 사지에 주는 피해의 20%가 대상의 모든 사지에 적용됩니다.
포인트 비용: 1 -> 2
2등급 및 3등급 삭제
이동 표적
1등급: 전력 질주할 때 회피 확률이 +5% 증가합니다. (파워 아머 제외)
2등급: 전력 질주할 때 회피 확률이 +10% 증가합니다. (파워 아머 제외)
3등급: 전력 질주할 때 회피 확률이 +15% 증가합니다. (파워 아머 제외)
염소 다리
1등급: 낙하 피해를 받지 않습니다.
2등급 제거
눈물나는 희생
1등급: V.A.T.S.에서 AP를 사용하면 비용의 150%에 해당하는 체력이 대신 소모됩니다.
2등급: V.A.T.S.에서 AP를 사용하면 비용의 125%에 해당하는 체력이 대신 소모됩니다.
3등급: V.A.T.S.에서 AP를 사용하면 비용의 100%에 해당하는 체력이 대신 소모됩니다.
4등급: V.A.T.S.에서 AP를 사용하면 비용의 50%에 해당하는 체력이 대신 소모됩니다.
범생이의 역습
단일 등급으로 축소
이제 1등급에서 2포인트 소모
피해 저항 효과 제거
1등급: 체력이 낮은 동안, 주는 피해와 AP 재생이 증가합니다.
전설적인 개조
전도체의
치명타 시 플레이어와 반경 100피트 안에 있는 팀원의 체력 및 AP를 즉시 10 회복하고, 5초에 걸쳐 100만큼 추가로 회복합니다.
야행성 – 새로운 효과
무기: 은신 중 주는 피해 +50%
방어구: 은신 중 인지력 및 민첩 +4
피 묻은
최대 피해 보너스: 95% -> 130%
깡패의
대상의 불구가 된 부위당 피해 +25%로 변경
중독자의
상한: 50% -> 100%
회복성
이제 재장전 시 모든 저항 500 증가
이중 사격
피해 버프: 25% -> 75%
추적자 – 새로운 효과
은신 공격 피해 100% 증가
돌연변이
상한: 25% -> 50%
식도락
상한: 24% -> 40%
V.A.T.S. 맞춤형
보너스: 25% -> 35%
선동의
체력이 60%보다 높은 대상에 대한 피해 +50% 증가
강력한(거대한)
이제 기준이 백분율이 아닌 HP 수치를 따릅니다. 1000 HP에서 피해량 상한이 100%로 증가합니다.
핀포인터의
약점에 주는 피해 +20%로 변경
돌연변이
아드레날린 반응
이제 처치당 주는 피해 +5% 증가(이상한 녀석들 전성시대 적용 시 6.25%)
작업대
다음 장비가 무기 작업대에서 중화기 분류로 옮겨졌습니다
가우스 미니건
플라즈마 캐스터
테슬라 캐논
핵융합 코어가 화학 실험대에서 땜장이의 작업대로 옮겨졌습니다
이제 올바른 특성을 보유한 경우, 아이템을 100% 수리할 수 있습니다
게임플레이
빠른 치유 우선순위 변경 설정 추가
빠른 이동 비용 25% 감소
접근성
Speech-to-Text 및 Text-to-Speech 기능을 다시 활성화했습니다.
출처:https://fallout.bethesda.net/ko/article/2fsxzAz2icHeeJYGR37kQs/fallout-76-gone-fission-release-notes
(낚시하러 갑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