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널 판타지 7 리메이크 디렉터: 플레이어들은 스위치 2 키 카드를 받아들여야 합니다. 문제는 비용이 아니라 속도이기 때문입니다.
파이널 판타지 7 리메이크 인터그레이드가 2026년 1월 22일 닌텐도 스위치 2로 출시되지만, 일부 팬들은 이 게임의 패키지 버전이 키 카드라는 사실에 실망했습니다.
키 카드는 게임을 플레이하기 전에 온라인으로 게임을 다운로드해야 하는 카트리지입니다. 이 카트리지에는 게임 데이터가 들어있지 않고, 단순히 다운로드를 가능하게 하는 '키' 역할을 합니다.
키 카드는 '코드 동봉 패키지 출시보다 장점이 있는데, 거래가 가능하고 코드가 훨씬 빠르게 만료된다는 점입니다. 하지만 일부 게이머들은 먼 미래에 닌텐도 다운로드 서버가 중단되면 게임을 플레이할 수 없게 될 것을 여전히 우려하고 있습니다.
파이널 판타지 7 리메이크의 공동 디렉터이자 파이널 판타지 7 리버스 디렉터, 그리고 아직 타이틀명이 정해지지 않은 리메이크 3부작의 마지막 게임 디렉터를 맡고 있는 하마구치 나오키는 JP 게임즈와의 인터뷰에서 파이널 판타지 7 리메이크 인터그레이드를 키 카드로 출시하기로 한 결정과 이 형식에 대한 게이머들의 비판을 인지하고 있는지에 대한 질문을 받았습니다.
하마구치는 그 우려를 인지하고 있다고 답하면서, 일부 유저들이 저렴한 키 카드를 사용함으로서 비용을 절감하거나 용량 때문에 게임 키 카드를 사용한다고 생각하는데, 실제로 키 카드가 사용되는 주요 이유는 게임 전체를 카트리지에 담을 경우 발생하는 속도 제한 때문이라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다양한 닌텐도 게이머들이 키 카드에 대해 보이는 반응을 들어왔습니다. 저는 그분들의 입장을 분명히 이해합니다. 그들이 어떤 점에 화가 났는지, 왜 그것을 좋아하지 않는지 알 수 있고, 그거에 대해 정말로 이해합니다. 하지만 분명한 것은, 개발자들 사이에서 키 카드 형식에 대한 논의는 아마도 팬들이 기대하는 것과는 조금 다를 것이라는 점입니다.
저는 항상 메모리 제약 관점에서 이 문제가 논의된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그것은 문제이며, 우리가 무시할 수 없는 부분입니다. 우리는 그 문제를 해결해야 합니다.
개발자들에게 가장 큰 문제는, 특히 저희처럼 고사양 HD 게임을 만드는 사람들에게는 로딩 속도일 것입니다. SSD와 그 로딩 속도를 비교하면, 카트리지는 그보다 떨어질 수밖에 없습니다. 물리적으로 매체가 작동하는 방식이 그렇습니다.
따라서 게임을 다운로드 버전으로 만들면 더 원활한 로딩을 구현할 수 있다는 점이 스위치 2용 고사양 게임을 만드는 데 있어 더 큰 쟁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마구치는 스위치 2의 내장 스토리지가 카트리지보다 데이터를 더 빨리 로드하기 때문에, 고사양 게임들은 앞으로도 계속해서 키 카드로 출시될 가능성이 높다고 강조했습니다. 그는 플레이어들이 이러한 주된 이유가 비용이 아닌 결국 성능 때문이라는 점을 이해해 주기를 바랬습니다.
"이것은 제 개인적인 생각입니다만, 가능하면 닌텐도 팬분들이 키 카드를 이해하고 스위치 게임 문화의 일부로 받아들여 주셨으면 합니다. 왜냐하면 이는 더 많은 기회를 제공하기 때문입니다.
이것은 하나의 선택지입니다. 모두가 사용해야 하는 것은 아니지만, 팬들에게 게임을 전달할 수 있는 또 다른 방법입니다. 그리고 만약 이 선택지가 없다면 우리는 기회를 잃을 수도 있고, 이 방법이 없었다면 게임을 플레이하지 못했을 사람들도 있을 수 있습니다. 개발자 입장으로는 스위치 플레이어들에게 더 수준 높은 경험을 제공할 수 있게 해주므로, 저는 이것이 좋은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사람들이 왜 부정적인 반응을 보이는지 정말 이해하고, 거기에는 타당한 이유와 논쟁의 여지가 있습니다. 하지만 사람들이 이를 더 많이 받아들여 준다면 장점도 있으며, 개발자 입장에서는 그렇지 않았다면 할 수 없었을 일들을 가능하게 해줍니다."
하마구치의 이러한 발언은 유비소프트의 스노우드롭 엔진 오디오 설계자인 Rob Bantin의 의견과 일맥상통합니다. 그는 이달 초 '스타워즈 아웃로'의 스위치 2 버전이 키 카드로 출시된 이유가 저장 장치 속도 때문이라고 설명한 바 있습니다.
(IP보기클릭)96.231.***.***
키카드를 받아드릴지 말지는 소비자 각자가 결정하는거고, 제작사들이야말로 DL이냐 패키지냐를 결정해야지. 병/신같은 키카드같은 걸로 소비자 우롱하지말고... 애초에 지금도 패키지 안내고 DL만 내는 게임들 있듯이
(IP보기클릭)96.231.***.***
개똥같은 소리하네
(IP보기클릭)220.80.***.***
냅두면 닌텐도만 팰건데 알아서 멍석안으로 기어들어오네
(IP보기클릭)14.9.***.***
그냥 닌텐도가 하루 빨리 메모리에 투자 팍팍해서 익스프레스 가격이나 정상화 시켜야함 후에 개량버전은 적어도 1테라 내장으로 나오든...
(IP보기클릭)211.234.***.***
플레이어들 입장을 전혀 이해하지 못하고 있는것 같은데? 왜 ㅈ같은 논리로 이해를 강요하냐? 돈은 돈대로 받고 데이터도 없는 플라스틱 쪼가리를 이해하겠냐? 닌텐도 써버 내리면 다 환불해 줄것도 아니면서 왜 주뎅이를 털지?
(IP보기클릭)96.231.***.***
개똥같은 소리하네
(IP보기클릭)96.231.***.***
세디엘레
키카드를 받아드릴지 말지는 소비자 각자가 결정하는거고, 제작사들이야말로 DL이냐 패키지냐를 결정해야지. 병/신같은 키카드같은 걸로 소비자 우롱하지말고... 애초에 지금도 패키지 안내고 DL만 내는 게임들 있듯이 | 25.09.27 03:44 | | |
(IP보기클릭)203.254.***.***
그럼 느린 속도도 받아들이십쇼. 현실적 제약은 무시하고 (자기 이해 범주를 벗어나니) 원하는것이 빠짐없이 다 될거라고 믿는것도 애같음 | 25.09.27 07:08 | | |
(IP보기클릭)174.196.***.***
저 dl많이 삼 | 25.09.27 09:07 | | |
(IP보기클릭)220.80.***.***
냅두면 닌텐도만 팰건데 알아서 멍석안으로 기어들어오네
(IP보기클릭)211.229.***.***
(IP보기클릭)14.9.***.***
그냥 닌텐도가 하루 빨리 메모리에 투자 팍팍해서 익스프레스 가격이나 정상화 시켜야함 후에 개량버전은 적어도 1테라 내장으로 나오든...
(IP보기클릭)61.76.***.***
(IP보기클릭)218.221.***.***
(IP보기클릭)221.143.***.***
(IP보기클릭)211.234.***.***
플레이어들 입장을 전혀 이해하지 못하고 있는것 같은데? 왜 ㅈ같은 논리로 이해를 강요하냐? 돈은 돈대로 받고 데이터도 없는 플라스틱 쪼가리를 이해하겠냐? 닌텐도 써버 내리면 다 환불해 줄것도 아니면서 왜 주뎅이를 털지?
(IP보기클릭)113.199.***.***
(IP보기클릭)58.122.***.***
(IP보기클릭)121.152.***.***
(IP보기클릭)182.226.***.***
(IP보기클릭)121.130.***.***
(IP보기클릭)118.235.***.***
(IP보기클릭)61.47.***.***
(IP보기클릭)106.101.***.***
(IP보기클릭)219.59.***.***
놀랍게도 Wii랑 3DS는 지금도 DL판 재다운로드 가능합니다. | 25.09.27 06:37 | | |
(IP보기클릭)211.230.***.***
(IP보기클릭)101.235.***.***
(IP보기클릭)223.39.***.***
(IP보기클릭)218.147.***.***
(IP보기클릭)220.123.***.***
(IP보기클릭)59.5.***.***
(IP보기클릭)125.181.***.***
(IP보기클릭)101.53.***.***
(IP보기클릭)119.194.***.***
(IP보기클릭)211.234.***.***
(IP보기클릭)27.124.***.***
그게 키카드?... | 25.09.27 09:03 | | |
(IP보기클릭)211.234.***.***
키카드랑 달리 초기 설치에 인터넷 연결은 필요없죠 용량은 똑같이 처먹지만 | 25.09.27 09:24 | | |
(IP보기클릭)140.248.***.***
플스와 엑박이 그 속도때문에 선택한게 패키지 풀 인스톨이죠. 속도때문에 키카드 쓴다는 건 진짜 변명이 맞아요. | 25.09.27 09:43 | | |
(IP보기클릭)183.109.***.***
(IP보기클릭)182.222.***.***
(IP보기클릭)115.161.***.***
(IP보기클릭)122.32.***.***
스위치2 독점 게임들은 게임카드 속도에 맞춰서 개발할 수 있겠지만 멀티플랫폼 게임들은 플5나 XSX에서 초당 몇기가씩 읽는 속도로 개발해놓았는데 그걸 초당 1기가도 안되는 게임카드로 이식하려니 힘든거죠 뭐 로딩 몇초 늘리면 되는거 아니냐 싶은데 요새는 로딩창 안띄우고 실시간 로딩 하는 게임이 많으니까요 | 25.09.27 07:43 | | |
(IP보기클릭)106.247.***.***
(IP보기클릭)125.189.***.***
(IP보기클릭)115.94.***.***
(IP보기클릭)125.189.***.***
(IP보기클릭)110.10.***.***
(IP보기클릭)1.231.***.***
(IP보기클릭)172.226.***.***
플스는 다운받는게 아니라 패키지에 있는 게임 데이터를 저장하는 것 뿐입니다. 인터넷 아예 안되는 외진 무인도에 가서도 플스는 디스크만 넣으면 인스톨 후에 빠른 로딩으로 게임을 할 수 있어요. | 25.09.27 09:45 | | |
(IP보기클릭)182.220.***.***
이건 서로의 이해 영역이 다른겁니다 플스도 컬렉터즈 에디션에 디스크 빼고 dl코드 넣어서 안좋은 소리 꽤나 들었잖아요. 수집가들의 마음이 철저하게 무시당하고 있어요. 영화로 따지면 ott 디지털 구매를 피해서 굳이 불편하게 보기 위해?(소장의 의미로) 더 비싼돈 주고 블루레이샀는데, 인터넷 항시 연결을 요구하고 저장매체에 다운로드 시켜 재생해주는 느낌인거에요. 안그래도 게임 구매가 소유냐 대여로 싸우잖아요 패키지는 그래도 아직까진 소유의 영역이었는데, 키카드로 인해 대여에 더 가까워진거죠. | 25.09.27 10:06 | | |
(IP보기클릭)125.128.***.***
(IP보기클릭)125.150.***.***
(IP보기클릭)118.44.***.***
(IP보기클릭)118.235.***.***
(IP보기클릭)116.123.***.***
(IP보기클릭)61.76.***.***
(IP보기클릭)125.176.***.***
(IP보기클릭)1.229.***.***
(IP보기클릭)221.155.***.***
(IP보기클릭)118.235.***.***
(IP보기클릭)218.149.***.***
(IP보기클릭)61.102.***.***
(IP보기클릭)1.2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