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ULICON] 전동진 사장의 인사말 그리고 개발자 Q&A, 블리자드 엔터테인먼트
먼저, 블리자드 엔터테인먼트 코리아 전동진 사장은 루리콘 개최 축하 인사와 함께 자신의 게이머 생활 이야기, 블리자드 엔터테인먼트에 대한 이야기를 전했다. 전동진 사장은 블리자드 세션 오프닝을 통해 “올해는 디아블로의 해가 될 것 같습니다”라는 말을 전했다.
최근 테스트를 진행한 바 있는 디아블로 II: 레저렉션 그리고 디아블로 이모탈까지 두 개의 타이틀을 선보일 수 있어서다. 디아블로 이모탈은 디아블로 시리즈 처음으로 시공간에 구애받지 않고 모바일로 즐길 수 있게 만든 타이틀이다. 디아블로 II: 레저렉션은 과거 명작의 리마스터라는 점. 그리고 콘솔로도 발매된다는 점에서 기대를 받고 있다.
전동진 사장은 방송을 통해 “앞으로 저희가 가진 열정과 게임들. 재미를 현장에서 직접 소통하며 나눌 수 있는 날이 오기를 기대하고 있겠습니다. 그럼 성역에서 뵙겠습니다”라는 인사를 남겼다.
그리고 취합된 질문을 확인한 디아블로 II: 레저렉션의 총괄 디자이너를 담당하고 있는 ‘롭 갈레라니’가 답변을 전달했다. 루리웹 유저들의 질문에 답한 구체적인 내용은 아래에서 확인할 수 있다.
● ‘디아블로III’ 유저가 ‘디아블로II: 레저렉션’을 사면 아이템 줄 계획 있는지 옆사무실 ‘디아블로 III팀’에게 물어봐주실래요? (RULIWEB ID: 야만전사 외 1명)
= 디아블로 II: 레저렉션을 예약 구매한 모든 분들은 디아블로 III에서 사용할 수 있는 디아블로 II 테마의 야만용사 형상변환을 얻을 수 있습니다. 상징적인 외형인 만큼, 플레이어들이 디아블로 III에서 사용하시면 좋아하실 것이라 기대합니다.
● 출시 전에 베타테스트 또 하나요? (RULIWEB ID: 3090사요)
= 네! 멀티플레이어 중심의 베타 테스트가 8월에 진행될 예정입니다. 예약 구매를 하셨다면 해당 베타 테스트에 사전 참여하실 수 있게 됩니다.
● 콘솔 버전도 베타테스트 할 계획 있나요? (RULIWEB ID: 루리웹-8297396972)
= 있습니다! 저희는 디아블로 II를 콘솔에 선보이고 컨트롤러 플레이를 지원하게 되어 기쁩니다. 멀티플레이어 베타는 PlayStation과 Xbox에서도 진행될 예정이니, 직접 플레이하신 후 피드백을 남겨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 다음 번 베타테스트때 저 넣어주실거죠? (RULIWEB ID: 도보이)
= 그럼요! 질문하신 분은 물론 가족, 친구, 이웃까지 모든 분들께서 멀티플레이어 베타 테스트에 참여하실 수 있을 겁니다. 멀티플레이어 테스트이니 최대한 많은 분들이 참여하셔서 함께 플레이 했으면 합니다.
● ‘디아블로 II: 레저렉션’의 우버디아 소환방법은 예전과 같나요? (RULIWEB ID: 호므므)
= 꽤 진지한 질문을 해 주셨네요. 그렇습니다. 우버 디아블로가 무엇인지 모르는 분들을 위해 간단히 설명드리자면, 우버 디아블로는 더 강력한 디아블로로, 게임 내에서 충분한 수의 ‘요르단의 반지’를 판매했을 때 등장합니다.
일정 수 이상의 반지가 판매되는 순간 우버 디아블로가 게임 내에 등장하며, 처치하면 매우 희귀한 아이템을 획득할 수 있죠. 우버 디아블로의 등장 방식은 이전과 동일하지만, 이제는 자동 금화 획득과 공유 보관함 기능이 추가됨에 따라 우버 디아블로를 통해 아이템을 획득하는 방식과 그 속도는 이전과 약간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실제 게임이 출시된 후 지켜봐야 하겠지만, 우버 디아블로를 소환할 수 있다는 것은 확실합니다.
● 기존 PC 버전에 XBOX 컨트롤러를 사용하면 스킬이 6버튼 사용으로 바뀌더라고요. ‘디아블로 II: 레저렉션‘ 콘솔 버전은 어찌되나요? (RULIWEB ID: IDIOT TAPE)
= 네! 콘솔 게임패드를 지원하며, 오른손 기준으로 4개의 입력 버튼과 함께 숄더 버튼과 트리거 버튼까지 6개의 버튼을 활용하게 됩니다. 저희가 키 설정을 미리 해 두긴 했지만, 대부분은 취향에 맞춰 변경하실 수 있도록 개발했습니다.
기본적으로 시작할 때 4개의 기본 입력 버튼과 다른 버튼들을 사용하실 수 있지만, 왼쪽 트리거 버튼을 누르고 있으면 전체 키 설정을 변경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최대 12개의 기술에 대한 키 설정을 하실 수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무기에 따라 키 설정을 다르게 하실 수도 있습니다.
만약 플레이어가 아마존이고 활과 투창을 교차해서 사용한다면, 투창 사용 시 쓰는 기술 12개에 대한 키 설정과 활 사용시 쓰는 기술 12개에 대한 키 설정을 각각 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걷기/달리기 전환, 미니맵 켜고 끄기, 아이템 표시 활성화, 십자키를 통한 허리띠 내 아이템 빠른 사용 등 다양한 기능을 컨트롤러로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 창고의 골드 한계는 왜 있나요? 유저가 1000억 골드쯤 모으면 안되는 이유라도 있나요? (RULIWEB ID: 루리웹-0029031402)
= 보관함의 금화 저장량 제한은 원작 게임에 있었던 사항입니다. 최대 금화 저장량은 단순히 고정된 수치가 아니라 레벨에 따라 최대 저장량이 달라졌죠. 레벨이 높으면 높을수록 최대 저장량이 늘어났고, 99레벨 캐릭터는 약 350만 금화를 저장할 수 있었습니다. 과거 20년 동안을 살펴보면, 플레이어들이 금화를 너무 많이 얻자 금화 대신 자신이 보관할 수 있는 금화의 양보다 더 값비싼 가치를 가진 아이템들로 눈길을 돌렸죠.
이렇게 플레이어들 사이에서 아이템을 통한 거래가 시작되었고, 디아블로 II에는 플레이어들이 각 아이템의 가치를 산정하고 그 가치를 기반으로 아이템을 교환하는 하나의 경제 시스템이 만들어지게 되었죠. 저희는 이런 시스템과 과정을 바꾸고 싶지는 않습니다.
이전에 디아블로 II에서 경제 시스템이 만들어지고 성장했던 과정이 디아블로 II: 레저렉션에서도 그대로 보존되고 기억되기를 바랍니다. 물론 금화 자동 획득과 공유 보관함 기능 등이 추가되며 경제 시스템이 이전과 조금 달라지긴 하겠지만, 앞서 말씀드린 이유들로 인해 금화 저장량 제한을 유지하기로 했습니다.
● 크로스 플레이해도 업적이 공유 되나요? (RULIWEB ID: 대파한단 8만원)
= 아닙니다. Xbox 전용 업적들이 있다면 그건 Xbox 내에서만 적용됩니다. Xbox에서의 업적이 갑자기 PlayStation 업적으로 전환되지는 않습니다. PlayStation 업적은 PlayStation에서 얻어야 합니다. PC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PC에서 콘솔 플랫폼의 전용 업적 조건을 충족했다고 해도 그 업적이 콘솔에 적용되지는 않을 겁니다.
= 확정된 사안은 아니지만 저희는 래더 시즌 기간을 조금 줄일 예정입니다. 현재 6개월간 진행되는 래더 시즌 기간을 조금 줄일 예정이지만, 현재 디아블로 III의 시즌 기간인 3개월 수준으로 짧아지지는 않을 겁니다. 디아블로 II에서 캐릭터의 레벨을 올리는 과정이 디아블로 III에 비해 훨씬 오래 걸리기 때문인데요. 플레이어 분들이 레벨을 올릴 충분한 시간을 드리려 하지만, 아마도 현재의 6개월보다는 짧은 기간 동안 진행될 겁니다.
● 봇 프로그램, 맵핵, 아이템 복사 등 알려진 문제에 대한 해결책 없나요? (RULIWEB ID: goodkey)
= 20년 전에 선보여 오랜 동안 해킹이 이루어졌던 게임의 장점은 그간 어떤 방식으로 악용과 해킹이 진행되었는지 알고 있다는 점입니다. 디아블로 II를 현재의 최신 Battle.net으로 이식하고 게임 내 거래 기능 등의 여러 백엔드 요소를 새로 개발하는 과정 전반을 거치며 여러 개선이 이루어졌기에, 향후 이러한 버그 악용과 해킹을 방지할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하고 있습니다.
● Act 2 하렘풍 음악 'Sanctuary’의 가사 좀 알려주세요. (RULIWEB ID: 닭계꿩치)
= 디아블로 II를 리마스터하는 과정에서 사운드트랙은 저희가 제대로 살려야만 하는 요소 중 하나였습니다. 2막에 등장하는 송가는 저희가 정말로 자부심을 가지는 부분 중 하나입니다. 음악 수준이높음은 물론이고 문화적 다양성까지 포용하는 멋진 음악을 이제는 5.1 서라운드 채널로 들어 보실 수 있습니다. 말씀해 주신 송가의 가사 내용은 사실 저도 정확히는 모르겠습니다. 다만, 확실한 건 이 음악이 정말 훌륭하고, 들을 때마다 향수에 젖게 만든다는 겁니다.
= 디아블로 게임을 개발하고 있는 제 입장에서는 아무래도 편향될 수밖에 없네요. 게다가 제라툴은 죽었고 디아블로는 불멸의 존재 아닌가요? 그래서 저는 디아블로 쪽에 한 표를 던지겠습니다. 하지만 한 가지 더 고려하자면 디아블로는 그간 플레이어들에게 수십억 번도 넘게 죽었을 테니, 1대1 싸움을 실질적으로 붙인다면 제라툴이 이길 것 같지만 불멸인 디아블로는 계속 살아 돌아와 결판이 나지 않겠네요. 아니면 히어로즈 오브 더 스톰으로 시공의 폭풍에서 누가 더 강한지 직접 확인해 볼 수도 있겠죠!
● 게임 불감증인데, 다음주 출시 안되나요? (RULIWEB ID: 아리공봉)
= 저도 같은 마음으로 이 게임이 나오기를 손꼽아 기다리고 있습니다. 플레이어분들의 인내와 기다림에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저희는 게임을 제대로 만들고 싶고, 출시를 위해 서두르고 싶지 않습니다. 조금만 더 기다려 주시고 9월 24일을 기억해 주시기를 바랍니다. 그 날 출시를 목표로 하고 있으니, 정말 조금만 더 기다려 주시면 모두 함께 플레이할 수 있을 겁니다!
정필권 기자 mustang@ruliweb.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