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줌인 줌아웃 잔렉 현상 : 은근히 거슬리고 개인적으로는 창조 본편 때보다 조금 더 심한 것 같이 느껴집니다. 조금 살 붙이면 요즘 시대에 안드로이드 이클레어 OS 깐 휴대폰 조작하는 기분입니다.
2. 전투 : 본편보다 분명 개입의 요지는 많아졌습니다만. 대신 그 만큼 볼거리는 많이 줄어 들었습니다. 딱 봐도 100여명 남짓한 아이들이 무리지어 깡총깡총 뛰어 다닙니다.
회전에서 랙은 크게 없지만 줌인 줌아웃 잔렉은 있고, 전술적으로 재미를 느낄 요소가 있을지 좀 더 파고들어봐야 할 것 같습니다.
3. 게임 시스템 : PK에서 개선된 요소들도 제법 괜찮고 비타판에서도 최대한 구현을 잘 한 느낌 입니다. 다만 밀담은 기존 외교 '공작' 시스템과 같은 구조라서 자칫 난이도 하락의 주범이
되지는 않을가 싶네요. 그 외 연합이나 군단 시스템은 좀 더 경험해 봐야 할 것 같고, 내정이나 가도 정비에서 편의성은 늘어났습니다. 정책도 늘어나서 좀 더 현실감을 줍니다.
* 패치로 잔렉만 잡아주면 좋겠으나 코에이니까....
** 창조에서 미흡한 부분을 많이 개선시켰습니다.. 만, 회전 시스템은 볼거리가 조금 완화된 듯 하여 아쉽네요.
*** 천도에 비하면 이 정도의 잔렉은 감수해야 하려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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