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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갤러리] [시승] 테슬라 모델s 85버전 시승기 [1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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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천 | 조회 39642 | 댓글수 1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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맥스드라이브님 좀 공격적으로 댓글 다시는데, 자기가 모른다고 없는게 아닙니다. 단일셀의 열화와 다중셀일때의 C-rate로 인한 열화 정도의 차이는 이 분야의 기초인데 그것도 모르시는거 같군요. 자꾸 핸드폰 배터리와 비교하시는 것이...;; 핸드폰 배터리는 단일셀이라 무슨짓을 해도 말씀하신 라이프사이클을 못 벗어나는 게 맞습니다만, ESS나 전기차는 다릅니다. 모델S만 해도 6830여개의 18650이 들어가며, 제가 개발했던 제품에도 3000개가 넘는 셀이 들어갑니다. C-rate가 기본 열화수명에 얼마나 중요한지는 아시죠? (모르시려나 ) 같은 급속 충전을 하더라도 단일셀이 C-rate 2라 하면, 다중셀에서는 그게 C-rate 0.5로 떨어지게 되는겁니다. (뭐 당연히 셀 수량이나, 직병렬, 밸런싱에 따라서 값은 변합니다. 2와 0.5는 예시를 든 것 뿐이예요.) 좀더 쉽게 말씀드리면 단일셀이라도 충방전 C-rate를 0.5로 쓸경우와 2로 쓸경우의 수명 차이는 2배가 됩니다. 본인이 모른다고 없다고 생각하지 마세요. 이미 삼성과 테슬라에서는 10년 전에 이 방법으로 해결했고, 삼성에서 일본으로 수출되는 ESS에도 이 C-rate 조절 밸런싱 기술이 기본적으로 들어갑니다. 말그대로 이건 기본 기술일 뿐이고 다른 알고리즘들이 많이 개발되어있죠. 그래서 테슬라가 8년 보증, 삼성이 10년 보증하는겁니다.
15.01.01 02: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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맥스드라이브 ID, 하는짓 보니까 어서 많이 본 사람 같아 같은 문제점 지적이여도 분노의 토끼랑은 다르게 보면 짜증나는게..
14.12.31 18: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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ㅋㅋㅋㅋ 자신의 경험은 완벽하고 타인의 이야기는 증거가져오라는 전형적인 정신승리자의 표본이죠. 작성자님들이나 다른 분들도 상대를 안하시네요. 안드로이드 음성인식 구리고 시리 음석인식 구리다고 최신기술의 정점에 서 있던 왓슨도 구리다고 할 논법이니...
14.12.31 21: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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맥스드라이브. 이 분은 초반 댓글 보면 배터리 부분에 대한 기본 지식이 있으셔서 나름 반박하는 걸로 보였는데 이 댓글 보니 걍 전기차가 맘에 안드는 거네. 현기차 직원이심?
15.01.01 03: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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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전이 아니라 화력을 써도 전기차를 쓰는게 더 친환경입니다. 자동차엔진과 발전소 터빈의 에너지 효율이 훨씬 좋습니다. 화석연료->자동차엔진->운동에너지 이 효율보다 화석연료->발전소->변전소->충전기->배터리->모터->운동에너지 이 효율이 더 좋거나 비등합니다.
14.12.31 15: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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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에는 테슬라S 팔고 있던데 국내에는 언제쯤 나오려나요. 어차피 가격 때문에 그림의 떡이겠지만 ㅋㅋ 전기차 좋지만 일단 가격이 좀 저렴했으면 좋겠네요. 중형세단 가격만 되어도 보조금 받으면 메리트 있을것 같은데;;
14.12.31 04: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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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격은 점점 떨어질겁니다. 18650 배터리 생산량은 점점 늘어나고, 파나소닉과 테슬라가 배터리 수급을 위한 기가팩토리를 세운것만 보더라도 전기차는 점점 저렴해질겁니다, | 14.12.31 04:37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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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 준중형 세단 타고 있는데 다음은 전기차도 한번 생각해 봐야겠네요. 어차피 개인 주택이라 주차장 있어서 거기다가 전기차 충전기 달면 될테고 ㅋㅋㅋ | 14.12.31 04:39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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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슬라 사장이 몇달전 일본에 왔을때, 한국에는 낼 생각이 없다고 인터뷰 했죠... | 14.12.31 15:44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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윗분 말대로... 우리나라는 안들어올 예정...ㅠㅠㅠ 중국도 일본도 쌩쌩 잘다니는데... | 14.12.31 16:15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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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에는 출시 안하는 게 아니라 못하는 겁니다 테슬라 전기자동차가 자동차 업계에서 거의 장난감 취급 받는 건 아시나요? 무식하면 용감하다고 노트북에 들어가는 손가락 충전지 5000개 직병렬로 연결하고 전기차라고 말하는 거 보면 정말 기도 안차네요 공학쪽에 조금이라도 발 담궈 본 사람은 알겠지만 배터리 기술이 낙후 되서 향후 최소 십년안에는 순수 전기자동차는 대중화 불가능 합니다 전기차 대중화 가능한 배터리가 개발된다면 아마 KTX 전철도 위에 전기선 없이 배터리만 달고 주행 할 수 있어야 합니다 하지만 아직 갈길이 멀었다는 게 이차전지 업계의 중론이죠 배터리 기술이 얼마나 답이 없는지는 아시는 분은 잘 아실 겁니다 당장 핸드폰 배터리 보세요 | 14.12.31 16:18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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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가 세부지식이 없어 잘 모르지만, 자동차 업계에서 장난감 취급받는다해도 오너들이랑 전문가들한테서 최고 만족도를 얻은 브랜드가 테슬라인데 무시할 수준은 아닌거같은데요..? | 14.12.31 16:21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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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터리로 인한 대표적인 문제점 몇가지 적어보면 1.사용할수록 배터리 충전용량이 줄어든다 --> 배터리 가격이 차량 가격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전기 자동차는 중고로 거래자체가 안된다 2.에어컨, 히터 사용시 주행거리 급감 --> 엔진 자동차는 엔진의 폐열을 이용해 히터를 구동하나 전기차는 배터리 용량을 잡아먹음 3.날씨에 영향을 많이 받는다 -->온도가 낮아질수록 충전용량은 줄어든다 요즘같은 혹한에서는 아에 시동조차 걸수 없을 수도 있다 4.출력이 커질수록 배터리 무게가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난다 --->트럭이나 버스 같은 대형 자동차에는 적용이 힘들다 예를들어 서울시에서 카탈로그에 완충시 80키로 주행거리 버스를 도입했으나 실제 주행시 30키로~40키로도 제대로 안나와 전량 폐차시킴 이것말고도 인프라 구축등 산넘어 산입니다 | 14.12.31 16:25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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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에서도 부자들의 환경 코스프레용 장난감 정도 취급 받는 걸로 아는데요 세컨 시티카 정도로만 이용합니다 미국은 풀사이즈 픽업이 잘팔리는 나란데 전기차 타고 사막에서 조난이라도 당하면 후덜덜 하죠 | 14.12.31 16:26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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맥스드라이브 님이 말씀하신 문제점들은 거의 다 기술적으로 이미 해결된 상태입니다. 제가 올 한해 한 기업의 ESS 개발을 주도했었습니다만, ESS라는게 전기차랑 기본이 동일하거든요. | 14.12.31 16:31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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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SS에서 해결 했다고요?? 그냥 웃음밖에 안나오네요.. 이 문제를 해결했다면 노벨상 10개는 줘도 모자른데요 그냥 배터리 매니지먼트 기술로 약간 개선한 정도죠 이차전지 자체의 한계는 인류기술이 극복 할 수 있을지 없을지도 미지수 입니다만.. | 14.12.31 16:37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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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에 자동차라는 물건이 나왔을 때도 마차 업계에선 장난감 취급 했겠지요 | 14.12.31 18:35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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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연기관 자동차 보다 먼저 나온게 전기자동차 입니다 거의 모든 면에서 내연기관 자동차 대비 우월 합니다만 배터리 기술이 충족 안되는 것 때문에 백년 넘게 방치된 기술 입니다 배터리 기술은 물리적인 한계로 인해 더 이상 발전이 어렵다는게 업계의 중론이고 획기적인 신물질 신기술이 발견되지 안는 이상 순수 전기차는 허상에 지나지 않습니다. | 14.12.31 18:42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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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슬라가 아직 국내시장에는 판매를 안하지만 준비는 하고 있는듯 합니다. http://www.etnews.com/20141231000154 여기보면 지금 각종 인증이나 테스트를 위해서 준비중인거 같더군요 | 14.12.31 22:50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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티유브이슈드 한국지사 관계자는 “최근 테슬라모터스 본사가 새해 한국 시장 진출을 위해 각종 인증 등 수행 업무를 의뢰해 조사 중”이라며 “테슬라의 진출 방식이 대리점일지, 지사 형태일지 자세한 사항은 알 수 없다”고 말했다. | 14.12.31 22:50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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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서 맥스드라이브님이 생각하는 미래기술은 뭔가요? 이분 댓글은 전부 건설적인 얘기는 없고 그냥 현재를 까내리고 싶기만 하신듯 | 14.12.31 23:29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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맥스드라이브님 말씀이 거의 옳음 만약 배터리의 혁신적인 발전이 있었다면 그건 전기자동차만의 부분이 아님 모든 운송분야와 가전 제품 나아가 it제품까지 배터리를 이용하는 대부분의 제품들이 발전하는 시기가 왔어야 정상임 똑같은 이차전지에 자동차에 쓰이는 배터리만 효율이 높고 오래갈리는 없죠 저 회사가 뛰어난 수준의 전기자동차를 내놓은건 사실이나 주행거리등에 대해서는 아직 멀었음 | 15.01.01 00:20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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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쎄요. 비웃음일지는 모르겠는데 "아이스크림도 유용하지는 않다" 트위터 창업자가 한말이죠.배터리는 몇천개를 연결하든 몇만개를 연결하든 그거 연결하는거도 노하우고 기술이고 혁신일수도 있습니다. 글쎄요. 8086 CPU가 제기능못한다고 지금의 인텔CPU가 저평가 받아야 할이유는 없지 않나요? 뭐 구체적인 수치도 없으니 개소리일수도 있습니다만 | 15.01.01 01:03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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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 웃긴게 31날 새벽에 이글 처음 볼때만 해도 테슬라가 말이 없었는데 거짓말처럼 그날 나온다고 발표가 나왔어.. | 15.01.01 18:36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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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는 알라바마 살고있는데도 종종 테슬라가 보이더군요 ㄷㄷ... 그만큼 충전소가 있는가 싶었는데 미전역에 있다니 놀랍네요.
14.12.31 06: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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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런칭하면 창렬할꺼 같아서, 미국서 사가는게 낫다고 생각되는중입니다. ㅜ.ㅠ 테슬라가 직접 이 가격 그대로 국내 런칭한다면, 무리해서라도 당장 살 의향이 있네요. | 14.12.31 08:29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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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천을 드리고 갈테니, 멋진 금발을 가진 훈남 사진도 내놓으시죠?
14.12.31 09: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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헐.ㅋㅋㅋ; 안타깝지만 찍지 않았습니다. 영상에 보면 조수석에 앉은 친구인데;; 음.. 안보이는군요. 목소리만 들으세요. ㅋ | 14.12.31 12:01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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와 진짜 쩌네요...사고싶다..
14.12.31 09: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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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슬라는 레인지 익스텐션 모델은 없나요? 한번 충전으로 400km는 좀 짧은감이 있는데
14.12.31 1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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뭐, 디젤 차량을 모시던 분들에게는 짧은 감이 있지요. 가솔린 차량이랑은 비슷한 수준입니다만, 여튼, 현재 모델S에 쓰인 셀은 셀 1개당 3100mA 의 용량을 갖습니다. 직병렬을 더 늘리던가, 셀당 에너지 밀도가 더 높게 되던가 하면 가능하겠지요. 현재로서는 18650 규격에는 ncm의 경우 3100mA정도가 안정적인 최대 밀도이니, 셀을 늘리는 쪽으로 모델 개선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 14.12.31 10:43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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와 빨간색 이쁘네요 한국에서는 타보고 싶어도 쉽게 타볼 수 없는 차죠 추천합니다!
14.12.31 12: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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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는 달리것도 있지만 안전하게 멈추는것(제동)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됩니다. 차를 잘 모르는 저로서도... 그부분에 대한 언급이 없다는거도 조금 아쉽습니다. ^^
14.12.31 13: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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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 본문에 급히 추가했습니다. 엑셀 off만 해보 역토크가 걸리는데에다 브레이킹은 강력합니다. 당연할만한게 전륜은 브렘보 6피 , 후륜은 브렘보 4피 캘리퍼 입니다. 아주 막강하죠. | 14.12.31 13:24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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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력이 높은만큼 브레이크도 당연 큼지막하게 달려 있네요 | 14.12.31 14:19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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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에 테슬라는 언제 들어올련지 ㅠㅠ 전에 보배XX에서 현기차 연구소에서 쓰던 테슬라가 매물로나왔다던데 그거라도 갖고싶었던...
14.12.31 13: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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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거 아직도 매물로 이뜸 | 14.12.31 16:16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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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차량 외에, 신세계 정용진이 직수해서 몰고다니는 것도 있음. P85D였던가... | 14.12.31 16:17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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갑자기 든 생각인데, 한파가 심한 경우 배터리 효율이 떨어지지 않는지 궁금하네요.
14.12.31 13: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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떨어집니다만 테슬라는 그걸 극복했다고 홍보하고있습니다.......만 현실은. 어찌됐든 효율이 떨어지는건 사실. 극복 방법도 배터리 전력으로 배터리 보온...... | 14.12.31 16:03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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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냥 쉽게 제 경험담 하나 알려드리죠 핸드폰 배터리가 현시대에 가장 진보된 형태의 배터리 입니다 작년 연초에 겨울 등산을 가는데 혹시라도 모를 사고에 대비하려 예비로 배터리 두개를 만충해서 들고 갔습니다... 폰에 있던 배터리가 광속으로 떨어지더군요 만충된 예비 배터리를 넣었지만 두개다 방전이 되어 있었습니다. 이게 현재 이차전지의 현실입니다.. 플러그를 꼿지 않고 겨울에 외부에 주차한다면 아침에는 시동도 안걸릴 수 있습니다. | 14.12.31 18:21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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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가 과연 친환경적인지 의문입니다. 전기차 비즈니스는 원전이 전제되어 있거든요.
14.12.31 13: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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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력발전이라 하더라도 매연 처리 시설이 집중되면 그만큼 유리해지죠. | 14.12.31 14:27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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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든 뭐든 일단 기계이고, 그걸 만드는 과정으로 보자면.. 완전한 친환경을 따지면 인간은 아무것도 안만들어야죠. 전기차는 일단 만들고 나면 운행 중 발생하는 오염은 내연기관을 쓰는 자동차에 비하면 비교할 수준이 안될테니 그점에서 친환경이라고 하는 거고요, 전기 생산과정 중의 오염물질 배출은.. 증기터빈원리로 발전하는 방법보다 오염도 적고 효율이 좋은 발전 방법이 나와주면 될테고요. 이미 선진국들은 대체에너지 사업이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기도 하고 | 14.12.31 15:22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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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전이 아니라 화력을 써도 전기차를 쓰는게 더 친환경입니다. 자동차엔진과 발전소 터빈의 에너지 효율이 훨씬 좋습니다. 화석연료->자동차엔진->운동에너지 이 효율보다 화석연료->발전소->변전소->충전기->배터리->모터->운동에너지 이 효율이 더 좋거나 비등합니다. | 14.12.31 15:39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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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 충전을 위해 전기 생산 시절을 새롭게 만든다거나 전기 생산량을 늘리지 않는 한 친환경과 관련된 문제는 없겠죠. 전기차가 너무 많고 그로인해 충전에 쓰이는 전기량 때문에 추가적인 전기 생산이 고려된다고 해도 이미 없어진 내연기관으로 인해 생겨난 혜택이 더 크지 않을까요? | 14.12.31 15:58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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ㅋㅋㅋㅋ 리튬배터리 만들때 거의 방사능 폐기물에 근접하는 공해가 발생 되는 건 빼 놓으셨네요 그리고 물론 폐기시에도 엄청난 환경오염은 당연하구요 독일에서 자동차 생산에서 폐차까지 즉 자동차를 만드는데 들어가는 탄소량까지 계산해 보니 결국 클린디젤차가 가장 친환경적 이었다는 웃지 못할 사실은 모르시나요?? | 14.12.31 16:03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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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태적이냐고 물으면 x 지만 친환경이냐고 물으면 o 입니다. 친환경의 의미가 얼마나 더 환경에 친화적이냐 이기 때문에, 오일에 비해서 훨씬 친화적인건 맞죠. | 14.12.31 16:05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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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런게 차세대 차량이지
14.12.31 13: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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와... 대단하네요. 진짜 혁신이라 부를만하다... 특히 디지털로 돌아간다는거에 감탄...... 20년뒤면 저런 시스템보다 더 디지털화된 무인 차들이 거리에 널리고 널리겠죠?
14.12.31 14: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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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에서도 빨리 보고 싶네요
14.12.31 14: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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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서 대중화 되었으면 좋겠네요
14.12.31 14: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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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릴랜드 살고있는대 심심찮게 테슬라 s모델 돌아다니더군요 ㄷㄷㄷ... 볼때마다 ㄷㄷㄷㄷㄷㄷㄷㄷㄷ
14.12.31 14: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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잘 생긴데다 잘 나가는군요. 쩔어주네요
14.12.31 14: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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처음부터 최대 토크 최대 속도가 이론상으로 나오는데 안전 문제 때문에 일부러 서서히 올라가게 세팅했다고 하던데 그걸 감안해도 무시무시한모양 ㄷㄷ
14.12.31 14: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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쓰레기 하이브리드는 눈에 들어오지도 않게 만드네요..
14.12.31 14: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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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림카 ㅠㅠ
14.12.31 14: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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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가 친환경이라는 것은 착각 전기에너지를 뭘로 만드는지 보면 답 나오죠 다만 배기가스 만 따지면 탄소 배출 감소에는 도움이 되는것 정동...
14.12.31 14: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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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에도 대여섯대가 있다 그러죠. 현대기아 연구소 1대, 신세계그룹의 얼리어답터 정용진이랑... 중고로 나온 적도 있었고. 정말 드림카긴 한데, 도시인구 70%가 아파트에 살고, 주차공간도 별로 없는 우리나라에선 시장성이 없다 판단했는지 들어오진 않는다고 합니다. 물론 정유사편드는 정부도 고깝게 굴었겠죠. 언제 해외 나갈일이라도 있음 꼭 한번 타보고 싶습니다. 스포티한 곡선이 너무 이쁘네요.
14.12.31 14: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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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기차 연구소에는 왜 있어요? | 14.12.31 14:56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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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행기술 연구겠죠. 어지간한 자동차 회사들은 다 한 두 대 정도는 사지 않았을까요? | 14.12.31 15:14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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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기차에서도 전기차 나오고 있습니다. 수소차(이것도 전기차입니다.)도 상용화됐던가? | 14.12.31 15:38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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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노의 토끼님 수소차가 2015년에 도요다에서 양산 출시 한다고 공표를 했지요. 가격대는 7천대로 그것으로 인해 현대가 만드는 수소차는 1억2천 정도의 차가격으로 만든다고 나오더군요. | 14.12.31 16:52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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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연구소 가보면 외제차 거의 다 있습니다. 같은차 몇대사서 엔진부속 다 빼버리고 지들 쓰레기 엔진 올려서 굴려보는거 합니다. 이게 승용차말고 트럭까지도 다하죠 그래서 보면 외제차랑 미묘하게 비슷하고 구조도 비슷한게 많습니다. | 15.01.09 10:54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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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유사들의 힘때문에 없어지지 않았으면합니다..예전 미국의 전기차 회사가 한번 그랬던걸로 알고 있습니다...
14.12.31 14: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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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전 gm에서 내놓은 전기차 말씀 하시는군요. 볼트인가? 볼트는 정유사를 떠나 전기차의 문제는 내연기관에 비해 a/s로 돈벌어 들이기가 쉽지 않아 폐기 했다는설 여러가지 설이 많지요. | 14.12.31 16:54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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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연기관 차량을 '클래식 카'라고 불리울 시대는 곧 도래할 것입니다. 전기차는 더이상 차라기 보다는 전자제품이라더군요. 부품 수도 확 줄고 더불어 조립라인도 인력보다는 로봇이 대부분 조립하는 구조. 로봇에 문제가 생겼을 경우에만 인력투입. 테슬라 전기차가 실제로 그렇게 만들어 지고 있고요. 부품수와 인력쪽을 짚어보면 그만큼 하청업체나 인력이 더이상 필요 없어진다는 겁니다. 우리나라도 이것에 대한 대비를 분명히 해야 할 것입니다. 전기차 산업의 성장 발전도 중요하지만 그에 따른 실직,실업도 고려해야 겠지요. (귀족노조 귀족노조 하지만 영원한 철밥통은 없습니다.) 세상이 참 무섭도록 빨리 변하는것 같습니다. 정신차리지 않으면 도태되어 버립니다. 스마트폰 세상에서 아날로그 전화기 처럼요.
14.12.31 15: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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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감합니다.. 요새 IT 중심으로 과학기술이 굉장히 빨리 발달하고있더군요....최근에 IT 분야 관심생겨서 이것저것 뒤져보는데... 미국 IT기업들 기술속도가 진심 너무 빨라요. 전화기부터 해서..이제는 자동차까지.. 점점 우리 생활이 IT화 되어가는게 눈에 띕니다. 이것저것 찾아보는데... 우리나라도 현재 다방면에서 뒤쳐지는 증상을 보이고있다더군요.. | 14.12.31 15:10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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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디 오너이신가요?
14.12.31 15: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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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력이 벌써 여기까지 왔군요.. 이런 차량들이 시내에 당연하듯 돌아다니는게 언제쯤이 될지...
14.12.31 15: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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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연구에 써도 충분치 않은데....땅사는데 10조를..그 땅에 100층짜리 건물을 세우겠다는 모기업이 생각나네요 안그래도 관심있었는데 실제모델을 보니 급관심생기네요...게시물 감사합니다
14.12.31 15: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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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기차도 바보가 아닙니다. 미래에 전기차가 유리하다는걸 알고 연구개발하고는 있습니다만 전기차가 못나오는 이유는 전기차 자체보다 에너지 문제입니다. | 14.12.31 15:40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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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650 충전지 노트북에 많이 들어가는데 이 노트북 배터리가 2년정도만 쓰면 용량이 반에 반토막이 나서 새로 사게 됐던 기억이 있네요 분노의 토끼님 말처럼 배터리 기술은 현재 답이 없는 현시창입니다 공학계 모든 부분이 이 배터리에 발목이 잡혀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요... 하지만 앞으로 발전할 가능성도 적다는 건 함정이죠 | 14.12.31 16:34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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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터리 제어 알고리즘은 이미 그 문제를 모두 해결했습니다. 저도 알고리즘 특허를 여러건 진행중이지만, 지금 선구적인 업체들의 알고리즘은 18650배터리의 대량 직병렬연결에 대해 10년 이상 용량의 80% 이상을 보증할 수 있습니다. 실험실 기준으로는 20년도 가능합니다. | 14.12.31 16:37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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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야말로 랩수준의 결과를 가지고 과잉 해석 하시네요 한마디로 가장 진보된 형태의 핸드폰 배터리 조차 데이터시트에 나온 스펙과 실사용시 엄청난 차이가 있습니다 현재의 이차전지는 배터리 알고리즘으로 극복할 수 없는 근원적인 문제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쪽 계통이라면 저보다 잘 아실 것 같은데 너무 전기차를 옹호하는 쪽으로만 말씀하시네요 솔직히 전기차 배터리 때문에 답 없는거 저보다 잘 아시잔아요?? | 14.12.31 16:48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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맥스드라이브 같은 글을 보니 왜 우리나라가 발전이 없는 지 알겠습니다. 우리나라는 점유율이나 매출액에서 상위 기업은 존재해도 시장 자체를 개척하거나 트렌드를 선도하는 선도기업은 없죠. 기술력이 딸리냐? 아니라고 봅니다. 삼성이나 현대차, 엘지 각 시장에서 미국이나 선진국들에 비하면 진입 시점이 몇년에서 몇십년가까이 늦었음에도 그걸 순식간에 따라잡았습니다. 그럼 문제는 뭐냐? 맥스드라이브 같은 시각이라 봅니다. 미래를 볼때 현재만을 기준으로 가정하는 겁니다. 현재 기술상태가 이러니깐 몇 년 내엔 안돼, 또는 현재 이래서 상품성이 없어. 아무리 한국이 자원이 부족한 국가라곤 하지만, 마인드 자체가 우린 너무 현재를 기준으로 판단 하는거 아닙니까? 테슬라고 gm이고 다른 나라들이고 분석을 못하고 해서 전기차 계속 개발하는 걸까요? 그 개발자들이 현 2차 전지의 상황을 몰라서 개발하는 걸까요? 스마트폰도 2000년 초반엔 상상도 못했고 08-09인가 누군가 인터넷게시판에 현 스마트폰 같은 기기가 나올꺼라 하니깐, 말도 안되는 소리 마라 크기는 어떻게 할꺼냐, 가격은 어찌할꺼냐 이런 개소리들 했던거 아시죠? 고작 5년 지났는데 이미 핸드폰시장은 스마트폰으로 다 넘어가있습니다. 전기차도 2차전지 문제가 해결되서, 오? 이제 만들만 하겠는데? 이러면 이미 늦었다고요. 그 때면 이미 그 전부터 전기차 만들어 오던 업체들은 기존의 기술력이 배가 되서 한참 앞서 나가 있을 겁니다. 현 상황이 어떻던 간에 전기차는 충분히 개발하고 쭉 연구해 나갈 가치가 있습니다 | 15.01.10 21:08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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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격이 문제네요. 저렴하다고 하셨지만 8만달러... 8천만원... 전기차는 딱 한가지 문제빼면은 휘발유에 비해 장점으로 가득합니다. 1. 원전이 아닌 화력이라도 친환경인게 자동차 엔진을 이용해 화석 연료를 최종적으로 운동에너지로 바꾸는 효율보다 화력발전소에서 전기에너지를 거쳐 운동에너지로 바꾸는 효율이 더 좋습니다. 최소한 비등합니다. 그리고 한곳에서 연료를 태우니 규모의 힘 덕분에 환경오염 대처도 쉽습니다. 2. 구조가 상대적으로 간단하니 가볍고 고장도 적으며 내구력도 향상되며 안정적이며 운전도 쉬워지고 관리도 편하고 등등등... 그럼 치명적 단점이 뭐냐고요? [배터리] 1. 비쌉니다. 겁나게 비쌉니다. 전기차가 겁나게 비싼건 차가 비싼게 아닙니다. 배터리가 겁나게 비싼겁니다. 막말로 차값의 절반 이상이 배터리값입니다. 그럼 앞으로 싸질 가능성이 있냐고요? 없어요. 배터리 만드는 재료 자체가 귀한편인데다 쓰는곳도 많다보니 대량생산이라는 이점이 이미 적용된 상태입니다. 자동차용 배터리라고 특별한 배터리인게 아닙니다. 쉽게 말하면 스마트폰 배터리만 수십 수백개를 쌓아놓은것뿐이에요. 테슬라 정도되면 수천개 쌓은겁니다. 2. 크고 무거우며 용량이 작아요. 테슬라가 유난히 주행거리가 긴 이유는 특별한 기술때문이 아닙니다. 그냥 배터리 많이 집어넣은거에요. 대부분 최고 100km 정도밖에 안되는게 그 비싼 배터리를 살만한 가격에 내놓다보니 용량이 적습니다. 이것도 여름의 에어컨이나 겨울의 히터를 키기라도하면 지옥이 펼쳐집니다. 덕분에 1번과 시너지 효과가 생깁니다. 많이 넣으면 비싸고 무거워서 효율이 떨어지고, 적게 넣으면 주행거리가 최악으로 떨어집니다. 3. 위험해요. 테슬라에 불이 난 사건이 유난히 시끄러웠던거 아는 분들은 아실겁니다. 이게 뭐 대수라고 이 난리이냐하면 배터리 개발 역사의 한축이 [안정성]입니다. 막말로 주머니에서 자기 혼자 불붙고 폭발할 가능성을 가진게 배터리입니다. 현재 우리가 쓰는 리튬이온이 개발된건 오래됐습니다. 그런데 꽤 오랫동안 못쓴 이유는 지금까지의 안정성을 위한 기술과 노하우와 신뢰도를 확보하기 위한것입니다. 이걸 아는 사람들은 자동차용 같은 초대용량 배터리의 위험성에 대해서 신경을 쓰고 경고하고 있습니다. 그나마 이건 휘발유 폭발 위험을 생각하면 감수할만합니다. 큰 문제는 아니에요. 그래서 한쪽에서 배터리 말고 다른걸 사용하는 전기차를 개발중인데...... 영 좋은 소식이 없네요. 개인적으로 배터리를 사용하는 자동차에 대해서는 회의적입니다. 중요한건 보급이 되야하는데 가격이 저래서야 보급이 가능하겠습니까.
14.12.31 15: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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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서 테슬라가 18650 규격 배터리를 쓴겁니다. 어떤 양극재가 새로 발견되어도 국제규격인 18650으로 무조건 나옵니다. 그리고 범용셀이므로, 전기차 외의 분야에도 많이 쓰이죠. 한마디로 지구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리튬이온배터리 규격입니다. 리튬계에서 이것보다 와트당 가격이 싼 배터리는 없습니다. 그리고, 더 싸질 것이구요. | 14.12.31 16:25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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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전성 부분은 쉐보레 볼트 납품 배터리 이야기를 한번 해야겠군요. 화학적으로 안정적이라는 리튬인산철을 쉐보레에서 사용해보려고 실험실에 가져갔다가 폭발해서 연구원들이 다치고 화재가 났던 사고가 있습니다. 그래서 다시 LG의 리튬이온폴리머 배터리로 원복했죠. 리튬이온계열이 하도 불안정하다 불안정하다 20년이 넘는 세월동안 난리를 쳐오면서 안정적인 운용이 되도록 기술이 발전했죠. 실제 테슬라의 차량은 딱 3번 화재가 났습니다. 최초 연구때 연구실에서 1번, 나머지 2번중 한번은 판매된 차량의 차량 하부 충돌, 다른 한번은 대파 사고였죠. 그런 사고라면 일반적인 다른 차들도 불납니다. | 14.12.31 16:35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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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18650이 비싸다는겁니다. 크고 무겁고 비싸고 에너지량이 작습니다. 더욱 문제는 굉장히 많이 쓰는만큼 대규모 생산중이라 가격이 떨어질 여지가 무척이나 적다는거죠. 지금 반값으로 떨어져야 슬슬 저울질할만할까요? 그리고 리튬계의 문제가 아니라 배터리 개념 자체가 가진 문제죠. 재료가 바뀌어도 획기적으로 용량이나 가격 크기 무게가 좋아질것 가능성이 낮습니다. 인간이 구할수 있는 주기율표의 재료는 거진 한번씩 다 써본걸로 압니다. 핵전지가 상용화되지 않는 이상에야..... 그리고 안정성은 일단 지적은 했습니다만 저도 안정성을 걸고 넘어지기에는 많이 안정적인게 아닌가 싶은데다들한번씩지적하시더군요. 뭐가 더 있는건지 | 14.12.31 16:39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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휘발류 50리터에 해당하는 에너지를 내려면 배터리는 1톤을 실어야 합니다 여기서부터 말이 안됨 순수 전기차는 거의 폐기 단계임 엘론 머스크는 전기차 도박에서 오링나고 쪽빡찰 가능성이 매우 높음 | 14.12.31 18:28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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왜 우리나라가 발전이 없는 지 알겠습니다. 우리나라는 점유율이나 매출액에서 상위 기업은 존재해도 시장 자체를 개척하거나 트렌드를 선도하는 선도기업은 없죠. 기술력이 딸리냐? 아니라고 봅니다. 삼성이나 현대차, 엘지 각 시장에서 미국이나 선진국들에 비하면 진입 시점이 몇년에서 몇십년가까이 늦었음에도 그걸 순식간에 따라잡았습니다. 그럼 문제는 뭐냐? 맥스드라이브 같은 시각이라 봅니다. 미래를 볼때 현재만을 기준으로 가정하는 겁니다. 현재 기술상태가 이러니깐 몇 년 내엔 안돼, 또는 현재 이래서 상품성이 없어. 아무리 한국이 자원이 부족한 국가라곤 하지만, 마인드 자체가 우린 너무 현재를 기준으로 판단 하는거 아닙니까? 테슬라고 gm이고 다른 나라들이고 분석을 못하고 해서 전기차 계속 개발하는 걸까요? 그 개발자들이 현 2차 전지의 상황을 몰라서 개발하는 걸까요? 스마트폰도 2000년 초반엔 상상도 못했고 08-09인가 누군가 인터넷게시판에 현 스마트폰 같은 기기가 나올꺼라 하니깐, 말도 안되는 소리 마라 크기는 어떻게 할꺼냐, 가격은 어찌할꺼냐 이런 개소리들 했던거 아시죠? 고작 5년 지났는데 이미 핸드폰시장은 스마트폰으로 다 넘어가있습니다. 전기차도 2차전지 문제가 해결되서, 오? 이제 만들만 하겠는데? 이러면 이미 늦었다고요. 그 때면 이미 그 전부터 전기차 만들어 오던 업체들은 기존의 기술력이 배가 되서 한참 앞서 나가 있을 겁니다. 현 상황이 어떻던 간에 전기차는 충분히 개발하고 쭉 연구해 나갈 가치가 있습니다 | 15.01.10 21:12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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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년에 미국 출장가서 101 타고 가다 뒤에서 뭔 검은차가 정말 소리도 없이 휙 치고 나가는데 탑승자 모두 눈 똥그랗게 뜨고 '저게 뭐시다냐..' 했었다죠. 나중에 그게 테슬라 차량이란걸 알았는데, 한번 구경해보고 난 다음부터 정말 M5던 뭐던 일단 다 기억에서 지워졌습니다. 모터 특성 상 정지 임에도 최대 토크가 발생하는 특징도 있지만, 일단 대단한건 미국은 전기료가 싸서 테슬라라는 차량의 생산이 가능한 것 같습니다. ...우리나라에선 누진세 폭탄은 기본 옵션이니.. ㅠㅠ
14.12.31 15: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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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슬라를 타면 테슬라사에서 설치해놓은 충전소에서 무료로 평생 충전을 시켜 준다고 했지요.태양광을 달아 그것으로 교체한 배터리는 충전 교체 이런식으로 | 14.12.31 16:58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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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 인프라에서는 전기차는 무리죠.. 창원에 사는데 그나마 잘되어있는 편이라고;;
14.12.31 15: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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렌트해서 타본 기억으로는 서울쪽은 생각보다 타고다닐만 했었어요. 급속충전기가 구마다 하나씩은 있던거같은데 아무레도 출퇴근용도나 가까운 거리 외주나갈때는 나쁘지 않을꺼같더군요. | 14.12.31 16:04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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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영상보다 들은건데 급속충전이 3시간정도 걸리나요?'ㅂ'? 저번에 시티카(렌트)로 SM3 EV를 빌려서 타본적이 있는데 15분이었던가.. 30분이었던가? 에 10%에서 100%까지 완충됬던걸로 기억합니다. SM3 EV는 ECO모드로 드라이빙시 160키로 가까히 가는거같더라구요.. 엔진방식이 전혀 다른거같은데 본넷 까논 사진보러 놀러가봐야겠습니다'ㅂ'!
14.12.31 16: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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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 그때 충전은 잠실 월드컵 경기장 홈플러스쪽 앞 주차장에 있는 급속충전기를 사용하였습니다. | 14.12.31 16:03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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듀얼급속충전은 30분입니다. 일반 가정용전기로 급속충전이 3시간정도이죠. SM3 EV와는 용량 규모 자체가 다릅니다. | 14.12.31 16:27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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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에는 30분이라 써있네요 | 14.12.31 16:37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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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에 유튜브에 나온 동영상을 보니 충전 형식에서 교체 형식으로 바뀌는것 같더군요. 그것으로 인해 시간이 1분 미만으로 교체를 시킨다고 시연영상에도 나오지요. | 14.12.31 16:59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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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터리 한개에 삼천만원씩 가는데 누가 바꿔 주나요 교환소 하나 차리려면 수십억씩 들겠네 게다가 헌 배터리 들고와서 새걸로 바꿔가면 바로 망함 | 14.12.31 21:53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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맥스드라이브님 바꿔준다는 말이 우리가 흔히 쓰는 핸드폰 배터리 처럼 배터리가 줄어들면 테슬라에서 설치해놓은 배터리 교환장소에서 교체를 하는것을 말하는것입니다. 다른사람것과 바꾸는것이 아니라 테슬라가 가지고 있는 배터리와 배터리끼리 교체를 들어 가는 방식이지요. | 15.01.01 11:20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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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필 사진과 닉네임 보고 '사치코네 집에 묵으셨구나'했는데 남자분이셨다니 흑흑
14.12.31 16: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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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네요 흑흑.. 하지만 미즈노 요코라는 캐릭터는 제가 본받고 싶은 캐릭터라서 이리 지었습니다. 홍장미 패밀리는 누구든 환영이예요. | 14.12.31 16:28 | |

삭제된 댓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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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것도 이미 연구중에 있다고 합니다. ^^ | 14.12.31 16:29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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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심히 연구중이겠지만 현재로서 1. 태양광 발전기 가격 2. 태양광 발전기 무게에 따른 연비 저하 3. 태양광 발전기 발전 효율 낮음 4. 디자인 망 같은 문제로 갈길이 너무 멉니다. (.......) | 14.12.31 17:16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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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코스트코 주유소에서 휘발류 레귤러 갤런당 $ 2.40 도 안하는데 전기차 사고 싶을리가 있나요. ㅋㅋㅋ 지난달 (워낙 주행거리가 짧긴 합니다만) 기름값으로 7만원 정도 썼습니다. 전기차는 아직도 그냥 장난감이에요. ㅋ
14.12.31 17: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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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기름값 그렇게 싸네요. 리터당 500~600원이라니 ㅎㄷㄷ | 14.12.31 18:15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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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는 좋긴 하지만 남자의 로망 배기음이 없는게 아쉬울뿐....
14.12.31 18: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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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기음은 소리를 만들면 되는데 | 14.12.31 20:23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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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차로 주차를 하면 무단주차가 되는 건가요?(도망)
14.12.31 18: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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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 친환경 차는 태양광 충전 차량 이겠죠. 그래도, 배기가스 나오는 차보다는 친환경인건 맞습니다.
14.12.31 18: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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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양광 패널은 공짜로 만드나요? 패널 만들때 들어가는 연료는 생각 안하나요? 효율로 보면 그냥 석유 때는게 나을 수도 있음 | 14.12.31 18:30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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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런식으로 딴지 걸면 세상에 엔트로피가 낮아지는 물건 없습니다. 지구상에 인간이 만드는 모든것들은 엔트로피가 증가하는 방향으로 만들어지는 겁니다. 순수하게 자동차로만 봤을때 운행하면서 친환경이라고 볼수 있다 이런 소리죠. 그렇게 따지면, 애초에 자동차 타이어는 그냥 식물섬유로 만듭답니까? 그것도 석유에서 나오는 거고, 광석으로 차체 만들려고 광산 채굴할테고, 채굴기 돌리니 이산화탄소 나올거고, 유리 굽느라고 용광로 연료 소모하면서 이산화탄소 나올테고... 그런식으로 한없이 따지면 세상 어디에 친환경 제품이 있습니까?? | 14.12.31 19:43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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