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건 우리가 내부적으로 많이 생각해왔던 주제입니다: 왜 서양에서 파이널 판타지가 드래곤 퀘스트보다 훨씬 더 인기가 있는가에 대한 질문이죠. 우리가 도달한 한가지 결론은 역사적인 타이밍에 대한 의문입니다. 패미콤이 나왔을때, 드래곤 퀘스트는 모두가 플레이하는 핵심 게임이었습니다. 그러나 플레이스테이션이 나왔을대, 파이널 판타지7은 모두가 플레이하는 게임이었습니다. 그래서 향수에 대한 근원이 양쪽 그룹에 서로 다릅니다. 해외에서는 파이널 판타지인 반면 일본에서는 드래곤 퀘스트입니다. 진실은 우리가 드래곤 퀘스트의 현지화에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면, 아마도 오늘날 이런 문제를 마주하지 않았을 것입니다. 아마도 이렇다라고 말씀드릴 수는 없지만, 이점에 대해서 어느정도는 부족한 부분이 있죠."
"우리는 드래곤 퀘스트8에 많은 노력을 들였으며, 어떻게 우리가 일본 밖에서도 어필할 수 있을까 많은 생각을 하였습니다. 예를 들면, 우리는 많은 현지 더빙을 사용했습니다. 우리는 메뉴 디자인도 많이 고심했습니다. 그러나 우리는 드래곤 퀘스트를 만드는 핵심 요소를 포기하고 싶지 않았습니다. 이 게임은 해외에서 일정부분 판매가 되었지만, 파이널 판타지 판매량 수준에는 근접하지 못했습니다."
"한가지 분명한 점이 있습니다: 일본에서 드래곤 퀘스트에 대한 목표 유저층은 어마어마합니다. 그 범위가 초등학생부터 50대까지요. 토리야마 아키라의 그림체는 만화같으며, 일본에서 그 부분에 대해 누구도 소외감을 느끼지 않습니다. 애들용이라고 보지 않죠. 그러나 일본 밖에서, 저는 미적인 부분에 대해 자주 오해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어른들이 이 게임을 하려고 할때, 그들은 게임의 주제가 실제로 꽤 성숙해 있다는 것을 발견할 것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플레이어들은 여전히 보여지는 것과 프레이하는 것에서 단절되어 있습니다. 일본에서는 존재하지 않는 긴장감이죠. 우리가 파악하고 있는 것은 게임을 플레이하는 연령대가 올라가고 있다는 것입니다. 투자도 늘고 있습니다. 우리는 드래곤 퀘스트 11의 기반을 다지기 위해, 우리가 제작중인 스핀오프 타이틀(드래곤 퀘스트 빌더스, 드래곤 퀘스트 히어로즈)을 해외에서 홍보하는데 많은 노력을 기울이려 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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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퀘를 보면 일본내 국민게임 이라는 인상이 강할뿐이지 뭔가 블록버스터 같은 대자본 AAA게임이라는 느낌은 거의 들지않음 , 반면에 파판은 일단 죽이되든 밥이되든 돈 열심히 때려박은 AAA블록버스터 겜이라는 인상이 워낙에 강함 , CG떡칠에 가까운 프로모션영상들도 그렇고 일단 비싼돈들인겜이라는 느낌이 그냥 팍팍 풍김 , 이러니 사람들이 보여지는 이미지만으로도 기대감이 올라버리고 그게 판매량으로 연결됨 , 겜 완성도가 어떠니 뭐니 이런거는 어차피 그 뒤의 문제인거고 아무튼 겜에서 풍기는 이미지자체가 그냥 큰 차이가 남 , 내수용드퀘 수출용파판 이라는 이미지가 그래서 계속 심어지는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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확실히 크로노 트리거가 서양에서도 인기가 엄청난 것을 보면 딱히 게임의 문제라기보다는 현지화에 무관심했다는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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턴제도 턴제만의 매력이 있어요 포켓몬보세요 천만장씩 팔리고있는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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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F가 쿨해서 뜬거라고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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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민을 많이 했나 보네요. 납득되는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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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akva
턴제도 턴제만의 매력이 있어요 포켓몬보세요 천만장씩 팔리고있는데 | 17.01.03 08:57 | | |
(IP보기클릭)218.39.***.***
턴제만의 매력이 있죠.턴제가 별로라는게 아니라 요즘에는 취향을 실시간보다 더 탄다는 말이에요 .오해 ㅈㅈ | 17.01.03 08:5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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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켓몬은 포켓몬이라서 팔리는거고요, 요즘추세가 턴제보단 실시간인건 맞음요 | 17.01.03 09:1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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턴제도 턴제만의 매력이 있고 충분히 재미있는데 실시간이 추세인건 어쩔수없는듯.. 일단 턴 이라는 말만 들어가도 거르고 들어가는 사람이 너무 많아서.. 턴제는 머리쓰면서 하는게 재미인데 | 17.01.03 09:3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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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퀘와 파판을 다 즐기는 드퀘 팬의 입장에선 한글화가 안되더라도 드퀘가 지금까지 쭉 파판보다 재밌었습니다 ;; 제 취향이 드퀘쪽이란 이야기죠 ^^ 드퀘는 뭐랄까 동화책 읽는 느낌이라 너무 좋아요 그래서 파판도 6과 3탄을 제일 좋아해요 ^^ | 17.01.03 09:4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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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렇다면 파판9도 좋아하실 것 같네요. ㅎ 컨샙 자체가 회귀였던지라. ㅋ 저랑 취향이 비슷하신 거 같아요~ ㅎㅎ 전 드퀘를 한번도 해본 적이 없는데 한번 해보고싶어지네요. -ㅁ- | 17.01.03 10:4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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ㅋㅋㅋㅋㅋ 그건아님 | 17.01.03 10:4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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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명이나 엑스콤도 턴제죠 턴제가 문제라기보단 어찌 만드냐가 문제일거 같네요 | 17.01.03 11:48 | | |
(IP보기클릭)110.15.***.***
문명5가 전세계 판매량 925만장이라는 기사입니다 http://cafe.naver.com/civilization4/207135 그리고 하스스톤은 전세계 5000만명이 가입한 게임이죠 | 17.01.03 12:1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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턴제만의 매력이 있어서 요즘 턴제게임이 매니아게임 부류로 되고 판매량 죽쓰고 있나요? 포켓몬 은 브랜드빨이지 걍 비추나 드세요. | 17.01.03 12:52 | | |
(IP보기클릭)112.149.***.***
참 인생 피곤하게 사신다 턴제만의 매력이 있다는데 매니아게임,판매량은 왜나오지? 그냥 턴제도 게임의 일종이고 좋아하는사람들도 있는데 지가 안좋아한다고 턴제를 왜하냐 턴제는 만들지도마라! 이런식으로 강요하는사람 진짜 극혐이네요 | 17.01.03 13:28 | | |
(IP보기클릭)1.177.***.***
ㅋㅋㅋ 포켓몬이 브랜드 빨이라니 물론 브랜드빨도 있겠지만 기본적으로 게임성이 뒷받침 해주니까 그것도 힘을 얻는건데 걍 브랜드빨만으로 잘팔린다고 생각하는게 가소로움 ㅋㅋㅋ 보니까 어차피 턴제는 하지도 않을사람 같은데 괜히 욕먹지말고 원래 하시던거나 많이 즐기시길 | 17.01.03 13:46 | | |
(IP보기클릭)116.84.***.***
먼 헛소리시지? 저도 턴제 좋아하는데요 제가 언제 그런소리 하면서 강요했나요? 님이 그냥 요즘 게임트랜드를 모르시고 포켓몬이 흥한게 턴제라고 생각하시는 단순한 사고방식을 지적한겁니다. | 17.01.03 13:57 | | |
(IP보기클릭)116.84.***.***
말은 확실히 하죠. 브랜드빨이 있겠지만이 아니라. 포켓몬이라는 브랜드빨떄문에 인기혜택 많이 받는게 맞지. 당연히 어느정도 게임성도 있으니깐 있으니깐 시너지가 이루어지는건 공감하나 게임성이 무슨 브랜드빨 씹어먹어가면서 뛰어난것은 절대로 아니네요. | 17.01.03 13:59 | | |
(IP보기클릭)112.149.***.***
미안한데 님 사고방식이 더 단순한것같은데요? 포켓몬이 브랜드빨이라고하는데 정통턴제포켓몬이랑 포켓몬 격투게임,대난투 명탐정피카츄 등등게임들이랑 판매량 비교해보면 차이가 엄청큰데요? 누가 사고방식이 단순하다는건지 나참 | 17.01.03 14:11 | | |
(IP보기클릭)116.84.***.***
하는 답변마다 역시나네요. 동일선상들의 게임들을 비교하면서 예시를 들고 와야지. 몇십년 시리즈물의 본가 포켓몬 게임이랑 포켓몬이 주가 아닌 대난투, 실험작으로 나온 격투게임 폭권등 예시를 이렇게 개차반으로 들어오고선 난 사고방식이 단순한게 아니라 주장하시면 듣는 사람입장으로썬 실소밖에 안나오죠 | 17.01.03 14:16 | | |
(IP보기클릭)116.84.***.***
그리고 먼제가 제가 언제 턴제를 부정했다고 허위사실 내세워 가며 물타기 하시나요 참으로 우습네요 | 17.01.03 14:19 | | |
(IP보기클릭)112.149.***.***
저기 미안한데 괜히 님댓글에 비추가 많이 붙겠어요? 그냥 턴제 싫으면 안하면되잖아요 그냥 신경끄면 되잖아요 왜자꾸여기서 시비를 거시는거에요 님이 턴제 싫으면 싫은거지 다른사람들이 턴제게임하는것까지 간섭하면서 이런게임왜하냐 이런게임왜만드냐 비주류게임이다 이런식으로 생각하는 사고방식이 이상하네요 그냥 싫으시면 관심끄세요 참이상한사람이네 | 17.01.03 14:2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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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가 하고싶은말은 턴제게임도 게임의 일종이고 턴제게임중에도 판매량높게나오는 포켓몬 같은게임이 있다는건데 님은 포켓몬이니까 많이팔린다고 했잖아요 턴제게임이 아니라도 그래서 포켓몬관련 타게임들을 예시들었더니 동일선상게임을 비교하라고 하네 나참 어처구니가없네요 | 17.01.03 14:2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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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 진짜 답답하네 저 턴제 좋아한다고요. 싫어한다고 한마디로 안했다고요 내가 문제가 아니라 전세계 게임 추세적으로 인기가 없어진다고요. 턴제게임 시장도 줄어들고 있고요. | 17.01.03 14:34 | | |
(IP보기클릭)116.84.***.***
아 차라리 벽하고 애기하는게 낫겠다. 지금까지 시리즈물로 쭈욱 나왔던 전통 알피지인 포켓몬 게임은 포켓몬이였고 포켓몬이기 때문에 많이 팔린거에요. 그리고 님이 예시든 게임들은 전통 포켓몬 게임이라고 하기에는 근거가 한참 부족한 거에요. 포켓몬 전통 알피지가 포켓몬이라는 네임밸류가 없었고 포켓몬을 사냥하고 수집하는 게임이 아니였다면 판매량이 처음부터 그렇게 나왔을까요? 님도 아시잔아요 당연히 단순 턴제게임이라서 그런게 아니라는 사실을요 왜자꾸 말꼬리 잡아가면서 팩트를 부정하십니까? 한번 제대로만 애기 해봅시다. 시리즈물로 나온 포켓몬 턴제 알피지가 포켓몬이라는 네임밸류 아니였으면 성공했을까요? 대답해보세요. | 17.01.03 14:3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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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가 포켓몬 고를 예시로 들었다면 그나마 이해라도 했을텐데.. 먼놈의 대난투랑 폭권들고 근거라 하시니 헛웃음만 나오는겁니다. | 17.01.03 14:4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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턴제를 좋아하는 1인으로서 님말에 반박은 하고 싶은데 확실히 턴제가 줄어드는 추세 같긴함 턴제 명가라는 2k게임즈에서나 밀리언셀러 턴제게임 간간히 나오는 수준이고 히어로즈나 마이트앤매직, 울티마같은건 애저녁에 말아먹었고 그나마 하스스톤같은 카드게임들이 모바일로 나오고 있지만 턴제게임은 사향세인것 같음... 슬프다 | 17.01.03 17:4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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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민을 많이 했나 보네요. 납득되는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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확실히 크로노 트리거가 서양에서도 인기가 엄청난 것을 보면 딱히 게임의 문제라기보다는 현지화에 무관심했다는게
(IP보기클릭)218.54.***.***
크로노는 작화를 토리야마가 담당한거지 게임 전반적 시스템은 스퀘어가 담당했다고 봐야됩니다. | 17.01.03 18:4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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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판4에도 그런 비슷한 설정 있지 안았나염 | 17.01.03 09:0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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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판4도 그래요.바알탑이나 달의 고대문명 뭐 이런것들 보면... 아니 애초에 파판 옛날 잣들도 판타지라지만 sf도 있고 그랬습니다 파판1 최종보스 가란드도 원래 시간여행 장난으로 탄생한거고... | 17.01.03 09:2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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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것보다는 그냥 그래픽이 시대를 앞서나갔기 때문에 어필이 많이 된것임 2D 시절에도 인기가 많았지만 서구에서 전폭적인 지지를 얻은건 7의 3D 그래픽의 힘이 매우 컷음 | 17.01.03 13:4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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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제적 내수 요즘 모바일로도 드퀘나오고있는추세에요 | 17.01.03 09:0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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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보기클릭)218.234.***.***
드퀘를 보면 일본내 국민게임 이라는 인상이 강할뿐이지 뭔가 블록버스터 같은 대자본 AAA게임이라는 느낌은 거의 들지않음 , 반면에 파판은 일단 죽이되든 밥이되든 돈 열심히 때려박은 AAA블록버스터 겜이라는 인상이 워낙에 강함 , CG떡칠에 가까운 프로모션영상들도 그렇고 일단 비싼돈들인겜이라는 느낌이 그냥 팍팍 풍김 , 이러니 사람들이 보여지는 이미지만으로도 기대감이 올라버리고 그게 판매량으로 연결됨 , 겜 완성도가 어떠니 뭐니 이런거는 어차피 그 뒤의 문제인거고 아무튼 겜에서 풍기는 이미지자체가 그냥 큰 차이가 남 , 내수용드퀘 수출용파판 이라는 이미지가 그래서 계속 심어지는거
(IP보기클릭)211.246.***.***
첫주에 69만장이 팔렸다는 기사를 본거 같네요 사람들 평을 보면 이미지덕을 크게 본 수치같던데요 | 17.01.03 09:35 | | |
(IP보기클릭)115.21.***.***
파판15 일본 판매량 100만 넘긴지 꽤 됐습니다 | 17.01.03 09:44 | | |
(IP보기클릭)118.40.***.***
본문보다 이 해석이 더 그럴싸하다. 때깔 자체가 다름 | 17.01.03 10:00 | | |
(IP보기클릭)14.46.***.***
파판15 일본 판매량 현재 120만 정도 된답니다. | 17.01.03 12:3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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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보기클릭)223.39.***.***
(IP보기클릭)211.36.***.***
아니요 둘다 턴제입니다. | 17.01.03 09:04 | | |
(IP보기클릭)122.43.***.***
그래픽만 지향하는게 다를뿐 시스템은 똑같습니다 | 17.01.03 09:29 | | |
(IP보기클릭)223.39.***.***
https://youtu.be/W1oPqs83coI 여기 1위 드퀘11 관련 동영상 한번 봐보세요~ 콘솔버젼이랑 닌텐도 버젼은 시스템적으로도 전혀 다르게 나온다고 하네요~ 콘솔버젼이랑 닌텐도랄 개발을 따로 하고 있다고 합니다. | 17.01.03 10:04 | | |
(IP보기클릭)112.218.***.***
http://bbs.ruliweb.com/ps/board/300001/read/2117027?search_type=subject&search_key=%EB%93%9C%EB%9E%98%EA%B3%A4+%ED%80%98%EC%8A%A4%ED%8A%B8 스샷만 봐도 턴제 전투라는 걸 알 수 있습니다. | 17.01.03 11:40 | | |
(IP보기클릭)1.177.***.***
드퀘 히어로즈나 하세요 | 17.01.03 14:05 | | |
(IP보기클릭)50.92.***.***
(IP보기클릭)175.223.***.***
(IP보기클릭)112.172.***.***
(IP보기클릭)211.36.***.***
나무위키 끄세요 | 17.01.03 14:54 | | |
(IP보기클릭)182.172.***.***
드래곤 퀘스트의 팬으로서 이 의견에 깊이 공감합니다. 마을 사람을 포함한 모든 등장인물과 꼼꼼하게 대화를 할 때 드래곤 퀘스트의 진가가 드러나죠. 또 하나는 '드퀘는 마왕과 싸우는 용사 이야기'라는 선입견. 분명 마왕과 싸우는 용사 이야기는 맞지만 그 선입견으로만 바라보면 드래곤 퀘스트라는 이야기가 정말 깊이가 있다는 걸 알기 어렵죠. | 17.01.03 15:2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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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지화는 모바일로 적극적으로 하고있지만 홍보는 안하고있죠 | 17.01.03 10:20 | | |
(IP보기클릭)222.96.***.***
(IP보기클릭)124.194.***.***
이지4dzT
북미에서는 기존의 드래곤 퀘스트라는 보드게임 때문에 드래곤 워리어라는 이름으로 바꿔서 4까지 현지화해서 출시했었습니다. 하지만 파판한테 밀려서 흥행에 실패했고 5,6은 발매 포기했었습니다. | 17.01.03 13:0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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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F가 쿨해서 뜬거라고봄
(IP보기클릭)121.160.***.***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이유는 모르겠지만 너무하시네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17.01.03 10:55 | | |
(IP보기클릭)124.60.***.***
크라우드가 좀 멋있긴 했죠 | 17.01.03 10:58 | | |
(IP보기클릭)211.48.***.***
이게 답이지! 파판이 클라우드에 폴리곤씌울때 드퀘가 무슨짓했는지보면 답이 나오지않나? | 17.01.03 12:1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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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양식 그래픽으로 보면 둘다 애들용이에요 | 17.01.03 12:3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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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건 일러일 뿐이고 실제 인게임 그래픽에서 당시 파판7 넘어서는 게임 없다시피 했습니다. 서양식 그래픽이라고 뭐 딱히 대단했던 시절이 아니었죠. | 17.01.03 12:52 | | |
(IP보기클릭)39.7.***.***
인정.. | 17.01.03 13:1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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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양겜은 무슨 다 마초캐만 나오는줄 아시나-_- | 17.01.03 17:3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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절대불가능 ㅋㅋㅋ 드퀘8이 시스템대대적으로 바꾸고 파판12 체험판까지 넣어서 tv광고하면서 팔았는데 50만장도 못판걸로알고있는데 ㅎㅎ | 17.01.03 12:2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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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리웹-8021577706
실패하면 서양이랑 일본 판매량 둘 다 잃게 될 텐데요 | 17.01.03 16:1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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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나리오는 호리이 유지가 썼죠 크로노 트리거가 가장 고평가 받는부분이고 | 17.01.03 14:1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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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장은 모르겠고 시스템 시나리오 음악 캐릭터 모든 부분이 괜찮죠 | 17.01.03 14:1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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