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해 1) 박시몽이 kfx에 지대한 영향을 준 증거로 kfx와 f22의 외형은 매우 유사하다?
사실) 처음부터 f22와 유사한 형태를 추구한 것이 아니다. 점차적으로 개선해 나간 것이다.
Kfx초창기부터 밀덕질 해온 사람은 알거다 초창기 설계도안에는 c100과 c200으로 대표되는 도안이 있었다
왜 일반적인 스텔스 형상과 카나드익 달린 형상으로 나뉘게 되었냐면 3차 FX 사업의 f35(록히드 마틴)과 유로파이터(현 에어버스) 이고
여기서 기술이전이라는 절충교역이 있었기 때문에 누가 선택되냐에 따라 kfx 외형도 결정되는 것이였다
결국 f35가 선택되고 kfx도 c100 외형이 채택된것
결정적으로 박시몽은 항법 무장 sw개발자이지 동체설계 분야가 아니다
오해2) 박시몽이 기술 주기 전까지 항법 sw은 개발된게 전혀 없었고 미국도 기술이전을 해주지 않았다?
사실) 2003년부터 꾸준히 개발하고 있었다
2010년 t50 독자 항법 개발 관련 기사(꺼무위키 피셜 박시몽은 2011년에 입국)
https://www.idomin.com/news/articleView.html?idxno=335853
무장 항법 기술이전 관련 내용
https://m.blog.naver.com/jhst3103/220490294406
동체에다 f22 소프트 웨어 붙여놓았느니 라는 이야기도 있던데
결정적으로 f22는 고전제어기법에 고유구조할당 방식을 적용했고
KF21은 비선형 동적 모델역변환 제어법칙(NDI)을 양산형으로는 세계에서 f35에 이어 두번째로 적용하여
F22보다 F35의 영향을 지대하게 받았다고 볼 수 있다
오히려 카이에서 가장 어려워 하고 미국이 기술이전 거부한 분야는 “항법/무장”이 아니고 “센서퓨전”이다
박시몽 박사가 대단한 인물인건 알겠고 kfx에 지대한 영향을 끼쳤을 수도 있지만
2021년부터 범람한 꺼무위키나 국뽕티비 출처를 제외한
최대한 오래된 출처를 찾아보니 한 커뮤니티에서 밀덕기자가 뇌피셜 돌린것에서 시작한것이라고 적혀있더라
개인적으로 시간 버려가면서 적은 이유는
수많은 연구진과 개발자들이 오랜기간 동안 밤낮할것 없이 연구 개발에만 몰두하면서 고생 많이 했는데도 불구하고
박시몽이란 단 한사람의 유무에 의해, 단순한 요행이나 운에 의해
kfx가 성공한 것 마냥 말이 퍼지는 것에 매우 화나서 적어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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