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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서양에서 드퀘보다 파판이 잘 나가는 이유는... [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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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보기클릭)218.2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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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퀘를 보면 일본내 국민게임 이라는 인상이 강할뿐이지 뭔가 블록버스터 같은 대자본 AAA게임이라는 느낌은 거의 들지않음 , 반면에 파판은 일단 죽이되든 밥이되든 돈 열심히 때려박은 AAA블록버스터 겜이라는 인상이 워낙에 강함 , CG떡칠에 가까운 프로모션영상들도 그렇고 일단 비싼돈들인겜이라는 느낌이 그냥 팍팍 풍김 , 이러니 사람들이 보여지는 이미지만으로도 기대감이 올라버리고 그게 판매량으로 연결됨 , 겜 완성도가 어떠니 뭐니 이런거는 어차피 그 뒤의 문제인거고 아무튼 겜에서 풍기는 이미지자체가 그냥 큰 차이가 남 , 내수용드퀘 수출용파판 이라는 이미지가 그래서 계속 심어지는거
17.01.03 08:58

(IP보기클릭)211.2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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확실히 크로노 트리거가 서양에서도 인기가 엄청난 것을 보면 딱히 게임의 문제라기보다는 현지화에 무관심했다는게
17.01.03 08:48

(IP보기클릭)112.1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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턴제도 턴제만의 매력이 있어요 포켓몬보세요 천만장씩 팔리고있는데
17.01.03 08:57

(IP보기클릭)58.1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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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F가 쿨해서 뜬거라고봄
17.01.03 10:38

(IP보기클릭)210.1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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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민을 많이 했나 보네요. 납득되는 분석.
17.01.03 08:44

(IP보기클릭)218.39.***.***

드퀘11이 한글화된다면 국내 반응이 파판15랑 비교해 어느정도로 호응이 나올련지.. 그때가 되면 드퀘의 인기를 제대로 알수 있을듯.. 근데 드퀘는 파판15랑 다르게 턴제라서 턴제에 거부감 느끼는분들이 상대적으로 많은 요즘시대에는 파판15보다는 신규 유저들의 입문의 벽이 더 높다고 생각됨
17.01.03 08:43

(IP보기클릭)112.1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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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akva
턴제도 턴제만의 매력이 있어요 포켓몬보세요 천만장씩 팔리고있는데 | 17.01.03 08:57 | | |

(IP보기클릭)218.39.***.***

풀 아머유니콘
턴제만의 매력이 있죠.턴제가 별로라는게 아니라 요즘에는 취향을 실시간보다 더 탄다는 말이에요 .오해 ㅈㅈ | 17.01.03 08:57 | | |

(IP보기클릭)211.216.***.***

풀 아머유니콘
포켓몬은 포켓몬이라서 팔리는거고요, 요즘추세가 턴제보단 실시간인건 맞음요 | 17.01.03 09:14 | | |

(IP보기클릭)124.58.***.***

vakva
턴제도 턴제만의 매력이 있고 충분히 재미있는데 실시간이 추세인건 어쩔수없는듯.. 일단 턴 이라는 말만 들어가도 거르고 들어가는 사람이 너무 많아서.. 턴제는 머리쓰면서 하는게 재미인데 | 17.01.03 09:30 | | |

(IP보기클릭)58.126.***.***

vakva
드퀘와 파판을 다 즐기는 드퀘 팬의 입장에선 한글화가 안되더라도 드퀘가 지금까지 쭉 파판보다 재밌었습니다 ;; 제 취향이 드퀘쪽이란 이야기죠 ^^ 드퀘는 뭐랄까 동화책 읽는 느낌이라 너무 좋아요 그래서 파판도 6과 3탄을 제일 좋아해요 ^^ | 17.01.03 09:49 | | |

(IP보기클릭)121.160.***.***

신텐도
그렇다면 파판9도 좋아하실 것 같네요. ㅎ 컨샙 자체가 회귀였던지라. ㅋ 저랑 취향이 비슷하신 거 같아요~ ㅎㅎ 전 드퀘를 한번도 해본 적이 없는데 한번 해보고싶어지네요. -ㅁ- | 17.01.03 10:44 | | |

(IP보기클릭)1.230.***.***

풀 아머유니콘
ㅋㅋㅋㅋㅋ 그건아님 | 17.01.03 10:46 | | |

(IP보기클릭)211.220.***.***

vakva
문명이나 엑스콤도 턴제죠 턴제가 문제라기보단 어찌 만드냐가 문제일거 같네요 | 17.01.03 11:48 | | |

(IP보기클릭)110.15.***.***

ㅁㄱㄹ™
문명5가 전세계 판매량 925만장이라는 기사입니다 http://cafe.naver.com/civilization4/207135 그리고 하스스톤은 전세계 5000만명이 가입한 게임이죠 | 17.01.03 12:11 | | |

(IP보기클릭)116.84.***.***

풀 아머유니콘
턴제만의 매력이 있어서 요즘 턴제게임이 매니아게임 부류로 되고 판매량 죽쓰고 있나요? 포켓몬 은 브랜드빨이지 걍 비추나 드세요. | 17.01.03 12:52 | | |

(IP보기클릭)112.149.***.***

게임너무좋아
참 인생 피곤하게 사신다 턴제만의 매력이 있다는데 매니아게임,판매량은 왜나오지? 그냥 턴제도 게임의 일종이고 좋아하는사람들도 있는데 지가 안좋아한다고 턴제를 왜하냐 턴제는 만들지도마라! 이런식으로 강요하는사람 진짜 극혐이네요 | 17.01.03 13:28 | | |

(IP보기클릭)1.177.***.***

게임너무좋아
ㅋㅋㅋ 포켓몬이 브랜드 빨이라니 물론 브랜드빨도 있겠지만 기본적으로 게임성이 뒷받침 해주니까 그것도 힘을 얻는건데 걍 브랜드빨만으로 잘팔린다고 생각하는게 가소로움 ㅋㅋㅋ 보니까 어차피 턴제는 하지도 않을사람 같은데 괜히 욕먹지말고 원래 하시던거나 많이 즐기시길 | 17.01.03 13:46 | | |

(IP보기클릭)116.84.***.***

풀 아머유니콘
먼 헛소리시지? 저도 턴제 좋아하는데요 제가 언제 그런소리 하면서 강요했나요? 님이 그냥 요즘 게임트랜드를 모르시고 포켓몬이 흥한게 턴제라고 생각하시는 단순한 사고방식을 지적한겁니다. | 17.01.03 13:57 | | |

(IP보기클릭)116.84.***.***

내가니서장이랑다했어임마!
말은 확실히 하죠. 브랜드빨이 있겠지만이 아니라. 포켓몬이라는 브랜드빨떄문에 인기혜택 많이 받는게 맞지. 당연히 어느정도 게임성도 있으니깐 있으니깐 시너지가 이루어지는건 공감하나 게임성이 무슨 브랜드빨 씹어먹어가면서 뛰어난것은 절대로 아니네요. | 17.01.03 13:59 | | |

(IP보기클릭)112.149.***.***

게임너무좋아
미안한데 님 사고방식이 더 단순한것같은데요? 포켓몬이 브랜드빨이라고하는데 정통턴제포켓몬이랑 포켓몬 격투게임,대난투 명탐정피카츄 등등게임들이랑 판매량 비교해보면 차이가 엄청큰데요? 누가 사고방식이 단순하다는건지 나참 | 17.01.03 14:11 | | |

(IP보기클릭)116.84.***.***

풀 아머유니콘
하는 답변마다 역시나네요. 동일선상들의 게임들을 비교하면서 예시를 들고 와야지. 몇십년 시리즈물의 본가 포켓몬 게임이랑 포켓몬이 주가 아닌 대난투, 실험작으로 나온 격투게임 폭권등 예시를 이렇게 개차반으로 들어오고선 난 사고방식이 단순한게 아니라 주장하시면 듣는 사람입장으로썬 실소밖에 안나오죠 | 17.01.03 14:16 | | |

(IP보기클릭)116.84.***.***

풀 아머유니콘
그리고 먼제가 제가 언제 턴제를 부정했다고 허위사실 내세워 가며 물타기 하시나요 참으로 우습네요 | 17.01.03 14:19 | | |

(IP보기클릭)112.149.***.***

게임너무좋아
저기 미안한데 괜히 님댓글에 비추가 많이 붙겠어요? 그냥 턴제 싫으면 안하면되잖아요 그냥 신경끄면 되잖아요 왜자꾸여기서 시비를 거시는거에요 님이 턴제 싫으면 싫은거지 다른사람들이 턴제게임하는것까지 간섭하면서 이런게임왜하냐 이런게임왜만드냐 비주류게임이다 이런식으로 생각하는 사고방식이 이상하네요 그냥 싫으시면 관심끄세요 참이상한사람이네 | 17.01.03 14:22 | | |

(IP보기클릭)112.149.***.***

게임너무좋아
제가 하고싶은말은 턴제게임도 게임의 일종이고 턴제게임중에도 판매량높게나오는 포켓몬 같은게임이 있다는건데 님은 포켓몬이니까 많이팔린다고 했잖아요 턴제게임이 아니라도 그래서 포켓몬관련 타게임들을 예시들었더니 동일선상게임을 비교하라고 하네 나참 어처구니가없네요 | 17.01.03 14:27 | | |

(IP보기클릭)116.84.***.***

풀 아머유니콘
아 진짜 답답하네 저 턴제 좋아한다고요. 싫어한다고 한마디로 안했다고요 내가 문제가 아니라 전세계 게임 추세적으로 인기가 없어진다고요. 턴제게임 시장도 줄어들고 있고요. | 17.01.03 14:34 | | |

(IP보기클릭)116.84.***.***

풀 아머유니콘
아 차라리 벽하고 애기하는게 낫겠다. 지금까지 시리즈물로 쭈욱 나왔던 전통 알피지인 포켓몬 게임은 포켓몬이였고 포켓몬이기 때문에 많이 팔린거에요. 그리고 님이 예시든 게임들은 전통 포켓몬 게임이라고 하기에는 근거가 한참 부족한 거에요. 포켓몬 전통 알피지가 포켓몬이라는 네임밸류가 없었고 포켓몬을 사냥하고 수집하는 게임이 아니였다면 판매량이 처음부터 그렇게 나왔을까요? 님도 아시잔아요 당연히 단순 턴제게임이라서 그런게 아니라는 사실을요 왜자꾸 말꼬리 잡아가면서 팩트를 부정하십니까? 한번 제대로만 애기 해봅시다. 시리즈물로 나온 포켓몬 턴제 알피지가 포켓몬이라는 네임밸류 아니였으면 성공했을까요? 대답해보세요. | 17.01.03 14:39 | | |

(IP보기클릭)116.84.***.***

풀 아머유니콘
내가 포켓몬 고를 예시로 들었다면 그나마 이해라도 했을텐데.. 먼놈의 대난투랑 폭권들고 근거라 하시니 헛웃음만 나오는겁니다. | 17.01.03 14:42 | | |

(IP보기클릭)118.223.***.***

게임너무좋아
턴제를 좋아하는 1인으로서 님말에 반박은 하고 싶은데 확실히 턴제가 줄어드는 추세 같긴함 턴제 명가라는 2k게임즈에서나 밀리언셀러 턴제게임 간간히 나오는 수준이고 히어로즈나 마이트앤매직, 울티마같은건 애저녁에 말아먹었고 그나마 하스스톤같은 카드게임들이 모바일로 나오고 있지만 턴제게임은 사향세인것 같음... 슬프다 | 17.01.03 17:41 | | |

(IP보기클릭)210.109.***.***

BEST
고민을 많이 했나 보네요. 납득되는 분석.
17.01.03 08:44

(IP보기클릭)124.50.***.***

솔직히 턴제든 실시간이든 RPG 노가다 사랑꾼들에게는 최고일듯
17.01.03 08:46

(IP보기클릭)211.219.***.***

BEST
확실히 크로노 트리거가 서양에서도 인기가 엄청난 것을 보면 딱히 게임의 문제라기보다는 현지화에 무관심했다는게
17.01.03 08:48

(IP보기클릭)218.54.***.***

아홉시아홉분
크로노는 작화를 토리야마가 담당한거지 게임 전반적 시스템은 스퀘어가 담당했다고 봐야됩니다. | 17.01.03 18:40 | | |

(IP보기클릭)128.199.***.***

RPG의 핵심인 스토리만 제대로 잡아준다면 평가는 알아서 올라갈듯
17.01.03 08:52

(IP보기클릭)218.234.***.***

그냥 드퀘는아예 판타지 동화풍인 반면에 , 파판은 판타지에다가 무슨 SF같은거 섞어서 그런거아님? 파판12는 특히 스타워즈팬들이 만들었다고 하고 , 파판15는 스카이림과 폴아웃에 영향받았다고 한거같은데 파판14도 그렇고 파판세계관 자체가 마도인가 뭔가 하면서 다들 판타지말고 기계적인거 붙여놓은분위기잖아
17.01.03 08:53
파워링크 광고

(IP보기클릭)124.53.***.***

엠파이어워
파판4에도 그런 비슷한 설정 있지 안았나염 | 17.01.03 09:06 | | |

(IP보기클릭)122.43.***.***

엠파이어워
파판4도 그래요.바알탑이나 달의 고대문명 뭐 이런것들 보면... 아니 애초에 파판 옛날 잣들도 판타지라지만 sf도 있고 그랬습니다 파판1 최종보스 가란드도 원래 시간여행 장난으로 탄생한거고... | 17.01.03 09:25 | | |

(IP보기클릭)1.177.***.***

엠파이어워
그것보다는 그냥 그래픽이 시대를 앞서나갔기 때문에 어필이 많이 된것임 2D 시절에도 인기가 많았지만 서구에서 전폭적인 지지를 얻은건 7의 3D 그래픽의 힘이 매우 컷음 | 17.01.03 13:49 | | |

(IP보기클릭)78.139.***.***

플랫폼 차이도 크지않을까요?
17.01.03 08:54

(IP보기클릭)112.172.***.***

드퀘의 재미는 텍스트에 있는데 일본식 유머 같은 것들이 현지화가 잘 안되서 그런듯
17.01.03 08:55

(IP보기클릭)112.149.***.***

파극폭마장
언제적 내수 요즘 모바일로도 드퀘나오고있는추세에요 | 17.01.03 09:01 | | |

(IP보기클릭)223.62.***.***

완전한 일본풍이냐 적절하게 섞인 일본풍이냐의 차이겠죠.
17.01.03 08:57

(IP보기클릭)125.191.***.***

투자 영향도 있었을 것 같네요. 드퀘는 성능이 낮은 하드에 나왔었으니.. 게임평도 중요하지만 대개 돈 들인만큼 판매되는거 같아요. 일본 시장은 예외지만..
17.01.03 08:57

(IP보기클릭)218.234.***.***

BEST
드퀘를 보면 일본내 국민게임 이라는 인상이 강할뿐이지 뭔가 블록버스터 같은 대자본 AAA게임이라는 느낌은 거의 들지않음 , 반면에 파판은 일단 죽이되든 밥이되든 돈 열심히 때려박은 AAA블록버스터 겜이라는 인상이 워낙에 강함 , CG떡칠에 가까운 프로모션영상들도 그렇고 일단 비싼돈들인겜이라는 느낌이 그냥 팍팍 풍김 , 이러니 사람들이 보여지는 이미지만으로도 기대감이 올라버리고 그게 판매량으로 연결됨 , 겜 완성도가 어떠니 뭐니 이런거는 어차피 그 뒤의 문제인거고 아무튼 겜에서 풍기는 이미지자체가 그냥 큰 차이가 남 , 내수용드퀘 수출용파판 이라는 이미지가 그래서 계속 심어지는거
17.01.03 08:58

(IP보기클릭)211.246.***.***

happylifer
첫주에 69만장이 팔렸다는 기사를 본거 같네요 사람들 평을 보면 이미지덕을 크게 본 수치같던데요 | 17.01.03 09:35 | | |

(IP보기클릭)115.21.***.***

happylifer
파판15 일본 판매량 100만 넘긴지 꽤 됐습니다 | 17.01.03 09:44 | | |

(IP보기클릭)118.40.***.***

엠파이어워
본문보다 이 해석이 더 그럴싸하다. 때깔 자체가 다름 | 17.01.03 10:00 | | |

(IP보기클릭)14.46.***.***

happylifer
파판15 일본 판매량 현재 120만 정도 된답니다. | 17.01.03 12:32 | | |

(IP보기클릭)58.73.***.***

게임이 글로벌한(?) 느낌인가 혹은 내수용 느낌인가 차이?
17.01.03 08:58

(IP보기클릭)223.39.***.***

유튜브 영상을 보니 ps4 버젼과 닌텐도 버젼이 완전 다르게 출시 된다던게요. 닌텐도 버젼은 기존의 턴제RPG로 나오지만 PS4버젼은 오픈월드에 실시간 전투 RPG로 나온다고 하던데 정말인가요?
17.01.03 09:00

(IP보기클릭)211.36.***.***

제1악장
아니요 둘다 턴제입니다. | 17.01.03 09:04 | | |

(IP보기클릭)122.43.***.***

제1악장
그래픽만 지향하는게 다를뿐 시스템은 똑같습니다 | 17.01.03 09:29 | | |

(IP보기클릭)223.39.***.***

제1악장
https://youtu.be/W1oPqs83coI 여기 1위 드퀘11 관련 동영상 한번 봐보세요~ 콘솔버젼이랑 닌텐도 버젼은 시스템적으로도 전혀 다르게 나온다고 하네요~ 콘솔버젼이랑 닌텐도랄 개발을 따로 하고 있다고 합니다. | 17.01.03 10:04 | | |

(IP보기클릭)112.218.***.***

제1악장
http://bbs.ruliweb.com/ps/board/300001/read/2117027?search_type=subject&search_key=%EB%93%9C%EB%9E%98%EA%B3%A4+%ED%80%98%EC%8A%A4%ED%8A%B8 스샷만 봐도 턴제 전투라는 걸 알 수 있습니다. | 17.01.03 11:40 | | |

(IP보기클릭)1.177.***.***

제1악장
드퀘 히어로즈나 하세요 | 17.01.03 14:05 | | |

(IP보기클릭)50.92.***.***

일단 번역의 문제가 아닐까 싶음. 드퀘는 일단 텍스트적 표현이 굉장히 품위가 있다고나 할까? 게임의 세계관을 굉장히 입체적으로 느껴지게 해주고 감정 이입이 잘됨. 그에비해 파판은 표현 전반적으로 좀 경박스럽고 스토리도 별 깊이가 없이 그저 연출빨로 밀어붙이는 느낌이 강한데 영문 번역을 하면서 이런 텍스트적인 부분이 희석되면서 파판이 유리하게 된게 아닌가 싶음.
17.01.03 09:08

(IP보기클릭)175.223.***.***

드퀘는 정통 판타지 기반인데 위쳐같은 '현실적인' 판타지 느낌이 아니라 밝고 가벼운 분위기라 처음에 언뜻 보면 유치해 보일 수 있는 그런 분위기가 있긴 하다고 봄. 반면에 파판은 판타지에 묘하게 sf까지 섞인 파판 시리즈 고유의 세계관에다가 분위기 어둡게 만들어서 서양권에 더 어필하기 쉽고.
17.01.03 09:11

(IP보기클릭)112.172.***.***

이 게임의 결정적인 재미를 이루고 있는 텍스트의 내용들의 경우 다분히 일본인들을 대상으로 쓰인 것으로, 일본식 개그와 성적 테이스트들이 많다. 그래서 일본인이나 같은 동양권인 (일본어를 배운) 한국 유저들은 이해할 수 있지만 서구인들은 이 게임의 내용을 잘 이해하지 못한다. 따라서 해외로 갈 때 이러한 재미있는 내용이 문화차이로 컷되거나 제대로 전달되지 않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해외에서는 은근히 기를 못펴는 게임이다. 그래서 파이널 판타지는 해외에서도 인기가 많은 반면에 드퀘는 CRPG의 원조 시장인 북미쪽에서는 별로 기를 못 편다. 물론 게임의 전투 밸런스가 매우 뛰어나므로 적과 전투를 하며 진행해 나가는 것만 해도 큰 재미를 느낄 수 있는 명작 RPG임에는 분명하나, 극단적으로 말하면 그것은 어디까지나 이 게임을 반밖에 즐기지 못한 것이다. 이 게임은 RPG이기도 하지만 동시에 텍스트 어드벤처 게임이기 때문이다. ...라고 나무위키는 설명하네요
17.01.03 09:16

(IP보기클릭)211.36.***.***

Clansim
나무위키 끄세요 | 17.01.03 14:54 | | |

(IP보기클릭)182.172.***.***

Clansim
드래곤 퀘스트의 팬으로서 이 의견에 깊이 공감합니다. 마을 사람을 포함한 모든 등장인물과 꼼꼼하게 대화를 할 때 드래곤 퀘스트의 진가가 드러나죠. 또 하나는 '드퀘는 마왕과 싸우는 용사 이야기'라는 선입견. 분명 마왕과 싸우는 용사 이야기는 맞지만 그 선입견으로만 바라보면 드래곤 퀘스트라는 이야기가 정말 깊이가 있다는 걸 알기 어렵죠. | 17.01.03 15:25 | | |

(IP보기클릭)119.196.***.***

개인적으로 파판이나 드퀘나 둘다 대단한 시리즈 게임이라고 생각하는데 서양이 드퀘에 무관심 한게 안타까움. 드퀘는 정말 대단한 게임인데.. RPG에서 가장 중요한 스토리가 정말 좋은 게임.. 난 다행히 파판이나 드퀘나 둘다 재미진 게임이란걸 알기 때문에 행복한 게이머다~
17.01.03 09:19

(IP보기클릭)117.111.***.***

제스티리아의 평가의 대한 동서양 유저들의 평가나 파판15에 대한 반응만 봐도 애초에 평가의 기준이 다른 거 아닐까요?
17.01.03 09:20

(IP보기클릭)110.70.***.***

아니 드퀘는 바꾸지마 합판같이되면 그거대로 골치아픔
17.01.03 09:28

(IP보기클릭)223.62.***.***

드퀘는 일본에서야 나이든 사람까지 다 하지만 해외에선 애들용 게임이니까요. 아무래도 수요층에 한계가 있지 않나 싶네요.
17.01.03 09:31

(IP보기클릭)125.191.***.***

전작에 대해 알고 싶어도 드퀘는 너무 어렵더라구요. 요즘 게임들처럼 컷신 위주의 작품도 너무 적고.. 스토리가 특별한 게임이라고 들어서 역으로 이 부분을 다시 알기가 어려우니..
17.01.03 09:32
파워링크 광고

(IP보기클릭)49.163.***.***

드퀘는 전투 방식이 8탄에서 주인공 일행이 나오게 바뀐게 크죠. 이건 좋은 점이죠. 메뉴는 텍스트 방식이라서 거부감이 생기기 편하구요. 외국버전은 그래서 바뀌어서 나왔죠. 전통을 고수하는 건 좋지만 바뀔 부분은 바뀌어야 하는데 11탄도 보니 똑같은거 같던데
17.01.03 09:33

(IP보기클릭)183.91.***.***

현지화 자체가 잘 안되고 있는 타이틀 아닌가? 일단 현지화와 홍보에 투자를 하는게 좋을것 같은데
17.01.03 09:35

(IP보기클릭)175.223.***.***

네메시스
현지화는 모바일로 적극적으로 하고있지만 홍보는 안하고있죠 | 17.01.03 10:20 | | |

(IP보기클릭)222.96.***.***

결론은 현지화에 투자하고 홍보해서 판매량 늘리겠다 = 한국도 정발해줘
17.01.03 09:42

(IP보기클릭)124.194.***.***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이지4dzT
북미에서는 기존의 드래곤 퀘스트라는 보드게임 때문에 드래곤 워리어라는 이름으로 바꿔서 4까지 현지화해서 출시했었습니다. 하지만 파판한테 밀려서 흥행에 실패했고 5,6은 발매 포기했었습니다. | 17.01.03 13:04 | | |

(IP보기클릭)182.226.***.***

예전부터 해외에 냈다면 아마 달랐겠지만, 지금부터는 솔찍히 과거명성이 아니라 지금부터 만들어가야 하는 실정인데 드퀘는 기본적으로 고전스러운 느낌이 또 있어줘야 드퀘라서 파판을 넘기는 쉽지 않을 것 같네요. 근데 전 그런 드퀘라서 참 뭔가 끌리고 좋더라구요.
17.01.03 09:50

(IP보기클릭)175.210.***.***

처음에는 파판이 드퀘 아류작으로 시작했을지 몰라도 지금은 두게임이 완전 이미지가 다르지 않나요;
17.01.03 10:30

(IP보기클릭)58.120.***.***

BEST

FF가 쿨해서 뜬거라고봄
17.01.03 10:38

(IP보기클릭)121.160.***.***

콘노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이유는 모르겠지만 너무하시네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17.01.03 10:55 | | |

(IP보기클릭)124.60.***.***

미지션
크라우드가 좀 멋있긴 했죠 | 17.01.03 10:58 | | |

(IP보기클릭)211.48.***.***

콘노
이게 답이지! 파판이 클라우드에 폴리곤씌울때 드퀘가 무슨짓했는지보면 답이 나오지않나? | 17.01.03 12:10 | | |

(IP보기클릭)110.15.***.***

콘노
서양식 그래픽으로 보면 둘다 애들용이에요 | 17.01.03 12:32 | | |

(IP보기클릭)168.126.***.***

외계문어
이건 일러일 뿐이고 실제 인게임 그래픽에서 당시 파판7 넘어서는 게임 없다시피 했습니다. 서양식 그래픽이라고 뭐 딱히 대단했던 시절이 아니었죠. | 17.01.03 12:52 | | |

(IP보기클릭)39.7.***.***

콘노
인정.. | 17.01.03 13:12 | | |

(IP보기클릭)121.190.***.***

외계문어
서양겜은 무슨 다 마초캐만 나오는줄 아시나-_- | 17.01.03 17:37 | | |

(IP보기클릭)223.62.***.***

인생 알피지 꼽으라면 드퀘4 드퀘5 파판5 파판6 난 둘다 너무 좋아 ㅋㅋ 근데 파판은 점점 시들해지긴 함 물론 사긴사는데... 이번 드퀘11 초 기대중
17.01.03 10:50

(IP보기클릭)223.62.***.***

근데 드퀘11가 갓겜이라면 서양에서도 역전될 가능성은 있어보임 요즘 파판 꼬라지를 보면
17.01.03 10:55

(IP보기클릭)39.7.***.***

★超巨星★
절대불가능 ㅋㅋㅋ 드퀘8이 시스템대대적으로 바꾸고 파판12 체험판까지 넣어서 tv광고하면서 팔았는데 50만장도 못판걸로알고있는데 ㅎㅎ | 17.01.03 12:20 | | |

(IP보기클릭)58.143.***.***

플랫폼. UI 편의성. 겉으로 보이는 뽀다구 등에 신경을 너무 안써왔음.
17.01.03 10:59

(IP보기클릭)175.244.***.***

일본의 드퀘는 한국의 스타그런 느낌?
17.01.03 11:25

(IP보기클릭)211.36.***.***

어린얘가 세상을 구한다는 동화같은 스토리가 좀 진부하게 느끼는게 아닐까요?
17.01.03 12:01

(IP보기클릭)121.146.***.***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루리웹-8021577706
실패하면 서양이랑 일본 판매량 둘 다 잃게 될 텐데요 | 17.01.03 16:19 | | |

(IP보기클릭)211.51.***.***

위저드리가 서양에서 유행이 끝난게 제일 문제일 텐데
17.01.03 12:11

(IP보기클릭)222.121.***.***

요즘 서양에서 파판보다는 킹덤하츠가 나아보임.
17.01.03 12:18

(IP보기클릭)110.15.***.***

애들용처럼 보이는건 상관 없다고 생각해요 마리오 젤다는 서양에서 인기많죠 특히 젤다의 서양 판매량은 압도적으로 높죠 게임스타일이 서양인들에게 맞냐가 더 중요한거 같아요
17.01.03 12:18

(IP보기클릭)14.46.***.***

크로노 트리거 프로듀서가 파판의 아버지 사카구치이고 디렉터가 파판7 디렉터 키타세인지라 단순 현지화 문제만은 아닌듯. 시스템 적으로 드퀘는 서양에 안맞음
17.01.03 12:31

(IP보기클릭)1.177.***.***

골드소서
시나리오는 호리이 유지가 썼죠 크로노 트리거가 가장 고평가 받는부분이고 | 17.01.03 14:16 | | |

(IP보기클릭)14.46.***.***

내가니서장이랑다했어임마!
가장은 모르겠고 시스템 시나리오 음악 캐릭터 모든 부분이 괜찮죠 | 17.01.03 14:17 | | |

(IP보기클릭)175.223.***.***

테일즈도 판타지아부터 서양에 발매했다면 제법 인지도를 쌓았을 게임이었죠. 반대로 그 덕에 제스티리아 같은 게임도 좋은 평가를 받게됐지만..
17.01.03 12:43

(IP보기클릭)220.87.***.***

그래서 한글화해준다고 안해준다고..
17.01.03 13:11

(IP보기클릭)39.7.***.***

파판이 솔직히 비쥬얼적인 간지는 쩔지..서양에 먹히개 생겼음..
17.01.03 13:12

(IP보기클릭)218.148.***.***

근데 파판보다 못할 뿐 드퀘의 성적도 엄청납니다. 8, 9 모두 해외판매량만 백만장 넘었어요. 해외에 이 정도 파는 jrpg가 많지 않은 걸 생각하면 드퀘가 못한 게 아니라 파판이 대단한 거라 볼 수 있죠.
17.01.03 13:31

(IP보기클릭)49.142.***.***

일단 DQ는 자기 캐릭이 전혀 노출안되는 답답한 전투화면때문에 영업하기가 힘들어요. 드퀘의 고유 특징이라기보다, 그래픽 리소스 아끼느라 허접해진 전투화면이란 이미지....
17.01.03 15:46

(IP보기클릭)222.153.***.***

드퀘 영문판같은 경우는 영어도 약간 고어체(?) 같은 번역도 많아서 나름 세계관에 어울리게 신경쓴 흔적이 있어서 좋은데, 마법명만은 그냥 일본식으로 유지해줬으면 좋겠다. 드퀘 주문도 나름 매력있는데 그냥 썼으면 좋겠음...
17.01.03 15:49

(IP보기클릭)121.146.***.***

저도 확실히 분위기와 포장의 차이라고 생각되네요. 저도 처음 드퀘 봤을 때 이게 일본에서 가장 많이 팔린 RPG 시리즈라는 말 듣고 "전혀 그렇게 안 생겼는데?"라고 생각했었으니... 객관적으로 말해서 드퀘 시리즈가 쌓아온 신뢰도나 아키라의 명성을 아는 사람이라면 믿고 살 수 있겠지만 그렇지 않으면 그리 손이 안 가게 생겼달까요
17.01.03 16:27

(IP보기클릭)99.251.***.***

파판 7 때문이지
17.01.03 18:28

(IP보기클릭)175.223.***.***

앞전까진 그랬을진 모르지만 드퀘11 부터는 교체 되겠죠 이번 파판15는 너무 별루여서..드퀘가 갓겜으로 나오면 스퀘어 AAA는 드퀘로 체인지 될 것 같네요
17.01.03 20:06

(IP보기클릭)125.190.***.***

반응이 없다 그냥 시체인거 같다.
17.01.03 22: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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