닌텐도는 항상 Xbox나 PlayStation에 비해 성능이 낮은 하드웨어를 출시하는 것으로 알려져 왔지만, 혁신적인 제품으로 방대한 라인업을 꾸준히 제공해 왔습니다.
소니 인터랙티브 엔터테인먼트 월드와이드 스튜디오의 전 사장인 요시다 슈헤이는 최근에 공개한 닌텐도 스위치 2로 인해 닌텐도가 정체성을 잃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닌텐도 스위치 2 공개에 요시다, "하드웨어 아닌 게임에 집중해야"
이지 얼라이즈 팟캐스트에 출연한 요시다 슈헤이는 스위치 2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공유하며 닌텐도는 콘솔의 기술적인 측면이 아닌 재미와 게임플레이에 집중하는 회사인데, 닌텐도 스위치 2에서는 그것들을 우선시하는 것처럼 보이지 않았다고 설명했습니다. 요시다 씨는 이번에는 닌텐도가 기술 담당자를 내세워 새로운 콘솔을 소개한 점도 지적했습니다.
요시다 씨는 "제 생각에 닌텐도는 정체성을 잃고 있는 것 같습니다. 저에게 그들은 항상 하드웨어와 게임을 함께 디자인하여 놀랍고 새로운 경험을 창조하는 것 같았습니다. 하지만 우리가 예상했던 것처럼 닌텐도 스위치 2는 더 나은 스위치입니다. 더 커진 화면, 더 강력한 프로세서, 더 높은 해상도를 갖췄죠. 심지어 다른 플랫폼처럼 하드웨어 담당자가 스트리밍을 시작하기도 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더 강력한 닌텐도 스위치라서, 만약 당신의 게임 경험이 닌텐도 하드웨어에만 국한되어 있다면, 이제 ‘엘든 링’ 같은 놀라운 게임들을 처음으로 플레이할 수 있다는 점에 있어서는 정말 좋은 일입니다. 하지만 우리처럼 여러 하드웨어를 가지고 플레이하는 코어 게이머들에게는, 특히 플스나 엑박, PC로 이미 게임을 해온 입장에서는, 이번에 발표된 서드파티 게임들을 보고 솔직히... 이론적으로는 이런 대작들이 닌텐도 기기에서도 가능해졌다는 게 멋지긴 하지만, 실제로 보여준 것들은 좀 [찡그린 표정]… 저도 혼란스러웠습니다. 왜냐하면, 게임 업계에 있는 사람이라면 다 알고 있듯이 지난주 쇼케이스는 올해 가장 많은 사람들이 보는 쇼 중 하나인데, 수백만 명이 봤을 그 자리에서 새로운 게임을 발표할 수 있었다면 정말 좋은 기회였을 텐데, 대부분 보여준 게임들이 이전 세대에서 이미 나왔던 이식작들이었다는 것입니다. 그게 닌텐도의 결정이었는지, 아니면 서드파티의 선택이었는지 모르겠습니다.”라고 요시다는 덧붙였습니다.
요약하자면, 요시다 슈헤이 씨는 닌텐도 스위치2가 훌륭한 업그레이드라고 생각하지만, 닌텐도의 역사와 성격을 볼 때 서드파티 이식작보다는 닌텐도 자체 게임에 더 집중했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닌텐도 콘솔을 닌텐도 게임을 하려고 구입하며, 플스나 엑박, PC는 이미 다른 게임들을 하기 위한 기기로 가지고 있다는 것이죠. 요시다도 같은 생각을 가지고 있고, 그렇기 때문에 이번 닌텐도 스위치2 발표에서 크게 감흥을 받지 못한 것도 이해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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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드 광고까진 그렇다 쳐도 게임챗을 메인으로 잡은 건 선 세게 넘음 걍 간단하게 소개할만한 기능을 갖고 제일 큰 비중으로 호들갑을 떨고 있음 ㅋㅋㅋ 무슨 화면공유 음성대화 세계 최초 발명 프리미어 때리는 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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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니까 전 세대들에 비해서 기믹보다는 성능을 우선적으로 강조한 모습이 이질적이고, 스위치2만을 위한 독점작은 별로 없고 철지난 이식 게임들이 대부분이었어서 그다지 인상적이질 못했다는 소리 같은데 확실히 그런 느낌이 있긴 했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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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도 보면서 이거빼면 그냥 성능올린 스위치잖아 라고 생각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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읽어보면 공감하는 분들 많을 내용이긴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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퇴사했으니까 언급이 가능해진 거겠죠 ㅎㅎ 소니 소속이 닌텐도 신형 별로였어요, 라고 발언하면 난리날텐데... 지금은 그나마 프리 가까워서 게이머 의견으로 낸 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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ㅋㅋㅋ 가격도 현세기 타기종에 비해 저렴했었는데 스위치1가 넘 잘되서 ㅠㅠ | 25.04.17 10:2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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읽어보면 공감하는 분들 많을 내용이긴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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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짜 가격이 발목잡아버림..스위치1이 많이 깔린만큼 유입되는 사람들 많았을텐데 가격이 너무 올라서 계륵이 되어버림;; 콘솔시장에서 콘솔은 손해보고 팔아도 타이틀로 메꾼다는 흐름도 많았는데 이번 닌텐도는 절대 손해보지 않겠다는 마음이 느껴지는.. | 25.04.15 20:2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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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드 광고까진 그렇다 쳐도 게임챗을 메인으로 잡은 건 선 세게 넘음 걍 간단하게 소개할만한 기능을 갖고 제일 큰 비중으로 호들갑을 떨고 있음 ㅋㅋㅋ 무슨 화면공유 음성대화 세계 최초 발명 프리미어 때리는 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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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치후귤먹기
저도 보면서 이거빼면 그냥 성능올린 스위치잖아 라고 생각한 | 25.04.15 19:2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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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메라 기본셋 포함이면 인정했을지도 | 25.04.15 19:2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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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제로 그게 맞아서 차이점을 보여줘야하니 하드웨어 기능쪽 소개 비중이 늘어난 느낌이긴 하죠. 챗기능이랑 마우스기능 | 25.04.15 21:2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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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 점짜리 댓글! | 25.04.15 22:2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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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냥 디스코드 카피캣인데 뭐 엄청 새로운것처럼 ㅋㅋ | 25.04.15 22:3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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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실 그게 맞긴하죠. 그냥 성능올라간 스위치. 스위치의 성공을 이어가고 싶기도 했을거고 스위치 이상으로 특징적인 기믹을 넣기엔 아이디어나 기술이 딸렸을 수도 있고 근데 결국 제일 중요한건 게임 소프트 그 자체임 이 부분에서 닌텐도는 아직까지 실망을 준적이 없음 런칭작인 결국 카트 하나라고 실망이리던데 지금까지 닌텐도나 플스나 신기종 런칭땐 다 그래왔는데 왜 스위치2에서만 그러는지 이해가 안댐; 스위치1도 제대로 된 런칭작은 젤다 야숨 하나였음. 심지어 그건 위유에도 발매한거라 스위치 독점도 아니고. | 25.04.16 05:5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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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니까 전 세대들에 비해서 기믹보다는 성능을 우선적으로 강조한 모습이 이질적이고, 스위치2만을 위한 독점작은 별로 없고 철지난 이식 게임들이 대부분이었어서 그다지 인상적이질 못했다는 소리 같은데 확실히 그런 느낌이 있긴 했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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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리웹이랑 유튜브에서 호들갑 떠는 여론만 보면 이미 망한 거 확정인 콘솔이고 예약도 널널해야 하는데... | 25.04.15 19:2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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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도 초기 구매는 많을 것 같습니다.ㄷㄷ | 25.04.15 19:5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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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out10
퇴사했으니까 언급이 가능해진 거겠죠 ㅎㅎ 소니 소속이 닌텐도 신형 별로였어요, 라고 발언하면 난리날텐데... 지금은 그나마 프리 가까워서 게이머 의견으로 낸 듯. | 25.04.15 19:3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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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중에 질문받고 답한 거 같은데 답변 거절했어야됨? | 25.04.15 19:3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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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니소속일때 말하면 파장이 엄청날테니까요 | 25.04.15 19:3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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퇴사 안했으면 회사에 불이익을 주는데 그런 걸 하는 사람이 더 병.... | 25.04.16 10:1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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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도 이거 달려고 왔는데.. 다들 진지하셔서 참았읍니다.. | 25.04.15 19:3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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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도요 | 25.04.15 19:3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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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두요 | 25.04.17 01:1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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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드가 나쁘다는 아닌데 그 서드도 대부분 신작이 아니라 지난 게임들이라 그런 거 같음 기억에남는 서드 신작은 그 더스크블러그?뿐이라 | 25.04.15 19:4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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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스 보고 서드 위주로 나온다고 욕한거 많던데 | 25.04.15 19:5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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닌텐도는 마리오,젤다 하려고 한다는 말이 나올정도로 자사 타이틀에 대한 영향력이 큰 편이어서 퍼스트만으로도 충분히 강했다라는 인상을 가지는 회사였는데 이번에는 이상하리만치 서드가 많이 나왔어요 | 25.04.15 22:2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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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위치에서 닌텐도겜 인디겜 빼면 300만장 넘긴거 몬헌 마인크 도태랑 딱 3개일걸요? 그러니 퍼스트 세컨드 얘기가 나올수밖에 없죠 다양한 게임은 좋은거지만 그거보다는 강력한게 중요한거니깐 | 25.04.15 22:3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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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기종 런칭땐 항상 그랬어요. 스위치1도 그랬고 그 전 세대 기기들도 그랬고 이건 역대 플스도 마찬가지임. | 25.04.16 05:5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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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에선 콘솔 불모지라 라인업에 그런 반응이 이해 안가는건 아니지만 해외에서는 하반기 라인업 까는 사람 진짜 찾기 힘듭니다... 저 인터뷰 특히 일본에서 얼마나 비웃음 당하고 있는기만 봐도... | 25.04.15 20:0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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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이상은 올릴수가 없음..배터리때문에 | 25.04.15 21:3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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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위치1이 이수준이었으니깐요 2가 나은점은 포켓몬이 첫해부터 나온다는거 정도 | 25.04.15 22:4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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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개된 게임이 기대작인지 아닌지 여부와 위에 인터뷰의 발언은 다른 문제라 보내요. 공개된 게임 중 메인급 타이틀만 해도 마카, 동키콩, 메프, 커비, 포켓몬인데… 젤다와 마리오와 비교해서 IP파워가 낮다고(포켓몬 제외;) 그 게임의 퀄리티와 개발 집중도가 낮다고 단정할 수는 없으니깐요. 저는 오히려 오랜만에 후속작이 나오는 타이틀인 만큼 공을 들였을 거라 생각하네요. (메프4는 대놓고 자기들 성에 안 찬다고 한 번 갈아엎고 사과문도 올렸고;) | 25.04.16 00:0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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막상 스위치1 때도 런칭 직후에는 퍼스트 타이틀이 많지 않고 마리오 늦게 나온다고 말 많았음. 젤다는 WiiU랑 끼인 세대 타이틀이면서 닌텐도의 IP 중에서는 비교적 코어 유저층을 위한 타이틀이라 본체 견인하긴 힘들 거라는 말이 있었고, 마리오 카트 8 DX는 이식이라고 평가 절하당했음. 지금이야 둘 다 전설이 되었지만. | 25.04.16 13:1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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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감히 갓텐도를 비난하다니!!!!!!!! | 25.04.15 21:0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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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스코드 파쿠리의 위대함을 봐줘! 게이머들 : ??? 이 뭔.... 일반인들 : 대단해! 친구끼리 같이 대화하며 놀 수 있대! | 25.04.16 10:1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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젤다 야숨 왕눈 4k 60찍어줘도 욕먹을 각오해야합니다. 혁신이 없다잖아요 ㅎㅎ | 25.04.15 20:4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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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난 그런 의견 안 냈는데? ㅋㅋㅋㅋㅋㅋ | 25.04.15 21:5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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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도 이 생각인데 슻2는 방향성 잘 잡았다고 생각합니다. 기믹은 예전에나 먹혔지 요즘엔 서드파티 생각하면 성능에 중점을 두는게 맞다고 봅니다. 기믹 살리는 게임 어차피 퍼스트 밖에 안나올테고 | 25.04.15 20:2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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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 젤다와 마리오가 혁신적이기 위해 필요한건 성능이죠. 닌텐도는 그걸 뼈저리게 느꼈을거라고 생각합니다. | 25.04.15 20:5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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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말에 극 공감 하는것이, 이번 세대 들어 닌텐도 퍼스트는 좋은 의미로 그 결이 비슷했습니다. 스위치1의 성능을 쥐어짜면서, 비쥬얼이 아닌 기믹으로서 그 전의 콘솔로는 구현할 수 없던 것을 보여줬다는 느낌입니다.. 성능업을 발판으로 더 즐거운 게임을 만들어주기만 바랄뿐. | 25.04.15 22:5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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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능 발언은 예전에 젤다 스카이워드 소드 개발 인터뷰에서도 언급을 했던 기억이 나네요. 하늘과 땅을 더 자유롭게 오가고 하늘에 추가하고 싶은게 많았는데, wii의 한계 때문에 많이 쳐내고 담아내지 못했다고… | 25.04.16 00:0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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ㄹㅇ 마카 2천만 이상 포켓몬 천만 이상은 확정임 다른 회사에서 이런 게임 나오면 초대박이라고 온갖 난리를 다 치는데 이상하게 닌텐도 소프트는 취급이 박함 | 25.04.16 06:0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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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S VITA 말아먹게 만든 주범이 왜 이리 말이 많아. 소니 그만뒀으니 하고 싶은 말을 막 하는 것 같은데 PS VITA 유저였던 난 너때문에 좋은 기억이 없다. | 25.04.16 12:5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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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장 한주전에 스위치1 닌다로 냈던 게임들도 사실상 스위치2에서 더 잘돌아갈 게임들이라 퍼스트파티게임도 개발이 많이되고 있는건데장 한주전에 스위치1 닌다로 냈던 게임들(친구모아, 리듬천국 등등)도 사실상 스위치2에서 더 잘돌아갈 게임들이라 퍼스트파티게임도 개발이 많이되고 있는건데 | 25.04.16 13:06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