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hyperwiki.jp/dq3rhd2d/damage-calc/
상세한 내용은 원본을 보도록 하고 대충 몇 가지만
최대값 (A, B) - A랑 B 중 큰 쪽
최소값 (A, B) - ... 작은쪽
복수 대미지 (대상이 2인 이상)
주문 특기 공통. 채찍과 부메랑도 여기에 포함하는가는 표기되어있지 않음
대미지 = 각 특기 대미지 x 현명함보정 x 타겟보정 x 추가보정
현명함보정 = 1 + 최소값(최대값(현명함 - 현명기준치, 0)/100, 0.3)
최소값 함수로 인해 현명함 보정의 최대치는 0.3
즉 현명함 999일때 주문 위력은 최대 1.3배
타겟보정
그룹공격주문 사용시 대상이 1마리일때 1.3
그룹공격주문 사용시 대상이 2마리일때 1.15
전체공격주문 사용시 대상이 1마리일때 1.3
전체공격주문 사용시 대상이 2마리일때 1.2
전체공격주문 사용시 대상이 3마리일때 1.1
현명함보정/타겟보정은 주문공격 한정. 기타 특기류는 대상외. 모조리 1
추가보정. 해당되는건 모조리 곱셈
주문강화 : 1.8 (마력각성)
주문약화 : 1.5 (이상한 빛)
주문강화(장비) : 1.2 (빛의 투구 + 데인계)
속성내성 : 0.1~2 (몬스터의 주문 내성 및 약점)
장비내성 (아군) : 0.66, 0.75, 기타등등. 장비따라 다름
단체 대미지
위의 계산식 이외의 특기 (통상공격 포함) 계산식
기초대미지 = 공격력 x (1700 - 공격력) / 2000 x (1700 - 수비력) / 2000 x 0.7 x 난수
통상대미지 = (공격력 - 수비력) x (1700 - 최대값(공격력, 수비력)) / 2000 x 0.6
대미지 = 기초대미지 + 통상대미지 x 추가보정
연속보정 (물리) : 부메랑, 채찍류 등의 갈수록 감쇄하는 공격력 보정. 얼마인지는 안적힘
종족보정 (장비) : 1.3 (XX 킬러류)
주문강화 : 1.2 (빛의 투구 + 데인)
특기배율 : 각 특기별 배율
물리강화 : 2 (바이킬트/바이칼민), 2 (힘모으기/응원)
물리약화 : 1.25, 1.35, 1.45, 1.6, 1.7, 1.8 (루카니, 루카난)
회심의 일격
주문 특기 대미지 = 최대값 (위의 단체/복수 대미지 x1.2, 회심대미지) x 장비보정
평타 대미지 = 최대값 (단체/복수 대미지, 회심대미지) x 장비보정
회심대미지 = 공격력 x (2000 - 수비력) / 2000 x 0.7 x 1.2 + 최대값 (0, 통상대미지)
통상대미지 = 위의 단체 대미지와 동일
식은 이렇고 이하는 잡설
와... 루카니를 "큰까마귀"한테 써서 대미지가 오른다는 이야기를 한 적이 있는데요
진짜로 "수비력저하 -> 대미지증가"로 효과를 바꿔놨습니다
... 미쳤나 이것들이
옛날 대미지 산출식은
물리공격 = (공격력/2 - 수비력/4) x 추가보정
회심의일격 = 공격력/2
였는데 이걸 아주 그냥 세계수의 미궁을 만들어놨네요
현명함 보정에 대해서는, 사이트 하단의 현명함 기준치를 초과한 수치만큼 주문의 위력이 올라갑니다
이론상으로는 마악 전직한 현명함 400대의 1렙 캐릭이 상한치를 손쉽게 달성가능하겠네요
1렙 기준치는 16이니 384분의 잉여 현명함 보정치가 남으니까
계산식의 의미 때문인지 시스템적 제한이 걸린것인지 공격력 상한은 850이라 되어 있습니다
공격력 x (1700 - 공격력) 의 최대값은 공=850일때가 맞기는 한데...
시스템적으로 힘 999도 강제로 공격력이 850이 된다는건지 걍 계산할때 공격력 850이 베스트란 의미인건지는 안적혀있어서 모르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