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피 캠퍼 리뷰의 도날드 덕
도날드 덕 머그잔으로 커피를 마시며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할지 모르겠다. "저는 디즈니 직원이지만 이 게임과 관련된 누구와도 아무런 관련이 없습니다."라는 뻔한 말을 하긴 했지만, 중요한 건 인정하지만, 좀 재미없고 재미도 없다는 것이다.
밖으로 나가 따스한 햇살을 만끽해야 할 것 같아요. 대자연 속으로 하이킹을 가서 주니어 우드척처럼 자연과 교감해야 할 것 같아요. 하지만 무는 벌레, 끈적끈적한 나무 수액, 그리고 냄새나는 스컹크가 있어요.
아니면 그냥 집에 머물러서 이 리뷰를 쓸까요?
해피 캠퍼의 도날드 덕은 약 30~45분 동안 진행되는 2~4인용 경쟁 게임으로, 8세 이상의 게이머를 대상으로 하며 골드랜드를 다시 구현한 것입니다.
게임플레이 개요:
이 경쟁적인 자원 관리 게임에서는 7라운드가 각 라운드마다 그날의 혜택을 제공하는 도날드 덕 카드를 뽑는 것으로 시작됩니다.
그런 다음, 각 플레이어는 다음 순서대로 다음 작업을 수행합니다.
첫 번째는 스카우트 액션으로, 탐험되지 않은 타일을 뒤집어서 다른 탐험 지역이나 흰색 테두리가 있는 초원 지역에 인접한 타일을 뒤집은 다음 도널드의 스탠디를 그 타일로 옮깁니다.

두 번째는 가젯 사용 단계 중 첫 번째 단계입니다. 가젯은 일반적으로 자원 수집에 도움이 되는 아이템이며, 각 가젯은 턴당 한 번씩 사용할 수 있습니다.
세 번째는 텐트 건설 및 이동 단계입니다. 이 단계가 시작되면 배낭의 빈 칸 중 첫 번째 빈 칸에 마커를 놓습니다. 이 빈 칸이 이번 턴에 사용할 수 있는 최대 이동 점수입니다. 흰색 테두리가 있는 칸이나 텐트가 하나 이상 있는 모험 칸을 이동할 때는 이동 점수 1점이 소모되고, 텐트가 없는 모험 칸을 이동할 때는 이동 점수 3점이 소모됩니다.
이 단계에서는 해당 지역의 요구 사항에 따라 자원을 지불하여 텐트를 건설할 수 있습니다.
네 번째는 다섯 번째 단계인 공로 훈장 획득 전에 가젯을 사용할 수 있는 두 번째이자 마지막 기회입니다. 획득하려는 훈장의 조건을 충족하면 해당 훈장을 배낭 왼쪽으로 옮기고, 게임 종료 시 승점을 획득합니다. 그런 다음 새 카드 두 장을 뽑고, 한 장은 다음 턴에 사용할 수 있도록 보관합니다.
전망대에 일찍 도착하고 다양한 지형에 가장 많은 텐트를 배치하면 게임 점수 보너스가 주어집니다. 또한, 2인 및 3인 게임에서는 게임이 끝날 때까지 모든 타일을 항상 탐험할 수 있도록 추가 타일을 뒤집는 몇 가지 추가 규칙이 있습니다.

게임 경험:
어떤 면에서는 이 게임이 직관적이어서 아이들에게 가르치는 데 어려움이 없습니다. 무거운 짐을 지고 배낭여행을 해 본 사람이라면 누구나 알 수 있듯이, 짐을 많이 싣고 가면 이동 거리가 짧아집니다. 하지만 어린아이들에게는 기기 사용 시간을 조절하여 최대한의 효과를 얻고 장기적인 전략을 세우는 것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매 라운드마다 이동과 자원을 관리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모든 드로우 덱과 타일의 운은 매우 중요합니다. 저는 운이 좋아서 여러 텐트를 치고 공로 훈장을 받는 턴을 진행한 반면, 상대는 두 번째 가젯에서 운이 나빴습니다. 하지만 상대의 전략은 제가 공로 훈장을 받는 데 집중하는 동안 두 번째 가젯을 얻는 것이었습니다. 게임 진행 과정에서 두 플레이어 모두 효율적으로 플레이한다면 이러한 무작위성은 어느 정도 균형을 이룰 것으로 예상합니다. 하지만 극단적인 경우에는 운이 좋은 편이 실력이 좋은 편보다 나을 수도 있습니다.

대부분의 배지는 빠르게 획득할 수 있으며, 규칙에 따라 현재 획득 중인 배지를 버리고 다른 배지를 획득할 수 있는 옵션이 있습니다. 특정 배지가 현재 전략과 맞지 않을 때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배지는 많은 포인트를 얻을 수 있는 수단이며, 배지 하나당 2~3포인트씩 지급되므로 최종 포인트의 절반에 해당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디자인 결정의 또 다른 장점은 텐트를 설치하거나 공로 배지를 획득할 때 엔도르핀이 솟구쳐 오르기 때문에 항상 진전을 이루고 있다는 느낌을 받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또 다른 주요 포인트 소스는 지형 유형에서 가장 많은 텐트를 배치했을 때 얻는 탐험가 상입니다. 모든 지역에 텐트를 배치할 수 있는 공로 배지가 있지만, 모든 지역에서 2위를 차지한다고 해서 승리에 도움이 되지 않기 때문에 몇몇 지역을 장악하는 데 주력하는 것이 더 유리해 보였습니다. 이러한 지역을 차지하기 위해 경쟁하고 전망대에 일찍 도착하는 것이 플레이어 갈등의 두 가지 주요 측면입니다. 부정적인 플레이어 상호 작용을 허용하는 카드가 몇 장 있지만, 다른 플레이어가 이전에 캠핑을 했던 곳에 페널티 없이 텐트를 배치할 수 있으므로 대부분은 자신의 퍼즐을 진행하는 것입니다. 전반적으로 멀티플레이어 솔리테어와 비슷하지만, 잔혹한 지역 통제 게임보다는 나을 것입니다. 가족이 싫고 공격적인 지역 통제 보드 게임을 하고 싶다면 모노폴리를 플레이하세요.

전반적으로 이 게임은 간단하고 어린아이들도 쉽게 접근할 수 있지만, 이러한 장점에 비해 숙련된 게이머에게는 오래 지속되지 못할 수 있습니다. 저는 이 게임이 무거운 게임을 대체하는 것이 아니라, 게임을 처음 접하는 사람들에게도 좋은 입문용 게임이라고 생각합니다.
이 게임의 제작은 정말 환상적입니다. 얇은 나무 자원 토큰이 놓인 이중 보드와 네 개의 독특한 나무 텐트는 마치 고급 게임 같은 느낌을 줍니다. Maestro Media는 최근 IP 게임으로 엄청난 성공을 거두고 있습니다 (저는 이 게임과 The Smurfs Hidden Village를 두 판 모두 즐겼습니다 ). 고전적인 애니메이션 스타일의 캐릭터 아트는 훌륭하고, 타일의 지형 유형은 쉽게 식별할 수 있습니다.
테마는 다소 밋밋하지만 재미있습니다. 앞서 언급했듯이 카드에 적힌 명언을 읽으러 가는 데 방해가 되는 짐의 무게와 재미있는 장치들 덕분에, 불필요한 머리가 아프지 않고 즐길 거리가 많습니다. 다만 테마에서 아쉬운 점은 도널드가 대체로 행복하다는 것입니다. 다른 플레이어의 텐트나 스탠디를 옮길 수 있는 카드가 몇 장 있긴 하지만, 바지를 벗은 오리가 최고의 삶을 사는 전형적인 멜트다운 장면은 없습니다.
마지막 생각:
자원 관리에 대한 간단한 입문으로, Happy Camper의 Donald Duck은 시작하기에 아주 좋은 게임입니다. 플레이 시간이 빠르고, 가르치기 쉬우며, 재미있게 조작할 수 있는 요소들이 있습니다. 가벼운 게임이라 많은 헤비 게이머들에게는 오래 지속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캠핑이나 Donald Duck을 좋아하는 보드게임 초보자(조카 포함)라면, 한 시간 안에 기본적인 개념을 익히기에 좋은 게임입니다.
최종 점수: 3.5점 – Happy Camper의 도날드 덕은 불필요한 짐 없이 탄탄한 경험을 제공합니다.
히트:
• 가격대비 뛰어난 구성 요소
• 간단한 리소스 관리
• 최소한의 부정적인 플레이어 상호 작용
• 턴마다 작은 성공을 쉽게 얻을 수 있음
단점:
• 멀티플레이어 솔리테어와 비슷할 수 있음
• 운이 극도로 강하면 건전한 전략이 무너질 수 있음
• 숙련된 게이머에게는 깊이가 부족함
https://www.boardgamequest.com/donald-duck-in-happy-camper-revie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