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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팀 서비스와 시즌 2로 다시 태어난다, 라이언 게임즈 '소울워커' 간담회

조회수 30454 | 루리웹 | 입력 2022.02.16 (00: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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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이언 게임즈가 개발하고 스마일게이트 메가포트가 운영하던 온라인 액션 RPG '소울워커'가 오는 3월 16일, 지난 5년 간 유지해 왔던 퍼블리싱 계약을 종료하고 개발사인 라이언 게임즈 단독으로 스팀 자체 서비스를 시작한다. 라이언 게임즈는 스팀 자체 서비스와 함께 새로운 스토리, 지역, 던전 등 대규모 업데이트를 동반하는 소울워커 시즌 2를 선보일 예정이다.

 
그렇다면 소울워커 스팀 자체 서비스를 결심한 배경은 무엇이며, 새로워질 소울워커는 어떤 느낌일까? 라이언 게임즈 본사에서 열린 소울워커 시즌 2 기자간담회를 통해 알아봤다. 행사에는 라이언 게임즈 윤성준 대표, 라이언 게임즈 이경미 사업실장, 소울워커 성준희 PD, 소울워커 러쉬 박창형 PD가 참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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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격적인 행사에 앞서 성준희 PD는 먼저 "스마일게이트 메가포트에 감사드린다. 소울워커 사업-서비스 관계자분들 덕분에 한국 소울워커 론칭 및 5년 간 무사히 서비스를 할 수 있었다."며 "라이언 게임즈 일동 모두 진심으로 감사드린다."라고 감사 인사를 전했다.


소울워커의 최근 3개년 간 매출을 살펴보면 2019년 37.5억, 2020년 98.8억, 2021년 148억으로 비약적인 성장을 이뤘다. 2020년과 2021년 엄청난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데, 이는 스팀 플랫폼 론칭과 관련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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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10월, 카이앤테크를 통해 운영 중이던 소울워커 대만 서버는 계약 종료 후 스팀 플랫폼을 통해 재론칭했으며, 지난 3년 간 총 매출액을 스팀 서비스 3개월 만에 30% 초과 달성했다.

 
2021년 5월, 마찬가지로 게임포지를 통해 운영 중이던 소울워커 북미-유럽 서버는 계약 종류 후 스팀 플랫폼을 통해 재론칭, 지난 3년 간 매출액을 스팀 서비스 6개월 만에 달성하는 쾌거를 이룬다. 특히 2020년 10월부터 2022년 1월까지 총 16개월 간 스팀 플랫폼에서 발생한 누적 매출액은 178억원으로, 스팀 플랫폼 론칭 이전과 엄청난 차이를 보인다.


소울워커 글로벌 서비스와 스팀 플랫폼을 통한 직접 서비스 성공 가능성에 대한 검증을 완료한 라이언 게임즈는 본 서버라고 할 수 있는 한국 서비스 또한 스팀 플랫폼으로 이관하기로 결심했다. 계정 이관 신청은 2월 16일부터 가능하며, 스팀 서비스는 3월 18일부터 시작된다. 지난 5년 간의 누적된 소울워커 한국 유저수는 약 1천 만명으로 추정되는 상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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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울워커의 변화는 단순히 플랫폼이 스팀으로 바뀌는 것만 있는 것은 아니다. 3월 23일 소울워커 시즌 2가 시작되기 때문이다.


소울워커는 '공백'이라는 초자연적인 현상이 발생한 세계관을 그린다. 공백은 모든 것을 흡수하고, 변형하고, 파괴하고, 창조하는 절대적인 힘으로, 한 행성을 생성하고 유지할 정도로 무한에 가까운 에너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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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의 무대는 공백에 의해 연결된 두 행성 '세컨드 스테어'와 '스테어 오로보로이'다. 세컨드 스테어는 지구와 환경이 비슷한 행성으로 근현대 무기로 무장한 군대와 이능력자 소울워커가 살아간다. 또 다른 행성 스테어 오로보로이에는 인간과 비슷한 외형이지만 신체 능력이 뛰어난 베시 종족이 살아간다. 어느날 두 행성은 공백에 의해 연결되고, 처절한 전쟁이 시작된다.


시즌 1은 클라우드림 서부에서 침공을 시작한 베시 종족에게 맞서 싸우는 소울워커들의 이야기를 다룬다. 소울워커는 베시와 이계신 켄트의 침공을 간신히 방어하지만, 세컨드 스테어 행상 관리신 로스카가 힘을 잃고 소멸하게 된다. 스테어 오로보로이의 재침공 가능성이 높은 가운데 무대는 클라우드림 동부 지역으로 넘어가게 되며 시즌 2가 시작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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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즌 2는 클라우드림 동부 지역, 동부를 지배하는 '로드즈'라는 집단을 중심으로 이야기가 펼쳐진다. 로드즈의 수장 장예섭은 자신만의 방법으로 켄트의 재침공을 막고자 하는데, 그 방법은 은밀하고 사악한, 정의롭지 못한 방법이었다. 이에 해군 총괄 하이츠는 로드즈를 배신하고 동부로 소울워커를 불러들이게 된다.


동부로 진입한 소울워커들은 로드즈의 내막을 알아가고 로드즈의 최상위 구성원인 '사성삼림'을 무너뜨리고자 한다. 소울워커 시즌 2는 동부 지역에서 에피소드 중심의 신규 스토리를 전개할 예정이며 최종 빌런 사성삼림과 로드즈 집단의 궤멸이 최종 목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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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년 상반기 내로 에피소드 1 스토리, 신규 캐릭터와 신규 레이드, 무한의 탑, 소울 메이트 배틀, 리그 콘텐츠, 1 대 100 콘텐츠 등 다양한 업데이트가 예정돼 있다. 하반기에는 에피소드 2 스토리와 마이룸 개편, 네임드 형 레이드, 2차 승급이 업데이트 될 예정이다. 시즌 2 에피소드는 총 7개로 이뤄져 있으며 2025년 상반기까지 약 3년 간 업데이트를 통해 이야기를 풀어나갈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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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즌 2 에피소드 1 업데이트 일부를 미리 감상해 볼 수도 있었다. 먼저 시즌 2의 주 무대인 동부 도시 아르카디아 렐름은 기존에 동양과 서양으로 구분지어 보여줬던 양식을 하나로 합쳐 이색적인 분위기를 풍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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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규 메이즈 3종 워밍 플라워팜, 스타라이트 가든, 자이언트 피어에서는 처절한 전투의 흔적을 엿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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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롭게 추가되는 펫 시스템, 소울 메이트는 패시브 스킬을 활용해 캐릭터에게 도움을 주는 존재다. 캐릭터 스펙에 영향을 주며, 등급에 따라 더 높은 능력을 가지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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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 캐릭터에게 강력한 신규 스킬도 주어진다. 세계관 설정을 좀더 탄탄하게 하기 위해 각 캐릭터 고유 스토리를 체험해볼 수 있는 기능도 추가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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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즌 2 업데이트와 함께 유저 편의성 개선도 진행된다. 먼저 초보 혹은 복귀 유저가 게임에 쉽게 적용할 수 있도록 가이드를 리뉴얼하고 시즌 1에 해당되는 서부 지역 메인퀘스트 경험치를 대폭 상승한다. 레벨별 추천 콘텐츠를 알려주는 가이드를 통해 보다 쉽고 빠르게 레벨업이 가능해지는 것이다.


또 게임 몰입을 방해하는 요소로 지적돼 오던 타격감 및 모션을 개선하고, 이를 뒷받침하는 스킬 트리 또한 전면 개편된다. UI도 좀더 편한 구조로 변경된다.

 
캐릭터 밸런스를 조정하기 위해 스테이터스 및 랭킹 개편이 진행되며, 캐시샵, 보상 리뉴얼, 그리고 게임 내에서 웹을 파악할 수 있는 웹 인 클라이언트가 업데이트될 예정이다.


스팀 계정으로 이관 신청을 하고 스팀 서비스 오픈 시 접속만 해도 다양한 아이템을 지급할 예정이다. 스팀 플랫폼 오픈 이벤트는 약 한 달 간 진행되며, 총 230만 원에 상당하는 아이템을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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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울워커가 바라보는 미래는 '페이머스 서브컬처(Famous Subculture)'다. 성준희 PD는 "현재 소울워커가 위치한 서브컬처 장르에서 입지를 현재보다 더 공고히하고 나아가서 더 유명한 게임으로 자리잡겠다."며 "서브컬처에 자세하지 않은 사람들에게도 익숙한 이름으로 알려지고 좀 더 많은 유저와 함께할 수 있는 게임으로 성장하겠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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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울워커 IP 확장의 신호탄이라고 할 수 있는 모바일 카드배틀게임 '소울워커 러쉬'에 대한 간단한 소개도 이어졌다. 실시간 오토배틀러 방식으로 진행되는 게임으로, SD 사이즈로 귀여워진 소울워커들을 만나볼 수 있다. 안드로이드와 iOS를 지원하며 오는 17일부터 24일까지 2차 CBT를 진행할 예정이다.


관련하여 박창형 PD는 "소울워커 캐릭터로 즐기는 모바일 카드배틀 게임으로, 메인 타겟은 전략, 오토배틀러 장르를 좋아하는 유저다."라며 " 최초 국내 서비스를 시작으로 아시아, 유럽 등지로 서비스 지역을 확장해 나갈 생각이다."고 전했다.


아래는 간담회 간 나온 질문과 답변을 정리한 것이다.


● 소울워커는 게임 난이도가 높은 편이다. 편의성을 개선하겠다고 했는데, 게임 난이도 부분이 어떻게 될지 좀더 자세히 설명해줄 수 있을까?


성준희 PD: 신규 유저도 쉽게 접근할 수 있는 형태로 개발 방향을 전환했다. 파티 짜기 어려운 유저들도 쉽게 할 수 있는 솔로 레이드와 솔로 메이즈 콘텐츠를 추가할 예정이다.


성준희 PD: 앞으로 레이드는 솔로 레이드, 파티 레이드, 타임 어택 레이드로 나뉜다. 난이도에 따라 아이템 파밍 시간의 차이는 있겠지만 솔로 플레이어도 충분히 최종 장비를 획득할 수 있는 구조다. 고난이도 플레이를 원하는 유저도 타임 어택 레이드를 통해 정해진 시간 동안 특수한 아이템을 얻을 수 있는 장치를 마련했다.


윤성준 대표: 앞서 언급했듯 시즌 1 서부 지역 메인퀘스트 보상 경험치를 대폭 상향 조정했다. 메인퀘스트만 해도 서부 지역 만렙인 76을 달성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시즌 2인 동부 지역 시작 시점까지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개선했다.


윤성준 대표: 직접 게임을 만든 개발자들은 모를 수도 있지만, 저 같은 경우는 레이드가 익숙하지 않고, 그만큼 파티에 합류가 힘들다는 것이 느껴지더라. 실력 좋은 사람들이 100번으로 장비를 맞춘다고 하면, 나는 500번이라도 좋으니 장비를 맞출 수만 있게 해달라고 개발팀에 요청을 했다.


윤성준 대표: 항상 어려운 것 같다. 하드 유저들은 좀더 숙련도를 요하는 콘텐츠를 원하고, 라이트 유저들은 레이드에 합류하기 어렵다는 피드백을 준다. 이번에 적용할 방식에 대한 반응이 좋으면 향후에 레이드는 이런 방식으로 정리하게 될 것 같다.


● 소울워커 IP 확장에 대한 의지가 높으신 걸로 안다. 앞으로 어떤 방식으로 IP를 확장해 나갈 것인지 계획을 듣고 싶다.

윤성준 대표: 하고 싶은 것은 많다. 대표적으로 단편 애니메이션 제작, 굿즈 사업, IP 확장 등이 있다. 굿즈는 이미 진행 중이다. 품목도 50 종 정도나 된다. 다만 기존 서비스에서는 판매 및 배포 방식을 캐시 결제 유저에 한해서 뽑기 형태로 랜덤하게 제공하다보니 유저 분들의 불만이 많았다.


윤성준 대표: 시즌 2에서는 클라우드 펀딩 방식으로 유저가 원하는 수량을 합리적인 가격에 제공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사이트도 거의 다 만들어진 상태다.


윤성준 대표: 단편 애니메이션은 그간 주체가 개발사냐, 퍼블리셔냐는 문제로 설왕설래가 있었다. 스마일게이트는 큰 회사이기 때문에 결과물은 확실하지만 그만큼 서로 확인하고 거쳐야할 것이 많아 결과적으로 타이밍을 놓치게 되는 부분이 있었다. 이제 직접 하게된 만큼 캐릭터성을 돋보이게 하고 에피소드가 무엇을 이야기하는 지에 대해도 담을 수 있도록 향후 신경을 많이 써서 제작하려고 노력하고 있다.


윤성준 대표: IP 확장에 대해서는 예전에 회사 경영이 어려울 당시 IP를 몇 군데 준 적이 있는데, 결과물을 보고 나서 "안되겠다, 직접 해야겠다."라는 생각이 들었다. 먼저 올해 내로 '소울워커 러쉬'라는 카드배틀 게임과 퍼즐 RPG인 '소울 인버스' 2종의 게임을 출시할 계획이다. 두 게임을 시작으로 소울워커의 매력적인 세계관을 넓혀가고자 한다. 좀 더 다양한 활동을 하고 싶은데 아직 준비가 되어 있지 않아 못하고 있는 부분도 있다. 약간 서툴더라도 양해 부탁드린다.


● 앞으로 나올 소울워커 게임에 대해서 좀 더 자세히 듣고 싶다.


윤성준 대표: 현재 라이언 게임즈는 총 4개의 프로젝트를 진행 중이다. PC MMORPG 소울워커, 모바일 카드배틀 소울워커 러쉬, 퍼즐 RPG 소울워커 인버스, 마지막으로 아직 정해진 이름은 없지만 소울워커 세계관 기반 모바일 FPS 게임을 준비 중에 있다.


윤성준 대표: 소울워커 러쉬는 빠르면 2분기 초에 출시될 예정이다. 오는 17일 2차 CBT에 들어가는데 여기서 큰 이견이 없다면 2분기 초에 출시될 것 같고, 수정할 점이 많다면 상반기 출시를 생각하고 있다. 소울워커 인버스는 올해 하반기 출시 예정이다.


● 과거 모종의 사건으로 갑자기 많은 유저가 유입되며 큰 인기를 끌었던 당시 결과적으로 그 인기를 장기화 하지 못했다. 이번 스팀 플랫폼 오픈과 시즌 2 시작으로 다시 인기를 얻게 된다면 그 인기를 유지할 자신이 있는지


윤성준 대표: 2017년 1월 한국 론칭하고 나서 약 1년 6개월 후 일이었던 걸로 기억한다. 그때 전까지만 해도 유저가 정말 적었다. 서비스 종료까지 생각할 정도였는데 갑자기 유저가 많이 늘어서 정말 기뻤던 기억이 있다.


윤성준 대표: 유저가 늘어난 이유가 내부가 아닌 외부의 이슈였고, 저희의 실력이 아니었던 것이 컸던 것 같다. 연말 쯤 가니까 유입됐던 유저들이 대부분 빠져나갔다. 이를 보고 부족한 실력을 키우고자는 생각이 들었다.


윤성준 대표: 본래 소울워커는 신규 캐릭터가 나올 수 있는 구조가 아니었다. 세계관 설정부터 게임 UI까지 뜯어 고쳐야할 부분이 많기 때문이다. 하지만 변화를 위해 2018년부터 대대적인 준비를 시작했고, 2019년부터 신규 캐릭터 출시와 함께 조금씩 진행해 나갈 수 있게 됐다.


윤성준 대표: 불편했던 UI가 전면적으로 개편됐으며, 엔진 노후화 때문에 생기는 메모리 높은 사용량도 쓸떼없는 요소를 다 긁어내서 펫 시스템 같은 신규 요소가 들어갈 수 있게 됐다. 덕분에 전보다 더 게임의 몰입도가 높아지지 않았나 생각한다.


윤성준 대표: 지금의 성과는 그때부터 쌓기 시작한 개발력과 좋아진 게임성 덕분이라고 생각하고 있다. 지금 공개한 것은 준비해 온 것들 중 일부이며 시작일 뿐이다. 많은 기대 부탁드린다.


● 스팀 서비스 이후 성과가 좋아졌는데, 사실 플랫폼이 바뀌었을 뿐 게임은 달라진 것이 없다. 어떤 부분이 성과를 만들어 냈다고 보는가


윤성준 대표: 운용의 묘가 아닐까 생각한다. 직접 서비스하는 만큼 유저들과 직접 소통하고 좋아할 만한 쪽으로 많은 운영을 하다 보니까 좋은 반응을 얻은 것 같다.


● 직접 서비스를 위해 인원을 충원해야 했을 것 같은데, 팀 규모는 전보다 얼마나 커졌는지 알고 싶다.


이경미 사업실장: 사업, 마케팅, 유저와의 커뮤니케이션 등에서 "이전보다 달라졌다", "퍼블리셔가 있을 때와 비교했을 때 부족함이 없다"라는 모습을 보여드리기 위해 많은 준비를 하고 있다.


윤성준 대표: 총 130명이 일하고 있으며, 소울워커 서비스 관련 인원은 최초 대만 서버 스팀 직접 서비스 당시 25명으로 시작, 본격적으로 진행하면서 10명을 충원해 35명인 상황이다.


● 그간 소울워커는 서비스 종료를 생각하기도 하고, 갑작스러운 대규모 유입으로 역주행을 경험하기도 하는 등 다양한 이슈를 겪어왔다. 그만큼 부담감이나 책임감이 막중할 것 같은데, 대규모 개편과 서비스를 앞두고 어떤 노력을 하고 있는지 궁금하다.


성준희 PD: 유저분들이 떠나시는 이유 중 하나가 콘텐츠가 부족하기 때문이다. 그간 우리는 개발 인력도 많이 부족했고, 준비도 미흡했다. 다행히 스팀 서비스 시작과 성공을 계기로 의지를 가지고 인력 채용이나 지원이 이뤄졌고 더 많은 콘텐츠를 만들어 낼 수 있는 자신감이 붙어있는 상황이다. 유저분들이 가장 싫어하는 것이 콘텐츠가 없어 '석상'이 되는 것이다. 마을에 가만히 서있을 수 밖에 없다는 의미인데, 시즌 2는 매달 하나씩은 콘텐츠가 들어가는 구조로 짜여져 있다.

 
● 시즌 2 로드맵을 보면 굉장히 내용이 방대하다. 대규모 업데이트를 준비하면서 특별히 힘들었던 점은 없었는지 궁금하다.


성준희 PD: 시즌 2를 계기로 개발 프로세스를 많이 변경했다. 기존에는 업데이트 한달 전 쯤에 기획서가 들어가고 그때부터 개발이 시작되고 업데이트 2~3일 전에 빌드업이 진행되는 주먹구구식 진행이었고, 그만큼 버그도 많고 때로는 업데이트를 실패하기도 했다. 변경된 방식은 최소 2~3개월 전에 개발을 완료하고 나서 충분한 QA가 진행되는 형태다. 이를 통해 더 안정적인 개발이 가능할 것으로 생각하고 있다.


● 소울워커 러쉬와 소울워커 원작과 세계관이 이어지는지 궁금하다. 소울워커 원작에 추가되는 펫 시스템 '소울 메이트'와 소울워커 러쉬의 SD 캐릭터 그래픽이 비슷해 보인다.


박창형 PD: 소울워커 원작과는 직접적인 연관은 없다. 캐릭터 설정 같은 부분은 비슷하다.


성준희 PD: 세계관과 캐릭터는 공유하지만 시나리오를 공유하는 부분은 아직까지는 없다.


● 소울워커 러쉬의 업데이트 플랜이 궁금하다.


박창형 PD: 월마다 카드가 추가되는 형태로, 아직까지는 길드 시스템 같은 것이 붙어있지는 않지만 향후 추가할 계획이며, 거기까지 완성하면 더 많은 던전이 추가될 예정이다.


● 마지막으로 인사 한 마디 부탁드린다.


윤성준 대표: 3월부터 직접 서비스를 하게 됐는데 아직 많이 서툴다. 올해 소울워커 시즌 2, 소울워커 러쉬, 소울워커 인버스 3가지 서비스를 선보일 예정이다. 잘 부탁드리며, 응원해주신 것들에 대해 절대 잊지 않겠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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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민균 기자   ahnmg@ruliweb.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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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울워커

기     종

온라인/아이폰/안드로이드

발 매 일

서비스 중

장     르

MMORP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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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작 사

라이언 게임즈

기     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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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보기클릭)119.192.***.***

BEST
말아먹고 튄 놈+NFT 사기꾼 쓰레기들 망하고 스팀에서 부디 잘 되길
22.02.16 00:15

(IP보기클릭)180.226.***.***

BEST
요즘 배그랑 로아 보면서 느낀건데 스팀으로 운영하는게 어떻게 보면 대세인듯 바로 글로벌 서비스도 같이 진행 할 수 있고 스팀처럼 유저 빵빵한데가 없음
22.02.16 00:14

(IP보기클릭)106.1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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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진만 어떻게 바꿔주면 좋겠는데 현실적으로 불가능하겠지...
22.02.16 00:19

(IP보기클릭)11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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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디 이번엔 제대로 운영해줬으면 이번이 마지막이야...
22.02.16 0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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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 여기서 소울워커의 존폐가 확실히 결정날듯 개발사가 어떻게 운영하냐에 따라 게임이 섭종할지 아님 그대로 유지가 될지
22.02.16 0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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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배그랑 로아 보면서 느낀건데 스팀으로 운영하는게 어떻게 보면 대세인듯 바로 글로벌 서비스도 같이 진행 할 수 있고 스팀처럼 유저 빵빵한데가 없음
22.02.16 00:14

(IP보기클릭)223.39.***.***

woodspoon
그것도 맞는데 경쟁력없으면 진짜 소리소문없이도 묻치는곳이 스팀임 | 22.02.18 00:15 | | |

(IP보기클릭)119.204.***.***

루리웹-9979875999
맞음 PC의 구글플레이 같은곳 | 22.02.18 19:17 | | |

(IP보기클릭)27.120.***.***

스팀에선 성공하길
22.02.16 0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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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디 이번엔 제대로 운영해줬으면 이번이 마지막이야...
22.02.16 00:14

(IP보기클릭)119.1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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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아먹고 튄 놈+NFT 사기꾼 쓰레기들 망하고 스팀에서 부디 잘 되길
22.02.16 00:15

(IP보기클릭)49.161.***.***

A Knight
뭔일 있었나요? | 22.02.19 19:24 | | |

(IP보기클릭)221.165.***.***

스팀 PC방 혜택이 있었으면 PC방 유저들도 좋을 거 같긴한데..
22.02.16 00:15

(IP보기클릭)220.119.***.***

녹슨덩어리
소울워커 pc방 서비스는 월정액으로 팔긴 한데여 | 22.02.16 00:17 | | |

(IP보기클릭)221.165.***.***

뉴데브
스팀 외로 따로 하는군요. 사장님들 귀찮겠네.. | 22.02.16 00:20 | | |

(IP보기클릭)220.119.***.***

녹슨덩어리
pc방 서비스랑 코스튬 부분이 살짝 다른 거 같긴 해여 | 22.02.16 00:22 | | |

(IP보기클릭)116.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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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 여기서 소울워커의 존폐가 확실히 결정날듯 개발사가 어떻게 운영하냐에 따라 게임이 섭종할지 아님 그대로 유지가 될지
22.02.16 00:16

(IP보기클릭)59.14.***.***

마우스 스무딩? 같은거좀 추가해 줬으면 나비 직후때 마지막 이였는데 그때 플레이 할때 마우스 에임이 너무 뚝뚝 끊기는 느낌으로 휙휙 돌던데
22.02.16 00:18

(IP보기클릭)106.1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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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진만 어떻게 바꿔주면 좋겠는데 현실적으로 불가능하겠지...
22.02.16 00:19

(IP보기클릭)118.235.***.***

뮤트상
ㄹㅇ 게임이던 개발사던 진짜 발목은 엔진일텐데 | 22.02.18 22:42 | | |

(IP보기클릭)211.246.***.***

뮤트상
공감함.. 1년정도 했는데 점프랑 이동, 타격감이 많이 아쉽더라.. 그리고 시점이동도 뭔가.. fps 느낌.. | 22.02.22 15:16 | | |

(IP보기클릭)211.223.***.***

뮤트상
안그래도 엔진 업데이트 방법 지금도 계속 찾고 있다고 함 | 22.03.16 17:43 | | |

(IP보기클릭)218.234.***.***

근데 이관 어떤 식으로 하나요? 스팀 계정 있으면 거기다 꽂아주나
22.02.16 00:38

(IP보기클릭)121.144.***.***

다 바꾸지않는이상 똑같은거아닌가? ㅋㅋㅋㅋ
22.02.16 01:30

(IP보기클릭)211.223.***.***

캬루 
안그래도 엔진 업데이트 방법 지금도 계속 찾고 있다고 함 | 22.03.16 17:43 | | |

(IP보기클릭)121.142.***.***


이거 진짜...? 잘 믿기질않는데
22.02.16 01:44

(IP보기클릭)223.39.***.***

Mzimkulu
저게 그냥 매출 이야기면 그냥 중소기업 아닌가 | 22.02.17 14:42 | | |

(IP보기클릭)183.98.***.***

Mzimkulu
20년에 바썬이랑 이나비였는데 담해 왜 올라갔....? | 22.02.19 12:45 | | |

(IP보기클릭)112.162.***.***

4354390759
나는 저렇게 상승을 했다는게 더 신기함. 다행이라면 다행이야. | 22.02.20 01:19 | | |

(IP보기클릭)119.201.***.***

망하지만 마라 스토리 계속 보고 싶어...
22.02.16 01:50

(IP보기클릭)175.211.***.***

거기선 행복해야해~
22.02.16 02:04

(IP보기클릭)2.58.***.***

그래.. 그곳에서는 부디 행복하길
22.02.16 02:05

(IP보기클릭)124.58.***.***

왜... 국내에서 망했는지는 알고 그러는거지? 그래 반면교사 삼아서 거기선 잘살아라..
22.02.16 02:16

(IP보기클릭)211.54.***.***

어려워서 못해먹겠더라..싱글이면 그냥 트레이너라도 쓰지..
22.02.16 03:05

(IP보기클릭)121.166.***.***

백합은Lily
만렙 찍을때까진 어려운게 없음 레벨업 보상 +9강 종결템을 둘둘하고 메인퀘만 밀거든요 문제는 레이드가면 난이도가 급 상승함 페이즈마다 스펙컷도 높아서 그거 준비하다고 뉴비나 복귀는 피똥쌈 | 22.02.16 08:41 | | |

(IP보기클릭)211.54.***.***

zlfltkzl89
일반던전 돌았는데 1대 맞으니 피가 1/3이 빠지던데..고렙이면 뭐 해논거라도 있으니까 하겠느데 저렙이라서 그냥 바로 접읍 | 22.02.17 01:03 | | |

(IP보기클릭)128.253.***.***

이거 만드느라 반 년 넘게 없뎃이었는데, 제발 좀 잘 해라... 그리고 시즌1 엔딩 일부 리메이크할거라 말한거 기억하고 있으니 나중에 말 바꾸지 말길.
22.02.16 04:09

(IP보기클릭)118.36.***.***

어렵기도 한데 사람도 없었어서 좀 그랬는데.. 엔진 업데이트는 안되려나 엔진이 좀 되서 그런가 영..
22.02.16 04:28

(IP보기클릭)203.251.***.***

이거 스위치로 하면 딱 좋을거 같음
22.02.16 07:42

(IP보기클릭)61.38.***.***

응원합니다.
22.02.16 08:21

(IP보기클릭)121.166.***.***

루나폴까지 하고 접었었는데 개인적으로 소울워커는 캐주얼한 난이도의 rpg였는데 최근보니 바썬부터 페이즈는 둘째치고 갑자기 난이도가 급 상승했더라. .시즌2에선 부디 캐주얼한 rpg로 다시 바뀌길. .
22.02.16 08:47

(IP보기클릭)222.99.***.***

zlfltkzl89
소워 레이드는 원래 캐쥬얼이 아니었는데.. 황요 프멀 둘다 그당시는 난이도 극강이었고 보니악도 어려웠고 히하, 루나폴만 좀 쉬웠어요 그뒤 바썬 브세도 난이도 좀 있는편이고 | 22.02.16 09:12 | | |

(IP보기클릭)175.193.***.***

zlfltkzl89
난이도도 난이도지만 입장권을 캐시로 판매해서 무제한으로 할수 있는것도 신경쓰였고 무엇보다.... 히어로장비 때문에 접어버렸어요....히어로 전 단계 장비도 구하기 어려운데 히어로장비까지 구해야 하니.... 말로는 안구해도 된다 안구해도 된다 하지만 사람이 적은 게임에서 히어로 없이 얼마나 할수 있을지 의문이 들어서.... | 22.02.16 13:19 | | |

(IP보기클릭)219.249.***.***

요즘 사람이 없어서 슬프다..
22.02.16 09:21

(IP보기클릭)1.231.***.***

https://www.inven.co.kr/webzine/news/?news=268277 다른 인터뷰들 쭉 봤는데 사실 지금 서버 내려도 상관없는걸 스마게가 그냥 열어주고 있던거였음 다만 저 인터뷰에서 하나 걸리는게 있다면 바로 자기들이 서브컬처에 부담되는 유저들을 위해 그런걸 덜어내겠다고 말하는거 같은데 애당초 서브컬처에 관심없는 유저들은 걍 소울워커를 안함 아니면 해도 적당히 넘기면서 하지 그리고 브세 후반부 스토리를 보면 그냥 얘네는 스토리를 못쓰는거임 매운맛 호평이다 이러는데 이제와서 보면 단순히 사람 막 죽어나가니까 매운맛이다 라고 하는거랑 짜임새 있게 스토리 전개중에 사람이 죽어나가는거랑 차이가 심한데 요새 소울워커 스토리는 그냥 개판임 오죽하면 남은 유저들이 스토리를 포기하는 상황까지옴 걍 서브컬처겜이면 서브컬처쪽으로 뚝심있게 밀고나가야지 뭔가 덜어내서 유저풀 늘려러다가는 이도저도 안되서 폭망하는 길만 남을거임 원신이나 기타 잘만든 외국 서브컬쳐겜이 서브컬쳐에 부담되는 유저들을 위해서 그런걸 좀 덜어낸다고 말하진 않는거처럼(다만 이경우 같은건 애당초 인터뷰 한사람이 인터뷰 내용을 잘못 고른것도 있음)
22.02.16 09:34

(IP보기클릭)211.168.***.***

루리웹-293644438
서브컬쳐 유저들 돈으로 지금까지 버텨놓고 서브컬쳐가 부끄럽냐? 고개를 들어라 서울워커. 넌 당당한 서브컬쳐 게임이다.ㅋㅋㅋㅋㅋ | 22.02.21 16:08 | | |

(IP보기클릭)125.140.***.***

엔진을 갈아엎고 모델링 개선은... 노답인가? 기존 나온 코스튬 전부 개선해야할테니 불가능하겠지... 그냥 다른게임 만들듯 다시 해야할테니
22.02.16 09:34

(IP보기클릭)125.130.***.***

이자요이밍고스
엔진을 바꾸는건 동일 규모의 신규 프로젝트나 다름이 없고 모델링 전체 변경은 모델링 제작 시간에만 2년이상 예상합니다. 아트 리소스는 뚝딱 나오는게 아니에요 | 22.02.16 17:34 | | |

(IP보기클릭)211.223.***.***

이자요이밍고스
안그래도 엔진 업데이트 방법 지금도 계속 찾고 있다고 함 | 22.03.16 17:45 | | |

(IP보기클릭)223.222.***.***

피격감 때문에 도저히 못하겠던데 개선되면 할만할듯
22.02.16 10:17

(IP보기클릭)14.49.***.***

그래픽 좀 바꾸면 좋겠는데
22.02.16 10:24

(IP보기클릭)168.126.***.***

게임 엔진에 대한 이야기가 있길레 내부 사정을 들어보니 불가능해보임... 엔진이 하보크 엔진인데 이걸 뒤집고 언리얼이나 유니티로 뒤집기에 과정작업이 너무 힘듬... 그나마 친화적인게 c/c++친화적인 언리얼인데 이걸 포팅을 다시해서 컨버팅을 작업하면 게임을 다시 만든다고 생각하면 편합니다. 그존 하복에서 코딩하는게 언리얼로 넘어오면 컴포트가 작동한다는 보장도 없고... 그 예로들면 블소와 블소 프론티어 입니다... 블소는 언리얼3 프론티어는 언4인데 단순히 3>4로 넘어가는 작업도 실패하고 최적화도 실패해서 결국 섭종한것처럼... 쉽게 엔진을 돌리는건 거의 힘들다고 생각하시는게 속편합니다..... 그나마 하복엔진의 좋은예가 검은사막 엔진인데 검은사막처럼 엔진 엔지니어가 있을리가 없으니...
22.02.16 10:33

(IP보기클릭)183.101.***.***

설탕국수
디지몬 서바이브 생각하면 편할듯. 개발 중 엔진 바꾼다고 공지한다음에 2년가까이 무소식 ㅋㅋ | 22.02.16 10:53 | | |

(IP보기클릭)125.130.***.***

설탕국수
언리얼은 말이 c++이지 네이티브 코드 그대로 갖다 쓰지도 못해서 코딩도 하나하나 새로 해야 하는건 유니티랑 다를게 없고 외부 라이브러리 쓰는거 언리얼 플러그인으로 못만들면 해당 기능은 아에 추가를 못하게 됨 그리고 아트 리소스도 언리얼/유니티에 맞게 새로 최적화 다시 해야 할 가능성 100퍼구요 경우에 따라선 아트도 다시 만들어야 될지도 모르고 여튼 다시 작업해야 할게 거의 대부분임 | 22.02.16 17:41 | | |

(IP보기클릭)110.8.***.***

설탕국수
하복엔진 ㅋㅋㅋㅋㅋㅋㅋ 지원종료해놓고는 소스코드는 공개하지 않고 답도 없는 엔진이네. | 22.02.20 22:21 | | |

(IP보기클릭)59.15.***.***

아카식 없앤다는 이야기는 없군
22.02.16 11:11

(IP보기클릭)121.166.***.***

루리웹공식갓겜 '소드워커'
22.02.16 11:58

(IP보기클릭)218.237.***.***

이관신청 하려 했는데 계속되는 메일인증발송 실패 ㅋㅋㅋㅋ 시작하기전부터 삐걱대네
22.02.16 12:37

(IP보기클릭)125.130.***.***

스팀 계정 짱■한테 해킹 당해서 이제 하고 싶어도 못 하게 됐다...
22.02.16 13:00

(IP보기클릭)58.234.***.***

니어추가좀 해줘라 강화시스템 장난질 ㄴㄴ 하고 이번에도 똑같으면 진짜 겜끝나는거야
22.02.16 13:05

(IP보기클릭)221.161.***.***

부디 잘되게 해주세요
22.02.16 14:03

(IP보기클릭)59.10.***.***

한국 온라인 게임은 노가다를 뺄 순 없는건가... 티어 하나하나씩 장비 맞추는거 너무 힘들어... 직장다니면서 주말에나 게임하는데 주말 올인해도 이거 하나만 할 것도 아니라 여캐릭만 코스튬 사주면서 게임하기에는 너무 노가다가 오래걸린다. 소울워커만큼 노가다 없는 게임이 어딨냐고 물어보는 사람도 있겠지만 롤 한판 하면 지치는 게이머들은 못해못해....
22.02.16 16:48

(IP보기클릭)121.163.***.***


지속적으로 서비스해야하는게임은 노가다가 어쩔수없음 몇일 하고 아 할거없네 상태가 되니까 | 22.02.17 15:56 | | |

(IP보기클릭)121.163.***.***

썹다신
게임마다 시간을 돈으로 사는 방법도 있을테니 그쪽을 알아보던지 해야함 | 22.02.17 15:57 | | |

(IP보기클릭)59.10.***.***

썹다신
그래서 결국 안하는 쪽을 선택하게됨.... | 22.02.17 16:02 | | |

(IP보기클릭)211.180.***.***


이건 전세계 공통이라..어쩔수 없음 장르 특성상. | 22.02.18 17:25 | | |

(IP보기클릭)115.20.***.***


몬헌 라이즈를 봐도 전작들에 비해 노가다 요소 줄어드니 월드에 비해 컨텐츠 부족하다는 소리 나오는거 보면 어쩔 수 없겠죠... | 22.02.19 00:26 | | |

(IP보기클릭)49.161.***.***


롤도 지쳐서 안함 이제 ㅠㅠ | 22.02.19 19:25 | | |

(IP보기클릭)59.6.***.***

블루 아카이브 보고 배운거 없나. 그냥 꼴리게 캐릭터들 만들고 꼴리는 이벤트를 만들라고....
22.02.16 20:13

(IP보기클릭)121.154.***.***

참고로 해외거주중이거나 해외계정이면 이관됐는데 정작 게임 못하게될 수 있음. 글섭과 별도로 한섭을 파는거라 그런지 국가제한 걸려있어서, 해외친구들 이관하고 난리남.
22.02.16 20:58

(IP보기클릭)14.138.***.***

스팀에서도 밀리면 너흰 진짜 끝이야.. 진짜로 뒤가없다고... 잘좀해보자..
22.02.16 21:15

(IP보기클릭)218.158.***.***

그래픽 개선좀
22.02.16 21:50

(IP보기클릭)124.57.***.***

스팀에서 잘되서 돈도 벌고 엔진 좀 갈아엎자.
22.02.17 07:49

(IP보기클릭)14.48.***.***

접었던거 일단 이관신청은 했는데 가망있나?
22.02.17 08:47

(IP보기클릭)121.152.***.***

솔직히 이건 너무 오래돼서 리다이브 해야 됨.
22.02.17 13:10

(IP보기클릭)125.183.***.***

소워 예전에 했을때는 진짜 겜이 뭔가 어렵더라구요..... 다른 겜들이 보편적으로 사용하는 용어가 아닌 소워만의 용어를 사용하다보니 적응도 안됐고 고인물들에게 아무리 들어봐야 왜 이걸 맞춰야하는지 이해도 안가고....... 게다가 초보시절때 노말 난이도 도는데도 던전 난이도가 꽤 있었고...... 어찌저찌 레이드 갈쯤 만드니까 템셋팅 할라고 보니까 템 얻는 던전은 그냥 비슷한 템셋팅으로는 못가고 고인물들이 도와주는거 아니면 깨지도 못하고..... 거기에 어떻게든 템 맞추고 레이드 가보니까 역할이 한정됐고 딜도 안박히고...... 그래서 접었는데 과연 스팀으로 이관한다고 이게 바뀔지 모르겠네
22.02.17 14:02

(IP보기클릭)211.218.***.***

루나시온
로아랑 똑같네 | 22.02.19 14:56 | | |

(IP보기클릭)210.102.***.***

보통 퍼블리셔에서 스팀으로 빠지는 경우는 대부분 망테크리 타는 경우인데.. 과연...
22.02.17 16:55

(IP보기클릭)1.231.***.***

검남캐 내달라!
22.02.17 20:48

(IP보기클릭)121.145.***.***

개발 능력 부족이 너무 심각함 게임은 잘만들었고 재미는 있는데 개발 속도가 컨텐츠 소모 속도를 못따라감 토끼공듀 시점에서가 아니라 그냥 숙제만 하면서 성장해도 금방 엔드 컨텐츠에서 다들 만난 뒤에 몇개월간 없데이트의 반복이니... 살아만 있어주면 그냥 몇 년 뒤에 스토리 찍먹만 하러 들어가겠지만 실시간으로 버틸 엄두는 안난다
22.02.17 23:19

(IP보기클릭)211.223.***.***

코드피자스
안 그래도 예전 설문조사에 그게 젤 많은 의견으로 나와서 제대로 숙지하고 있다고 함 | 22.03.16 17:48 | | |

(IP보기클릭)58.234.***.***

니어 소울워커 추가하라니까 그냥 ㅋㅋㅋㅋㅋ왜캐 고집이 쎈거여
22.02.18 10:56

(IP보기클릭)175.193.***.***

적중도 없애주고 강화도 어느 정도 확률 높아주고 히어로장비 없애주고 그러면 충분한데....히어로 장비 나온 바썬에서 접어버렸는데... 도저히 히어로장비까지 맞추기에는 무,소과금으로는 불가능해져서...
22.02.18 14:02

(IP보기클릭)211.105.***.***

캐릭터 매력 있는데 그대로 가져다가 소울워커2를 만들면 어떨까 모바일 때려 치고 로아처럼.. 가기엔 자본이 문제인가ㅠㅠ
22.02.18 15:24

(IP보기클릭)27.120.***.***

49너
먼말임? | 22.02.18 15:48 | | |

(IP보기클릭)211.105.***.***

라떼라떼라뗴
그냥 소붕이 넋두리니 흘려 들으셔도 됩니다 | 22.02.18 16:00 | | |

(IP보기클릭)58.234.***.***

49너
엔젠 새로해서 다시 만드는게 좋은데 돈이..없을듯 | 22.02.22 00:48 | | |

(IP보기클릭)220.127.***.***

어뜨케 국내섭은 클로저스가 더오래 갔냐... 신기하다 신기해 ㅋㅋㅋ
22.02.18 16:49

(IP보기클릭)122.46.***.***

전에 했던 이벤트를 스팀에서 한다면 외국인들도 고기x4 의공포를 보는건가?
22.02.18 18:20

(IP보기클릭)61.79.***.***

소드워커 부활 축하
22.02.18 20:33

(IP보기클릭)125.181.***.***

이제 개발사가 직접 운영하니 좀 달라지려나
22.02.18 20:42

(IP보기클릭)124.52.***.***

소울워커 러쉬 클베하던데
22.02.19 11:25

(IP보기클릭)211.109.***.***

소울워커에서 아카식레코드로 5성뽑을려고 얼마나 돈을 갈아넣는지 ㅠㅠ
22.02.19 17:15

(IP보기클릭)182.172.***.***

윤성준 대표: 직접 게임을 만든 개발자들은 모를 수도 있지만, 저 같은 경우는 레이드가 익숙하지 않고, 그만큼 파티에 합류가 힘들다는 것이 느껴지더라. 실력 좋은 사람들이 100번으로 장비를 맞춘다고 하면, 나는 500번이라도 좋으니 장비를 맞출 수만 있게 해달라고 개발팀에 요청을 했다. 끄덕. 동감이요.
22.02.19 17:25

(IP보기클릭)211.197.***.***


뭐 스팀이라고?!
22.02.19 17:36

(IP보기클릭)1.245.***.***

게임중이라 기사내용을 제대로 못봐는데.. 그럼 스마게에 있는 서버의 내케릭은 이제 날라가는건가? 그리고 만약에 스팀판이 스마게때랑 동일 등급규정이면 다시 새로 플레이할 의미가 없어보이는데; 성인게이머가 하기엔 소워는 너무 퓨어해성;; 비쥬얼 모에는 퓨어한데.. 정작 스토리는 인간실험하고 어쩌구 저쩌구는 준성인등급인건 유머 ㅋㅋㅋ 뭐 이건 내취향에 불가하니깐 그냥 논외로 쳐야겠다; 암튼 블레스 언리쉬드 처럼 일단 플레이는 거르고, 당분간은 지켜만 봐야할듯
22.02.19 18:47

(IP보기클릭)1.245.***.***

샤넬로즈
켁~ 스팀으로 이전신청을 따로 해야하는거네; 안그럼 삭제라고함. 이기사 안봣으면 큰일날뻔했다; | 22.02.19 19:16 | | |

(IP보기클릭)1.245.***.***

샤넬로즈
일단 이전신청은 했고 스팀출시날에 확인차원으로 첫날은 접속하긴 해야할듯 싶음. 섭종후 빠이빠이가 아니라 이전서비스라도 되니깐 그나마 불행중 다행이군. | 22.02.19 19:27 | | |

(IP보기클릭)123.143.***.***

졷같은 확성기로 스토리 스포질 하는 찐따들, 해결되지 않는 서버렉 땜시 접었는데 스팀 가면 괜찮을려나
22.02.20 10:42

(IP보기클릭)119.203.***.***

일단 이 게임은 리마스터링부터 하고 시작해야한다. 엔진을 못뜯어 고치면 텍스쳐라던지, 기타 등등 부분을 개선해야한다..... 현재와서는 먹히기 힘든 비주얼..
22.02.20 22:09

(IP보기클릭)211.223.***.***

아일리오 아키텍처
안그래도 엔진 업데이트 방법 지금도 계속 찾고 있다고 함 | 22.03.16 17:49 | | |

(IP보기클릭)223.39.***.***

ai레볼루션
걍 새로 만들어야할거같아 내가봤을땐......... | 22.03.16 17:50 | | |

(IP보기클릭)1.244.***.***

그 어디더라 눈내리는 기지였던가 거기서 던전 뺑이하는데 무슨 로봇들만 주구장창 나와서 질려서 접은 기억이.
22.02.21 13:31

(IP보기클릭)211.184.***.***

게임 자체가 너무 문제많아서 그냥 갈아엎을수준임
22.02.21 17:20

(IP보기클릭)116.39.***.***

지난번 뷔페가 생각나는군...
22.02.21 19: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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