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Flight Simulator 2024 베타에는 현재 고정된 포비에이티드 렌더링이 적용되었으며, 향후에는 시선 추적 포비에이티드 렌더링 지원이 제공될 예정입니다.
시뮬레이터의 베타 채널에는 VR 설정에 Foveated Rendering 토글이 있으며 설명은 다음과 같습니다.
활성화되면 쿼드 뷰 렌더링 기술을 사용하여 GPU 성능을 개선합니다. 해상도가 높을수록 이득이 높아집니다. CPU 오버헤드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최상의 사용을 위해 Eye-Tracking과 결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눈 추적 포비티드 렌더링은 아직 작동하지 않는 듯하여 베타 사이클의 후반에 추가될 것으로 보입니다. 저는 Quest Pro로 테스트하여 이를 확인했고, VR Flight Sim Guy 도 눈 추적 기능이 있는 Pimax Crystal 헤드셋으로 동일한 것을 발견했습니다.
시선 추적 기반 포비티드 렌더링이 도입되면 시선 추적 기능이 있는 헤드셋의 성능이 초당 수십 프레임 수준으로 크게 향상될 수 있습니다.
고정형 중심망막 렌더링(FFR)은 주변 영역보다 영상의 중앙 영역을 더 높은 해상도로 렌더링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ETFR(Eye-Tracked Foveated Rendering)은 때때로 Dynamic Foveated Rendering이라고도 하며, 일부 헤드셋의 눈 추적 기능에 따라 프레임마다 바라보는 영역을 다른 모든 곳보다 더 높은 해상도로 렌더링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두 기술 모두 VR에서 성능을 절약하며, 이는 더 부드러운 프레임 속도로 까다로운 경험을 실행하거나 더 높은 피크 해상도에서 이미 프레임 속도에 도달한 경험을 렌더링하는 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FFR은 가장자리에 눈에 띄는 픽셀화가 있지만 모든 헤드셋에서 작동하는 반면 ETFR의 경우 눈 추적 시스템의 지연 시간이 충분히 낮다고 가정하면 눈에 띄는 차이가 없어야 합니다.

메타에서 Eye-Tracked Foveated Rendering의 묘사. 여기의 눈 카메라 뷰가 렌더링 뷰와 올바르게 동기화되지 않았다는 점에 유의하세요. 이는 단지 예시 목적일 뿐입니다.
Flight Simulator 2024는 Varjo가 개발하고 작년에 OpenXR 1.1 에 통합된 쿼드 뷰 포비에이티드 렌더링 기술을 사용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
즉, 눈 추적 포비에이티드 렌더링은 Bigscreen Beyond 2e , Pimax Crystal 및 Crystal Super, Varjo XR-4 및 Aero, Quest Link를 통한 Meta Quest Pro, Virtual Desktop의 VDXR 런타임 또는 Steam Link를 포함하여 OpenXR에 눈 추적을 제공하는 모든 헤드셋에서 작동해야 합니다.
VR Flight Sim Guy에 따르면, 헤드셋 제조사인 Pimax가 Flight Simulator 2024 개발팀에 해당 기능에 대한 지원을 추가하도록 "강요"했으며 Pimax는 공식 Microsoft Flight Simulator 2024 파트너로 등록되어 있습니다.
인기 있는 전투 비행 시뮬레이션 게임인 DCS 에서도 작년부터 포비티드 렌더링이 지원되고 있으며 , 시선 추적 기능을 갖춘 VR 사용자는 이를 통해 상당한 성능 이점을 경험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