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이 나온지 1년이 지났지만 버그는 여전히 많은 편입니다. 게임이 꺼지거나, 진행이 안 되는 수준의 치명적인 버그는 거의 없지만, 캐릭터 빌드와 전투 메커니즘 상의 버그가 아직도 많은데요. 이런 건 아마도 기술적으로 쉽게 해결이 안 되는 문제여서 남아있는 것 같습니다. 플레이에 불편을 끼치거나 불쾌한 버그도 있지만, 어떤 것은 꼼수로 사용할 수도 있거나 치트 느낌인 것도 있습니다. 약간의 스포일러도 있습니다. 읽는데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1. 파이터의 웨픈 트레이닝을 두 종류 이상의 무기에 한 상태에서, 그 분류 모두에 동시에 속하는 무기를 사용해도 웨픈 트레이닝 보너스는 가장 높은 것 하나만 적용되는 게 정상입니다. 하지만 두 가지 이상의 분류에 동시에 속하는 무기는 현재 버그로 해당 분류의 보너스가 모두 동시에 적용됩니다. 예를 들어 투척 도끼는 도끼 분류와 투척 무기 분류 두 가지에 동시에 속합니다. 또한 언암드가 속하는 웨픈 트레이닝 분류는 Close, Natural, Monk 이렇게 세 가지인데 이 모두를 웨픈 트레이닝으로 찍으면 세 보너스가 동시에 적용됩니다. 즉 Natural에 4포인트, Close에 1, Monk에 1을 찍으면 AB와 데미지가 6 증가합니다.(Natural만 적용되어 4가 되는 게 정상) 이게 사기인 이유는 파이터용 장갑인 Gloves of Dueling(CMB, CMD 보너스와 함께 웨픈 트레이닝 보너스를 2 증가시킴)를 착용하면 세 보너스에 각각 2씩 추가 보너스가 적용되어 AB와 데미지에 6의 보너스가 추가 적용(6+6=12)된다는 겁니다. 이건 전체 아이템을 통틀어도 미친 수치죠. 만약 Inevitable Excess DLC에서 나오는 Gloves of Entropy(웨픈 트레이닝 보너스 4 증가) 장갑을 착용하면 세 분류에 각각 4 보너스가 더해져서 무려 12의 AB와 데미지 추가 보너스가 들어갑니다...(6+12=18)
물론 몽크가 아니면 주먹을 쓰는 클래스가 없기도 하고, 파이터 클래스 버그기 때문에 사소한 문제지만... 레전드 미씩으로 진행하면서 몽크/파이터 조합으로 가면 매우 잘 써먹을 수 있습니다. 또한 이 경우 웨픈 트레이닝 보너스를 올려주는 장갑을 낀 상태로 캐릭터를 초기화하여 다시 레벨을 올리면 웨픈 트레이닝 보너스가 1로 바뀌는 문제도 있습니다. 초기화 시 장갑을 벗고 하세요.
2. 턴제 전투 시에 가끔 적턴에서 행동을 안하고 멈추는 경우가 있습니다. 예전부터 있던 버그인데, 계속 안 고쳐지는 것을 보니 아무래도 고치기가 힘든 문제인가 봅니다. 이럴 때는 그냥 실시간 전투로 전환해서 전투를 하다가 다시 턴제로 전환하면 됩니다.2.0.0 패치에서 고쳤다고 패치 노트에 언급되어 있는데, 완전히 해결되었는지 확인은 못했습니다.
3. Shroud of Eternal Hunger(유물 복원 명령으로 얻는 셔츠)는 폴리모프 시 근접 AB와 데미지에 4 보너스를 준다고 되어 있지만 키츠네가 착용하면 변신하지 않아도 그냥 보너스를 주는 버그가 있습니다. 잘 이용합시다. 만약 보너스 적용이 안된다면 변신을 했다가 다시 풀면 적용됩니다.
4. The Treasure of The Midnight Isles DLC에서 얻을 수 있는 Glasses of Undeniable Truth의 세트 보너스(Robe of Unspeakable Truth와 함께 착용하면 지능 2 증가)는 사실 지능이 아니라 지혜를 올려줍니다. 로브도 지혜 보너스기 때문에 오히려 더 좋긴 한데 설명이 잘못된 건지, 아이템 효과의 버그인 건지 알 수 없습니다. 2.0 패치로 수정되었습니다.
5. 영구적인 Freedom of Movement 주문 효과를 부여해 주고 이동 속도를 10피트 증가시키는 Boots of Freest Rein은 간혹 지역 이동 시 아이템 버프 효과가 사라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 때는 아이템을 장착 해제했다가 다시 장착해야 효과가 돌아옵니다. 가끔 꺼진 것도 모르고 한참 다니다가 발견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꽤 짜증나는 버그입니다.
6. 턴제 전투 모드에서 원거리 공격을 하거나 능력을 사용할 때는 늘 원하는 위치로 먼저 이동을 하고 쓰는 버릇을 들입시다. 이유는 알 수 없지만, 이동 후의 사정 거리를 벗어난 적을 그냥 클릭하여 원거리 공격이나 능력을 사용할 경우 행동력이 그냥 낭비되는 버그가 있습니다. 보통 적을 그냥 클릭해서 원거리 능력을 쓰거나 공격할 경우 최대 사정거리 위치까지 이동한 후 행동을 취하는 게 정상인데, 그냥 슬쩍 이동만 한 후 행동력이 모두 없어진다는 이야깁니다. 턴이 낭비되는 거죠.
7. 챕터 5의 사이드 퀘스트인 Dawn of Dragons에서 Hokugal의 편을 들면 전투가 시작되면서 Holy Aura 버프가 걸리는데... 이게 버그로 영구적입니다. 게임 끝까지 안 사라져요. 해당 버프는 이 퀘스트 당시에 파티에 있던 파티원에게만 적용되니 베스트 멤버를 풀로 채워서 이 퀘스트를 진행하면서 Hokugal을 도우시길 권합니다. 역사가 긴 버그.
8. 굉장히 짜증나는 것 중 하나가 장애물이나 다른 캐릭터가 경로를 막고 있을 때 마우스로 이동 지점을 찍으면 좁은 장소에서 제대로 이동하지 못하거나 뱅글뱅글 도는 버그입니다. 이건 엄밀히 말하면 AI문제라서 해결이 아마 영원히 안 되지 싶네요. 이런 문제 때문에 동물 동료의 어마 무시한 이점에도 불구하고 너무 많은 동물 동료를 쓰는 건 비추입니다. 그리고 몸집을 키우는 버프를(Enlarge Person, Legendary Portion, Fright Aspect 등) 너무 많은 파티원에게 걸면 굉장히 게임이 불편해지는 마법을 겪을 수 있습니다. 특히 파티원에게 접촉해서 버프를 주거나 치료를 할 때 뱅글뱅글 돌고 있는 파티원을 보면 속에서 열불이 납니다. 직접 하나하나 빈 곳으로 이동시켜 컨트롤을 해줍시다.
9. 턴제 모드에서 떨어진 대상에게 시전할 수 있는 자유 행동이나 신속 행동 버프, 또는 디버프를 사정거리 밖의 대상을 그냥 마우스로 찍고 시전하면 다른 행동을 못하게 되는 버그가 있습니다. 이러면 턴이 그냥 낭비되기 때문에 수동으로 사정 거리 내로 이동시킨 다음 시전하시기 바랍니다.
10. 특정 계열 주문을 추가해 주는 반지(Dark Omen, Red Salamander 등)를 차고 주문책에서 아무 메타 매직 피트를 이용하여 따로 주문을 기록하면 반지를 빼더라도 해당 주문을 계속 쓸 수 있습니다. 이걸 이용해서 소서러 같이 스크롤로 주문을 배울 수 없는 클래스는 레벨 업할 때 주문을 최대한 효율적으로 계획하여 배울 수 있습니다. 또한 반지 슬롯을 낭비하지 않아도 되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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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 됩니다. 싱글 전용 게임입니다. | 22.09.21 22:52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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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고난 ㅜㅜ | 22.09.21 22:52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