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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파판17' 턴제 유무는 차기 담당자 뜻에 달렸다 [1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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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보기클릭)211.1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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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이 생각보다 별로였음 스토리가 왕좌의 게임이 어쩌고 = 엄청 유치함 전투가 데메크 = 데메크 발끝도 못따라옴 서브스토리가 위쳐3급 = 심부름 범벅
25.07.14 17:46

(IP보기클릭)211.234.***.***

BEST
턴제 가봐야 또 지루하다 까이고 33원정대 비슷하면 따라한다 까일거 뻔하니깐 그냥 파판7 리메에크 시스템 강화해서 계속 나와도 좋을 거 같음
25.07.14 17:32

(IP보기클릭)121.1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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뇌피셜은 메모장에 쓰는걸 추천
25.07.14 17:45

(IP보기클릭)118.235.***.***

BEST
15가 판매량 저조하다는 무뇌에 웃고 갑니다. 평생 10추억에 사시길
25.07.14 17:56

(IP보기클릭)182.2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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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디 갔다와 어디 잡아줘 누구 찾아줘 그리고 퀘스트 하면 뭐 합니까 장비가 의미가 없는데 ㅋㅋ
25.07.14 17:53

(IP보기클릭)211.2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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턴제 가봐야 또 지루하다 까이고 33원정대 비슷하면 따라한다 까일거 뻔하니깐 그냥 파판7 리메에크 시스템 강화해서 계속 나와도 좋을 거 같음
25.07.14 17:32

(IP보기클릭)182.210.***.***

중고엑엑
파판7 리메이크도 턴제라고 보는것이 | 25.07.14 17:39 | | |

(IP보기클릭)121.140.***.***

루리웹-9663530550
실시간이 맞음. 실시간에 정지 시스템으로(사실상 정지가 아니라 슬로우) 턴제의 전략향을 첨가한거 | 25.07.14 17:47 | | |

(IP보기클릭)211.234.***.***

루리웹-9663530550
이게 실시간이라 아주 턴제라고 보기도 힘듬 | 25.07.14 17:50 | | |

(IP보기클릭)1.242.***.***

중고엑엑
7 리멕 방식이 파판 고유의 ATB 시스템을 요즘 시대에 맞게 잘 발전시킨 형태라고 봄 | 25.07.14 18:13 | | |

(IP보기클릭)125.133.***.***

쿠구구궁
7리멕 전투는 잘 만들었다 생각함.. 문젠 전투시스템에 익숙해지고 이제 해볼만 하겠다 싶을때쯤... 갑자기 볼륨 작은걸 미니게임으로 커버한다고 게임 흐름 끊기는게 엄청 짜증났음.. 중요 아이템들이 미니게임에 다 있어서 패스도 못함.. 미니겜 겨우 끝내고 이제 내가 하려던 전투세팅 다시 하려고 보면 다 까먹고..초기화..; 더군다나 마테리아 세팅 프로필 저장도 안돼서.. 최악임... | 25.07.14 18:54 | | |

(IP보기클릭)218.156.***.***

중고엑엑
파판7 리멬 리버스 전투 시스템 최악이고 잘 이해도 안되던데 파판 재밌게 한 사람들은 엄청 극찬하네 진짜 극찬할 정도라면 튜토리얼이 형편 없는거니 튜토리얼에 힘좀 써줬으면 좋겠음 | 25.07.14 19:20 | | |

(IP보기클릭)182.230.***.***

루리웹-5009855
그건 이해력이 후달려서 그런거인듯ᆢ 리버스 다른건몰라도 ATB 완성형이라고 볼수있을 정도로 전투시스템은 완성도 높음 | 25.07.14 19:37 | | |

(IP보기클릭)60.253.***.***

루리웹-5009855
파판 리메이크 전투 시스템은 리메이크때부터 혁신급이라고 모든 리뷰어들이 입에 침이 마르도록 칭찬한 시스템이긴함 파판 시리즈중에선 단연 원탑이고 역대 RPG들중에서 고트급 전투시스템중 하나임 | 25.07.14 20:44 | | |

(IP보기클릭)110.70.***.***

karby
그 정도는 아니지 않아요? 엔드 컨텐츠를 노리는 게이머가 아니면 미니 게임 보상 아이템같은 건 필요 없을 텐데요. | 25.07.14 20:57 | | |

(IP보기클릭)218.156.***.***

☆게롤트오브리비아
그러게요 근데 그렇게 극찬이면 널리 알려지고 유명해 져야할텐데 소위 아는 사람만 아는 시스템이니 그렇죠 | 25.07.14 21:42 | | |

(IP보기클릭)218.156.***.***

루리웹-3727178909
저도 그걸 좀 느껴보고 싶네요 튜토가 너무 형편없잖아요 | 25.07.14 21:43 | | |

(IP보기클릭)121.140.***.***

루리웹-5009855
그렇게 따지면 다크소울도 소위 아는 사람만 아는 시스템이죠. | 25.07.14 21:59 | | |

(IP보기클릭)121.140.***.***

루리웹-5009855
초반부 세피로스 파트 부터 리버스 핵심인 연계 시스템을 꽤 자세히 알려주는데요? 튜토 잘만 되있는데? | 25.07.14 22:03 | | |

(IP보기클릭)121.140.***.***

루리웹-5009855
그리고 설사 튜토가 안되있다 쳐줘도 루리웹 게시판이나 유튭서 찾아보기만 해도 굉장히 쉽게 이해 할 수 있는데 흠... 그리고 까놓고 진짜 게시판이나 유튜브 검색안해도 그냥 스킬 읽어 보기만해도 시스템이 어떤건지 감이 잡힐만한데.. | 25.07.14 22:09 | | |

(IP보기클릭)60.253.***.***

루리웹-5009855
그냥 본인 취향에 안맞는 것일뿐 세상이 본인 중심으로 돌아가는 게 아님 | 25.07.14 22:52 | | |

(IP보기클릭)60.253.***.***

순광자연광역광
ㄹㅇ 닥소 걍 첫 스테이지에서 이건 뭐야 18 하고 끔 그렇다고 게임 탓을 안함 내 취향에 안맞는구나 하지 ㅋㅋㅋ | 25.07.14 22:53 | | |

(IP보기클릭)182.31.***.***

뭘하든 안산다...
25.07.14 17:35

(IP보기클릭)121.142.***.***

중세 파판빠들이 제일 싫어하는게 저 시네마틱한 경험 아닌가 ㅋㅋ
25.07.14 17:35

(IP보기클릭)210.179.***.***

7리버스의 전투는 정말 최고였음
25.07.14 17:36

(IP보기클릭)118.235.***.***

차기작은 시프트업에게 맡겨보자
25.07.14 17:39

(IP보기클릭)156.146.***.***

초시공인간
스텔라블레이드 메타 81 | 25.07.14 20:54 | | |

(IP보기클릭)133.237.***.***

1. 애초에 파판 같이 않은 게임에 파판이라 이름 붙이고 파는게 문제. 2. 파판15 파판16 제작비만 많이 쓰고 판매량도 저조한데, 파판이 왜 액션겜이지? 파판7 리메이크도 액션이라 맘에 안드는데 그나마 리메이크라 많이 팔린거지 7-2부터는 판매량 저조에 평가도 안좋음 스퀘어 헛소리 하지말고 제대로 턴제 파판으로 열심히 만들어라. 재미도 없는 흔하고 흔한 액션겜 만들지 말고 파판은 턴제지 그 초심을 잃으니 파판이 이모양인거고, 솔직히 마지막 파판은 10이다. 11부터는 그냥 병맛
25.07.14 17:42

(IP보기클릭)121.161.***.***

BEST
말붕어대마왕
뇌피셜은 메모장에 쓰는걸 추천 | 25.07.14 17:45 | | |

(IP보기클릭)175.196.***.***

말붕어대마왕
존ㄴ 병ㅅ같은 소리를 길게도 써놨네 | 25.07.14 17:54 | | |

(IP보기클릭)118.235.***.***

BEST
말붕어대마왕
15가 판매량 저조하다는 무뇌에 웃고 갑니다. 평생 10추억에 사시길 | 25.07.14 17:56 | | |

(IP보기클릭)211.234.***.***

말붕어대마왕
15편 판매량 저조하다 하는데 1090만장으로 10편보다 더 팔림 | 25.07.14 18:00 | | |

(IP보기클릭)106.101.***.***

말붕어대마왕
파판은 턴제지 이건 그냥 지극히 자기 주관 시대에 따라 변하는게 당연한거 아닌가 | 25.07.14 18:00 | | |

(IP보기클릭)219.98.***.***

말붕어대마왕
파판은 신작 담당자가 '이것이 내가 생각하는 파판이다!'라고 만들면 그게 곧 파판이라고 했음. | 25.07.14 18:10 | | |

(IP보기클릭)222.121.***.***

말붕어대마왕
글에서 그냥 ㅈㄴ 틀내남 액션이라 맘에 안드는게 아니라 A버튼만 누르기만 해서 그런거겠지 | 25.07.14 18:21 | | |
파워링크 광고

(IP보기클릭)211.235.***.***

말붕어대마왕
님말에 공감합니다! 파판은 10 이후로 끝났음 | 25.07.14 18:21 | | |

(IP보기클릭)58.239.***.***

말붕어대마왕
그 누구도 억지로 FF 하라고는 안했으니까 슈로대 계속 하세요 | 25.07.14 18:25 | | |

(IP보기클릭)61.72.***.***

말붕어대마왕
파판의 본질을 부정하는애들이 파판이 어쩌고 하는거 볼때마다 한숨나온다.. | 25.07.14 18:29 | | |

(IP보기클릭)110.70.***.***

말붕어대마왕
그 초심 따질거면 슈로대 걱정이나 하고 ㅎ 이런 뇌피셜은 메모장에나 써라 | 25.07.14 19:01 | | |

(IP보기클릭)58.29.***.***

말붕어대마왕
아는 건 없는데 아집으로 꽉꽉 머릿속에 찬 사람이 할 수 있는 유일한 표현 | 25.07.14 20:22 | | |

(IP보기클릭)106.101.***.***

말붕어대마왕
욕이 아니면 글을 못쓰냐? | 25.07.14 20:26 | | |

(IP보기클릭)60.253.***.***

말붕어대마왕
파판 15가 역대 파판중 판매량 2위인데요 4주차에 600만 오피셜로 팔았습니다 | 25.07.14 20:46 | | |

(IP보기클릭)156.146.***.***

말붕어대마왕
매 시리즈마다 파판 같지 않은 게 파판의 정체성인데요 아저씨 | 25.07.14 20:55 | | |

(IP보기클릭)106.102.***.***

39499-9112
ㄹㅇㅋㅋ 매 넘버링 마다 시스템 갈아엎는거야말로 파판다움 인더ㅗ | 25.07.14 21:05 | | |

(IP보기클릭)218.38.***.***

말붕어대마왕
그냥 늙어서 컨트롤을 못한다는 소리를 장확하게 썼내 | 25.07.14 22:15 | | |

(IP보기클릭)182.210.***.***

문제가 뭐냐면 캐릭 하나만 컨트롤 하니까 키우는 재미가 없고 단조롭다는게 크다 여캐도 컨트롤 하고 싶고 동료도 조작하고 싶은데 그렇다고 파판13 같은 턴제는 싫다 테일즈 시리즈도 아니고 그런 턴제는 싫고 파판7 원작 같은 턴제 좋다
25.07.14 17:42

(IP보기클릭)1.239.***.***

액션으로 할거면 16처럼 단일조작 하지말고 여러직업 동료들 조작하면서 유저가 하고싶은 빌드 육성하는 재미 좀 챙겨줬으면 좋겠음
25.07.14 17:43

(IP보기클릭)112.222.***.***

아라이 모토하
조슈아 조작 가능했잔아요 ㅋㅋㅋㅋㅋ | 25.07.14 17:46 | | |

(IP보기클릭)118.235.***.***

아라이 모토하
여러 동료 조작 = 7리버스 스타일이긴 함 | 25.07.14 17:59 | | |

(IP보기클릭)124.49.***.***

7 리메이크 리버스의 전투방식이 진짜 베스트!! 턴제 같으면서 액션같으면서 패링도 있어서 소울같기도 하고...
25.07.14 17:44

(IP보기클릭)118.235.***.***

무작정 턴제는 재미없으니 배제시키자만 아니면 좋겠네요. 개인적으로 파판12나 제노블 같은 전투도 재밌었어서…
25.07.14 17:44

(IP보기클릭)36.39.***.***

걍 하던거해 잘하는걸로
25.07.14 17:45

(IP보기클릭)121.152.***.***

액션이든 턴제든 일단 동료들도 제대로 좀 써먹었으면 좋겠음
25.07.14 17:45

(IP보기클릭)175.196.***.***

턴제가 문제가 아니지 걍 지금 파판은 액션겜임 액션이 재밌어서 뭐 액션겜이어도 상관은없는데 그러면 rpg라는걸 빼야함 근데 파판은 rpg임 스토리가 중요하고 스토리 따라가면서 케릭터 성장도 시키고 넓은 세상 탐험하면서 비밀도 파헤쳐 보고 역할극을 하면서 감정이입하면서 모험하는 rpg라는 게임의 테이스트를 충족이 안되고 붕쯔붕쯔 액션겜화가 되니까 본인 포지션을 못잡고 헤메는거지
25.07.14 17:45

(IP보기클릭)14.45.***.***

죄수번호-5183621312
16은 시네마틱 액션 어드밴처인데 rpg 생색 내는 게 좀 어처구니 없긴 했음 무슨 레벨업 해도 체감 1도 안 되는 게임은 파판16이 처음임. 육성 요소가 대놓고 액션 포방하는 게임(갓오브워, 용과같이, 데메크 등등)과 비교해도 미미한 수준일 줄은 | 25.07.14 22:14 | | |

(IP보기클릭)211.198.***.***

BEST
16이 생각보다 별로였음 스토리가 왕좌의 게임이 어쩌고 = 엄청 유치함 전투가 데메크 = 데메크 발끝도 못따라옴 서브스토리가 위쳐3급 = 심부름 범벅
25.07.14 17:46

(IP보기클릭)182.210.***.***

BEST
팩트처형단
어디 갔다와 어디 잡아줘 누구 찾아줘 그리고 퀘스트 하면 뭐 합니까 장비가 의미가 없는데 ㅋㅋ | 25.07.14 17:53 | | |

(IP보기클릭)27.110.***.***

루리웹-9663530550
안해봐서 몰라서 그러는데 장비가 왜 의미가 없죠??? | 25.07.14 18:09 | | |

(IP보기클릭)182.210.***.***

윌비작가
전투에 크게 영향 없어요 아무거나 입어도 엔딩 보는데 문제 없음 | 25.07.14 18:11 | | |

(IP보기클릭)211.241.***.***

윌비작가
장비 업글해도 딜이 늘어나는 느낌이 없어요 ㅠㅠ | 25.07.14 18:18 | | |

(IP보기클릭)211.219.***.***

팩트처형단
엔딩이..너무 구렸어 | 25.07.14 18:27 | | |

(IP보기클릭)118.235.***.***

팩트처형단
사실 스토리가 왕좌의 게임을 보고 영감 받았지만 기존 파판 같을거라고 얘기도 했었고 전투도 데메크 같은 전투라고는 스쿠에니에서 직접 언급한적도 없음.. 서브퀘는 스토리만 보면 좋은데 메인 스토리에 포함되어야할 스토리가 서브로 빠진거랑 서브퀘 플레이 방식이 너무 단조로운게 문제임 | 25.07.14 18:28 | | |

(IP보기클릭)58.29.***.***

팩트처형단
등짝만 보이는데 좋을수가 없지..... | 25.07.14 18:36 | | |

(IP보기클릭)27.110.***.***

우주닌자
헐... 그럼 RPG요소가 아예 없는거네요;;; 대충 데메크스럽다는 게임이란건 알았지만 이정도일줄이야;; | 25.07.14 19:12 | | |

(IP보기클릭)116.121.***.***

팩트처형단
저와 느낌점이 비슷하네요. 스토리는 초반에 흡입력있다가, 갈수록 매력 떨어지는 캐릭터들과, 슬슬 겨나오는 일본식 오버액션,손가락 오그러트리는 대사. 전투는 베요네타3 클리어 후 진행해서 인지 소환수 대전조차 겁나 재미가 없었네요. 그냥 영상보는거와 뭐가 다른지.. 그냥 이벤트형식. 서브는 누가 전부 클리어 해야 진짜 스토리를 이해한다 해서 꾸역꾸역 클리어 했으나,진짜 별로 의미조차 없어습니다. 의미없고 넓은 맵을 구석구석 돌아다니며 빛나는 템을 룻하면 10원단위의 돈.. 역대 최악의 파판이였습니다. 15도 구렸다 생각하지만, 16이 더 후졌다 생각 되었네요. 그냥 영상미가 끝인 게임. | 25.07.14 19:20 | | |
파워링크 광고

(IP보기클릭)153.231.***.***

팩트처형단
그냥 파판자체가 요근래 작품보면 기본적인 스토리부터가 별로였죠 15도 영화로 기대감 충만됬는데 발매일에ㅜ겜사서해보니 ㅋㅋㅋ | 25.07.14 19:26 | | |

(IP보기클릭)218.156.***.***

팩트처형단
파판에 스토리같은건 바라지도 않았고 성장요소는 있으나마나하고 전투는 처음 있던 기술 끝까지 써도 문제 없을 정도로 깊이가 없고 제일 불만인게 좋은그래픽으로 여기저기 즐기고 싶은데 다 빈껍데기고 서브퀘가 딱 온라인겜 뭐 가져와라 수준이라 처참했음 온라인겜 프로듀서 데려온게 안좋은 쪽으로 티나는 작품임 | 25.07.14 19:29 | | |

(IP보기클릭)110.70.***.***

팩트처형단
FF16과 데메크는 구매층도 게임 플레이 지향점도 재미 포인트도 상당히 다른데도 이걸 굳이 비교하는 분들은 대개 데메크도 FF16도 잘 할 줄 모르시더라구요. | 25.07.14 20:11 | | |

(IP보기클릭)110.70.***.***

게임 조아

이게 그 베요네타3 괴수 대전인데 솔직히 굳이 FF16 소환수 대전을 내려칠 정돈가 싶고 그래요. 게임 플레이 자체도 3편이 베요네타 시리즈 중에서는 제일 느낌이 안오지 않나 싶고. | 25.07.14 20:39 | | |

(IP보기클릭)218.153.***.***

팩트처형단
파판의 매력이 전혀 없었던 게임 | 25.07.14 20:58 | | |

(IP보기클릭)121.162.***.***

루리웹-2942546093
저도 공감. 엔딩만 야무졌어도 참을만 했는데 | 25.07.14 21:07 | | |

(IP보기클릭)116.121.***.***

ColdBlue
글쎄요. 영상미는 파판이 압도하지만 정작 전투에 있어서는 별반 차이도 없습니다. 더욱이 피닉스와 같은 공중전도 있죠. 그외에 리듬 게임 과 같은 미니게임도 있구요. 결국 소환수 대전을 강조했지만 단순 이벤트성이라는거지 내려치는건 아닙니다. 솔직히 데모만으로 기대감이 폭풍상승한것도 있어서 그 실망감이 큰것도 한 이유가 아닐까 합니다. 무기 업글을 해도 강해진게 맞나? 싶구요. | 25.07.14 21:14 | | |

(IP보기클릭)110.70.***.***

게임 조아
FF16 소환수 대전은 보스전이라기 보다 서사를 보여주기 위한 이벤트 성 미니 게임이 맞으니까요. 게임 플레이에 집중한 진짜 보스전은 어디까지나 클라이브를 조작하는 소환수 대전 직전 전투구요. 무기 업글이야 뭐. 개인차는 있겠으나 노가다 싫어하는 사람에겐 적당하지 않나 생각합니다. 장르가 액션 RPG임을 감안하더라도 특히 액션이 강조된 만큼, 제작자는 의도하지 않은 높은 대미지로 밸런스가 붕괴되는 것 보다 플레이어의 노력에 따라 보스 클리어 타임을 단축시키는 쪽이 게임 플레이 면에서 낫다고 판단했겠지요. 저도 동의하는 편입니다. | 25.07.14 21:31 | | |

(IP보기클릭)211.198.***.***

게임 조아
게임이 깊이가 없더군요 육성이나,무기도 그냥 달랑 칼 한 종류,일반 전투도 그렇고 소환수 대전은 나루티밋 스톰 같이 그냥 버튼만 누르는 게임 같았네요 | 25.07.14 21:58 | | |

(IP보기클릭)211.198.***.***

ColdBlue
잘하셔서 부럽습니다 ㅠㅠ | 25.07.14 22:04 | | |

(IP보기클릭)110.70.***.***

팩트처형단
잘 모르는 상태에서 아무 말이나 하는 것 보다야 아무래도... 잘 알고 재미있게 하는 편이 낫지 않나 싶긴 합니다. | 25.07.14 22:13 | | |

(IP보기클릭)121.137.***.***

팩트처형단
16은 진짜 소환수대전 원툴이긴 함 + ost 겁나 좋음 | 25.07.14 22:35 | | |

(IP보기클릭)221.163.***.***

클레르 사례처럼 턴제지만 액티브한 요소 넣는 것도 좋을 거 같고 실시간 액션에 중점을 둔 파판7 리메이크에서 좀 더 턴제 느낌을 강화하는 것도 괜찮을 거 같음
25.07.14 17:47

(IP보기클릭)49.167.***.***

파판 리버스 전투시스템 좋은데 굳이 턴제로 하지말지
25.07.14 17:47

(IP보기클릭)218.157.***.***

뭐가됐든 요시다는 시키지마라
25.07.14 17:48

(IP보기클릭)106.251.***.***

리버스 전투는 재밌었는데 16의 문제는 액션이냐 턴제냐 문제가 아니고 스토리 조지고 조작 캐릭터도 한명뿐이라 RPG스럽지 않은게 큰듯 더음 넘버링도 계속 걍 리버스 전투 베이스로 갔으면
25.07.14 17:49

(IP보기클릭)119.198.***.***

궤적시리즈나 메타포 처럼 액션 턴제 같이 넣으면 될 것 같은데 둘다 액션 쪽이 애매한데 파판 리버스 만큼 뽑아주고 턴제까지 넣으면 대박일 것 같음.
25.07.14 17:49

(IP보기클릭)211.234.***.***

파판13 사가가 스토리나 고유명사 남발은 지독했지만 플레이하면서 스퀘어가 턴제를 이렇게 까지 만들수있구나 좋았는데 액션과 턴제의 사이를 밸런스있게 유지한 파판7리메이크도 그렇고.. 파판16은 윗분들말대로 액션이어서 별로였던게 아니라 알피지의 근본인 파티시스템이나 성장요소가 없어서 별루였지 액션이어서 그랬던건 아니었는데 ㅠㅠ
25.07.14 17:52

(IP보기클릭)211.235.***.***

용과같이도 턴제로 흥행 성공한 사례가 있는것처럼, 파판도 신박한 턴제 시스템으로 회귀하면 턴제 재기할수있다고도 봅니다
25.07.14 17:55

(IP보기클릭)124.111.***.***

갠적으로 그냥 턴제가 더 나은거 같음 15나 리메이크나 리버스나 갠적으로 액션 불호였어서 오히려 턴제로 가면 더 좋을거 같음
25.07.14 17:57

(IP보기클릭)61.253.***.***

7리메 하면서 전투 진짜 잘만들었다 생각했고 리버스때 발전시키면서 동료랑 협공도 되고 진짜 완성형이 되었는데 눈치보지말고 이 시스템이나 적극적으로 발전시키는 방향으로 가는게 맞아 보임
25.07.14 17:59

(IP보기클릭)110.70.***.***

초코보 같은 거 배경에 안 어울리는 경우 많은데 계속 나와야 하나? 큰 병아리 타고 다니는 거 좀 멋없음
25.07.14 18:02

(IP보기클릭)59.14.***.***

SwimRider[SR]
초코보랑 모그리 크리스탈 등은 파판의 아이덴티티 같은거라 | 25.07.14 18:34 | | |

(IP보기클릭)106.101.***.***

파판12 전투 다시 가져와!!~
25.07.14 18:05

(IP보기클릭)112.184.***.***

콘정게는 왜 파판 애기만 나왔다 하면 죽어라 까는거지
25.07.14 18:06

(IP보기클릭)175.210.***.***

DragonOfDojima
근근웹 전통임 | 25.07.14 22:37 | | |

(IP보기클릭)112.162.***.***

턴제로 해서 화려한 마법과 소환수 내가 원할때 마음대로 막 쓰고싶네
25.07.14 18:11

(IP보기클릭)112.185.***.***

다른거 할 필요없이 리버스 전투에서 발전시키면 될 것을
25.07.14 18:12

(IP보기클릭)118.235.***.***

사실상 7리메이크 팀이랑 16팀이 전혀 다른 팀이고 각각 파판마다 엮이는게 더 없다보니 16은 사실상 14의 오프라인모드 느낌이였음 다음 17은 어느 팀에서 맡을지에 따라 게임 스타일 따라갈듯
25.07.14 18:14

(IP보기클릭)61.101.***.***

턴제 액션의 문제가 아니지. 역으로 젊은 층 기준으론 오히려 액션이 선호되니까 스퀘어에닉스도 그런 변화를 시도해 본 것 아닌가? 파판 16의 부진은 전투 장르의 문제가 아니라 그 전투의 깊이가 생각보다 얕고, 그렇다고 rpg성이 강해서 플레이의 다양성이 뛰어난 것도 아니고, 스토리도 어중간하게 몰입도가 떨어지고 이런 복합적인 문제지. 당연히 AAA면 유별나게 모난 곳이 있어서도 안되지만, 반대로 모든 측면이 밋밋해서도 안됨. 그 대표적인 예시가 유비식 오픈월드라고 할 수 있고. 적어도 한 부분은 특출나야 대박을 내지.
25.07.14 18:15

(IP보기클릭)121.175.***.***

16은 세상에 나오면 안되는 게임이었음.
25.07.14 18:16

(IP보기클릭)222.120.***.***

파판에 그나마 괜찮은게 전투인데 포인트 이상하네 진짜 문제는 스토리랑 어설프고 지겨운 오픈월드비스무리한 구성... 그냥 파판이란 ip자체가 문제인데 내가 파판13으로 처음 파판을 접했지만 13.15,16,7리메,진짜 뭐하나 제대로된 이야기가없어 심지어 7리메는 휼륭한원작의 스토리도 망쳐버림 그냥 작가진을 싹갈아야함 파판10을hd리마로 안해봤으면 파판이 왜 명작시리즈인지 모를뻔했음 그러고보니 파판도 딱 ps2까지만 명작이지 그뒤로 나온것들중 명성의 맞는 작품 내놓은적없음 파판 자체가 이미 과거팔이임 그러니 굳이 설정몇게빼곤 전작과 이어지지도 안는 파판시리즈 안나와도 그만임 오히려 파판16은 걍 파판 말고 외전이나 다른 겜으로냈으면 평가는 훨씬 좋았을거임 rpg같지도안을걸 무리해서 파판으로 내서 아쉬움 16재미있게했었는데.. 걍 스퀘닉스가 aaa겜 만들실력이 안되는데 무리해서 파판시리즈 이어가지 말고 끝내는것도 좋은 방법 파판이란 ip에 기대가 안됨
25.07.14 18:16

(IP보기클릭)211.198.***.***

psy0030
10, 12는 정말 명작이죠 | 25.07.14 19:09 | | |

(IP보기클릭)175.195.***.***

psy0030
파판7리메이크 시리즈는 원작 재현률이 꽤 높아요… 원작을 이미 알고 있었던 입장에선 각색해서 빠졌으면 하는 장면들이 있었지만 재현률이 너무 높음 20년 전 감성에 음성까지 나오니 어마어마한 명작면들에도 항마력이 좀 필요하더라구요 | 25.07.14 19:28 | | |

(IP보기클릭)222.121.***.***

누가맡던간에 일단 요시다는 딴거 겸업하지말고 오로지 14만 맡는게 나은거같음
25.07.14 18:19

(IP보기클릭)175.197.***.***

RPG로 만들어야 함
25.07.14 18:23

(IP보기클릭)124.54.***.***

33원정대 스타일이나 용과같이 8편같은 스타일의 턴제가 가장 괜찮을듯
25.07.14 18:26

(IP보기클릭)220.116.***.***

요시다는 온라인게임만 만들어라 기웃거리지말고
25.07.14 18:27

(IP보기클릭)121.139.***.***

16은 턴제 문제가 아니라 액션으로 만들고 깊이가 너무 얕아서 문제였는데. 다른건 되게 좋았음 시원한 팝콘무비
25.07.14 18:30

(IP보기클릭)121.139.***.***

루리웹-1670980661
앞으로도 계속 컷신 성애자 할거면 16처럼 나오면 좋겠음 . 7리메처룸 고유명사 설정딸 고만하고 그냥 시원하게 펑펑터지면서 시이바아아알!! 하면서 쭉쭉 뽑아주니까 컷신혐오자인데 진짜 살면서 컷신 떳을때 이번엔 또 어떻게 펑펑터트릴까? 하면서 기대한거 인생 처음. | 25.07.14 18:3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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