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랜만에 나온 엠파...
전작에 비해 발전도 있고 퇴화도 있고 미묘하네요
하나씩 살펴보면
1. 전투
액션의 경우 7 기반하고 8기반은 시스템자체가 달라 어느정도 호불호가 있는 부분으로 보고 넘어가고...(중복모션 + 무쌍쓸때 순패검 드는 여령기는 좀...)
전투의 경우 7보다는 퇴화했다고 느껴지네요
공성/수성전 퀄리티 자체는 전작의 거점 잇기보다 약간 더 전략적으로 발전했다고 생각하는데 문제는 이게 전부라는거...
7의 경우 기본 침공/방어에 3인팟으로 하는 습격이 있었고 재야상태에서 할 수 있는 각종 의뢰들까지 전투 종류가 다양했는데 이게 다 날아갔네요
7에선 재야 상태에서 거주지에서 일어난 전투에 참전해서 지역 군주한테 눈도장 찍는것도 가능했는데 8에선 재야 상태로 할 수 있는게 아무것도 없습니다...
2. 내정
사실 내정은 7이나 8이나 너무 단순해서 뭐 대단할게 없기는 한데 8편이 특히 더 멍청한 AI와 쓸데없는 시스템으로 짜증만 늘었네요
일단 군주 AI가 너무 멍청해서 전황 안보고 아무대나 막 처들어가고 재정상태 안보고 무조건 등용해서 수입이 유지비를 못따라가는 경우도 자주 발생
이러면 그냥 포기하고 호감도작 해서 의형제랑 배우자 만들고 하야해서 새살림 차리는게 낫더군요 (1회차 때 조조로 하진 밑에 있다가 답답해서 탈주함)
오픈월드 교류는 왜 있는지 모를 정도로 쓸모 없네요
무장 만나러 뛰어가느니 메뉴에서 캐릭터 선택해서 교류하는게 로딩도 없고 훨씬 쾌적...
그나마 나아진건 전작보다 알기 쉬워진 칭호시스템 정도네요.
그리고 빌어먹을 방랑군 좀 ㅅㅂ... 전작에서 악덕 컨셉 플레이 할 때도 이렇게 참수 많이 해 본 적이 없다...
3. 이벤트 / 대화패턴
이건 7편보다 훨씬 나아졌다고 봅니다.
전편이 좀 심하게 이벤트나 대사패턴이 적기는 했지만요...
전작 같은 경우엔 아예 특수대사 자체가 존재를 안하는지 그냥 의형제건 부모자식 이건 전부 범용대사만 했는데
이번에는 조조-하후돈 / 유관장 / 동탁-동백 등 관련 캐릭들간에 전용 대사가 존재하고 플레이 중에 맺어지는
부부 / 의형제/ 부모자식 간에도 전용 대사 패턴을 다 만들어놨더군요
엔딩도 전작은 엔딩이 그냥 달랑 하나인데다 플레이어가 군주가 아니라 휘하 장수일 경우 플레이어 캐릭터 밀어내고
소속 군주가 엔딩을 장식하는 어이없는 구성이었는데 이번에는 평범한 천통 엔딩 부터 오호대장군 전대물 엔딩 같은 정신나간 엔딩까지 있어서
전작에 비해 훨씬 나아졌습니다.
4. 편집기능
얼굴 세부설정 가능해진거 외에는 전부 퇴화하다 못해 아예 사라져버렸네요...
얼굴 편집은 확실히 전작에 비해 발전해서 공 좀 들이면 전작보다 훨씬 예쁜 얼굴을 만들 수 있는데 문제는 장점이 그것뿐이란것
전작에 비해 절반도 안되는 의상 파츠, 전작에선 멸치-돼지 까지 가능했던 체형 조절이 평범-통통 정도로 대폭 축소
모션 선택시 전작이 기본모션 / EX모션 / 무쌍 개별 선택 가능했는데 이번에는 그냥 무장하나 모션 전체 복붙으로 축소
또 편집무장 공유방식도 전작에선 그냥 서버에 업로드 하면 다른 사람들이 자유롭게 받을 수 있었는데
이번엔 굳이 공유 코드라는 드럽게 긴 코드 만들어서 그거 직접 넣어야 받아지게 변경 됐고 이 코드가 계정당 하나만 유효해서
1번 캐릭 공유코드 받고 나서 2번 캐릭 공유코드 생성하면 1번 코드는 사라짐...
도대체 이 방식으로 바꿔서 득 될게 뭐가 있는지 도무지 이해가 안가네요...;;
그외에 병사, 군단, 깃발, 시나리오 편집 전부 삭제...
특히 시나리오 편집 삭제는 너무 크네요.
이건 뭐 DLC 시나리오 팔아먹으려고 하는데 편집기능 있으면 사람들이 알아서 만들어서 쓸거라서 일부러 뺀거 같네요...
아마 추후에 단물 다 빠지면 시나리오편집 DLC로 팔듯... ㄱㄴ들...
결론은 그래픽 말고는 뭐 하나 전작보다 발전했다고 떳떳하게 말할 요소가 없네요...
특히 편집기능 대폭 축소는 돈에이의 더러운 속내가 너무 잘 느껴저서 빡칠정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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