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의:아이스유니버스, 빙냥이라고 불리는 IT 전문가 혹은 팁스터는
중국 국적의 사람이라 어디까지나 중국쪽 정보까지 포함한 추측성 글을 올렸습니다
확실한 사실은 아니므로 참고로만 알아 주셨으면 합니다
https://x.com/universeice/status/1940662825254371795?s=46
궁극의 복호화: 애플, 삼성, 구글, 소니의 플래그십 스마트폰 배터리가 5000mAh를 넘지 않으려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그리고 일부 중국 플래그십 스마트폰 해외 버전의 배터리 용량이 줄어드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그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특정 항공 운송 규정 주요 결과 연구에 따르면 중국산 스마트폰의 해외 버전에서 배터리 용량이 작은 주된 이유는 항공 운송 규정, 특히 리튬 배터리의 와트시(Wh) 정격에 대한 제한 때문입니다.
이러한 규정은 제조업체가 수출 시 규정 준수를 간소화하고 비용을 절감하기 위해 더 작은 배터리를 사용하도록 장려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항공 운송 규정이 원인이라는 증거가 있지만, 시장 선호도와 비용 최적화도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배경중국산 스마트폰은 해외 버전에서는 배터리 용량이 줄어드는 경우가 많은데, 이는 특히 수출 시 리튬 배터리 운송에 엄격한 제한을 가하는 항공 운송 규정 때문일 수 있다.항공 운송 규정의 영향항공 운송 규정은 주로 49 CFR 173.185 (미국 연방 규정집)와 IATA (국제항공운송협회) 위험물 규정(DGR)의 적용을 받으며, 리튬 배터리의 와트시(Wh) 정격 및 운송 조건에 대한 제한을 정한다.49 CFR 173.185 규정49 CFR 173.185에 따라 리튬 배터리 운송은 배터리 셀과 배터리를 특별히 구분하여 분류한다.정의: 배터리는 하나 이상의 셀로 구성될 수 있지만 스마트폰 배터리는 일반적으로 단일 셀로 처리한다.
예외(49 CFR 173.185 (c)(1)): 장비에 포함된 배터리를 포함한 소형 리튬 배터리의 경우 와트시 정격은 다음을 초과해서는 안 됩니다. 리튬 이온 셀: 20Wh
리튬 이온 배터리: 100Wh
리튬 금속 셀: 리튬 함량 1g; 리튬 금속 배터리: 리튬 함량 2g.
장비에 포함된 배터리(49 CFR 173.185 (d)): 특정 포장 요구 사항(예: 단락 방지, 배터리 고정)이 적용되지만 와트시 한도는 여전히 위의 예외 적격성 임계값과 일치합니다.
계산 예시: 스마트폰 배터리 용량은 일반적으로 밀리암페어시(mAh)로 측정됩니다. 와트시는 Wh = ( mAh * 공칭 전압 / 1000으로 계산합니다. 공칭 전압이 3.7V라고 가정할 경우, 5000mAh 배터리의 경우 Wh = ( * 5000 * 3.7) / 1000 = 18.5Wh (20Wh 미만)가 됩니다.
6000mAh 배터리: Wh = (6000 * 3.7) / 1000 = 22.2Wh (20Wh 초과).
20Wh를 초과하는 배터리는 예외 대상이 될 수 없으며 추가적인 포장 및 라벨링 요구 사항이 포함된 9등급 위험물로 분류되어야 할 수 있습니다.IATA 위험물 규정(DGR) IATA DGR은 49 CFR 173.185와 일치하며 리튬 배터리 운송 조건을 명시합니다. 장비에 포함된 리튬 배터리의 경우, 배터리가 분리 불가능하고 장치가 단락을 방지하도록 설계된 경우 위험하지 않은 것으로 간주될 수 있지만 테스트 표준(예: UN 시험 및 기준 매뉴얼, 제3부, 하위 섹션 38.3)을 충족해야 합니다.
와트시 정격이 높은 배터리는 화물기로 운송해야 할 수도 있으며, 배터리 충전 상태가 30% 미만으로 제한됩니다(예: 2026년부터 일부 배터리는 IATA DGR 권장 사항에 따라 충전 상태가 30%를 초과하거나 표시된 용량의 25%를 초과해서는 안 됩니다).
더 작은 배터리가 선택되는 이유 이러한 규정을 기반으로, 해외 버전의 배터리 용량이 감소하는 잠재적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1. 항공 운송 규정 준수 비용의 간접적 영향: 20Wh를 초과하는 배터리는 9등급 위험물로 운송되어야 할 수 있으며, 추가 포장(예: UN 규격 포장), 라벨(예: "화물기 전용") 및 문서(예: 특정 운송 서류)가 필요합니다. 이로 인해 수출 비용이 증가하고 복잡성이 증가합니다.
간소화된 프로세스: 제조업체는 49 CFR 173.185 (c)( 1에 따라 예외 자격을 얻기 위해 20Wh 미만의 배터리를 선택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운송 비용과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사례: Asus ROG Phone 6의 6000mAh 배터리(약 22.2Wh)는 20Wh를 초과하여 특수 취급이 필요할 수 있는 반면, iPhone 14 Pro Max의 4323mAh 배터리(약 16.68Wh)는 이 한도 내에 들어와 운송이 간편합니다.
2. 시장 수요 및 사용자 선호도 해외 시장(예: 유럽, 미국)에서는 얇은 디자인을 우선시하여 더 작은 배터리가 더 매력적일 수 있습니다.
중국 시장에 비해 해외 사용자는 사용 패턴이 다르기 때문에(예: 집중적인 게임이나 비디오 소비가 적음) 배터리 수명에 대한 요구가 낮을 수 있습니다.
3. 비용 최적화 배터리가 작아지면 생산 및 공급망 비용이 줄어들 수 있으며, 특히 수출 시 물류와 규정 준수가 간소화됩니다.
다양한 시장의 가격 책정 전략에 따라 제조업체는 배터리 용량을 비롯한 하드웨어 구성을 조정하여 비용과 성능의 균형을 맞추려고 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니 이제부터는 작은 배터리에 대한 불만을 제기하는 것 외에도 미국에 항공 규정 개정을 요청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이것이 근본 원인입니다. 값비싼 추가 포장 및 배송비로 인해 애플과 삼성은 더 높은 가격을 치르고 있습니다. 중국 브랜드는 몇 가지 모델을 제외하고는 미국 시장에서 판매되지 않기 때문에 이러한 문제가 거의 발생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중국 시장의 휴대폰은 더 큰 배터리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삼성, 애플, 구글이 배터리 크기를 크게 늘리지 않는 이유는 이미 말했긴 했지만 주된 이유는 미국 연방의 리튬 배터리 운송 규정(49 CFR 173.185) 때문입니다. 리튬 이온 배터리 셀의 경우 제한 용량은 20Wh입니다.
미국 시장 주요 플래그십 휴대폰 배터리 용량 개요
미국 시장의 주요 플래그십 휴대폰 브랜드(Apple, Samsung, Google, Motorola, OnePlus, Sony 등)의 배터리 용량은 다음과 같습니다(규정과의 비교를 위해 Wh로 환산):
애플:
iPhone 16 / 16 Pro / 16 Pro Max: 배터리 용량은 약 3355–4702mAh, 전압은 일반적으로 3.8V입니다.
계산: Wh = ( mAh × V) ÷ 1000
3355mAh × 3.8V ÷ 1000 ≈ 12.75Wh
4702mAh × 3.8V ÷ 1000 ≈ 17.87Wh
삼성:
Galaxy S25 / S25+ / S25 Ultra: 4000–5000mAh, 전압은 약 3.85V입니다.
4000mAh × 3.85V ÷ 1000 ≈ 15.4Wh
5000mAh × 3.88V ÷ 1000 ≈ 19.4Wh
갤럭시 Z 폴드 6 / Z 플립 6: 4000~4400mAh, 약 15.4~16.94Wh.
Google:
Pixel 9 / 9 Pro / 9 Pro XL: 4700–5100mAh, 전압은 약 3.85V입니다.
5060mAh × 3.89V ÷ 1000 ≈ 19.68Wh
모토로라: 레이저 울트라:
4700mAh, 약 18.1Wh.
Edge 50 Ultra: 4400mAh, 약 16.94Wh.
OnePlus: OnePlus 13: 6000mAh, 전압은 약 3.87V, 약 23.22Wh이지만 듀얼 셀 디자인을 사용하여 각 셀이 20Wh를 초과하지 않습니다.
소니: 엑스페리아 1 VII: 5000mAh, 전압 약 3.85V, 약 19.25W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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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 누르자 마자 "배터리 - 여행 - 보조배터리 - 고용량 못 들고감" 이 생각이 났는데 본문에도 나와있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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빙냥이 공부 열심히 하는구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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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 지식이 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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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냥 공칭전압 아닐까요? 예전에야 3.7V였지만 요즘은 배터리 스팩 자체가 3.8xV가 많아서... | 25.07.03 19:1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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