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작팁:
방향키의 위/아래를 누르면 배틀 팔레트의 가운데(탤런트 아츠)로 바로 돌아옵니다
이걸 이용하면 아츠 선택이 조금 덜 귀찮아지니 항상 의식하며 사용하도록 합시다
전투 관련 기능은 게임을 진행할 수록 하나 둘씩 개방됩니다.
당장 없다고 당황하지 말고 게임을 직접 진행해보세요
더불어 새로운 동료가 생기면 직접 조작 캐릭터로 사용해 보는 것도 추천합니다
전투의 시작과 종료
- 전투는 필드에 보이는 적을 L이나 R키로 타게팅한 다음 배틀 팔레트 가운데의 빨간색 버튼을 눌러 시작한다
- 멀리 있는 몬스터에게 돌을 던져 불러 올 수도 있다.
- 플레이어 선공의 경우에는 '발도 키즈나' 가 발생한다. 타이밍에 맞게 B버튼을 누르면 텐션 보너스를 받을 수 있다
- 전투는 적을 처치하거나 내가 전멸하면 종료된다.
- 적에게 발견되면 배틀 팔레트에서 ↓ 를 눌러 도망 커맨드를 선택하면 도망칠 수 있다. 그냥 멀리 도망쳐도 된다.
- 적에게 전멸 당해도 패널티는 없다. 단 가장 마지막에 들른 랜드마크에서 다시 시작한다.
- 적을 무서워하지 말고 맵을 구석구석 다녀보자
몬스터의 종류
- 선공형 몬스터에는 여러 종류가 존재한다. 이런 종류는 몬스터 위의 아이콘으로 구별 가능.
- 선공형 몬스터의 종류
- 시각형 - 눈에 보이면 덤벼옴 (정면을 피하면 ok)
- 청각형 - 소리가 들리면 덤벼옴 (뛰지 않으면 ok)
- 무리형 - 공격받으면 주변의 단체가 덤벼옴
- 에텔형 - 주변에서 에텔을 감지하면 덤벼옴 (에텔을 사용하지 않으면 ok)
- 몬스터는 강할수록 빨간색, 나보다 약하면 파란색, 더 약하면 흑색으로 표시된다
- 유니크 몬스터는 독자적인 이름을 가지고 있으며 무조건 선공해온다
- 유니크 몬스터는 잡으면 기본적으로 리스폰하지 않는다.단 퀘스트를 받거나 세이브 로드를 반복하면 다시 나타난다.
전투중의 조작
키즈나 커뮤와 액션
- 발도 키즈나를 포함하여 배틀 도중 다양한 상황에서 B버튼으로 동료를 도와주는 키즈나 액션을 할 수 있다.
- 텐션이 떨어지면 응원해주고, 전도, 기절, 슬립, 패닉 등의 상황에서 동료를 도와주고 죽으면 부활 시켜주는 것으로 키즈나를 올릴 수 있다.
- 전투 중간중간 B버튼을 누르는 돌발 키즈나도 발생하니 항상 동료의 상태를 주시하고 B버튼을 타이밍 좋게 눌러준다
- 원 바깥쪽에 저스트 입력 하면 보너스를 많이 받을 수 있지만 무리하다가 실패하지 않도록 주의
명령
- 동료 AI의 아츠를 직접 사용할 수 없지만 간단히 명령을 내릴 수 있다
ZR + ↑ - 집중공격
ZR + → - 각자 알아서
ZR + ↓ - 여기 모여라
- AI가 좀 멍청해서 내가 지정한 타겟을 공격하지 않는 경우나, 지형상 유리한 위치를 잡기 위해서 자주 사용되니 알아두는 것이 좋다
조작
- 아날로그 패드를 이용하여 캐릭터를 이동시킬 수 있다.
- 방향은 정면, 측면, 후면으로 판정된다
- 십자키 좌우로 아츠를 선택하여 A버튼으로 사용할 수 있다
- 십자키 상하로 전투 개시 / 도망 / 체인어택 / 모나도 아츠 선택이 가능하다
- L/R로 타겟을 바꿀 수 있다
전투의 기본
오토 어택
- 기본은 온라인게임처럼 자동으로 평타를 치는 것이 기본
- 여기에 위치를 바꿔가며 유리한 아츠를 사용한다.
- 라인이 어그로를 끌며 탱킹을 하는 동안, 슈르크를 조작하여 측면에서 슬리트 엣지를 날리고, 뒤로 돌아가 백 슬래시로 치명타를 날리는 식.
아츠
- 아츠는 기본적으로 리캐스트 타임(쿨타임) 외에는 아무런 사용에 제약이 없다. 마구 쓰자.
- 당연한 말이지만 아츠의 특성에 대해 잘 연구하는 것 만이 승리의 지름길이다.
- 초반만 지나도 아츠를 사용하기 위해 방향키를 바쁘게 눌러야 한다. 자신만의 효율적인 아츠 배치를 연구하자
- 아츠는 색깔과 아이콘 모양으로 사용법을 알 수 있다
- 화살표의 방향으로 전방↖ 측면 ← 후방 ↑ 아츠임을 알 수 있고
- 빨간색은 물리파란색은 회복 주황색은 오라(버프) 보라색은 디버프를 의미하는 식이다
- 캐릭터 고유의 탤런트 아츠 タレントアーツ 는 항상 가운데에 지정된다.
흔들기 - 전도 - 기절 崩し・ 転倒 ・ 気絶
- 이 게임의 시작과 끝이 바로 이 흔들기 崩し・ 전도 転倒・ 기절気絶 이라 할 수 있다.
- 이 효과를 가진 아츠를 연결하여 전투를 유리하게 이끈다. 나중에는 무한 전도 플레이도 가능하다
- 핑크색은 흔들기 초록색은전도 레몬색이기절 아츠를 의미한다.
- 이 아츠를 차례대로 사용하는 것이 기본이지만, 캐릭터에 따라 강제 전도를 시키는 아츠도 존재한다
- 적이 전도되면 공격이 반드시 명중하며 크리티컬 히트의 대미지가 올라간다
- 적이 기절하면 위의 효과와 더불어 적의 버프가 삭제된다
- 간혹 흔들기- 전도 무효인 적도 존재한다. 이런 적에겐 체인어택 상태에서 시도하면 먹히는 경우도 있다
- 체인어택 상태에서도 전도 무효인 적도 존재한다 (주로 비행형)
파티 게이지
- 전투를 하며 공격을 가하거나 각종 유리한 행동을 하면 화면 좌측 상단에 3칸짜리 게이지가 모인다
- 이 게이지 1칸으로 쓰러진 동료를 부활시키는데 사용할 수 있다
- 또는 미래시로 동료에게 위기를 알려줄 때 1칸 사용한다
- 전멸하면 0으로 리셋되고, 전투종료시 조금씩 소모된다
체인어택 チェインアタック
- 파티 게이지를 3칸 모으면 체인 어택이 가능해진다
- 체인어택 상태에서는 사용했던 아츠들이 전부 사용 가능 상태가 된다
- 체인어택 중에는 시간이 멈추고 즉사디버프의 영향도 받지 않는 상태가 되므로 느긋하게 행동을 결정하자
- 기본적으로 파티원끼리 한번씩 (3회) 공격을 할 수 있다
- 체인어택 상태에서는 보통 전도되지 않는 적도 전도시키는 것이 가능하다
- 체인어택의 기본은 흔들기 - 전도 - 기절을 시키거나, 같은 색의 아츠를 연달아 사용하는 방법이 있다
- 체인어택에 알맞은 아츠와 파티원의 배치 순서를 연구해두자
- 체인어택으로 적의 숨통을 끊으면 추가 보너스를 받을 수 있으니 기회가 되는대로 사용하자
- 체인어택때는 탤런트 아츠도 같은 색의 공격으로 쳐주는데, 탤런트 게이지는 채워주지 않으니까 탤런트 아츠의 사용은 조작 캐릭터가 좋다
체인링크
- 체인링크란 3회 이상의 체인어택을 할 수 있는 것을 의미한다
- 체인어택 3회째 공격이 끝나면 텐션과 키즈나의 상태에 따라 확률로 체인링크가 발생한다
- B버튼 입력에 성공하면 추가 공격이 가능해진다. 여기서 체인이 이어지면 대미지는 1>2>4>6>8배로 강해진다
- 그러니까 동료와의 키즈나, 체인어택의 잦은 시도가 항상 중요하다
미래시(비젼) 未来視(ビジョン)
- 강력한 적이 즉사기는 mmorpg에도 흔하지만 이 게임은 그것을 미래를 얄려주고 경고하는 것으로 포장한 것이 미래시다.
- 미래시가 나타날 경우 미래와 함께 미래시 태그가 나타난다. 이 정보를 토대로 미래를 바꿔야 한다
- 적의 기술은 세 가지로 구분된다. 빨간색은 물리공격 파란색은 에텔공격 흰 색은 탤런트 아츠 그리고 캐스트타임 (주로 8-12초)
- 탤런트 아츠는 모나도 아츠의 모나도 실드盾・シールド를 사용하여 방어하고, 나머지는 모나도 아머鎧・アーマー로 방어한다
- 하지만 모나도 아머는 후반에 나오기 때문에 의미가 없다.
- 탤런트 아츠 이외의 즉사기는 주로 적에게 기절 슬립 패닉 아츠봉인같은 상태이상을 걸거나 어그로를 바꿔서 피하는 방법 등등이 존재한다
- 또한 파티 게이지를 하나 사용하여 동료에게 미래를 알려주고 未来を教える 동료의 아츠를 사용하여 위기를 벗어나는 방법도 있다
- 방어 외에도 회피를 높여 피한다거나 하는 다양한 방법이 존재하므로 직접 연구해보자
- 전도시키면 캐스트 타임을 멈출 수 있다
- 물리나 에텔 공격의 캐스트 타임에 서로 반대되는 아츠를 사용하면 대미지를 1.5배로 줄 수 있다. 이를 '반속성 캐스트타임 대미지' 라고 한다
스파이크 スパイク
- 초중반 이후에는 '스파이크'를 가진 적들이 등장한다. 쉽게 말해서 다가가면 대미지를 받는 지속적인 카운터 공격이다.
- 스파이크 대미지는 보라색으로 표시된다.
- 스파이크 대미지는 피할 수 없다. 스파이크 대미지를 줄이는 젬이나 스킬을 사용해야 한다.
- 스파이크는 세 종류가 있다.
카운터 스파이크 - 공격할 때 스파이크 대미지를 받음
다운 스파이크 - 전도된 적을 공격하면 스파이크 대미지를 받음
레인지 스파이크 - 특정 범위에 다가가면 스파이크 대미지를 받음
- 각 스파이크는 적을 다운 시키거나 혹은 시키지 않고 공격해서 피할 수 있다
- 레인지 스파이크는 '모나도 브레이커'를 사용하면 일시적으로 막을 수 있다
그 외의 전투 지식
헤이트 ヘイト
- 헤이트는 간단히 말하면 어그로다. 어그로 수치 관리 방법과 전략은 굳이 말 안해도 잘 아실듯..
텐션 テンション
- 전투 상황에 따라 파티원의 텐션이 오르내린다. 텐션은 발도 키즈나부터 전투가 유리한 상황으로 가는 행동을 할 수록 올라간다
- 공격이 맞지 않으면 텐션은 떨어진다. 텐션의 변화는 아래 화면의 파티원 얼굴 그림으로 알 수 있다.
- 텐션이 떨어지면 동료에게 다가가 B버튼을 눌러 응원해주고 회복할 수 있다
- 텐션은 각종 아츠, 스킬, 젬을 통해 올릴 수 있다
- 텐션이 높을 수록 공격력, 명중률 등이 높아지고 체인어택과 체인링크에도 영향을 주니까 당연히 잘 관리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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