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x.com/FinalFantasyJP/status/19365899594287846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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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 2 주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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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2는 '파이널 판타지 XVI' 발매 기념일
Xbox판/Windows판도 발매되어 PS5, PC의 3종류의 플랫폼으로 놀 수 있습니다 쿠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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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25.06.22 (10:58: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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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스5 pro 대응도 안해주고 유기할줄은 ㅋ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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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온지가 엊그제 같은데 벌써 2주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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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적화나 해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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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패치 유기한 역겨운 놈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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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이 많이 갈리네. 그래픽과 연출은 장점, 서브퀘와 잘못설계된 성장루트와 최적화는 단점, 스토리는 호불호이렇게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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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짜 과거회상하고 이럴때만 해도 갓겜임을 믿어의심치 않았는데요 ㅠ ㅠ | 25.06.22 11:5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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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놈애 33원정대 전투 스타일은 새로운게 아니라 기존에 있는거임 | 25.06.22 12:14 | | |
(IP보기클릭)39.7.***.***
33 원정대는 후반 밸런스가 붕괴되어 있어서 게임 플레이 면에선 손색이 있는 편이고, 스토리도 의도적으로 논쟁을 부추기는 형태로 되어 있어서... 분명 좋은 게임이기는 하나 FF16을 내려칠 정도는 아니라고 봅니다. 스토리는 호불호가 크게 갈릴 수 있겠지만, 개인적으로 전투 시스템은 오래 즐길 수 있고 시스템의 깊이도 출중한 FF16 쪽이 더 좋았습니다. | 25.06.22 13:32 | | |
(IP보기클릭)218.50.***.***
파판16 시스템이 깊이가 있다고요? ㅋㅋㅋㅋㅋ | 25.06.22 14:26 | | |
(IP보기클릭)39.7.***.***
소위 말하는 '나와 다른 게임 하는 것 같다'는 느낌 있잖아요? FF16이 그런 플레이어간 격차가 엄청 큽니다. 아는 만큼만 보이는 법이겠습니다만. | 25.06.22 14:32 | | |
(IP보기클릭)218.51.***.***
액션은 다 그래요 나와는 다른 게임하네. 몬헌도 그러고 소울도 그렇고, 마리오 카트 플레이 해보면 깜짝 놀라실듯 | 25.06.22 14:41 | | |
(IP보기클릭)221.153.***.***
파판16은 아는만큼만 보인다는 말을 쓰는게 아니라 도룡지기라는 사자성어가 더 어울릴 것 같네요 액션게임으로서의 깊이가 설사 있을지언정(저는 없다고 생각하지만) 게임을 진행하면서 겪는 전투 대부분에서 그 깊이를 쓸 일이 없는 형태로 디자인이 되어 있는데 이걸 '아는 만큼 보인다' 라고 하면 납득할 수 있는 사람이 없죠.... | 25.06.22 14:59 | | |
(IP보기클릭)39.7.***.***
어지간한 건 다 해봤습니다만, FF16은 몬헌과 소울과는 결이 다른 깊이가 있어요. 게임성이 크게 달라 우열보다는 취향이 앞서겠지만, FF16의 깊이가 두 게임에 뒤쳐지지 않는다고 생각합니다. 마리오 카트는 굳이 언급하지 않겠습니다. | 25.06.22 15:02 | | |
(IP보기클릭)218.50.***.***
님 안목이 얼마나 구린지 잘 알 것 같네요... | 25.06.22 15:46 | | |
(IP보기클릭)39.7.***.***
그야 최고 난도를 하면 FF16의 모든 시스템을 사용해야만 클리어할 수 있게 되어 있지만, 대중성이 중요한 FF 시리즈의 특성 상 노멀 모드의 난이도는 쉽게 설정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이는 게임의 깊이와는 관련이 없어요. FF16과 같은 게임은 스타일리시한 액션을 적극적으로 피로하는 것 자체가 게임의 일부라 플레이어의 능동적인 플레이가 요구되는 것이 사실입니다. 액션 요소와 손이 바쁜 조작이 짙게 얽힌 많큼 반복적으로 즐길 수록 게임의 진가가 드러나는 게임이 요즘 세상에 잘 맞지 않을 수는 있겠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게임 시스템 그 자체를 잘 모르는 상태에서 깊이가 없다고 평하는 것은 알맞지 않다고 생각해요. 모르고 하는 이야기일 뿐이죠. 조야한 비교겠으나 플레이어가 30시간 동안 엔딩을 보고 접겠다면 33 원정대의 게임성이 알맞겠습니다. 하지만 엔딩 후에도 게임을 깊게 즐기고 싶어 150시간을 하고 싶다면 FF16의 시스템이 더 가치있겠습니다. 개인적으로는 후자를 선호하는 편이에요. | 25.06.22 15:50 | | |
(IP보기클릭)39.7.***.***
전부터 편식이 심하지만 그래도 일관적인 안목을 가지려고 노력하는 편입니다. | 25.06.22 16:02 | | |
(IP보기클릭)211.62.***.***
저도 파판16 메인퀘 자체는 뽕차는 연출과 더불어 재밌게 즐겼지만 시스템이 깊이가 있다는 의견에는 절대 동의할수가 없습니다, 액션 게임수준의 시스템인데,,, | 25.06.22 17:42 | | |
(IP보기클릭)39.7.***.***
장르가 '액션' RPG니 당연히 액션 시스템도 포함한 깊이를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물론 쿨다운 관리에 근거를 둔 간편한 어빌리티 활용이나 실시간 FF 시리즈 특유의 테이크 다운 시스템, 또한 풍부한 어빌리티 조합에 따른 자유로운 캐릭터 커스터마이즈 등 RPG 스러운 시스템도 잘 얽혀 있다고 생각해요. 게임 시스템의 깊이로 따지면 FF16에 견줄만한 FF는 7R 정도 밖에 없을 거예요. | 25.06.22 18:19 | | |
(IP보기클릭)221.153.***.***
"액션 요소와 손이 바쁜 조작이 짙게 얽힌 많큼 반복적으로 즐길 수록 게임의 진가가 드러나는 게임" 이게 파판16이 들을 평가라고 생각하시는 부분에서 저랑은 다른 게임을 즐기신 셈이네요.풀프라이스 게임 오래동안 재밌게 하신거 축하드립니다 | 25.06.22 18:35 | | |
(IP보기클릭)39.7.***.***
실제로 FF16은 그런 게임이 맞으니 더 드릴 말씀이 없습니다. 요즘 올라오는 게임 플레이 영상은 발매 당시와는 또 다르거든요. 게이머가 기왕 게임을 한다면 제작진의 의도에 맞는 방식으로 오랫 동안 즐기는 편이 축하받을 일인 것도 맞겠습니다. 듣고 보니 감사하네요. | 25.06.22 18:49 | | |
(IP보기클릭)218.158.***.***
체험판의 그 분위기 잘 살려나갔으면 좋았을텐데 파판 시리즈 스토리의 한계점을 못 벗어난 스토리는 아쉽긴 함 | 25.06.22 20:07 | | |
(IP보기클릭)39.7.***.***
제 게임 플레이가 누구에게나 만족스럽지는 않겠지만 저 만큼만 할 줄 알아도 충분히 재미있을 거에요 :) 그리고 저 정도만 할 줄 알면 앞으로 연습에 따라 향후 어떤 플레이가 가능할 지 가늠할 수 있게 됩니다. 그런데 게임의 깊이가 없다는 분들을 보면 저런 흔한 영상하나 없는 게 대부분이고. 아니면 평타 연타만 한다던가, 필살기 쿨타임만 기다리다 난사한다던가... 꼭 제일 재미없는 방식으로 하고 계시더라는. 그렇더라구요. | 25.06.22 16:11 | | |
(IP보기클릭)211.198.***.***
그건 플레이어의 잘못이 아니라 그런 방식으로 만든 제작사의 잘못같습니다 | 25.06.22 16:13 | | |
(IP보기클릭)39.7.***.***
그럴 수도 있겠습니다. 다만 게임을 어떤 방식으로 하면 재미있을지 생각하고 이를 수행하는 것도 재미의 일부라고 생각해 봅니다. 요즘에는 좀 낡은 사고 방식인지도 모르겠지만요. | 25.06.22 16:31 | | |
(IP보기클릭)121.142.***.***
시스템 깊이는 무슨 헛소리를 하고 있는건지 모르겠네 파판16이 액션겜으로서의 깊이??? 보스 타입도 대부분 샌드백이고 액션 캔슬 포인트에 차등이 있는 것도 아니고, 저스트 캔슬로 파생이 존재하는 것도 아니고 무브셋도 검 하나 고정에 스킬은 쿨타임제로 쳐 막아놨는데 말하는거보면 무브셋이 평타기반만 30가지가 넘고 스킬은 모션당 6~7개씩 있는줄 알겠음? 진짜 선동도 작작해야지 | 25.06.23 02:12 | | |
(IP보기클릭)121.142.***.***
제발 다른 액션게임을 해보고 입을 털었으면 좋겠네 진짜 데메크 베요네타 까지도 안 가도 스퀘닉스 자사겜들 통틀어서 이정도로 무브셋 빈약한 액션RPG 손에 꼽을 정돈데? 대체 어느세상 파판16을 하고 있는거임??? 꼭 이런 인간들 오토악세 운운하면서 안끼면 좋다 이런 헛소리 해대던데 상식적으로 액션게임 경험 하나라도 있는 유저는 그딴 ㅂㅅ 악세 쓰지도 않는다고 | 25.06.23 02:13 | | |
(IP보기클릭)121.142.***.***
파판16이 욕먹는 제일 큰 이유는 스토리랑 전투 통틀어서 게임의 깊이가 얕아 빠졌다 못해 탐험할 깊이 자체가 없는게 제일 문제인 건데 깊이 파악도 못하는 얕은 지식을 가진 인간들만 깊이깊이하면서 자기들만의 우물 안에서 빨고 있다는 거임 커스터마이징이나 빌드 폭이 넓지도 않고 액션 콤보 빌드도 거진 다 비슷해 빠졌지 DLC 전까진 데미지 콤보에 바하무트로 고정빔이나 쏟고 있는데 액션겜에서 그딴걸 콤보라고 운운하고 있는 것 자체가 창피하단 생각도 안 드나? 이 겜 콤보할때 몹 관성을 신경 쓰길 함? 아님 몹 중량을 신경 쓰길 함, 아님 몹 기믹이 있어서 콤보 루틴을 바꿔서 파훼하길 해야함?? 깊이가 얕다못해 빗물고인 웅덩이 수준이라고 | 25.06.23 02:20 | | |
(IP보기클릭)121.133.***.***
(IP보기클릭)220.92.***.***
나온지가 엊그제 같은데 벌써 2주년..
(IP보기클릭)104.28.***.***
(IP보기클릭)49.172.***.***
요시다는 진짜 걍 라이브서비스 mmo나 만들라 싱글 만드는데 적합한 사람은 아닌듯 어디 싱글 라이브서비스 둘다 잘 하는 디렉터는 없나 | 25.06.22 11:56 | | |
(IP보기클릭)211.221.***.***
요시다 쪽도 인원들 이리저리 불려가서 지금 파판14평도 안좋음 | 25.06.22 17:25 | | |
(IP보기클릭)116.127.***.***
평이 많이 갈리네. 그래픽과 연출은 장점, 서브퀘와 잘못설계된 성장루트와 최적화는 단점, 스토리는 호불호이렇게인가
(IP보기클릭)49.170.***.***
스토리 호는 없는 것 같은데요 댓글들 다 읽어봐도 | 25.06.22 11:47 | | |
(IP보기클릭)183.104.***.***
초반까진 호인데 중반넘어가면 어....????? 하면서 불호되죠 | 25.06.22 12:56 | | |
(IP보기클릭)118.235.***.***
스토리라도 좋았으면 진짜 갓겜취급 받았겠죠 | 25.06.22 14:2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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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스5 pro 대응도 안해주고 유기할줄은 ㅋ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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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패치 유기한 역겨운 놈들
(IP보기클릭)14.5.***.***
프로패치만 유기한게 아님... 발매당시 지속적으로 최적화 할거처럼 얘기했지만... 사실상 하는 시늉만 하다 말았음 | 25.06.22 13:59 | | |
(IP보기클릭)1.228.***.***
제가 볼때 플스6 나올때 업그레이드비용 15,000 정도받고 해줄 것 같아요. 왜냐하면 무료로 해 줄만큼 많이 안팔렸거든요. 자금보다 10배 팔렸다?! 하지말래도 해주죠~ ㅋㅋ | 25.06.22 14:46 | | |
(IP보기클릭)49.172.***.***
(IP보기클릭)14.58.***.***
(IP보기클릭)221.151.***.***
체험판에 개낚여서 ...하.. | 25.06.22 18:1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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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보기클릭)14.5.***.***
오히려 해상도 모드하고 30프레임으로 즐기는게 나음 성능모드해봐야 프레임상승폭에 비해 해상도가 아작나는게 더 심해서 저는 아케이드 모드 기록세울때 빼고는 그냥 해상도 모드로했음 그래도 그상태에서는 30프레임 안정적으로 유지서 | 25.06.22 14:01 | | |
(IP보기클릭)220.65.***.***
(IP보기클릭)59.86.***.***
문제는 파판14 최신 확장판인 황금도 유저들의 평가에 불호가 많아서 문제입니다. 개인적으로 영식은 정말 좋았는데 나머지 컨텐츠는 폭망 수준이라고 봅니다. 저는 2013년부터 지금까지 즐기고 있는 유저입니다. 실제로 지난 금요일에 글로벌 서버 레터라이브가 진행되었는데 일본도 해외도 비판이 쇄도했습니다. 비판이 역대급인 듯 하구요. 신생과 홍련은 양반이였습니다. | 25.06.22 12:24 | | |
(IP보기클릭)14.5.***.***
저도 황금의 유산 만렙만 찍고 유기... 그냥....재미가 없... 칠흑때가 가장 재밌었고 이젠 뭐.... | 25.06.22 14:02 | | |
(IP보기클릭)59.86.***.***
영식은 라이트헤비과 크루저 둘 다 재밌어요. 기믹이 너무 어렵지도 않고 피지컬을 중시하는 편이라서요. 저는 지금은 크루저 영식 다 깨고 최종장비 맞추니까 손이 잘 안가네요. 한국어로 번역하면 달개척과 초승달섬이던가? 둘 다 폭망 수준이라 재미없더라구요. 실제로 유저들 평판이 아주 나쁨. | 25.06.22 17:35 | | |
(IP보기클릭)68.190.***.***
(IP보기클릭)211.227.***.***
평은 13과 15보단 높습니다. | 25.06.22 12:46 | | |
(IP보기클릭)218.154.***.***
그넘에 arpg를 왜케 찾아대는건지 뿌리가 jrpg인데 그냥 jrpg로 나가고 그토록 하고싶은 arpg는 외전이나 신규 ip로 내면 될걸 결국은 어정쩡한 게임성탓에 arpg팬들고 등돌리고 jrpg팬들조차 등돌려서 파판 ip자체가 멸망각이 되버림 | 25.06.22 14:48 | | |
(IP보기클릭)211.2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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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빌메이크라이 파판스킨 이라고 생각해보시면 거의 비슷합니다 | 25.06.22 12:41 | | |
(IP보기클릭)211.227.***.***
유저평도 좋은편입니다. | 25.06.22 12:45 | | |
(IP보기클릭)14.5.***.***
저도 파판16에 비판점과 불만은 꽤나 가지고있는데 요즘 할인도 자주하고, 그럼 살만하다고 봅니다 치명적인 단점 중 하나가, 더빙도 그렇고 영문을 기본으로 만들었는데, 한글자막은 일본어 더빙을 기반으로 만들었습니다... 일본인 감성에는 어떨지 모르겠지만, 뉘앙스가 엄청나게 달라요... 오래되서 잘 기억안나서 인터넷에서 긁어온거 예를 들자면... 베네딕타: 조심해 후고: 잡졸 따위 소환수 앞에서는 한낱 먼지일 뿐... 내 힘을 의심하는 건가? 베네딕타: 아니, 전혀.... 널 믿어. 이렇게나 사랑하는걸. 베네딕타 : 조심해 후고 : 사자가 토끼를 쫒을때 조심하던가? 아니면 너는 나를 토끼로 여기는건가? 베네딕타 : 아니야 내 사랑, 당신은 사자야. 당신은 내 사자야 또 하나가 주인공 아버지가 어머니 한테 무시당하다 못해 멸시당하는 장남(어머니는 차남만 편애함)에게 항상 응원하고 힘이되어주는 케릭터인데 엘윈: 허나 조슈아에게는 아직 너무 버거워... 네가 지켜 주거라. 클라이브: 제 목숨을 바쳐서라도. 엘윈: 부탁하마, 클라이브 엘윈 : 하지만 나 또한 조슈아에게 그런 역할을 요구하는 것이 마음이 아프구나, 조슈아를 돌봐다오. 클라이브 : 제 목숨을 바쳐서라도 엘윈 : 그런 불상사는 피하도록 하자꾸나.... 이 경우는 엘윈이 아들들을 바라보는 심정이 담겨있는 대사인데... 완전이 개판을 쳐놓은 수준임 이러니 스토리에 불만이 더 많고 몰입이 더 안됨... 문제는 이런식의 번역이 한두군데가 아니라 전부다임...지나가던 NPC가 주인공에게 말거는것조차 엉망임 | 25.06.22 14:16 | | |
(IP보기클릭)14.5.***.***
첫회차때 소환수 눈뽕에 자막 대충 읽다가 어느 순간부터 대사가 튀는게 느껴져서 귀를 귀울이니.... 이 뭐..... | 25.06.22 14:19 | | |
(IP보기클릭)222.101.***.***
엄밀히 말하면 작가 겸 크리에이터감독이 일본인이고 먼저 일본어로 쓰고 현지화 전문가가 자기 취향대로 번역한거 다시 원작가가 다시 상황에 맞게 한겁니다 영어가 원전 이다라고 말하기도 그렇습니다 그리고 코지폭스 는 서양쪽에서도 말나오는분이고 그리고 왜 일본어 기반으로 번역햇을가요? 파판팬들 은 다 일본어 기반을 선호하기때문에 소니 번역쪽에서도 그거 감안해서 한거구요 솔직히 1장 마지막에 클라이브가 소리칠때도 연기력 감정 영어보다 훨씬더 압도적입니다 솔직히 영어는 힘빠져서 실웃음 낫습니다 그리고 이벤트 촬영도 무조건 서양배우들만 쓴게 아니라 일본인 배우들도 데리고 작가겸 크리에터감독이 촬영하는 영상 도 올라와서 영어가 뭐 낫다 이런건 아닌듯합니다 바하나 데메크처럼 영어로 먼저 만들고 상대적으로 일어더빙을 신경 안쓰는경우 영어가 압도적이지만 파판16 경우는 맨처음 영어로 더빙을 햇지만 작가 겸 제작감독이 일본어더빙을 다시 신경써서 한경우가 오히려 전 일본어가 낫다고 보네요. | 25.06.22 14:4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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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판 진짜 좋아했지만 이젠 7리버스도 솔직히 엄청 재밌게 하진 않아서 16은 혹시나 기대했는데 ... 데빌메이크라이 파판스킨이라니 ...ㅜㅜㅜ 대사 번역도 엉망이라니 ... ㅜㅜ 그런데도 평이 정말 와리가리 하네요 ... | 25.06.22 19:4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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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타 87점인데? 본인 취향에 안 맞을 뿐임. | 25.06.22 13:0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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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지만 시드는 기억 나시죠? | 25.06.22 20:1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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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적으로 중반까지 재밌게하다 액션 질리고 후반부 스토리 진부해지는 시점에서 꾸역꾸역 겨우 엔딩봄 | 25.06.22 12:3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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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작보단 평작에 가까운듯 | 25.06.22 12:5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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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타 87점이 평작? | 25.06.22 12:5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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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타로 계속 짖어봐라 ㅋ | 25.06.22 15:1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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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 고티는 야숨스위치2 에디션임 | 25.06.22 17:2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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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작이라기에는 최적화도 엉망이라서 | 25.06.22 18:1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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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 메타 90점 아니면 평작, 지가 재미없으면 평작이라는 콘정게식 기준 ㅋㅋㅋㅋㅋ | 25.06.23 00:3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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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m.ruliweb.com/news/board/320108/read/2218500 ㅋㅋㅋㅋ 루트슈터는 아니지만... 스퀘어 에닉스 무시말아주셈 | 25.06.22 14:2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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억까가 많은게 아니라 그만큼 못만든게 아닐지 | 25.06.22 15:1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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억까 많긴 하지 플닌빠 사카구치히로노부 김크 얘들은 파판의 파자라도 보면 역대급으로 엠병을 떠는 애들이 있는데 | 25.06.22 15:3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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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플레이는 커녕 한번하고 유기해버려서 플레이 경험조차 드문드문 기억날정도 | 25.06.22 15:36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