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제노블X도 새벽에 달리고 간단하게 소감 남겨봅니다
- 전투
기존 시리즈와 비슷하게 오토 어택 + 스킬 공격 형식의 전투 방식이고 최대 4명의 파티원으로 진행합니다
제노블 1의 스킬 전투 시스템인데 (팔레트에 스킬을 등록해놓고, 좌우 버튼으로 선택 후 사용하는 방식)
2 방식의 단축키 형식이 편해서 이건 좀 아쉽습니다
3 방식의 클래스 체인지가 있고, 클래스 레벨 달성마다 스킬 전승이 가능합니다 (언제든 디메리트 없이 변경 가능)
- 분위기
제노블1 = 어둡고 무거운 분위기
제노블2 = 발랄하고 가벼운 분위기
제노블3 = 슬프고 눈물나는 분위기 였다면
제노블X 의 경우 모던합니다. 무겁지도 가볍지도 않은 평이한 느낌인데, 아직 초반이라 그런 느낌이고 진행하면 무거워 진다고 하네요
- 필드맵 / 모델링 퀄리티
스위치2 버전인가? 싶을 정도로 고퀄입니다 (이하 스크린샷은 전부 스위치 라이트 캡쳐본)
기존 작품들은 자글자글한 느낌, 각진 폴리곤이 약간 거슬렸다면 이번 작품은 거의 느낄 수 없습니다
처음 정글에서 시작해서, 조금 진행 후 평원 지대로 나오면 제노블2 굴라 지역에 처음 진입했을 때의 뽕맛이 차오릅니다
모노리스의 기술력 한계는 어디까지인가 싶을정도
- 로딩
역시나 없습니다..
제노블2의 경우 메뉴를 호출하면 거슬릴 정도로 딜레이가 있었는데,
이번 크로스의 경우 메뉴 호출시 전혀 딜레이가 없고, 메뉴 화면에서도 백그라운드에서 캐릭터 이동이 가능합니다
(이건 플레이 해보시면 무슨 말인지 아실 수 있습니다)
- 성우 / BGM / 폰트사이즈
영어, 일본어 중 주인공 보이스는 8가지 정도에서 택1하면 되고, 친절하게도 어느 성우인지 성우분 이름도 기재되어 있습니다
BGM은 아직은 제노블2 카운터 어택처럼 '아 이거 좀 쩌는데?' 하는 곡은 없었네요 ㅎㅎ
폰트는 약간 작은 느낌입니다 (기존에 제가 작성했던 제노블1 리뷰 스샷 비교 첨부)
- 캐릭터 커스터마이징
이번 작품은 내가 생성한 주인공으로 플레이를 진행합니다
성별 선택 후 아주 세세한 설정은 아니어도, 약 20 ~ 30개 정도의 프리셋 중 선택해서 캐릭터를 꾸밉니다
(키, 머리, 눈, 코, 눈썹, 입술 형태와 색깔 정도)
참고로 구작, 일본판에서는 가슴 사이즈 변경이 가능했는데 삭제됐습니다
- 온라인 플레이
온라인 플레이는 강제는 아니고 선택적이며 스쿼드 라는 개념으로 32명과 세션을 공유하여 진행합니다
간단하게 설명 드리면 몬헌 집회소라고 보면 되고, 32명을 필드에서 실시간으로 마주치는 형태는 아닙니다
(온라인에서 필드에 돌아다니면 몇몇 스팟에서 세션 사용자 아바타가 인사를 하는데, 움직이지 않는걸 보면 데이터만 불러오는 것 같네요
필드에서 마주치는 아바타는 대화 후 파티 초대도 가능합니다)
세션에 들어오거나, 나가는 유저, 세션 안에서 무언가 업적을 달성한 유저는 왼쪽 상단에 계속 뜨는데 이건 좀 스팸느낌이 있어서 별로였습니다
(옵션 > 소셜 인포메이션에서 개별 off 가능합니다)
세션에 있는 유저 리스트 중 원하는 상대와 친구를 맺거나, 팔로잉을 할 수 있습니다
또, 해당 유저를 파티원으로 소환해서 플레이도 가능한데, 시간 마다 유저 레벨에 따라서 고용료를 지불합니다
마찬 가지로 내가 등록한 캐릭터가 누군가에게 채용되면 그에 따른 보상이 지급됩니다
바로 시작한다를 하면 랜덤한 세션에 참가하게되고, 해당 세션에서 공동의 미션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월드 보스 토벌은 3일 후에 시작이 되서 아직 플레이 해보진 못했지만, 모바일 월드 보스 토벌이라고 보면 될 것 같네요
다같이 때리고 데미지 기여도에 따른 보상 지급)
세션 내에서 시간 단위로 바뀌는 필드 재료 수집이나, 스쿼드 미션은 내가 수주 하지 않아도 자동으로 갱신되고
달성도 상황을 공유합니다 (클리어 시 해당 세션의 전체 사용자에게 보수 지급)
처음엔 이게 끝인가? 싶었는데
몬헌 집회소 처럼 별도의 토벌 퀘스트 수주가 가능합니다 (매우 중요 ㅋ)
아래와 같이 블레이드 홈 콘솔이 있고, 우측 방으로 들어가면..
이렇게 네트워크 콘솔이 있습니다. 여기서 원하는 토벌, 채집 미션 수주가 가능합니다
멀티 미션의 경우 몬헌이나 소아온처럼 내 주인공만 등록시키고 나머지 3명은 해당 세션의 사용자가 수주할 때 까지 기다리는 방식,
그게 귀찮다면 NPC 파티원 3명과 함께 진행하는 방식 중 선택해서 진행 가능합니다 (NPC랑만 해도 무난하게 클리어 가능)
멀티 미션은 참가한 세션에 따라서 랜덤하게 나옵니다 (한마디로 참여 세션에서 어느정도 깨고 다른 세션에 참여해서 다른 미션을 또 깨는 것 가능)
멀티 미션 외에도 서포트 미션이 있는데요, 서포트 미션의 경우 NPC와 진행하게 되고 (일반 사용자 참여 불가, 오프라인에서도 가능)
반복 플레이가 가능해서 배틀 포인트가 필요하면 여기서 노가다 가능합니다
그리고 각종 재료도 드랍되서 하다보면 몇몇 미션도 클리어 됩니다.
그외 팁
#. DL판으로 구매하셨다면 계정에 등록한 이메일 주소로 온라인 7일 이용권 핀번호가 적혀있는 메일이 옵니다
(저 같은 경우는, 별개로 닌텐도 온라인 플랜 살펴보니 복귀자라 그런지 몰라도 7일 체험이 가능해서 그걸 사용 중입니다)
#. 인게임 보이스 선택은 최초 영문 보이스가 강제되는데 기기언어를 일본어로 변경하면 처음부터 일본어 보이스가 가능하고,
게임 내 옵션 메뉴가 언락되면 바로 일본어 보이스로 변경 가능합니다 (최초 기동 후 약 10분 정도 후 언락)
#. 퀵리캐스트 기능은 메인 퀘스트 3장 도중, 상세 네비게이션 기능은 3장 클리어 시 언락됩니다
(퀵리캐스트가 많이 사기스러움.. 네비의 경우 3장전까지는 목적지 화살표 정도만 가이드, 이후로는 길바닥에 라인을 깔아주는 형식)
#. 캐릭터 커스터마이징은 게임을 진행하면 이름을 제외하고 재 설정 가능합니다 (성별 전환도 가능)
#. 유니온 (소속 길드 개념)변경, 스킬 포인트, 배틀 포인트 초기화는 바로바로 가능합니다 (유니온 선택 장애X)
#. 기존 작품들에서는 네임드 토벌 후 무덤에서 바로 젠이 됐는데, 이번 작품은 무덤이 없네요... 시간이 지나면 젠 되긴 합니다
#. 초반 사이드퀘스트 중에 티탄의 스워드II 를 착용하고 몹을 토벌해야 카운트 되는 퀘스트가 있습니다 (샵에서 구매 후 파티원에게 착용)
#. 돌 (메카유닛)은 20시간 정도 플레이 하면 얻고,
40시간 정도 플레이 하면 공중 기동 가능합니다
#. 무기 / 방어구 형상 변환은 습득한 장비 중 무료로,
언제든지 변환 가능 (투구 가리기 포함)
#. 장비마다 해당 장비의 개발 기업이 있는데 (ex. 사쿠라바 중공업) 디비전처럼 해당 기업의 세트 효과가 발동..
하는건 아니고, 착용한 장비에 따라 해당 기업의 포인트가 오릅니다
누적 기업 포인트가 오르면 해당 기업의 다른 장비류가 해금 됩니다 (샾에서 구매 가능)
이와 별도로 필드에서 채굴한 미라늄으로도 포인트를 올릴 수도 있습니다
#. 3장 클리어 후 본격적인 게임이 시작되는데, 인연 퀘스트 라는게 있습니다
인연 퀘스트는 한번 수주 하면 파기가 불가능하고, 수주한 인연 퀘스트를 클리어 하기 전까지 메인 퀘스트 진행이 불가능합니다
인연 퀘스트에 따라서 1시간 이상 2시간 까지 잡아먹는 퀘스트도 있으니 인연 퀘스트는 돌을 얻고나서 수주 추천 합니다
#. 낙사가 사라졌습니다
(IP보기클릭)106.101.***.***
(IP보기클릭)211.204.***.***
RPG로 객관화 해서 보자면, 메인 스토리가 바로 바로 진행이 불가해서 (지역 달성도나 특정 퀘스트 클리어를 요구) 답답하실 수 있습니다 퀵캐스트나 오버클럭도 게임을 어느 정도 진행을 해야 해금이 되서, 그 전까지는 조금 지루하실 수 있어요 ㅎㅎ 지역이 워낙 넓어서, 돌을 얻기 전까지, 초반에는 이동하기도 불편합니다. 게임 특징상 동선에 고랩 선공몹이 있는건 여전해서요 그래도 MMO느낌이나 이런RPG에 흥미가 있으시다면 강추입니다 | 25.03.20 14:01 | |
(IP보기클릭)106.101.***.***
좀 고민할부분이 있네요. 댓글 감사합니다~ | 25.03.20 16:20 | |
(IP보기클릭)112.76.***.***
(IP보기클릭)175.113.***.***
(IP보기클릭)103.246.***.***
(IP보기클릭)103.246.***.***
높은곳에서 떨어지니깐 떼굴 구르길래 두눈을 의심함 | 25.03.26 11:36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