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룸버그 기사)
폴란드의 비디오 게임 유통사인 CD Projekt SA에서 세 번이나 연기하면서 높은 관심을 받던 최신 타이틀이 버그로 인한 혹평이 공개되자 반란이 일고 있다.
목요일 경영진들이 사이버펑크 2077의 참담한 출시에 대해 사과하며 개막한 내부 화상회의에 참석한 두 사람의 말에 따르면, 실망하고 분노한 직원들이 이사회에 질문을 퍼부었다고 한다. 바르샤바 사무실 곳곳의 포스터에 '우리는 반란군이다(We are rebels)'라는 구호가 붙어 있는 회사로서는 적절한 분위기였다.
개발자들은 회사의 명성, 게임의 비현실적인 마감일, 게임의 12월 10일 출시까지 이어졌던 몇 년, 몇 달 동안의 끊임없는 초과 근무에 대해 직설적인 질문을 했다.
이 회의는 소니가 사이버펑크 2077을 플레이스테이션 스토어에서 철수시키고 이를 요청하는 고객에게 전액 환불을 제공한다는 충격적인 발표가 있기 전에 이루어졌다. 직원 회의에서 CD Projekt의 이사들은 소니와 협의했으나 구체적인 내용은 밝히지 않았다고 말했다. 28일 트위터에 올린 글에서 플레이스테이션과 논의한 결과 디지털 배포를 일시 중단하는 결정이 내려졌다고 밝혔다.
CD Projekt의 대변인은 회사가 내부 회의 논의에 대해 언급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사이버펑크 2077은 올해 가장 큰 게임 중 하나이며 예약구매로 8백만 장 이상이 팔렸고 PC 게임분야 판매 기록을 세우며 재정적인 성공을 거두었다. 그러나 플레이어들은 (특히 마지막 콘솔 세대인 플레이스테이션 4와 엑스박스 원에서) 게임이 버그로 가득 차 있는것을 발견했고, 이로 인해 CD Projekt의 주가가 폭락하고 팬들과 리뷰어들은 사이버펑크 2077을 덜 만든 게임이라고 묘사했다. CD Projekt의 주가는 금요일 바르샤바에서 12% 하락하여, 이 달에는 꾸준한 하락세를 보여 그 해의 상승세를 완전히 날려버렸다.
사이버펑크 2077의 개발 기간 동안 직원들은 게임을 완성하기 위해 의무적으로 주 6일 근무를 하며 초과근무를 여러차례 견뎌냈다고 블룸버그는 보도했다. Q&A에서 이 크런치에 대해 질문을 받았을 때, 감독들은 앞으로 개발 관행을 개선할 계획이 있다고 말했지만, 거기에 있었던 한 사람에 따르면, 자세한 내용은 밝히지 않았다.
한 직원은 지난 1월 왜 "완성이 되었고 플레이할 수 있다"고 사실이 아닌 내용을 말했는지 물어봤고, 이사회는 이에 대해 책임을 지겠다고 답했다. 또 다른 개발자는 CD Projekt의 임원들에게 직원들이 초과 근무를 하기를 기대하면서 기업 착취에 관한 게임을 만드는 것은 위선적이라고 생각하지 않느냐고 물었다. 대답은 애매했다.
업계의 관측통들은 2012년에 처음 발표되어 2020년에만 세 번 연기된 사이버펑크 2077이 왜 아직도 미완성인지 궁금해했다. 사이버펑크 2077에서 일했던 몇몇 현직 및 전직 직원들은 모두 이사회가 정한 게임 개발마감일은 언제나 비현실적이었다는 말을 했다. 개발자들에게 더 많은 시간이 필요하다는 것은 분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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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년간 만들어서 요꼬라지인게 더 비현실적인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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뭐 얘기 들어보니 실 개발기간은 위쳐 확장팩 끝나고 한 그 4년정도 된다던데.. 사실 지금 완성도보면 시간 더 줘도 별반 다를바 없을것 같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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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레일러 공개했으면 소비자 입장에서는 그 시점 (또는 이전)부터 개발 시작이죠. 사펑 제작사는 이런 혹평도 듣기 싫으면 애초에 트레일러도 그렇게 서둘러 공개하질 말았어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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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펑보면 안봐도 비디옵니다. 아마 임원들이 이래라저래라 잦은 사양변경을 요구했겠죠. 사실 코지마 같은 강력한 권한을 가진 유능한 디렉터가 있어야 중간에서 커버쳐주고 할텐데 사펑 디렉터는 무능했던 것 같습니다. 디렉터가 무능하면 임원들 시키는데로 이리 사양변경했다 저리 사양변경했다 아래 직원들은 개고생하는거죠. 사실 개발회사 좀만 다녀보면 이런 건 쉽게 알수 있습니다. 개발자 아닌 사람들은 그거 하나 바꾸는게 뭐가 어렵냐 쉽게 말할수 있지만 개발자 입장에선 그 사소한 것 때문에 전체를 갈아엎어야 할수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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뭐 이렇게 입이 길어ㅋㅋㅋ 그냥 실질적인 4-5년의 개발기간 동안 헛짓만 하다 시간 다 날려먹은 니들 탓이지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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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년간 만들어서 요꼬라지인게 더 비현실적인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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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액션
뭐 얘기 들어보니 실 개발기간은 위쳐 확장팩 끝나고 한 그 4년정도 된다던데.. 사실 지금 완성도보면 시간 더 줘도 별반 다를바 없을것 같음 | 20.12.21 20:3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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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alamander
트레일러 공개했으면 소비자 입장에서는 그 시점 (또는 이전)부터 개발 시작이죠. 사펑 제작사는 이런 혹평도 듣기 싫으면 애초에 트레일러도 그렇게 서둘러 공개하질 말았어야... | 20.12.21 20:3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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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것도 위쳐3 엔진으로는 무리라, 그거 개량하느라 2년 보냈고 그나마도 한번 뒤엎었다고 알음. 실제론 2년 전후일듯 | 20.12.21 20:3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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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 따지면 지금 컨셉으로 개발한게 4년도 안되는것 같더군요. 키아누 리브스를 모델로한 조니캐릭 넣는다고 메인시나리고 다시 만들었다고도 하니... | 20.12.21 20:4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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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년이였든 몇년이든 그냥 개발 역량이 딸리는것으로 밖에 안보이네요 지금상황으론 | 20.12.21 20:4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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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라비켄의도살자
맞음 소비자 입장에선 뭐 개발기간 몇년들 어케암 핑계일뿐 | 20.12.21 22:0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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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비 3510억 ㅋ 그타5 더많음 ㅋ 위쳐3 4배 | 20.12.21 22:1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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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펑 여캐들 보면 야겜 만들어도 망할듯. 게이 겜이면 몰라 | 20.12.21 22:2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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뭐 이렇게 입이 길어ㅋㅋㅋ 그냥 실질적인 4-5년의 개발기간 동안 헛짓만 하다 시간 다 날려먹은 니들 탓이지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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헛짓 시킨게 누구게요 | 20.12.21 20:3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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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게 소비자들을 향해서 말하는것도 아니고, 같은 직장인 임장에서 생각 해보면 개발자 입장에서는 열받겠죠. 고생은 고생 대로 다 하면서 현업 입장을 말해도 전혀 들어쳐먹지 않고 온갖 욕만 지금 소비자들한테 듣고 있으니 ㅋㅋ | 20.12.21 22:1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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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걸 개발자 탓하네 헛짓을 안하게 하는게 바로 경영진의 역할인데? 지들이 알아서 갓겜 만들 수 있으면 돈 아깝게 경영진이란 직책이 왜 있어 | 20.12.22 04:0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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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og에서도 중국눈치 본다고 레드켄들 게임 내린거보면.. 진짜 유저친화적 기업이 아니라 자본친화적 기업이 되어버린듯 해서 씁쓸하네요.. | 20.12.21 20:4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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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펑보면 안봐도 비디옵니다. 아마 임원들이 이래라저래라 잦은 사양변경을 요구했겠죠. 사실 코지마 같은 강력한 권한을 가진 유능한 디렉터가 있어야 중간에서 커버쳐주고 할텐데 사펑 디렉터는 무능했던 것 같습니다. 디렉터가 무능하면 임원들 시키는데로 이리 사양변경했다 저리 사양변경했다 아래 직원들은 개고생하는거죠. 사실 개발회사 좀만 다녀보면 이런 건 쉽게 알수 있습니다. 개발자 아닌 사람들은 그거 하나 바꾸는게 뭐가 어렵냐 쉽게 말할수 있지만 개발자 입장에선 그 사소한 것 때문에 전체를 갈아엎어야 할수도 있습니다. | 20.12.21 20:5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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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리웹-8182380081
메기솔5도 사실상 미완성인 게 완성된 부분이라도 괜찮게 만들자 해서 내놓은 거고 챕터 하나는 통째로 갈려나가고 한 거라서 논란이 많았지요 근데 데스 스트랜딩은 배달부, 연결이라는 비전을 딱 각잡고 만든 거라 굉장히 효과적?으로 개발된 거 같은 느낌. | 20.12.21 21:0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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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리웹-8182380081
사실 개발자 욕할거 하나도 없습니다. 개발자들은 주어진 임금 안에서 위에서 시키는대로 열심히 했을 뿐입니다. 오히려 저런 욕심에 눈이 먼 임원들 아래서 이정도 퀄리티 뽑아낸것도 박수쳐주고 싶을 정돕니다.. | 20.12.21 21:0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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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리웹-8182380081
솔직히 좀만 직장생활 해보셔도 알텐데.. 당장 나에게 돈대주는 사람이 큰소리치면서 이렇게 만들고 저렇게 만들면 좋겠어! 말하고 있다가 몇개월뒤에 아 이거 내가 이렇게 만들라고 했는데 이건 아닌 것 같아 저렇게 바꿔줘 하고 있는데 그거 외면하고 아 사양변경하지말고 그냥 해! 하는 개발팀이 존재할까요?? | 20.12.21 21:1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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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리웹-8182380081
당장 게임 한창 만들고 있는데 키아누 리브스 중간에 끼어들어서 키아누 리브스를 중심으로 스토리를 바꿔하고 오더가 내려왔을때 기획팀, 개발팀, 디자인팀, 그래픽팀 얼굴이 뻥졌을 표정이 안봐도 상상이 저절로 됩니다. | 20.12.21 21:1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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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초에 콘솔에 집중했어도 이 게임이 제대로 나왔을지도 미지수인데 PS4, PS5, 엑원, 엑시엑, 피씨 , 스테디아로 동시 발매죠? 게다가 엔비디아와 마케팅 계약이 돼서 레이트레이션 옵션도 집어넣어야 하고요. 락스타도 콘솔버전 먼저 내고 버그 패치좀 하다가 1년~2년 있다가 pc버전을 내는데요 락스타가 아니라 락스타 할아버지가 와도 어려운 작업이었습니다. 좀만 반대되는 소리만 하면 짤리는 환경속에서 용기있게 반대했을 개발자가 있었을까요? 그냥 개발자 잘못이 아니라 임원들의 욕심 가득한 ㅄ같은 판단때문에 이 사단이 난겁니다. | 20.12.21 21:2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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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니 진짜 직장생활이나 해보셨어요? 20년동안 직장생활을 어디서 하셨고 사업은 뭐하시는데요? 저 과장직급으로 개발팀에서 일하고 있고요. 진짜 시위를 하라는 말에 알아서 고개가 끄덕여지고 걸러지네요. ㅋㅋ 당신같이 무식하게 아무것도 모르고 말하는 비수때문에 이 업계가 오해받는겁니다. | 20.12.21 21:2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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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뭐같은 환경에서 뭐같은 퀄리티로 나올것을 알면서도 더러워도 돈은 벌어야 해서 본인들이 동의하고 제작 한거 아닌가요?" 진짜 이 뭐병같은 소리인지 모르겠네요. 진짜 크런치 모드인데 다들 퇴사하고 싶겠죠. 단순히 돈때문에 안관뒀겠습니까? 책임감이랑 자기 커리어 떄문에 안그만둔겁니다. 아니 좀 진짜 아무것도 모르면 그지같은 소리좀 하지마세요. 무슨 개발자들이 당신같은 줄 압니까? | 20.12.21 21:3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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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 했어요~ 아니 근데 진짜 진심으로요 직장생활 어디서 하셨는데요? 하신거 맞기는 해요?? 말씀하시는게 직장생활 전혀 안해본거 같은데요? 무슨 시위를 하라는 둥 말도 안되는 헛소리만 지껄이는거보니까요 | 20.12.21 21:4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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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사람들이 꼭 하는거 없으면 사업한다고 하더라고요. 드라군 사업은 아니시죠? | 20.12.21 21:4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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굳이 따지자면 직원들은 딱 그들이 받는 월급만큼의 책임이 있는 겁니다. | 20.12.21 21:4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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뭔 딴소립니까 네 직장생활 했냐고 물어봤는데 그거 말고 너무 저급한 단어도 포함되어 있어서 자체 필터링 떄문에 삭제 했습니다. | 20.12.21 21:4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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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 신고해주셔서 감사합니다. 그리고요 계발이 아니라 개발입니다. | 20.12.21 21:5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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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 저도 마지막으로 대답할게요. 님이 말씀하신 것 중에 " 결국에는 관리자들의 지시를 따르고 그걸 완성해서 수당을 받고 이런데도 책임이 1%도 없어요?" 결국에는 관리자의 지시를 따르면 똥겜이 될게 뻔한 상황이 100%인데 개발자들이 그럼 이렇게 하면 똥겜되서 안돼! 하고 반란을 일으킬까요? 제가 말하고 싶은건 그냥 순전히 개발자들은 관리자가 시키는대로 만들었을뿐이라니까요? 그런데 관리자(=임원)의 꿈은 대단히 크고 기간은 짧아서 개발자들이 크런치를 하고도 이 모양으로 발매가 된건데요? 아니 진짜 현업에 보면 멀리 폴란드 안가도 이렇게 무능력한 관리자들 한국에서 엄청 많아요. 그런 쓰레기같은 인간들이 끼어들면 그들의 큰 소리에 프로젝트는 언제나 엉망진창이 되어버리곤 합니다. 그래서 제가 사펑 개발자들이 하는 말에 더 공감하는거고요. | 20.12.21 22:0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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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기분 나쁘셨다면 사과드립니다. 저도 참을수없어서 그랬네요. | 20.12.21 22:1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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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임소재를 분명히 하는건 같은 실수를 되풀이 하지 않기 위해 매우 중요한 절차이지 단순히 잘못한 사람에게 인간적인 비난을 하기 위한 절차가 되어선 안되죠. 잘못한 사람에게 온갖 비난을 쏟아내는게 현실이라지만 아이러니하게도 본인이 그 책임을 지는 대상이 되엇을 땐 그런 곳에서 살고 싶은 사람은 아무도 없으니까요. | 20.12.21 22:2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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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발ㅋㅋㅋㅋㅋㅋㅋ | 20.12.22 01:1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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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기차 안전문제 터지면 안전문제 있는거 알면서도 조립한 조립공장 직원들에게도 문제가 있다는 급의 소리인데. 경영진이 불가능한 요구를 했고 크런치 달렸는데도 완성 못한걸 완성 못할거 알면서도 개같이 일한 직원들 탓이라고?? | 20.12.22 04:0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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폰 처음 사시면 그거부터 끄셔야... | 20.12.22 08:4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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닌텐도 제외 | 20.12.21 22:2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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