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Summer Game Fest에서
디지몬 스토리 타임 스트레인저의 웹진 및 일부 유튜버들에 대한 데모 시연이 있었고
프로듀서 하라 료스케와의 인터뷰도 여러 웹진을 통해 진행되었습니다.
특히 전투 시스템 관련된 정보가 주로 나왔으나 새로운 정보가 여러 기사와 유튜버 체험담에 파편화 되어 알려졌기에
전작인 디지몬 스토리 사이버 슬루스에서의 변경점들을 모아 하나의 정보로 정리해 봤습니다.
*일반 전투
랜덤 인카운터였던 전작과 달리
본작은 심볼 인카운터를 채용하였습니다.
전투 가능 지역에서 R2 버튼을 누르면 디지바이스를 꺼내
맵에 돌아다니는 적과 부술 수 있는 물건들을 타겟팅 가능하며,
이 상태에서 X 버튼을 누르면 파티 내 디지몬 중 가장 강한 디지몬이 타겟을 공격합니다.
(파티 디지몬 중 어느 디지몬이 공격하는지는 시스템이 자동으로 결정합니다.)
적을 먼저 공격하면 전투시 선제 공격권이 주어지며
반대로 적이 플레이어를 먼저 공격하면 적에게 선제 공격권을 줍니다.
디지바이스로 적을 공격할때
아군에 비해 적의 레벨이 매우 낮은 경우
전투에 들어가지 않고 적을 바로 처치 가능합니다.
다만 이 경우 적의 레벨보다 낮은 레벨의 아군에게만 경험치가 들어오는 것으로 보입니다.
플레이어는 플레이어 파티의 디지몬 3체 + 아이기오몬
이렇게 4체에 대해 행동 조작이 가능합니다.
아이기오몬 외에 아군 게스트 디지몬으로 최대 2체가 더 전투에 참여 가능한 것으로 보입니다.
(현재까지 전투에 최대 아군 6체가 함께 싸우는 모습까지 확인되었습니다.)
다만 행동 조작은 아이기오몬만 가능하며, 나머지 게스트 디지몬은 AI가 조작합니다.
이렇게 설정된 이유는 아이기오몬은 스토리 대부분에 플레이어와 동행하기 때문이라 합니다.
전투 UI는 사이버 슬루스의 것을 디자인 리파인 한 정도이지만
전투 배속을 1배/2배/3배/5배속으로 변경 가능하여 빠른 전투가 가능해졌습니다.
또한 ANALYSE (분석) 버튼이 추가되었습니다.
ANALYSE 기능을 사용시 페르소나 시리즈처럼 적의 상성을 포함한 정보를 한 눈에 확인 가능합니다.
전작에 비해 본작은 종족 내성이 7가지(바이러스/백신/데이터/프리 + 배리어블+언노운+?)로
속성 내성은 11가지(불/물/풀/얼음/번개/땅/강철/바람/빛/어둠/무)로 10투사 설정에 맞춰 늘어났으며
디지몬별 약점이나 강점을 2개 이상 갖는 케이스가 생겼고
특정 속성의 데미지 무효화 내성도 생겼습니다.
때문에 적의 정보를 때때로 자세하게 확인할 필요가 생겨 들어간 기능으로 보입니다.
또한 어택 버튼 주위로
주황색의 원형 게이지가 줄어들거나 채워지는 것이 보이는데
이는 CP(크리티컬 포인트)라는 시스템으로
아래 보스전 관련 내용에서 자세히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디지몬 개체 고유의 스페셜 스킬과
모든 디지몬에 장착 가능한 일반 스킬(어태치먼트 스킬)로 이원화된 스킬 시스템은 전작과 동일합니다.
그러나 전작은 일반 스킬은 디지몬 개체 별로 진화/퇴화시 계승되는 형태로만 장착할 수 있었습니다.
이렇기에 게임 중반부터 얻어서 다양한 일반 스킬을 배우지 못한 디지몬들은 스킬 구성이 어려워지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본작은 이러한 일반 스킬을 아이템으로 얻거나 상점에서 구입할 수 있으며
이로서 일반 스킬 장착 및 탈착이 자유로워졌습니다.
때문에 게임 중반부터 키우는 디지몬들도 스킬 편성이 쉬워졌고
상성이나 디지몬 특성에 맞춘 스킬 구성을 하기도 좋아졌습니다.
아이기오몬 또한 플레이어가 일반 스킬을 장착시켜 줄 수 있으며
장비 또한 장착시켜 줄 수 있습니다.
적을 타겟시 조회되는 UI도
단순히 적에게 가하는 데미지가 100% 보다 크고 작음을 색상으로만 표현한 전작과 다르게
구체적으로 몇% 만큼 들어가고 어떠한 상성 때문에 그런가를 한눈에 볼 수 있게 표기해 줍니다.
그리고 놀랍게도 본작에서는 디지몬 교체와 아이템 사용이 턴을 잡아먹지 않습니다.
(턴당 1번씩 턴종료 없이 사용 가능합니다)
다만 한 번에 여러마리씩 파티 전체의 구성을 단번에 교체 가능했던 전작에 비해
본작은 해당 턴의 디지몬 1체만 대기 멤버와 교체 가능하기 때문에 디지몬 교체는 더 좋아졌다 하긴 애매합니다.
다만 아이템 사용에 턴소모가 없는 것은 분명히 난이도를 낮추는 요소입니다.
이는 아마 하기 언급할 보스전이 크게 복잡하고 어려워졌기 때문에 플레이어에게도 유리한 요소를 준 것으로 보입니다.
드디어 주인공 소유 디지몬도 기술명을 외칩니다.
33원정대와 같이 아군의 공격에 일정 확률로 QTE가 발생합니다.
실패해도 데미지는 그대로 들어가지만, 성공하면 추가적인 공격이 발생합니다.
*보스전투
보스 전투는 아마 전작과 가장 많이 차이가 나는 부분일 겁니다.
전작은 사실상 최종보스나 루체몬과 같은 극히 특이한 케이스를 제외하고는
대부분의 보스전이 그냥 좀 강한 디지몬과의 일반 전투였습니다.
본작에서는 보스의 체력이 크게 늘어남에 따라 별도의 체력바 UI가 표기됩니다.
또한 위에서 언급한 CP(크리티컬 포인트)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CP는 상대의 약점 속성을 공격하거나 아군을 힐/버프 하는 등의 행동시 오르고
반대로 적에게 약점 속성을 찔리는 등의 행동에 감소합니다.
이 요소는 플레이어와 보스 모두에게 해당됩니다.
때문에 위와 같이 탱크몬으로 패롯몬의 약점 속성을 공격하는 것처럼
보스의 CP를 줄이고 아군의 CP를 늘려가는 것이 전투의 핵심입니다.
보스의 CP가 한차례 가득차면 CP 단계가 상승하며 버프를 받게 되고
CP 단계가 계속 상승할 수록 받는 버프의 수가 늘어납니다.
CP단계가 한번 상승하면 일반적인 공격으로는 단계가 하락하지 않는 것이 확인됩니다.
반대로 플레이어의 CP가 가득 찬 경우엔
크로스 아츠(X-Arts) 버튼이 활성화됩니다.
크로스 아츠는 플레이어의 궁극기 같은 것으로
위 화면은 아군 전체에게 광역 버프를 주는 모습입니다.
크로스 아츠는 플레이어의 에이전트 스킬을 습득함으로서
그 효과를 더욱 강화할 수 있습니다.
향우의 유대, 용감의 유대, 박애의 유대, 우호의 유대, 지계의 유대
이렇게 총 5종류의 크로스 아츠가 있으며 각 아츠별로 아노말리 포인트를 소모해 강화가 가능한 것으로 추측됩니다.
(프로듀서에 따르면 버프 외에도 적을 직접 공격하는 크로스 아츠도 있다고 합니다.)
아노말리 포인트를 얻는 방법은 아직 공개되지 않았습니다.
본작의 보스전은 타 JRPG들과 같이 전투 패턴에 기믹적인 요소도 생겼습니다.
패롯몬 보스전의 경우 전투 중반에 패롯몬이 날개로 몸을 감싸고 힘을 모으는 패턴에 들어가며
체력바 하단에 새로운 그로기 미터 (하얀 바 수치)가 생기게 됩니다.
여기서 플레이어는 패롯몬의 날개를 따로 공격할 수 있게 되는데
날개에 데미지를 주면 그로기 미터를 줄일 수 있습니다.
보스의 본체외 부위는 본체와 종족 내성은 같으나 속성 내성은 다를 수 있습니다.
일정 턴 안에 미터를 전부 줄이면 BREAK라는 표기와 함께
보스의 CP 단계가 0으로 초기화되고 큰 데미지를 받습니다.
일정 턴 안에 미터를 줄이지 못하면
예상하신 것처럼 강력한 공격을 받게 됩니다.
이외에도 컷씬에서 전투 장면으로 자연스럽게 이어지거나
전투 도중 스토리 컷씬이 나오는 등
드디어 현세대 JRPG 연출 수준에 가까워진 것을 확인 가능합니다.
이외에도 프로듀서의 언급에 따르면 전작에서 관통기가 지나치게 강했던 점을 인지하고 있으므로
스킬간의 전반적인 밸런스 또한 교정될 것으로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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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 스킬 구매랑 디지 공격은 굉장히 좋네요 보스전은 이제 진짜 보스전이란 느낌이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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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거 기대되어서 사슬하고있는데 왜 이걸여태 몰랐을까 싶을정도로 잼네요.. 약간 페르소나? 소울 해커즈같은 느낌에 디지몬도 멋지고 역시 메타점수는 의미없는듯... 스토리도 jrpg인데 유치하지않고 나름 성인물인듯한 내용도있고 사슬 거의막바지인데 해커스 스토리도 기대됩니다
(IP보기클릭)14.40.***.***
상성이 늘어난 만큼 조합 고민을 더 하게 되겠네요
(IP보기클릭)61.81.***.***
이번 디지몬은 진짜 각 잡고 만든 것 같아요.
(IP보기클릭)211.214.***.***
디지몬 스토리 시리즈 전투나 내성은 DS 시절부터 사이버슬루스 시리즈까지 크게 변한게 없었는데 이번에 많이 변하는 것 같아 기대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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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 스킬 구매랑 디지 공격은 굉장히 좋네요 보스전은 이제 진짜 보스전이란 느낌이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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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거 기대되어서 사슬하고있는데 왜 이걸여태 몰랐을까 싶을정도로 잼네요.. 약간 페르소나? 소울 해커즈같은 느낌에 디지몬도 멋지고 역시 메타점수는 의미없는듯... 스토리도 jrpg인데 유치하지않고 나름 성인물인듯한 내용도있고 사슬 거의막바지인데 해커스 스토리도 기대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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