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box 시리즈 X, 뛰어난 하위 호환 기능
"우리의 목표는 Xbox 시리즈 X 론칭 시점에 게이머들이 4세대에 걸친 Xbox 게임을 최고의 상태로 즐길 수 있도록 하는 것"이라고 말한 그는 이런 원칙이 첫 날부터 핵심이었기에 콘솔 제작 과정에서 디자인에 많은 영향을 미쳤다고 밝혔다.
이어 "호환성을 위한 여정은 E3 2015에서 Xbox One에 Xbox 360 호환성을 제공한다는 발표와 함께 시작됐다."고 회고하며, 이후 엄청난 노력과 기술적 혁신, 파트너십을 통해 500개 이상의 Xbox 360 게임을 Xbox One으로 가져오는 동시에 오리지널 Xbox에서 플레이어가 선호하는 프랜차이즈의 일부를 부활시킬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기반 시스템과 칩 아키텍처가 진보하면 호환성을 유지하는 일 자체가 기술적 문제를 야기하는데, Xbox 시리즈 X를 가장 호환성이 뛰어난 콘솔로 만들기 위해선 커스텀 프로세서뿐 아니라 차세대 플랫폼의 중추 역할을 하는 운영 체제와 하이퍼바이저에도 독특한 설계가 필요했다고 한다.
이미 10만 시간 이상의 테스트를 마친 현 시점에서 Xbox 시리즈 X는 블록버스터부터 컬트 클래식 게임에 이르기까지 수천 종의 게임을 플레이 하는 것이 가능하다. 제이슨 로널드는 올 연말 Xbox 시리즈 X라 론칭될 때쯤이면 20만 시간 이상 테스트를 거친 상태라 세대 전환이 원활하게 이루어질 것이라고 자신했다.

Xbox시리즈 X에서 하위 호환 게임은 네이티브로 구동되고, 기본적으로 CPU, GPU, SSD의 풀 파워를 사용하기에 부스트 모드나 다운클럭킹 없이 최고 성능으로 실행된다. 때문에 많은 타이틀이 원래 발매된 플랫폼보다 더 높은 성능을 보여주며, 보다 빠르고 안정적인 프레임레이트, 최고 해상도의 렌더링과 비주얼 퀄리티로 즐길 수 있다.
4K 해상도로 높여서 렌더링 하는 휴치(Heutchy) 메소드 기술, 최종 이미지 퀄리티를 향상시키는 비등방성 필터링(Anisotropic Filtering), 30fps에서 60fps 또는 60fps에서 120fps로 프레임레이트를 2배 증가시키는 능력 등이 이에 해당한다. 여기에 벨로시티 아키텍쳐를 작동시키는 커스텀 NVME SSD 덕분에 게임 내 로딩 시간이 대폭 감소한다.
플레이 경험의 향상을 위해 새로운 플랫폼 레벨의 기능도 개발했다. Xbox 어드밴스드 테크놀러지 그룹과의 파트너십에 의해 Xbox 시리즈 X는 게임에 자동으로 HDR 지원을 추가하는 새로운 HDR 복원 기술을 제공한다. 이 기술은 플랫폼 자체에서 다루기 때문에 게임 성능에 아무런 영향을 미치지 않고, Xbox 360과 초대 Xbox 타이틀에도 적용 가능하다.
이외에도 빠른 재개(Quick Resume) 기능이 새로운 게임 뿐만 아니라 하위 호환 타이틀에서도 사용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여러 타이틀을 넘나들며 중단했던 지점에서 바로 다시 시작할 수 있다. 제이슨 로널드는 이런 플랫폼 레벨의 기능이 개발자의 추가 작업을 요구하지 않는다는 점을 강조했다.
참고로 Xbox 시리즈 X는 올 연말 발매를 목표로 하고 있다.

이장원 기자 inca@ruliweb.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