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원제: 디지몬 스토리 타임 스트레인저 제작진, "더욱 몰입감 넘치는 디지몬 경험" 위해 30FPS 선택.
(제목 길이 제한으로 게시글 제목은 다르게 쓸수밖에 없었습니다.)
디지몬 스토리 타임 스트레인저는 최근 PlayStation State of Play에서 드디어 10월로 예정된 새로운 디지몬 게임으로 출시일을 확정지었습니다.
하지만 출시일과 함께 이 게임의 사양이 공개되었는데, PC의 60FPS 제한과 달리 PlayStation 5와 Xbox Series X|S의 콘솔 플레이어는 30FPS로 제한된다는 사실이 확인되었습니다.
여러 디지몬 스토리 게임이 출시되었고, 디지몬 스토리 타임 스트레인저의 콘솔 출시 계획에 PlayStation 4와 Xbox One과 같은 구형 콘솔이 아닌 PlayStation 5와 Xbox Series X만 포함되어 있다는 사실을 고려할 때, 왜 여기에 30FPS 제한이 필요한지 의문을 품는 디지몬 팬들이 당연히 많았습니다.
코믹북은 서머 게임 페스트 기간 동안 가이드 시연을 통해 디지몬 스토리 타임 스트레인저를 플레이해 볼 수 있는 기회를 가졌고, 하라 료스케 프로듀서와 게임에 대한 이야기를 통역을 통해 나눌 수 있었습니다.
그 주에 30FPS와 60FPS에 대한 논의가 막 시작되던 시기였기 때문에 PlayStation 5와 Xbox Series X|S 버전을 낮은 프레임으로 고정하기로 결정한 이유에 대해 질문했습니다.
하라는 60FPS 옵션도 고려했지만, 제작자들은 가능한 한 많은 디지몬을 환경에 담을 수 있도록 하기 위해 30FPS로 결정했다고 말했습니다.
하라는 “게임을 개발할 때 이 점이 매우 중요했습니다.”라고 말합니다.
"이 게임은 매우 아름답고 맵에 많은 디지몬이 돌아다니고 있습니다. 앞서 센트럴 타운에서 수백 마리의 디지몬이 있는 것을 보셨을 겁니다."
하라는 이어서 디지몬 게임 안팎에서 60FPS에 대한 요청을 인정하면서도 궁극적으로 “더욱 몰입감 있는 디지몬 경험을 만들기 위해” 30FPS를 선택했다고 말했습니다.
"네, 게임에서 60FPS는 분명 중요한 요소이지만, 저희는 세계관 설정과 그 세계에 몰입하는데 더욱 집중하고 싶었습니다.
몰입감과 60프레임과 30프레임, 이 두 가지를 비교 검토한 결과 프레임 속도보다 더 몰입감 있는 디지몬 경험을 택하기로 결정했습니다."
디지몬 콘솔 플레이어는 이 답변 이후에도 여전히 60FPS를 갈망할 수 있지만, 하라가 말한 센트럴 타운은 매우 생동감 있게 느껴졌습니다.
디지몬을 타는 것이 가장 빠르게 이동할 수 있는 방법이고, 그렇게 하면 디지몬이 돌아다니는 디지몬을 따라 날아다니는 것이었습니다.
데모에 할당된 시간 때문에 이 디지몬들과 많은 상호작용을 할 수 없었기 때문에 살아있는 세계의 깊이를 판단하기에는 너무 이르지만, 디지몬들은 확실히 바쁘게 움직이고 있습니다.
디지몬 스토리 타임 스트레인저는 10월 3일 PlayStation 5, Xbox Series X|S, PC 플랫폼으로 출시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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궤변 집어쳐 그냥 니들 기술력이 딸린다 말해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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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대체 어떤 정신병자가 30프레임에서 더 몰입감을 느끼냐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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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팀판 사양에 60프레임 적힌건 몰입감을 중요하게 여기지 않아서 그런거냐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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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프레임이면 최적화 실패로 봐야지 입터는거보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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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백마리의 디지몬을 한 마을에 담아내는게 목표였다보니 해상도 낮추는 옵션 정도론 택도 없었나봅니다. 화면에 표시되는 디지몬의 수를 줄이면 60프레임도 가능했겠지만 그건 또 싫었나보고요. 근데 도그마2 비슷하게 비효율적인 연산 뭐 그런게 문제가 아닐까 싶기도 하네요. 오픈월드 게임은 NPC 그렇게 많이보여도 60프레임 잘만 고정하던데 말이죠. 저 수백마리의 디지몬이 얼마나 생동감을 부여했는지, 스팀판 60프레임 칼고정하려면 PC 사양이 어느정도 필요한지 좀 궁금해집니다. 스팀쪽 권장사양만 놓고보면 그렇게 성능이 많이 필요한거 같진 않던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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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대체 어떤 정신병자가 30프레임에서 더 몰입감을 느끼냐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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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픽vs프레임 에서 그래픽을 선택하겠다는 이야기죠 | 25.06.21 11:4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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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소게임 레드폴 스타필드 연속으로 30프레임으로 나올때는 마소 대빵 필스팬서가 창의적인 결정이라하고 여기있는 엑박추종자들이 30프레임이 미래 앞으로 모든겜이 30프레임으로 나와야 한다고 막 그랬었죠 | 25.06.21 11:4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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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끔 출몰하는 이상한 사람 있잖아 ㅋㅋㅋㅋ 딴 곳에서도 글 싸재끼던데 | 25.06.21 12:0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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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백마리의 디지몬을 한 마을에 담아내는게 목표였다보니 해상도 낮추는 옵션 정도론 택도 없었나봅니다. 화면에 표시되는 디지몬의 수를 줄이면 60프레임도 가능했겠지만 그건 또 싫었나보고요. 근데 도그마2 비슷하게 비효율적인 연산 뭐 그런게 문제가 아닐까 싶기도 하네요. 오픈월드 게임은 NPC 그렇게 많이보여도 60프레임 잘만 고정하던데 말이죠. 저 수백마리의 디지몬이 얼마나 생동감을 부여했는지, 스팀판 60프레임 칼고정하려면 PC 사양이 어느정도 필요한지 좀 궁금해집니다. 스팀쪽 권장사양만 놓고보면 그렇게 성능이 많이 필요한거 같진 않던데... | 25.06.21 11:4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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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bbs.ruliweb.com/ps/board/300001/read/2334153?search_type=subject&search_key=%EB%94%94%EC%A7%80%EB%AA%AC 놀랍게도 그렇다고 합니다. | 25.06.21 12:0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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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인이 CPU때문이라고 추측되는데 프로도 CPU는 별차이가 없어서... | 25.06.21 12:1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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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패치 없으면 노멀기준으로 돌아감 | 25.06.21 13:0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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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시판은 FHD 높음 옵션 기준 GTX980으로 60프레임 나오는데 콘솔판은 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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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백마리의 디지몬 어쩌고 하는거보니 글카보단 씨퓨쪽을 많이 갈구는거 아닌가 싶네요. 플스5 씨퓨가 노트북에나 들어가는 CPU라 3700X보단 떨어지는걸로 알고 있으니까요. | 25.06.21 12:2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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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솔 cpu는 라이젠 3600보다 구림... | 25.06.21 12:2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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범용규격인 컴터랑 다르게 단일 규격인 콘솔은 따로 cpu 스케쥴링 하는 것 아님? 콘솔용을 그냥 가져와서 pc처럼 돌리니 당연히 더 구리지 램도 다른데 그리고 pci레인이 4개인 건 언급도 안 하시네? pci 세대도 2세대라고 들었는데 그리 따지면 갓옵라가 인텔 아톰보다 cpu가 구린 플4프로에서 가변이지만 5~60프레임은 어떻게 돌아감? | 25.06.21 13:2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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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네요 이 내용만 본다면 오해의 소지가 있는데 내용을 찾아보면 프레임을 포기하고 한 화면에 디지몬을 다양하게 포함시켜서 더욱 생동감있게 게임 화면을 구성하고 싶었다는 의미가 정확한듯합니다 | 25.06.21 14:3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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옳으신 말인데, 그걸 왜 강제로 30프레임만 해두는 거냐 이거죠.... 개발기간 무려 8년동안 했다고 인터뷰 여기저기서 말하던데, 생동감 넘치는 세계(30프레임) / 한 화면에 보이는 디지몬이 줄더라도 프레임은 높은 세계(60프레임) 두 옵션 만들어주면 되는 거잖아요? 개발력이 딸리니까 두 옵션 다 만들기는 힘들었다고 생각되는데데, 그걸 왜 강제로 30프레임만 해두는 거냐 이거죠.... 개발기간 무려 8년동안 했다고 인터뷰 여기저기서 말하던데, 생동감 넘치는 세계(30프레임) / 한 화면에 보이는 디지몬이 줄더라도 프레임은 높은 세계(60프레임) 두 옵션 만들어주면 되는 거잖아요? 안보는 곳에서는 디지몬들 안굴러가게끔, 시야 범위 좁히게끔, 등등 옵션 설정할 요소는 많은데 그거를 못한게 더 아쉽네요 | 25.06.21 14:4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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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 그래픽 좋고 오브젝트 빵빵한 게임들도 60프레임 모드가 나오는 시대에 "생동감 넘치는 세계" 운운하면서 콘솔만 30프레임으로 제한한건 최적화 실패를 돌려말하는거에 불과한것 같습니다. | 25.06.21 14:5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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