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기사를 번역한 것이므로 오역이 있을 수 있습니다.
https://www.flatpanelshd.com/news.php?subaction=showfull&id=1759317900
https://www.avpasion.com/corea-todas-china-televisores-oled-baratos-2026/
2026년에는 더 저렴한 OLED TV가 기대된다.
OLED 패널이 결국 LCD 패널보다 생산 비용이 저렴해질 수 있다고 업계가 주장했던 OLED TV 초창기를 기억하십니까?
13년이 지난 지금, 우리는 여전히 끈기 있게 기다리고 있지만, 마침내 상황이 제자리를 찾아가는 것처럼 보입니다.
5년 만에 비용 절반으로 감소
LG디스플레이는 한국 파주와 중국 광저우에 OLED 공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중국에서는 공장 비용의 3분의 2가 이미 상각되어 OLED 패널 생산 비용이 훨씬 저렴해졌으며, 이는 TV 가격 인하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다른 비용 절감 노력과 함께 생산 비용은 현재 5년 전의 거의 절반 수준입니다.
업계 소식통에 따르면 LG디스플레이의 65인치 OLED 패널 생산 비용은 2020년에 1,000달러였습니다. 작년에는 비용이 600달러로 떨어졌고, 올해 말에는 500달러 이하로 떨어질 것으로 예상되며, 2026년에는 추가적인 비용 절감이 예상됩니다.
- "지난 2~3년 동안 LG디스플레이는 OLED로 수익 구조를 완전히 전환하기 위해 라인 확장과 수율 안정화를 추진해 왔습니다. 작년부터 결실을 맺기 시작한 이러한 노력은 전년 대비 30%의 비용 절감을 달성했으며 올해도 계속되고 있습니다. 내년에는 디스플레이 드라이버 IC(DDI) 구조를 변경하는 설계 혁신을 통해 추가적인 생산 비용 절감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라고 한국 신문 비즈 조선이 보도했습니다.
LCD보다 저렴할까?
LG디스플레이가 모든 절감액을 소비자에게 전가할 것이라는 보장은 없지만(회사는 여전히 수익성 문제로 어려움을 겪고 있음), 이러한 절감은 이미 올해 77인치 및 83인치 OLED TV의 가격을 상당히 낮추는 결과를 가져왔습니다.
사실, OLED TV 패널은 이미 RGB LED 백라이트가 있는 LCD 패널보다 생산 비용이 저렴해졌을 수 있습니다. 이는 OLED가 내년에 직면하게 될 새로운 과제입니다.
- "RGB LED TV의 경우 RGB LED 백라이트를 구성하는 LED 칩 비용이 패널 단가의 대부분을 차지합니다."라고 업계 소식통은 비즈 조선에 밝혔습니다. "백라이트 및 드라이버 비용을 포함하면 OLED 패널 생산 비용과 유사한 400~600달러 수준으로 추정되며, 심지어 더 비쌀 수도 있습니다."
그렇다고 해서 OLED 패널이 기존 LCD 패널만큼 저렴해지는 것은 아니지만, 향후 5~10년에 대한 희망을 줍니다.
한국, 중국을 상대로 총력전을 펼치며 2026년부터 역사상 가장 저렴한 OLED TV 생산 예정
OLED TV 전쟁은 2026년에 시작된다
2026년 OLED TV가 그 어느 때보다 저렴해질 것이라는 이야기는 이미 전해드렸지만, 그 이유를 이제야 알게 되었습니다. 그 이유는 바로 중국입니다. TCL이나 하이센스와 같은 강력한 중국 브랜드들이 조만간 OLED 기술에 투자할 것이고, 중국이 어떤 분야에 참여하기로 결정하면 항상 대규모로 진행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TV용 대형 OLED 패널의 주요 제조업체인 LG와 삼성은 앞으로 다가올 경쟁에 맞서기 위해 비용을 대폭 절감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절대적인 가격은 아닐지라도 가격 대비 품질 면에서는 경쟁력을 갖추려고 합니다. 그리고 그들은 새로운 2026년 TV에서 그것을 달성하고자 합니다.
MiniLED RGB TV: 중국이 OLED 모델로 경쟁할 수 있을 때까지의 대응책
현재, 꽤 명확한 균형을 이루는 힘의 이분법이 있습니다. 한국이 OLED 기술(브랜드에 따라 WOLED 또는 QD-OLED)을 지배하는 동안, 중국은 MiniLED 및 MiniLED RGB 모델을 전문화하고 있습니다. 후자는 흰색 빛 대신 RGB(빨강, 녹색, 파랑) 빛을 직접 방출하는 새로운 이미터를 기반으로 합니다. 따라서 한국은 자발광 TV에, 중국은 현재 투과형 TV에 주력한다고 요약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모든 중국 및 한국 언론에 따르면 상황이 곧 바뀔 것입니다.
업계 주요 소식통에 따르면 중국 브랜드의 OLED TV의 크기 대비 가격 경쟁력은 2027-2028년까지는 기대하기 어렵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지난 3년 동안 중국 브랜드들은 LG와 삼성이 편안하게 고가 TV 판매를 장악하고 있는 상황에서 고가 시장에서 판매를 빼앗기 위해 Mini LED RGB TV를 제조하는 데 뛰어들었습니다. 그러나 현재 Mini LED RGB TV 제조 비용은 OLED보다 높지만, 앞으로 몇 년 안에 바뀔 것입니다.
다이오드 비용이 더 많이 드는 것 외에도 MiniLED RGB TV는 더 많은 양의 재료, OLED보다 더 복잡한 패널 구조가 필요하며 생산은 여전히 미숙하고 다이오드로 인한 빛의 균일성이 완벽하지 않아 TV 품질에 상당한 영향을 미칩니다. 따라서 생산 비용이 높고 여전히 OLED TV에 직접적인 위협이 되지는 않습니다.
LG와 삼성은 충돌에 대비하고 2026년까지 OLED TV 제조 비용을 절감할 예정
한국 브랜드, 특히 LG디스플레이의 아이디어는 자체 제조 OLED 패널 기반 제품을 기반으로 확장하는 것입니다. 이미 작년에 한국 회사는 2023년에 비해 생산 비용을 30% 절감했지만, 중국의 재정적 힘을 인지하고 그 길을 계속 파고들고 싶어합니다. 따라서 회사는 디스플레이 드라이버 IC(DDI)의 회로 구조를 수정하는 설계 혁신을 통해 비용을 더욱 절감하고자 합니다.
다른 한편으로, 업계의 여러 소식통에 따르면 미래 LG OLED TV의 또 다른 비용 절감은 스테인리스강 사용 덕분일 것입니다. 이 모든 덕분에 LG OLED 패널의 생산 비용이 500달러까지 낮아질 것으로 예상되며, 이는 2020년 제조 비용인 1000달러보다 훨씬 경쟁력 있는 가격입니다. 5년 만에 50% 절감, 연간 10% 절감을 의미합니다. 그래야 중국과 경쟁할 수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모든 징후는 실제로 2026년과 2027년에 더 저렴한 TV를 보게 될 것임을 시사합니다. 최상위 라인에서는 브랜드들이 모든 기술을 쏟아붓기 때문에 여전히 높은 가격을 보게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러나 OLED TV의 중상위 시장에서의 전쟁은 시작되었으며 장기적으로 중국 또는 한국이 승자가 될지 지켜봐야 합니다.
(IP보기클릭)172.225.***.***
lcd수준으로 내려가는거면 매력적이겠네요
(IP보기클릭)115.20.***.***
저렴해지면 번인도 감수해서라도 사고싶을꺼야
(IP보기클릭)61.101.***.***
(IP보기클릭)218.154.***.***
Rtings에서 이번에 번인 몇년 돌린거 TV100종 테스트결과 공개했는데... LCD가 더 처참하더라. 그나마 직하형은 나은 수준인데 엣지형은 LED소자 죽는게 문제가 아니라 티비 프레임이 열때문에 휘어버림.. 결론이 그냥 OLED 추천 뉘앙스였어 | 25.10.02 14:25 | | |
(IP보기클릭)106.101.***.***
작업용 모니터면 그게 맞는데 컨텐츠 소모용으로는 번인도 잘 안나고 설령 나더라도 패널 교체 받으면 돼서 자금과 하드웨어 성능만 된다면 굳이 안 갈 이유가 없다고 봄 | 25.10.02 14:34 | | |
(IP보기클릭)172.225.***.***
lcd수준으로 내려가는거면 매력적이겠네요
(IP보기클릭)115.20.***.***
저렴해지면 번인도 감수해서라도 사고싶을꺼야
(IP보기클릭)121.148.***.***
(IP보기클릭)183.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