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심하고 스샷 있었으면 좋겠다는 분들도 계셔서 스샷 추가했습니다. 거의 매일 매일 (...) 무기작에 대한 질문이 올라오는데, 질문에 대한 답이 골수 유저들에겐 이미 대대로 알려진 것들이라 마음이 많이 아픕니다. 무기 등급과 속성작에 관한 것도 간결하게 적어 놓았으니 많은 분들에게 도움 되었으면 합니다.
바쁘시면 1. 무기 성장유형/희소도 선택 과 2. 속성작 하기 과 3. 순위작 하기 그리고 5. 모듈작 방법 읽으세요. 모듈작만 남으셨다면 바로 모듈작만 보셔도 됨.
개량을 할때 베이스로 쓰는 무기는 기반무기, 재료로 소모되는 무기는 재료무기라고 하겠습니다.
차례 (링크 아님ㅋ)
1. 무기 성장유형/희소도 선택
2. 속성작 하기
3. 순위작 하기
4. 모듈작 하기
4.1. 계승/신규에 대한 이해
4.2. 셀레늄, 나노 결정, c9 등의 계승 첨가물에 대한 이해
4.3. 기타 모듈 첨가물에 대한 이해
4.4. 주의점
4.5. 신의 모듈러 삭제 시스템
4.6. 셀레늄 재료무기 노가다
4.7. 나노 결정 재료무기 노가다
4.8 계승법칙을 이용한 변칙적인 재료무기 노가다
5. 모듈작 방법
6. 스샷과 함께하는 모듈작의 알맞은 예~
1. 무기 성장유형/희소도 선택
어느 무기를 만들고 싶다라고 정하셨으면 일단 원하는 희소도와 성장형식의 무기를 입수합니다. 보통 최고 무기를 만드는데에는 8희소도 만성 무기를 쓰지요. 8레벨 플랜트에 넣고 돌리면 몇십개에 한번 정도 나올 수도 있고 안 나올 수도 있고...
그럼 성장 방식이 어떤지는 어떻게 아느냐? 각각의 특징은 뭐냐?
그것은 이 공지글을 보시면 됩니다.
프리덤 워즈 무기 강화/엄선 팁
공부하기 싫고 빨리 만들고 싶다 하시면 걍 이 공지글 가셔서 만성인지 보시면 됩니다.
프리덤 워즈 무기 등급 시뮬레이터
윗 링크의 지식은 계산식에 의해 눈대중으로 성장유형을 맞출때 쓰시면 되구 밑에 링크는 사이트가 자세한 스탯을 모두 보여줍니다. 아마 무기 등급 시뮬레이터는 자주 쓰실테니 즐겨찾기 추가 해두시는게 좋아요.
요약: 희소도8 만성 무기 만드셈.
2. 속성작 하기
원하시는 무기를 얻으셨으면 속성작을 해야합니다. 속성에 따라 여러가지 쎄지고 편해지니깐요. 중요한건 속성작은 반드시 모듈작 전에 하셔야 합니다. 또한 속성작은 파생 수리 강화 후에 해주세요. 수리 강화를 하지 않는다면 속성의 합은 50 이후로 올라가지 않습니다.
속성의 효과는 일본위키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구글 번역기에 넣고 돌리세요 (전 크롬 자동 번역 씀 킄킄).
http://seesaawiki.jp/freedom-wars/d/%b9%b6%b7%e2%a5%bf%a5%a4%a5%d7%a4%c8%c2%b0%c0%ad
속성작은 개량으로 합니다. 재료무기의 기본 속성 중에서 가장 높은 속성의 1/5이 개량시에 기반무기에 추가됩니다 (모듈에 의한 추감은 기본 속성이 아니니 제외됩니다). 예를 들어 상점에서 파는 5렙 카체를 사서 파라독사 파생으로 강화하면 빙속이 30이 되는데, 이걸 재료무기로서 기반무기를 개량하면 기반무기에는 30*1/5=6의 빙속이 추가됩니다. 추가는 반올림이라 3이면 0.6이니 1이 오르고 2면 0.4이니 0 오릅니다. 이것을 모든 속성의 합이 100이 될때까지 반복합니다 (100이 한계). 속성의 합이 100이 되면 더 이상 속성이 안 올라간다고 시스템 메시지가 나옵니다. 속성이 마음에 안 들면 첨가물로 낮출 수 있어요.
3. 순위작 하기
무기는 각 성장유형마다 순위에 따라 등급이 또 다시 매겨져 있습니다. 당연히 순위가 높으면 쎄구요. 하지만 이것은 성장유형과는 달리 덮어씌울 수 있습니다. 기반무기에 기반무기보다 순위가 높은 재료무기를 개량하면 기반무기의 순위는 재료무기의 순위로 바뀝니다. 이 순위는 성장유형에 상관없이 모두 적용 됩니다. 예를 들어 19위 만성 희소8 무기에 1위 변칙 잡희소도 무기를 합한다면 만성 희소8무기는 이제 1위가 됩니다. 간단하죠?
그럼 1위 무기는 어떻게 얻느냐? 사이먼이 주는 9개의 무기가 모두 1위 무기입니다. 그것을 쓰는게 아니라면 생산이나 드롭으로 랜덤하게 얻어야죠. 순위작 또한 개량으로 하는 것이기 때문에 모듈작 전에 해야합니다. 1위 무기가 원하는 모듈도 있다면 동시에 할 수도 있지만, 자신이 없으시다면 걍 먼저 합치세요.
위에서 말한 프리덤 워즈 무기 등급 시뮬레이터를 쓰시면 순위까지 나오니 순위작이 성공했는지 어떤지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4. 모듈작 하기
마지막으로 무기에 추가 옵션을 더하는 모듈작을 합니다. 모듈작을 위해 필요한 것은 수많은 사면 포인트 (3~8만 정도), 원하는 모듈이 달려있는 여러가지 재료무기 (7-3 맨 마지막 방에서 대기사격 적 무기 줍줍 노가다로 수급)과 원하는 모듈을 띄울 수 있는 첨가물 1개 이상입니다. 처음 부분은 시스템 이론이니 읽기 귀찮으시다 싶으면 5. 모듈작 방법으로.
4.1. 계승/신규에 대한 이해
무기 희소도마다 계승과 신규 모듈 숫자가 있는데요, 계승은 말 그대로 유지되는 모듈의 갯수이고 신규는 그 이외에 랜덤으로 정해지는 모듈의 갯수입니다.
| 기반 무기 희귀도 | 1 | 2 | 3 | 4 | 5 | 6 | 7 | 8 |
|---|---|---|---|---|---|---|---|---|
|
신규 |
1 | 1 | 2 | 3 | 3 | 4 | 4 | 5 |
| 유지 계승 범위 | 1 | 2 | 2 | 3 | 4 | 4 | 6 | 7 |
| 총 | 2 | 3 | 4 | 6 | 7 | 8 | 10 | 12 |
(출저: https://translate.google.co.kr/translate?sl=ja&tl=ko&js=y&prev=_t&hl=ko&ie=UTF-8&u=http%3A%2F%2Fseesaawiki.jp%2Ffreedom-wars%2F&edit-text=&act=url)
위처럼 무기 희소도 마다 정해진 계승/신규 모듈의 숫자가 정해져 있습니다. 이것은 개량 할때 그대로 적용되죠.
예를 들면 8희소는 7계승 5 신규죠. 이 말은, 기반 무기 재료무기 모두 합한 모듈 중에서 7개를 무작위로 선택해 그대로 계승하고, 나머지 빈 5슬롯은 랜덤 모듈로 채워넣는다는 겁니다. 즉 무기작 중 어떤 미친짓을 해도 결국 5개는 신규, 운이죠 (사실 첨가하면 4개로 줄일 수 있슴. 그건 첨가 응용 보삼).
*빈 모듈 슬롯은 계승되지 않습니다! 아하하하하하!!!
4.2. 셀레늄, 나노 결정, c9 등의 계승 첨가물에 대한 이해
셀레늄은 재료무기에서 플러스 모듈을 3개,
나노 결정은 재료무기에서 플러스 모듈을 5개
c9은 기반 무기에서 플러스 모듈을 5개,
이렇게 계승 시킵니다.
이게 어떻게 적용되냐면, 각 무기의 계승 범위 안에서만 모듈을 고정시킵니다. 예를 들어 희소도 8 무기는 7계승이기 때문에, 셀레늄을 쓰면 재료무기에서 플러스 모듈 3개, 기반 무기/재료무기에서 무작위로 모듈 4개를 가져와 나머지 4 계승 슬롯을 채웁니다.하지만 계승 범위가 2인 희소도 3 무기에 셀레늄으로 재료무기(+3옵)를 갈면 어떻게 될까요? 셀레늄이 재료무기에서 플러스 모듈을 3개 계승시키는 것이지만, 기반 무기의 계승 한계가 2이기 때문에 결국 3개 중 2개만 가져오고 나머지 2 슬롯은 랜덤 모듈로 "신규"가 됩니다.
셀레늄/나노결정/c9 등은 무조건 플러스 모듈만 가져오고 마이너스 모듈은 무시합니다. 그래서 플러스 옵만 3개 가진 재료 무기로 모듈작 마지막 순서에서 많이들 쓰죠. 다만 플러스 모듈이 고정 범위보다 많으면 모듈 중에서 랜덤으로 뽑아 옵니다. 예를 들어 재료 무기에 플러스 모듈이 4개 있는데 셀레늄을 쓰면 4개 중 3개를 무작위로 뽑아옵니다 (나머지는 랜덤이라 3개 초과인 4개를 뽑아 올 수도 있습니다).
4.3. 기타 모듈 첨가물에 대한 이해
별거 없습니다. 계승 범위에 영향을 미치지는 않고 신규 모듈 중에 하나를 첨가물 모듈로 고정시켜 줍니다.
즉 8희소도 무기를 개량 시킬때 첨가물을 넣으면 7개는 무작위로 기반무기/재료무기에서 뽑고 1개는 첨가물로 고정, 나머지가 신규가 됩니다.
4.4. 주의점
다만 위에서 나열한 규칙에 예외가 있습니다.
주의점1. 특정 모듈들은 계승으로는 같이 안 붙고 첨가로만 낮은 확률로 붙습니다. 예) 장탄대, 특대 혹은 위력 중/대/특대.
그런데 위력 대, 특대는 같이 붙어요. 직접 해본적은 없지만, 기반 무기인지 재료 무기인지 장탄특대가 붙어 있다면, 장탄대는 첨가물 "천연 그라파이트 고순도"를 넣어야지만 낮은 확률로 장탄대, 장탄특대가 같이 붙습니다.
주의점2. 기반 무기와 재료무기에 또같은 모듈이 있을 경우, 이 두개가 계승 되면서 중복으로 서로 없어지는 것 같다는... 현상이 있습니다. 일위키 쪽에 있었지만 반신반의 했는데 아까 모듈작 하면서 희소8무기에 6계승만 있은 적이 꽤 있어서 맞는 것 같네요...
4.5. 신의 모듈러 삭제 시스템
6층 셀가든 가면 npc가 5천원에 모듈 한개 마음대로 삭제해 줍니다. 프라터니티 만세!
4.6. 셀레늄 재료무기 노가다
"2 희소도 1옵 무기"+"아무 희소도 1옵 무기"+첨가물로 원하는 옵 3개 있는 재료 무기를 만듭니다. 2 희소도 무기는 2계승 1신규이기 때문에, 존재하는 두가지 모듈 (두개 뿐이 없으니 두개 다 100%로 계승) 에 1신규는 첨가물로 고정되기 때문에, 결과적으로 원하는 옵션이 세개 있는 재료 무기를 만들게 됩니다 (정석적인 3모듈 재료 무기 제작 방법이지만 필연적으로 첨가물 1개가 필요합니다).
4.7. 나노 결정 재료무기 노가다
"5 희소도 1옵 무기"+"셀레늄 노가다용 3옵 재료무기"+첨가물로 원하는 옵 5개 있는 재료 무기를 만듭니다. 5희소도는 4계승 1첨가로 원하는 옵 5개, 나머지 2 슬롯은 신규로 랜덤이 됩니다. 이걸 나노 결정으로 옮기면 플러스 모듈만 5개 옮기게 됩니다. 패치 후로는 모듈 삭제가 가능하니 7개 중에서 필요없는거 2개 삭제하시고 쓰시면 되겠습니다. 이러면 원하는 모듈만 5개 있는 무기 완성 (역시 최종적으로 재료무기만 만드는데에 첨가물 두개가 필요합니다).
4.8 계승법칙을 이용한 변칙적인 재료무기 노가다
4.6과 4.7의 재료무기 제작은 예전에 모듈작이 힘들때 만들어 놓은 공식 같은 것입니다만, 사면 삭제가 나온 이상 더이상 저것을 고집할 필요는 없습니다.
재료무기를 만드는 공략 부분을 보시면 첨가물로 1슬롯을 추가로 고정시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고급 옵션의 첨가물은 획득하기 어렵죠. 이럴때 만약 사면 포인트가 비교적 넘쳐난다면 첨가물을 쓰지 않고 원하는 옵을 가진 재료 무기를 만드실 수 있습니다.
딴거 필요없고, 원하는 옵이 있지만 계승 슬롯이 남은 무기를 베이스로 다른 원하는 옵이 있는 무기를 합치시면 됩니다. 단, 원하지 않는 옵은 모두 사면삭제로 지워야 합니다.
예를 들어 5희소 무기에 원하는 옵이 2개 붙어있다고 가정합시다. 5희소는 4계승이기 때문에, 2옵을 추가로 안정적이게 붙일 수 있거든요. 그럼 재료 무기로 원하는 옵 2개 있고 나머지는 모두 빈 모듈인 무기를 합쳐 주시면 주무기, 재료무기 모두 합쳐서 4개의 옵 뿐이 없기 때문에 4개가 100%로 계승됩니다. 다만 그 전후로 필요없는 모든 모듈을 지우는데에 사면 포인트가 상당히 들겠죠.
이 방법의 이점은 원하는 모듈을 자기 계획과 상황(첨가물+사면포인트)에 알맞게 옮길 수 있다는 것이지만 단점으로는 시스템에 대한 높은 이해와 면밀한 계획이 필요합니다.
자세한건 6. 스샷과 함께하는 모듈작의 알맞은 예~ 봐주세요. 공식이 없는 것이라 일관적이게 설명 하기는 어렵거든요.
5. 모듈작 방법
패치 이후로 모듈러 삭제가 가능해졌기 때문에 매우 쉬워졌습니다. 다 필요없고, +옵 4~5개 있는 나노결정 재료무기 1개, +옵 2~3개 있는 셀레늄 재료무기 1개, 기반무기 1개 이렇게 준비해 줍니다. 플러스 모듈의 합은 7개로 맞추세요 (7계승이니깐). 속성작한 이후의 기반 무기에 원하는 옵이 2개 이상 있다면 셀레늄 재료무기는 필요 없습니다. 없다면 셀레늄 재료 무기를 셀레늄을 사용해서 옵 2~3개를 그대로 옮겨 줍니다. 여기선 셀레늄을 쓰니 굳이 사면삭제 할 필요 없어요~ (나노 결정이 있고 사면 포인트를 아끼고 싶다면 나노결정 재료무기부터 합칩시다. 쓰려는 무기에 원하는 옵션이 많을수록 삭제해야되는 옵션이 줄어드니깐요).
그 다음에 필요없는 모듈은 모두 지웁니다. 사면 포인트 5천개씩 들긴 하지만 천벌 돌면 15000개 줌. 마지막에 나노결정 쓸 필요도 없이 그냥 기반 무기랑 나머지 재료무기 합치면 7계승이기 때문에 원하는거 다 계승 됩니다. 여기에 첨가물을 더하면 원하는 모듈 8개를 옮길 수 있겠군요 오호호호호 물론 4개는 운임.
이로서 psn+ 노가다는 필요 없게 되었지만 '랜덤 4개에 내 모든 운을 걸겠다!' 혹은 '나는 기필코 장탄대와 장탄특대를 붙일거시야!!!!'라 하시면 psn 노가다를 하시면 되겠습니다. 장탄대+특대 같은 경우는 낮은 확률로 (1/5 정도?) 첨가로만 같이 붙기 때문에 한가지 옵을 계승으로 붙이고 나머지 옵을 첨가로 넣으시면 되요. 첨가옵+계승옵으로 장탄대+특대가 모두 붙으실때까지 세이브 로드 하시면 됩니다.
변칙적인 재료무기를 쓰신다면 마지막에 원하는 모든 모듈의 합을 7개로 맞추시고 (마지막 첨가물 제외) 계승시키시면 됩니다.
6. 스샷과 함께하는 모듈작의 알맞은 예~
http://gaia.ruliweb.com/gaia/do/ruliweb/detail/read?itemId=81643&bbsId=G001&articleId=7419964
계획적인 노가다에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잘못된게 있으면 지적 환영합니다.
팁1. 모듈작 할때 재료무기 중에서 한번이라도 1위 무기를 썼다면 기반 무기도 나중에 1위 무기가 됩니다. 속성작 때도, 모듈작 때도 높은 순위 덮어쓰기는 적용되요.
팁2. 재료 무기들은 7-3 맨 마지막 방 (완료 직전)에서 20분 동안 캠핑하시면 쏟아 집니다. 여러분이 원하는 옵션이 뭐든 간에 특대로 1개만 붙은게 보통 1개는 나올거예요. 원하는거 1개만 붙은게 제일 유용.
추가1. 레이디메이드님 첨가 응용 추가. 추가 허락해 주신 레이디메이드님에게 감사드립니다.
추가2. 계승 확률 계산 추가. 확률 계산 수정
추가3. 레이디메이드님 C6 응용 추가.
추가4. 제가 쓴 팁을 포함해, 레이디메이드님의 팁까지 이번 패치에서 별 의미가 없어졌으므로 지웠습니다. 궁금하신 분은 전 글 검색 ㄱㄱ
추가5. 무기작, 속성작, 순위작 추가. 모듈작 예시 스샷 글 링크 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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