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시자키 준야가 밤의 통치자 개발하는데 애셋을 재활용하는덴 큰 이유가 있습니다. 이건 프롬소프트가 게으르다고 생각하지 마세요. 개발자들은 플레이어들이 게임플레이에 더욱 집중할 수 있또록 하기 위한 조치였습니다.
아르토리우스의 갑옷이든 복수심에 불타는 이름 없는 왕이든, 엘든링 밤의 통치자 상당수의 에셋이 재활용 되었다는 사실은 부정할 수 없습니다. 어떤 면에서는 마치 기존 게임을 완전히 복붙해놓은 것처럼 보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사실은 그렇지 않으며, 팬들 사이에서 심각한 오해가 퍼져 나가고 있습니다.
엘든링 밤의 통치자의 목적은 게임플레이 메커니즘을 바꿔놓는 겁니다. 프롬소프트의 다른 게임을 플레이해 본 사람이라면 얼마나 다르면서도 익숙한지 아실 겁니다. 밤의 통치자는 엘든링의 후속작이고, 다른 감독 하에 제작되었기 떄문에 사람들이 너무 까다롭게 굴고 있는 것 같습니다.
엘든링 밤의 통치자의 특징은 로그라이크 장르 덕분에 반복 플레이가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오랫동안 이 프랜차이즈는 새로운 소울라이크 장르는 만드는데 주력해 왔습니다. 하지만 이번 변화를 통해 더 나은 작품으로 거듭날 수 있었습니다.
게이머들은 자신이 좋아하는 프랜차이즈에 변화가 생기면 물어뜯을 기회를 결코 놓치지 않습니다. 지금은 엘든링이 명작으로 평가 받지만, 처음 출시되었을 때는 아무도 설득하지 못했습니다. 프롬의 오픈월드 소울라이크를 아무도 좋아하지 않았지만, 결국 모두가 좋아했습니다.
에셋 재사용이 항상 나쁜 것은 아닙니다, 어떤 경우는 그냥 넘어가는 경우도 있습니다. 믿기 어려우시겠지만, 레드 데드 리뎀션2의 일부 에셋은 gta5에서 그대로 가져온 것입니다. 하지만 새로운 엔진과 어울리도록 약간 수정이 가해졌죠.
에셋 재사용이 모두 용납된다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개발사가 에셋을 개선했다면 아무런 문제도 없습니다. 밤의 통치자는 에셋을 재사용했지만, 이는 게임플레이를 개선하기 위해 한겁니다. 그들의 인터뷰에서도 같은 의견을 밝혔습니다.
"저희는 이것이 그저 복사붙혀넣기라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사실 더 많은 작업이 필요합니다. 특히 밤의 통치자의 경우,비슷한 에셋처럼 보이겠지만, 게임플레이에 맞는 그리고 밤의 통치자에 맞춰 재작업된 것들입니다. 언뜻 보기에 구분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뛰어난 에셋 재사용은 개발 시간을 단축할 수 있습니다. 프롬소프트웨어의 최신작이 바로 그렇습니다. 논란의 여지가 있을 수 있지만, 여기에는 더 큰 목표가 있었습니다.
본문
[정보] 엘든링 밤의 통치자의 에셋 재사용은 좋은 사례로 볼 수 있다 [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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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25.06.03 (03:58: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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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니 문제는 지금 게임 방식이 문제라니까 팬들이 까는 모든 이유를 에셋 재활용으로 몰아가려하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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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셋 재활용한 게임을 5만원 받아 먹는게 맞냐? 라는 문제도 주요 지적사항중 하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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뭘 어떻게 만들어도 사주는 대깨프 얘들이 있으니 저리 배짱으로 만들어도 되는거지 ㅇㅇ
(IP보기클릭)106.101.***.***
이런식으로 장사를 해도 실드를 받네요 어제는 18일된 계정이 대체로긍정적됬다고 글올리더니 오늘은 에셋 사용 좋았다는 글이 올라오네요 프롬은 이제 약간 종교영역에 발을 들이는것같습니다 이성과 논리를 넘어서는 무언가가 되어가고있어요 세상 어느 게임사가 잘 어우러지도 않은 시스템을 프랑켄슈타인의 괴물처럼 누덕누덕 기워서 내놓고 최적화까지 실패해 놓구선 5만원을 받아 처먹습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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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작인데 에셋 재활용이 맞다고? 저정도 퀄은 그냥 엘든링 dlc 정도가 맞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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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니 문제는 지금 게임 방식이 문제라니까 팬들이 까는 모든 이유를 에셋 재활용으로 몰아가려하네
(IP보기클릭)121.142.***.***
에셋 재활용한 게임을 5만원 받아 먹는게 맞냐? 라는 문제도 주요 지적사항중 하나라 | 25.06.03 04:1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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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쿠카카
신작인데 에셋 재활용이 맞다고? 저정도 퀄은 그냥 엘든링 dlc 정도가 맞아 | 25.06.03 06:33 | | |
(IP보기클릭)106.101.***.***
지금 이 게임에서 에셋 재활용은 아주 작은 문제입니다. "엘든링"이라는 자사의 가장큰 성공작을 간판으로 내걸어 놓구선 전혀 상관 없는 작품이나 다름없는 물건을 제대로 만들지 않고서 내놓은게 가장큰 문제죠 이 게임이 생존게임으로 잘만들었습니까? 로그라이크 부분은요? 심지어 엘든링도 아니지요? 엘든링이 보스와 스테이지를 원트에 못깨면 시간을 버리는 게임이었습니까? 에셋을 뭐라하는건 일부문제일 뿐입니다 다크소울에 등장한 몹하나 재활용해도 엘든링과 다크소울의 연관관계에 대해서 논문이 튀어나오는 프롬뇌를 가진 팬들이 에셋을 지적한다는건요 이 게임이 그 매력적인 세계관마저 ↗도 신경 안쓰일정도로 똥같은 게임이라서 입니다 | 25.06.03 07:38 | | |
(IP보기클릭)49.173.***.***
게이머들이 보기에는 구분 못하는데서부터 아무 의미가 없는건데 이걸..
(IP보기클릭)121.143.***.***
뭘 어떻게 만들어도 사주는 대깨프 얘들이 있으니 저리 배짱으로 만들어도 되는거지 ㅇㅇ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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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보기클릭)106.101.***.***
애초에 몹 색만 달라도 "이 작은 색 변화에도 설정이 녹아있지않을까?"하는 프롬팬들인데 애초에 에셋을 돌려썼다는 이야기가 나오는것 자체가 진짜로 ↗박은 거라는걸 인식조차 못하는게 어이없네요 | 25.06.03 07:4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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엊그제만해도 조심스럽게 밤통 재밌다고 댓글 다시던분인데 왜 흑화하셨지 | 25.06.03 09:46 | | |
(IP보기클릭)106.101.***.***
저도 첫보스 깰때까진 뇌속에 프롬실드가 잘 작동했습니다만 맵 지형이 변화하는 이벤트에 이어서 준즉사기를 현미밥 먹고 방귀뀌듯 자주쓰는데 쓸데마다 프리징을 걸어대는 보스를 만나고 슬슬 두개골에 금이 가기 시작하다가 뒤에 만나는 몇몇 보스를 만난 끝에 굳건한 프롬실드가 박살나고 말았습니다 | 25.06.03 10:0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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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런식으로 장사를 해도 실드를 받네요 어제는 18일된 계정이 대체로긍정적됬다고 글올리더니 오늘은 에셋 사용 좋았다는 글이 올라오네요 프롬은 이제 약간 종교영역에 발을 들이는것같습니다 이성과 논리를 넘어서는 무언가가 되어가고있어요 세상 어느 게임사가 잘 어우러지도 않은 시스템을 프랑켄슈타인의 괴물처럼 누덕누덕 기워서 내놓고 최적화까지 실패해 놓구선 5만원을 받아 처먹습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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판매량이 높아도 평가가 높아도 아무튼 내맘에 안드니까 망겜이다 프롬이 종교의 영역에 발을 들이긴 한것같네요 그게 프롬빠가 아니라 프롬까의 종교라 문제지 | 25.06.03 12:41 | | |
(IP보기클릭)112.184.***.***
정작 밤의 통치자 까는 논리를 잘 살펴보면 엘든링이 처음에 욕먹던거랑 똑같음 소울류는 보스와 1대1로 싸우는게 원칙인데 영체소환이 왠말이냐 소울류와 어울리지도 않는 오픈월드로 만들어서 겜을 노잼으로 만드냐 그나마 공감가는건 최적화가 나쁘다는거 요즘엔 내 취향이 아니다 라는 주관적 평가를 게임, 계발사가 잘못만든거라며 객관적인 평인것처럼 말하는 사람이 많은것 같네요 | 25.06.03 13:22 | | |
(IP보기클릭)106.101.***.***
뭔 또 말 뒤꿈치 핥는 소리를 장황하게 하는지 모르겠네 안해봤으면 말이나 안했으면 좋겠어 이런 사람들은 이 게임은 프롬빠와 프롬까가 문제가 아니라 걍 게임 좀 해봤으면 바로 똥겜인걸 알 수 있다니까요? 엘든링도 로그라이크도 서바이벌도 아닌것을 전작 후광에 힘입어서 누더기 골렘마냥 누덕누덕 기워서 5만원에 팔아 치웠다는게 문제라고 이 사람아 | 25.06.03 13:31 | | |
(IP보기클릭)106.101.***.***
공감능력이 떨어지면 어디서 의견을 내기전에 한두번이라도 더 생각해보고 내세요 지금 사람들이 바보라 이 게임 악평이 사방에서 쏟아져 나오는 줄 아십니까? | 25.06.03 13:33 | | |
(IP보기클릭)112.184.***.***
그럼 재밌다고 하는사람들은 다 바보라는 건가요? 그냥 개인의 취향차이지 게임자체가 잘못된게 아니라는건데 왜 본인의 취향을 남에게 강요하는건지 모르겠네요 애당초 밤의통치자 재밌다고 한다 = 게임을 안해봤다 이런 논리를 가진것 부터가 공감능력이 상당히 떨어지는것 같은데 | 25.06.03 13:36 | | |
(IP보기클릭)112.184.***.***
저를 겜안분 취급하니 구매인증이라도 해드릴게요 그래봤자 플레이 타임도 가져와라 니가 스샷찍은것 맞냐 핑계댈것같지만 | 25.06.03 13:37 | | |
(IP보기클릭)112.184.***.***
프롬까와 빠의 문제가 아니라 객관적으로 게임이 잘못된거라면 아무런 패치도 없는데 갑자기 평가가 왜올라가나요 시리즈의 후광을 업고 출시한 몬헌 와일즈 조차 대규모 업데이트를 하고 버그패치좀 하고 나서야 평가를 회복했는데 | 25.06.03 13:39 | | |
(IP보기클릭)106.101.***.***
게임자체가 잘못된게 왜 아닙니까? 그럼 전작의 에셋과 보스들을 그대로 재활용해서 한게임에 처넣어놓고선 가장 잘팔린 작품의 이름을 써서 내놓았지만 그 작품과 사실삿 아무런 상관이 없는 작품을 5만원에 팔아치우는게 정상적입니까? 이게 정상적인거면 다른 게임사들은 왜 이런짓을 안합니까? ㅋㅋㅋ 게임 내적으로 보죠 보스가 기술을 쓸때마다 게임이 튕기는게 재미요? 자기장시스템과 맵이 안 맞물려서 죽는게 재미? 보스들이 복불복이라 잘못 걸리면 전멸하는게 재미? 파밍시스템에 리롤도 없어서 말리면 망하는게 재미? 매칭운이 안 따라주면 지옥의 조별과제 하는게 재미? 그렇다고 솔플을 하냐 그럼 그것도 극악인게 재미? 게임 나오고 지금까지 감옥에서 멀기트 만나서 극복한 사람이 15%가 안넘는데 재미? 재밌게 할 수 있겠죠 근데 게임은 정상이라 볼 수 없는 물건이죠 애초에 이런글과 기사들이 나오는 시점에서 이미 정상이 아닌겁니다 아시겠어요? 그리고 소울류요? 소울류 좋죠 근데 이게임이 소울인가요? 보스 재도전 조차 없는데요? 서바이벌이요? 누가 누구랑 경쟁을 하길래 자기장이 파밍할 틈을 줄 시간도 없어야 하죠? 협동이요? 무기의 모션에 따라 누운사람 두들기다 머리가 깨지는거 말고는 상호작용이 없는데요? 로그라이크요? 지금 30시간 가까이 하면서 "와 사기빌드완성"같은 기분을 느껴본적이 없는걸요? 아 그 인정협회인가 뭔가 하는데는 좋아하겠네요 모든 보스와 잡몹들을 다 1트에 해결하지 못하면 게임이 터져버리니까요 ㅎㅎ | 25.06.03 13:48 | | |
(IP보기클릭)106.101.***.***
그야 할사람들 빼곤 다 떠났으니까 그럴겁니다.. 가장 핵심 파밍루트인 중앙성에 옛감옥 도전과제가 제가 달성했을때가 11퍼였습니다 나머지 89퍼센트는 내려와서 떼죽음을 당했다는 건데 이게 리트가 되는 소울 시리즈였으면 메세지도 남기고 웃고 넘겼겠지만 웃음이 안나오더라구요 누군가의 40분이 터져나간거니까 | 25.06.03 14:00 | | |
(IP보기클릭)112.184.***.***
이 말 모두가 객관적인게 아니라 본인의 주관적 평가라는거죠 그나마 객관적이라 할수 있을만한건 에셋 재활용했는데 가격이 높다라는 점이고 그렇게 따지면 엘든링이 재밌는 게임이라 2000만장 넘게 팔렸나요 보스 패턴 모르면 걍 맞고 뒤져야하는게 재미? 걍 시간 녹여가며 무한 트라이해서 깨는게 재미? 필드에서 잡몹 노가다해서 레벨 올리면 딜찍누 가능한게 재미? 한번뒤지면 모아놓은 룬 싹 떨구고 가지러가다 뒤지면 사라지는게 재미? 필드가 넓고 복잡한데 보스몹도 숨겨놔서 구석구석 찾아봐야하는게 재미? 수백개의 무기가 있지만 걍 기본무기만으로 엔딩까지 무리없는게 재미? 걍 사람의 취향차이지 본인이 재미없다고 게임이 망겜이라 하는게 잘못되었다는거죠 아니면 최적화와 버그 만으로 욕하던가 정작 본인이 "엘든링이란 자고로 이래야하거늘ㅉㅉ 하면서" 그 인정협회같은 짓을 하고있다는 자각이 없군요 | 25.06.03 14:28 | | |
(IP보기클릭)106.101.***.***
말이 안통하는 사람같아서 추가답변은 안하겠습니다 계속 이상한 핀트를 잡으시는데 저는 내 엘든링은 이렇지않아 ㅠㅠ 하는게 아니고요 이 게임이 생존게임으로도 로그라이크로도 소울류로도 잘못 만들어 졌다는 겁니다 경쟁상대가 없는데 자기장이 줄어들고 플레이어에게 불리한 요소뿐인 로그라이크 재도전 없이 말리면 40분을 고통받는 소울을 말씀드리는겁니다 지금 어디까지 진행하셨는지 모르겠지만 징조까지 가보셔야 이게 뭔 소린지 정확히 아실겁니다 제가 아는 보편적인 게임의 재미기준이 정확하다 볼 수는 없겠지만 위에서 제가 열거한 문제점들이 제 주관적 문제라고는 여겨지지 않는군요 적어도 엘든링은 해본게임이라곤 동물의숲 밖엔 안해본 우리 와이프도 수월하게 엔딩을 볼만큼 많은 선택지와 재미를 뿌려놓은 명작이었습니다 그런데 엘밤통에 선택지가 있습니까? 해보셨다기에 여쭤봅니다 님은 자기장을 버텨내는 선택지를 가지고 계십니까? 파밍에 선택권이 있으신가요? 혼자서 3vs1로 덤벼드는 보스를 완벽하게 셋팅된 캐릭터로 상대 하실 수 있으십니까? 없으시겠죠? 선택지가 없으니까요 이 게임에는 자 다시 말해봅시다 이 게임이 남한테 추천해줄만한 게임입니까? | 25.06.03 14:44 | | |
(IP보기클릭)112.184.***.***
에셋 재활용이라든지, 최적화, 버그로 게임이 잘못되었다 하는거면 저도 뭐라안합니다 처음부터 최적화는 공감된다고 했구요 근데 게임 내적인 시스템이 본인 취향이 안라고 망겜이라 하는게 문제라는거죠 그렇게 따지면 엘든링이 재미가 있는 게임입니까? 보스패턴 모르면 걍 죽어야하는게 재미? 보스 무한 트라이해가며 패턴을 배워야하는게 재미? 쓸대없이 복잡하게 보스를 숨겨놔서 탐험을 해야하는게 재미? 필드 잡몹 잡아서 레벨업하면 딜찍누 할수 있는게 재미? 무기가 수백개가 넘는데 기본무기로도 무난하게 클리어 가능해서 파밍이 의미없는게 재미? 죽으면 모든 룬을 떨구고 가는길에 삐끗하면 완전 사라지는게 재미? 걍 인정협회나 좋아할만한 불합리한 시스템 욱여넣고 고난이도라 포장하는 똥망겜이지 본인 취향이 아니니까 이게임은 똥망겜이다 하는게 엘든링에 영체시스템 있다고 이건 소울류가 아니다 라고 하던 인정협회랑 다를게 뭔가요 | 25.06.03 14:46 | | |
(IP보기클릭)106.101.***.***
게임 시스템이 취향이 아닌게 아니구요. 그냥 잘못되어 있는게 맞다고 말씀드렸습니다. 경쟁자가 없는 pve게임에 자기장을 보신적있으세요? 플레이어에게 불리하기만한 로그라이크를 해본적 있으십니까? 파티원을 두들겨패서 살려야하는 (심지어 무기에따라 그것도 빡세지는) 게임을 해보셨어요? 재도전없이 죽으면 룬은 물론 레벨도 날아가는 소울게임을 해본적 있으십니까? 그냥 게임이 이상하다구요 게임이 에셋과 버그는 오히려 그러려니 한다니까요? 원조할머니 국밥집 간판을 보고 들어갔는데 김밥집인건 둘째치고 내가 받은게 피자인게 객관 주관 논할 일입니까? 걍 잘못된일이지? | 25.06.03 14:50 | | |
(IP보기클릭)112.184.***.***
그 떠나는 사람들이 부정적 평가를 남길테니 오히려 평가는 떨어져야 하는거 아닌가요 핵심파밍루트 달성한 사람이 11퍼라 망겜이라 아직 출시 일주일도 안된 게임에 도전과제 달성률이 얼마나 객관적 증거일까 싶지만 엘든링도 초반에 원탁에 도달하는 도전과제가 20퍼도 안된다고 문제있는 게임이라 욕먹었죠 80퍼가 넘는사람들이 튜토도 깨지못하고 접었다면서 | 25.06.03 14:54 | | |
(IP보기클릭)106.101.***.***
네 그건 그거대로 잘못된거고요 괜히 소울이 남들에게 추천할 장르는 아니라는 말이 나오는게 아니죠.. 근데 그거야 말로 호불호구요.. 계속 말씀드리지만 경쟁자없는 자기장 보상없는 로그라이크 재도전 없는 극악난이도의 소울 그저 두들기는거 밖엔 없는 협동요소는 객관적으로 잘못된거에요 님... 근데 어차피 저는 마지막 밤의 왕을 쓰러뜨릴겁니다 재미가 없다는 말을 한적은 없어요 근데 망가진 게임이라는걸 말씀드리는 겁니다 | 25.06.03 15:01 | | |
(IP보기클릭)112.184.***.***
추가답변 안하겠다니 저도 짧게 말하겠습니다 남에게 추천해줄 만한 게임입니까? 네, 오히려 엘든링은 개인적으로 우주명작이라 생각하지만 남에게 추천해줄만한 게임이 아니라 생각해요 취향이 맞지 않으면 무의미하게 보스 무한 트라이해서 시간낭비하는 게임이니 밤의 통치자는 그래도 친구랑 함께 플레이할수 있으니 추천할만 하다 생각하는거구요 그리고 계속해서 생존겜으로도 로그라이크로도 소울류로도 실패한 게임이라 하는데 그게 제일 문제인거죠 소울류라는것도 프롬이 말한게 아니라 그냥 팬들이 만들어낸 말인데 소울류라느니 로그라이크라느니 게임을 받아 들이려 하지않고 기존에 해봤던 다른게임의 플레이를 억지로 끼워맞추려하니 재미가 없을 만하죠 | 25.06.03 15:04 | | |
(IP보기클릭)112.184.***.***
마지막으로 말하지만 경쟁자없는 자기장 보상없는 로그라이크 재도전 없는 극악난이도의 소울 그저 두들기는거 밖엔 없는 협동요소는 객관적으로 잘못된게 아니라 취향의 차이에요 파밍할거리 없는 오픈월드 보상이라곤 클리어했단 성취감뿐인 보스전 힘들게 2페이즈 도달해도 죽으면 풀피되는 난이도 보스전, 암령쳐들어오면 싸우고 퇴장하는것 밖에 없는 협동 엘든링은 똑같이 망가진 게임이에요 하지만 본인은 좋아하잖아요 취향에 맞으니까 | 25.06.03 15:08 | | |
(IP보기클릭)106.101.***.***
재미가 없다는게 아니라 게임이 잘못되어 있다구요 말귀를 못알아들으시네 무시하시는건가? 저 지금 밤의왕 3마리 남았습니다 계속 친구들과 즐겼구요 온갖 똥겜을 친구들과 즐겼지만 이런 불쾌한 경험이 처음입니다 심지어 전 처음에 님처럼 "재밌기만 하구만"하는 입장이었어요 하다보니 문제점이 보이더라는 겁니다 제 취향의 문제라기보다 걍 게임이 잘못된부분이요 판당 40분이 소요되는데 한명이 낙오되도 실패 석검열쇠 열다 전멸해도 실패 맵 잘못만나도 실패 파밍이 덜되면 실패인데 이걸 묵묵히 즐겁게 참아줄 친구분이 계시다면 그분은 보살일겁니다 걍 해보십쇼.. 그리고 님 논리대로라면 전문리뷰어도 게임커뮤니티도 필요없어요 "니 취향이 문제야" 이래 버리시는데 무슨말을 더 하겠습니까? | 25.06.03 15:2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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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지막으로 말하지만 경쟁자없는 자기장 보상없는 로그라이크 재도전 없는 극악난이도의 소울 그저 두들기는거 밖엔 없는 협동요소는 객관적으로 잘못된게 아니라 취향의 차이에요., 님 님은 .. 아이고... 아 예 좀 부럽네요 저거를 취향의 영역으로 받아들일수있다는게 .. | 25.06.03 15:2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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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맛을 느낄수 있는 다른 선택지가 없다는 것에 동의합니다 프롬에서 나온 이런 똥같은 게임이 두개이상 없다는게 위안점이네요 | 25.06.03 07:5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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쓰레기 계정들이 올리는 듣보잡 웹진 사설 = 99% 이상이 헛소리 | 25.06.03 11:3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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