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5 로아온 썸머 업데이트 총정리 ::
오늘(21일) 스마일게이트의 로스트아크 2025년 로아온 업데이트 프리뷰가 있었습니다. 이에 2025 로아온 썸머 업데이트 프리뷰 정리해보았습니다.
※ 2025년 로스트아크 여름 업데이트 로드맵
■ 6월 25일
- 신규 클래스: 발키리(여홀나)
- 에기르 싱글
- 신규시스템
- 편의성개편
- 슈퍼 모코코 챌린지
- 전장판 전조 이벤트
- 발키리 런칭, 아크패스, PC방 아바타
■ 7월
- 카멘 익스트림
- 전투분석기 및 개인 미터기
- 이벤트섬 : 여름 밤의 축제
- 2025 수영복 여름 아바타
■ 8월
- 에피소드: 운명의 궤적
- 전장판 콘텐츠 확장
- 카제로스: 종막 더퍼스트
- 신규 가디언: 크라티오스
- 아크 그리드
- 전장판 종막
- 카제로스 종막 아바타
■ 9월
- 애니츠 및 실린 체형 개선
- 낙원 컨텐츠
- 누크만의 환영석
- 원정대 영지 신규 컨셉
- 신규 스쿼드 아바타
※ 2025 감사 선물
※ 쿠폰코드 ※
2025로아온썸머감사 선물
- 전선 휴게보너스 비약 5개
- 전선 공명의기운 비약 5개
- 배틀 아이템 상자 20개
- 전설 펫 승급상자 1개
- 야금술 선택 상자 3개
- 재봉술 선택상 자 5개
- 메넬리크의 서 10개
- 페온 100개
- 팔찌 재변환권 1개
- 카드 희귀선택 5개
- 영웅선택 3개
- 전설선택 1개
- 전대물 컨셉 모코코니 아바타 상자 1개
- 이동효과 선택상자 1개
- 풍선 용 탈것선택상자 1개
- 불사조 펫 선택 상자 1개
- 유물 각인서 선택 주머니 1개
- 공모전 수상작 "함께해요" 요즈콘
- 영원의 전설 아바타 선택 상자 1개
- 발키리 런칭 후 오픈 시 발키리 전설 아바타 얻을 수 있음
:: 발키리 전설 아바타 ::
※ 로스트아크 변화
■ 경제 문제
- 시즌3 초반에는 골드 생산 대비 소비대는 양이 많았다
- 2막에서 3막에서 소비량이 따라오지 못해서 생산 소비에 불균형이 발생했다
■ 생산과 소비에 대한 조정
- 캐릭터 귀속 골드 50%수준
- 골드 획득량 조정
■ 골드 소모처 증가
- 신규파밍 추가
- 골드 소비를 일으킬 계획이나, 종막 이후로 예정된 항목
■ 골드 랜덤 상점
- 원정대단위로 일정 횟수 안에서 가능
- 품질 확정권, 전설카드 선택팩, 해외 출시 탈것 선택 상자(거래가능), 전설아바타
■ 카드 상품
- 판매를 위해 계획했던 카드 상품을 골드 소비 목적으로 사용하겠음
■ 이벤트상점
- 어둠의 궤적 이동 효과 아바타 상자 및 유물각인서 랜덤 주머니 등
■ 신뢰도 시스템 및 쌀먹 처단
- 골드 소비를 통해 신뢰도를 획득 > 골드 유통 시 '신뢰도 차감'
- 신뢰도 부족 시 수수료(골드)부과
- 시즌3 평균 이용자 대비 해당 11.94%
- 소비없이 생산만 하는 이용자의 골드 생산 비중 13.64%
- 유통 골드로 볼 때 소비하지 않는 유저의 골드 유통 비중 58.67%
- 아이템을 이용한 거래로 대체될 가능성이 있으므로 시스템 변경
- 경매장 상한가 적용
- 경매장 등록 제한
- 전서버 우편 보내기 허용
- 경매장 상한가 적용
- 성장수준에 맞추어 신뢰도를 우선적으로 차등 지급 예정
■ 3티어 보석 획득량 조정
- 티어별 3T 보석 생산량이 19.4% 수준, 사실상 게임에서 권장되는 방법으로 모두 생산되는 것은 아니라고 봄.
- 작업장, 다계정, 여러 원정대 플레이유저 제재에 대해 미온적으로 대처했음
- 운영정책 개정 등을 포함하여 제재를 확대 할 예정
- 3T 카던 드랍 보석을 줄이고, 큐브입장권 드랍도 절반으로 줄임, 길드혈석 상자의 입장권 확률 조정 (20%->10%)
- 카양겔 보석교환 삭제
- 유예기간을 두고 겨울에 삭제 예정
- 4티어 재련재료 소모처 추가
- 종막 출시 시점에 출시
- 에포나 증표 보상 변경
- 유통 가능한 골드를 삭제 및 캐릭터 귀속 골드로 변경
■ 신규 파밍
- 랜덤 드랍 및 엔드컨텐츠를 플레이한 캐릭터로만 플레이할수있는 요소
- 플레이 방식의 변화가 이루어지는 방향
- 현재는 컨텐츠마다 성장해야 할 요소가 정해져 있음
- 장기 파밍으로 계획
- 종막 뿐 아니라 이후로도 계속 이어나가는 파밍요소 추가 예정
■ 전투력 측정기 및 전용 컨텐츠
- 성장을 해도 도전할 컨텐츠가 부족하다고 느끼고 있다
- 이게 누구나 도전할수 있는 전투력 측정기 컨텐츠 추가 예정
- 누구나 이용 가능 및 점차적으로 높은 단계
■ 선발대 위한 전용 컨텐츠 출시
- 더퍼스트 난이도 : 엔드급 레이드 런칭시마다 신설
- 더 퍼스트 이벤트 이후의 애프터 랭킹(스런)
- 명예 보상 요소 추가
- 그간의 명예보상은 인게임 화면 내의 것들이었으나, UI 상에서 보여지는 명예요소 추가
■ 레이드 난이도 세분화
- 싱글 > 노말 > 하드 > 최상급(더 퍼스트)
- 에기르 싱글 추가
- 싱글 추가 너프
- 발탄의 경우 지형이 날아간다던가 하는 노란장판을 제외하고는 낙사 제거 등
- 노말 역시 추가적인 기믹 및 패턴 삭제
- 하드는 기존과 같은 난이도 유지
- 1회 부활 기능 추가로 인한 지표
- 평균 재시도 횟수가 63.52% 감소, 평균 클리어 타임 10.31% 감소
- 카제로스: 종막 역시 부활기능 포함
- 더퍼는 부활 없음
■ 공격대 모집 단계 개선 및 레이드 진행방식 변경
- 불필요한 반복 구간 정리
- 레이드 진행방식의 변화줄 예정
- 예를들어, 파티 인원수가 적어도 용병으로 구성하는 등 모집 개선
- 시간만 잡아먹는 패턴 제거, 연출 제거 후 바로 전투 시작
- 이동, 정비소, 도전, 이동, 정비소 도전 방식
■ 추후 로스트아크 업데이트 방식 변경
- 고봉밥 패치식 이제 안할 예정
- 이제 편의성 같은건 로아온에서 몰아서 패치 하지 않고 준비되면 바로 바로 업데이트할 예정
- 최대한 빠르게 빠르게 편의성 업데이트 중간 출시할 예정
- 편의성: 우선순위 대로 빠르게
- 콘텐츠: 미들 콘텐츠 제공
- 비수기 대응: 밸런스 패치 및 시스템 재정비
- PC방 기본혜택 개선
- 이는 현재 패치 방식이 1시즌 수준에 머물러있었음 이를 변화 시킬 예정
※ 로스트아크 2부: 새로운 무대의 확장
■ 시즌 구분 없는 업데이트
- 대륙 구조 및 플레이 변화
- 중간중간 여러 변수, 선택지 발생
- 확장된 서사 방식
- 업데이트가 아니더라도 설정이나 회수되지 않은 힌트나 스토리들은 유튜브 및 홈페이지 공개
※ 신규 직업: 발키리
■ 신규 클래스 여홀나 '발키리': 6월 25일 출시 (다음주)
- 빛과 신성의 기사 / 성스러운 기운이 담긴 검과 방패 책은 사용 하지 않음
- 딜: 정의&성휘 및 서포터: 성휘&수호 사용
- 3가지 스킬 컨셉
- 정의: 한손검을 이용한 액션
- 성휘: 성검화 & 빛으로 공격
- 수호: 성방패를 통한 아군 강화&적약화 스킬 사용
- 서포터라고 말하기 애매한 클래스
- 깨달음에 따라 빛을 밝히는 성녀 또는 빛으로 심판하는 심판자로 변할수 있음
- 딜러
- 1.자신강화버프 / 2. 강력한 빛의 스킬
- 서포터
- 1.피증 / 2.회복 - 피증을 쓸때마다 스택이 쌓이고 이를 통해 회복량이 변화하며 스택만큼 회복
■ 카멘 익스트림
- 원정대 주1회 컨텐츠
- 발탄 익스트림 대비 쉽게 제작중
- 꾸준히 이용하고있는 유저 대비 4관 클리어율 44%
- 라이트한 도전 난이도
- 즉사 판정 제거, 회피하기 어려운 판정에는 저스트가드를 통해 회피 가능, 중간정비소에서 사망 파티원의 부활
- 가드포인트 (개인게이지)
- 활약 정도에 따라 이로운 효과 발동, 가득 찬 후에는 게이지를 파티원에 나누어줌
- 클리어한 모험가를 위한 특별 제작소
- 위 경제내용에 포함되었던 이벤트 상점
- 이벤트 상점
- 원정대단위 재화 및 골드를 통한 교환
- 어둠의 궤적 이동 효과 아바타 상자 및 유물각인서 랜덤 주머니 등
■ 카제로스 레이드 1막 (에기르) 싱글모드
- 싱글모드 확장 및 난이도 완화
- 싱글모드 골드 보상은 노멀과 동일한 수준
- 80% -> 100% 올리는 대신 50%는 캐릭터 귀속 골드화
※ 성장 시스템 개선
■ 서포터 개선: 6월 25일
- 다음주 서폿 개선 패치가 들어갈 예정
- 딜링능력 대폭 상향
- 서포터 솔로잉던전, 스토리던전, 싱글 컨텐츠 어려움 해소, 딜러에 준하게 활용 가능
- 스킬레벨 10레벨 이후로 찍을수 있도록 패치
- 서포팅 난이도를 대폭 낮출 예정
- 모든 서포터 1낙인 유지 가능 및 운용 어려움 낮춤
- 서포터 사망의 부담감 완화
- 아크패시어 4티어 찍을수 있도록 변경
- 클래스에 따라 마나 부분 개선
- 각인 일부 개선
- 각성 유각 배워도 올라가는 효과가 없는 부분
- 구슬동자 내가 안먹게 피해다녀야하는 같은 세세한 부분들
- 다만 위로 올라갈 수록 성장치를 꺾겠다
■ 일부 성장 완화
- 싱글모드 상점에 베히모스 비늘, 업화의 쐐기돌 추가
- 카르마의 잔영 물물교환 추가
- 모르둠 재료로 잔영 교환
- 떠돌이 상인 카드 추가
- 시즌2 카드: 에스더루테란, 가디언루, 갈라투르, 베아트리스 등
■ 보석 조율 시스템
- 15일 변환 기간 존재
- 즉시 변환시 많은 재화 비용 발생
■ 시스템 정리
- 트라이포트 레벨 삭제
- 로웬에서는 5레벨로 강제 적용
- 아뮬렛 삭제 및 기존에 가지고 있었던 부분들은 소모처 추가
- 영웅 각인서 삭제
- 영웅 각인서는 게임 내에서 드랍되지 않음 모두 전설 각인서 부터 시작
※ 신규 파밍: 아크 그리드
■ 아크 그리드
- 새로운 성장요소 및 장기 파밍 요소
- 6개의 코어와 코어를 감싸는 젬으로 구성됨
- 코어는 종막(엔드컨텐츠)에서 드랍
- 젬은 가디언토벌 등 숙제컨텐츠에서 드랍
■ 아크 그리드: 코어
- 아크 그리드의 핵심 부품
- 영웅부터 고대까지 랜덤하게 드랍
- 천장요소 추가
- 고대는 천장 없음
- 유물까지는 코어파편을 통해 선택제작 가능한 천장 있음
- 스킬군 변경, 트라이포드 변경, 전투 감성이나 플레이 유지 등 여러 코어 존재
- 의지력: 장착 가능한 젬의 상한량
- 완성 기간 정말로 오래 걸릴 것
- 고대코어는 사실상 최고옵션을 맞추기 쉽지 않음
- 장기간 파밍이 필요하도록 구성
■ 아크 그리드: 젬
- 젬마다 코스트(의지)가 있음
- 다양한 옵션 보유
- 고대장비 계승할 때 아크패시브를 켜며 강해진 것보다 더 크게 강해질 것
※ 신규 컨텐츠
■ 신규 가디언 : 크라티오스
- 늪지 속을 자유롭게 넘나드는 포식자
- 지면을 헤엄치며 사냥감을 추적 및 급습을 노리는 거대한 꼬리
- 수속성 공격할 것
- 아이템 레벨: 1720레벨
- 젬에 주요 파밍 장소
- 출시 당시 보상감을 크게 높힐 예정
■ 신규 컨텐츠: 낙원
- 종의 콘텐츠, 솔로플레이, 보정 컨텐츠
- 낙원 > 천상 > 지옥 점점 내려가는 컨텐츠
- 최종 달성한 천상(증명) 단계에 따라 지옥 열쇠를 정산 받고 지옥에서 랜덤 층계를 내려가며 보상받는 콘텐츠
- 한국 사정에 맞게 변형해서 출시할 예정
- 종막 이후에 출시 예정
■ 누크만의 환영석
- 수평 컨텐츠
- 요즈 장로 누크만이 만든 흔적
- 깨진 환영석 조각을 찾아가는 여정
- 림레이크의 역사 및 과거 이야기
■ 아바타도감
- 보유하지 않은 아바타 착용해보기 가능
- 시세검색 연동 및 바로 경매장 검색 가능
- 랭킹 및 콜렉팅에 따른 스탯 등의 효과는 미적용
- 등록 및 꺼내는 것 모두 자유
- 미등록 아바타도 도감 내에서 미리 입어보기 및 바로 거래소 검색 가능
- 도감내 염색 가능
- 염색관련 연구중인 신규기능 도입 가능성 있음 (아마도 Ai 염색일듯?)
- 아바타 보유공간 제약 없음
■ 파티 라운지
- 내 캐릭터의 아바타 및 스타일 표시
- 라운지 배경 변경 및 포즈 역시 설정 가능
- 서포터 표기(초록색+표기) 파티창에서도 확인 가능
■ 명예요소
- 직업문양 장식, 모험가 배너, 모험가 휘장 추가
- 모험가 배너에는 공격대 단위로 모두에게 적용되는 낮지만 이로운 버프 적용
- 가장높은 배너효과 1개만 적용 (중첩X)
- 친구창 등, 파티 라운지에서 표기
■ 전투분석기 및 개인 딜 미터기 추가
- 실시간 전투분석 가능
- 실력향상을 위한 세부 통계
- 간소화 모드: 누적 대미지, 1분DPS, 누적DPS, 치적, 백헤드 적중률
- 상세모드 : 지원정보(버프유지, 보호막 등 서포팅), 타임라인(시간대별 딜사이클 등 플레이)
- 콘텐츠별 전투기록 저장 및 비교
■ 전투력 추가 및 캐릭터 정보창 개선
- 딜러는 붉은색 전투력, 서폿은 초록색 전투력 표기
- 상단일 상상 등도 구분하여 정보창에 바로 표기: 유효, 무효는 돋보기 눌러야 확인 가능
- 카르마 수준 표기
※ 신규 에피소드: 운명의 궤적
■ 1부 마지막 스토리
- 최종장으로 향하는 교두보
- 파멸로 향하는 아크라시아
- 교차하는 모험가와 아만의 우명
- 종막 레이드의 전조
- 아만과의 특별한 이야기 있을 것
※ 카제로스: 종막 레이드
■ 카제로스 레이드: 4막 파멸의 성채: 8월 20일 출시
- 입장 레벨
- 노말 1700 레벨
- 하드 1720 레벨
- 1관문
- 보스 에키드나: 부채와 차크람을 활용한 치명적인 춤사위, 무도회장 컨셉의
- 알키오네, 아그리스 협동공격
- 2관문
- 보스 아르모체: 카제로스를 지키는 최후의 수문장
- 적을 압살하는 극강의 방어, 대지의 힘을 사용하는 심연의 지배(강력한 모래바람)
■ 카제로스 레이드: 종막 최후의 날: 8월 20일
1관문
- 더퍼스트 최초 클리어 다음 주에 노말 및 하드 출시
- 입장 레벨
- 노말 1710 레벨
- 하드 1730 레벨
- 4막 클리어 이후 도전 가능
- 캐릭터당 4막 1회 클리어 시 가능
- 전투지역 : 카제로스의 알현실, 떠오르는 붉은 달과 지배의 권
- 심연의 군주, 카제로스: 피어나는 심연의 불꽃, 모든 것을 파괴하는 대악마, 언령을 통한 지배, 공간을 통제하는 염동력
2관문
- 보다 강화된 모습으로 변화함
- 더퍼스트 클리어 보상
- 클리어 칭호, MVP배경, 탈것:광휘의 날개
- 클리어파티 라운지 배경
■ 더퍼스트 이벤트
- 카제로스 The FIRST 최초 클리어 TOP10 공대
- 랭킹별 애니메이션 칭호, 원정대 영지 트로피, 모험가 배너(공대단위 버프보유)
- 최초 퍼스트 킬 공격대 특수보상
- 석상 형상으로 제작하여 귀환의 석상에 배치
- 더퍼스트 기간동안 배치
- 카제로스 실물 스태츄 8개
■ 카제로스 출시 당시 아바타 출시
■ 더 퍼스트 이벤트 : 애프터 랭킹
- TOP 10 공대 선정 후 운영
- 더퍼스트 난이도 클리어 타임 기반 (스피드런) 랭킹
- 매주 공격대 단위로 랭킹에 도전 가능(중단 시 도전기회 박탈, 재도전시 이전 시간 모두 포함)
- 클래스별로 랭킹박제, 같은 공격대 내 클래스가 다르다면 MVP 기여도에 따라 랭킹이 나뉨
- 보상으로 클래스 심볼 제공 매주 리셋,
- 마지막 주차 더퍼스트 애프터 랭킹 종료 시 영구 제공
■ 전장판 전조 이벤트: 아크라시아 총력전
- 종막 출시 전까지 이벤트 진행
- 1차 연합군 집군
- 전 서버 유저의 전장판 이용에 대한 포인트를 모아 보상을 받는 시스템
- 카제로스와의 전투에서 유리하게 이끌어갈수있는 효과 포함
- 많은 모험가가 최대한 많이 플레이할수록 보상 및 난이도 약화
※ 체형 개선 및 신규 커스터마이징
■ 애니츠 및 실린 체형 개선
■ 신규 헤어 추가
- 여홀나 출시 시점에서 좌측 여자, 남자 헤어스타일 업데이트
- 9월에 우측 여자, 남자 헤어스타일 업데이트
※ 각종 편의성 업데이트
■ 편의성
- 가디언 영혼 수확 없이 바로 인벤토리로 들어옴
- 가디언 사망 연출 단축
- 탈것 이용 범위 확장
- 보스존, 실내공간 제외한 대부분의 곳에서 탈것 이용 가능
- 일일에포나
- 일일에포나는 유지되나 평판 목표 달성시 해당 의뢰는 더이상 뜨지 않음
- 기존 일일보상은 주간 보상으로 변경됨
- 에포나 즉완권은 추후 평판에 사용할 수 있으니 기존과 동일하게 사용 가능
- 횟수 추가권은 사용처가 마땅치 않으니 일일에포나 보상으로 교환할수 있도록 교환처 제공할 예정
- 인게임 커스터마이징 지원
- 캐선창 안가도 외형변경 가능
- 각 대도시에서 찾을 수 있음
- 펫 특기 도감화
- 통합 보관함 및 인벤토리 검색
- 구석에 짱박혀 있는 아이템들 바로 찾기 가능
※ 2025 여름 이벤트
■ 계시의 서 이벤트
- 전선, 가디언 토벌의 무드 변화
- 3가지 예언의 문장
- 엘라어를 하나씩 모으는 이벤트 : 다 모으면 해석해줌
- 다양한 이벤트 아이템
■ 모코코 챌린지 익스프레스
- 1580~1660 캐릭터 지정 가능
- 1700까지 컴플리트 상자
- 이제 모챌익도 명의당 1회 변경
- 챌린지 미션: 컨텐츠 6종 돌파 미션
- 발탄 - 상아탑 마지막 관문 1개로 축소, 에키드나 - 에기르 추가
- 레벨별 보상
- 1585 세구빛 및 남바절 30각
- 1660 40 엘릭서 선택 상자
- 1610 방어구초월 5단계
- 1620 알키오네의 눈
- 1640 모기초월 5단계
- 1660 업화의 쐐기돌
- 모챌익 보상 캐릭터 귀속 골드 추가
- 최대 20만골
- 1660까지 10만골드
- 1700까지 단계별 컴플리트 상자마다 2만골
- 지정 당시의 레벨 이하구간의 귀속골드는 받을 수 없음
- 성장해서 달성하는 것만 가능함
■ 초심자 성장 개선
- 성장 편의, 가이드 개선
- 모코코 버프구간 확대 1660레벨까지 확장
- 프로키온의 가호 및 아크트루스의 숨결 에기르까지 확대
- 점핑 이후 아이템이 너무 많이 들어오는 것을 습득 완료 형태로 변경
■ 2025 여름 수영복
- 더 많은 수영복 및 비키니 존재
■ PC방 보상
- 안개의 기사 아바타
- 망토 탈것
- 화분 펫
- 비치파라솔 설치물
■ 아크 패스: 낮과 밤의 사역자
■ 여름 콜라보
- 왕뚜껑 7월
- 요아정 7월 말
- 도미노피자 8월 말
■ 신규 굿즈 예약 판매: 6월 23일 오전 9시 오픈
- 예약 판매로 진행
- 장패드, 자동우산, 멀티어댑터, 매트, 보조배터리 등 실용적인 굿즈
※ 전재학 Q&A
Q. 소통인가요? 통보인가요?
A
- 최대한 이유를 충분히 설명하려 노력하겠다. 표현방식의 문제와 잘못 생각한 것이 섞인 것 같다.
- 말투가 경직되어있었고, 불쑥불쑥 튀어나오는 말실수가 잦았다.
- 특히 민감한 주제에서 위축되어 말씀드렸던것같다.
- 스스로가 터놓고 말씀드리지 못했고 여러분깨서도 소통이 됐다고 느끼지 못한 것 같다.
- 말실수가 나오더라도 도망치지 않고 다가가야겠다.
- " 아, 형 또 실수했네" 말은 이렇게 해도 라며 진심을 알아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Q. 광휘의 보석을 번복한 이유는?
A
- 명분을 착각했다.
- "유저를 위한 결정" 이라고 착각했던 것 같다.
- 개발사에 유리한 명분이 아니었나 생각하게 되었다.
- 번복을 하더라도 바꾸지 않으면 후회하겠다 생각하였음.
- 처음에 결정할 때 어느 방향으로든 문제가 있다보니 결정을 하고서도 옳은 결정인지 계속 고민했다.
- 라이브 방송 전까지 고민했으며, 라이브 중간에 최종적으로 결정한 것
- 이후에는 번복하는 일이 없을 것이다.
Q. 10겁당 8렙보석을 주겠다 이거 원정대 귀속인지?
A: 당연히 추가로 주는 보석들은 거래 가능합니다.
Q. 반복되는 비슷비슷한 이벤트들...
A
- 맞다. 반복되고 예측 가능했다. 매너리즘에 빠진것같다.
- 로스트아크의 가장 큰 과제는 '변화' .. 변화를 두어야 할것같다.
- 가장 부끄러웠던 이벤트는 "피크닉 도시락 만들기" 보상 빨리 받고 끝내고싶은데 고르는 것도 귀찮고 이미지로 뽑으라는것도 번거롭다. 너무 창피하고 앞으로 변화하는 모습 보여드리겠다.
- PC방 효과도 쓰지도않는 돌고래스킨, 스퀘어홀 무료같은 필요없는 보상만 주어져있다.
- 이에 개선할 정말로 많다
Q. 3시즌의 BM
A:
- 현재 로스트아크는 비싼 게임이 된것도 많다.
- 시즌3 이후로 과금이 비싸졌다 말씀을 주시는데, 시즌2에 비해 유통골드로 사야하는 것이 많아졌다.
- 삭제되는 골드의 비중은 차이가 없었으나 유통골드가 늘어나며 비용부담이 높아졌다
- 현 거래 적인 부분도 그렇고, 경제 구조 변화, 작업장 다계정 제약을 통해 골드 인플레이션을 잡겠다
- 관성적으로 판매하는 패키지와 효율로 시소게임을 하는 케이스도 있었다.
Q. 귀속 골드의 운영방침
A:
- 원래는 귀속 골드를 도입할 생각이 없었다.
- 경제 문제 완화, 유통골드 감소, 캐릭터 성장 지원에
- 티어3 컨텐츠, 싱글 컨텐츠, 에포나 증표의 골드를 귀속 골드화 한다.
- 국내는 캐릭터 귀속골드만 들어감. 원래는 도입 예정이 없었다.
- 캐릭터의 성장 지원/완화의 부분이 게임 지속을 위해 필요한 부분이나, 경제 문제가 중요한 현안으로 오른 상황에서 지원을 안할 수는 없는 딜레마에 빠졌다.
- 이와 같은 과정들이 유통 골드에 대한 우려보다는 캐릭터 성장에 사용될 귀속 골드를 통해 지원할 수 있는 요소로 활용하게 되었음
Q. 골드 6회 제한
A:
- 피드백중에 지속적으로 나온 이야기다.
- 해제를 원하는 사람은 원정대 6캐릭터가 이미 높은 레벨로 갖추어져서 7번째 캐릭을 못만드는 답답함 때문으로 보인다.
- 6회를 가득 채워서 하시는분들은 30% 이상이며, 50% 이상은 3회 미만로 골드를 받고 있습니다.
- 6회 제한을 해제할 경우, 7번째 캐릭터를 진심으로 키우고 싶은 사람 대비 권장되지 않은 방법으로 키우는 유저가 많을것으로 보인다.
- 6회 이상으로 늘릴 경우, 6회를 다 채워야 한다는 압박감이 있다.
- 이외에다 다양한 우회 방법들이 있다. 7번째부터 귀속골드로 주면 되는 것 아니냐는 질문에 대하여는, 본캐를 7번째 캐릭터로 지정하고 나머지를 골드 생산용으로 키우는 등 문제가 될수있고, 6캐릭 스쿼드와 서브 1캐릭의 스쿼드 교체 등으로 다양하게 우회가 가능하다.
- 다만 6회 이상 골드를 주거나 보상에 대해서는 진지하게 생각해볼 예정
Q. 게임의 피로도 문제
A:
- 앞으로도 현명하게 관리할 예정이다
- 소요되는 시간 뿐 아니라 난이도, 실패에 대한 스트레스가 중요해보이는데 부활 등으로 완화된 것으로 보인다.
- 재밌게 만드는 방향으로 피로도를 낮추겠다.
- 반복 행위에 대한 피로도가 있으나, 현재 기준 보상이 정량적이라 더 피로하다고 느낄 수 있다.
Q. 성장 부담
A:
- 난이도 2트랙 운영으로 성장 부담을 낮추어갈 예정
- 성장 양극화, 부캐 육성의 부담 등
- 상위 레이드 싱글 지속 추가
- 노말은난이도, 성장 요구치를 낮추어 미들유저나 라이트 유저도 성장 부담없이 할수있도록 나아갈 예정
- 하드 및 더퍼스트 난이도는 상위 유저들의 위한 컨텐츠로 지금과 동일
- 노멀에서 하드 가기 위해 재료를 모으고, 하드에서 새로운 성장하는 방안 등 성장부담 완화 방향으로 나아가겠다.
Q. 갑자기 튀어나온 심연의 존재 ?
A:
- 군단장은 서사를 빌드업할 시간이 충분했다.
- 오픈하기 전부터 존재, 직업군 프롤로그부터 등장하는 등등
- 심연의 지배자는 시간이 부족했다. 엔드컨텐츠를 빠르게 출시하겠다는 약속과 함께 시간이 부족했다.
- 할려면 할 수 있었으나, 저희들이 핑계가 맞다
- 서사없이 등장하는 것은 이번 아르모체가 마지막이다.
- 2부에서는 확실히 이러한 서사, 유튜브 같은곳에서 계속 풀어나가겠다.
Q. 고봉밥 패치
A:
- 2025년 하반기에는 비수기라고 느껴지지 않도록 열심히 업데이트 하겠다.
- 10월 - 11월: 전투력측정 콘텐츠
- 12월 - 7주년, 발탄맵 아르고스 이벤트 형태로 출시
- 편의성 몰아서 하지 않고 준비되는대로 바로 바로 패치하겠다.
Q. 서포터 개선
A:
- 다음주 서포터 개선 패치가 들어갈 예정
- 딜링능력 대폭 상향
- 서포터 솔로잉던전, 스토리던전, 싱글 컨텐츠 어려움 해소, 딜러에 준하게 활용 가능
- 스킬레벨 10레벨 이후로 찍을수 있도록 패치
- 서포팅 난이도 낮춘다
- 모든 서포터 1낙인 유지 가능 및 운용 어려움 낮춤
- 서포터 사망의 부담감 완화
- 아크패시어 4티어 찍을수 있도록 변경
- 클래스에 따라 마나 부분 개선
- 각인 일부 개선
- 각성 유각 배워도 올라가는 효과가 없는 부분
- 구슬동자 내가 안먹게 피해다녀야하는 같은 세세한 부분들
- 다만 위로 올라갈 수록 성장치를 꺾겠다
Q. 경제 정책
A:
- 시즌3 초반에 재화의 가치가 성장했다가 하락하며 불안감을 드린 것 같다.
- 장기 및 단기적으로 효과를 볼수있는 부분이 다르기 때문에 여러 부분에 대해 발빠르게 대처할 수 있도록 하겠다.
- 조정이나 제한이 게임을 답답하게 만들 수 있다고 생각한다.
- 게임에서 가장 중요한건 재미이기 때문에, 재미요소를 통해 경제를 개선해나가도록 하겠다.
Q. 선발대 대우
A:
- 엔드보상의 골드차이도 만족할만한 수준이 못 된다.
- 선발대가 부러움의 대상이 되어야하는데 그부분 역시 특별하지 못했다.
- 선발대를 위한 난이도, 컨텐츠, 각종 놀거리를 제공해드리겠다.
- 선발대 분들은 명예요소나 '나만 갖고있는' 컨텐츠의 만족감이 높을 것으로 추측된다.
Q. 차단은 왜 개선하지 않는건지?
A:
- 예전에는 파티모집을 지역채팅으로 했었다.
- 파티모집이 창구로 이용되면서 바뀐 것
- 가장 많이 원하는 것이 "차단 대상을 표기해주는 부분"
- 현 차단 제도 문제점: 차단된 사람인지알 수 없을 때는, 대상과 파티가 되었을 때, 중요한 대화를 볼 수 없다던가, 차단 상대의 원정대를 알 수 없다는 문제가 있다.
- 차단 표기 단점: 시스템적으로 차단대상을 표시하면 더 많이 차단하게 되고 또는 차단자와 파티구인 창에서 만날 때, 파티 구인구직 또는 마주침의 문제가 발생하게 될 것이 우려된다.
- 차단에 대해 여러 있겠지만, 적합한 방식을 찾아보겠다.
- 그리고 차단에 대한 좋은 의견 있으면 피드백 보내주면 보겠다.
Q. 밸런스 패치 자주한다더니?
A:
- 다음주 서포터개선, 노후 클래스 A/S 밸런스 패치가 있을 것
- 그리고 종막 전에 선발대 유저 기준 공정한 더퍼스트를 위한 밸런스 조정 예정
- 종막 이후 신규 파밍& 종막에서의 유불리를 포함하여 한번 더 진행 예정
- 외에도 최대한 노후한 밸런스 업데이트될 예정
Q. 매칭문제 알고는 있나?
A.
- 알고 있으며, 다음주에 매칭 패치를 업데이트 하겠다.
- 지금 서포터 입장에서는 매칭이 오래걸리는 문제, 4딜매칭의 문제 등
- 딜 3폿1 구성을 1순위로 매칭될 수 있도록 개선
- 깨달음에 따라 딜폿을 나누어 매칭하도록 추가 개선
Q. 카제로스의 이후 레이드
A:
- 시간 끌기 패턴, 딜못하는기믹 등 불쾌감이 추가되어 레이드 변화에 대한 식상함이라든가 유연성,
- 용병추가 등 새로운 패턴을 만들어 나아가겠다.
Q. 다음 신규 클래스는 무엇인가?
A:
- 기존에 젠더락도 아니고 뿌리 직업도 아니다
- 기존에 존재하지 않았던 오리지널 종족이다
- 다음 신규 클래스는 "용기사"이며, 용인화 스탠스 존재가 한다.
- 이번 2025 겨울 로아온에 영상과 함께 공개겠다.
#로스트아크 #로아 #금강선 #스마일게이트 #나에리 #전재학 #로아온 #업데이트 #여홀나 #신캐 #발키리 #미터기 #전투분석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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쌀먹 애들은 다 접고 메이플 하러 가겠네 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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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시작부터 새로운 나생문으로 봐야하나. 근데 에기르부터 골드합계 틀렸는데 검수 안 하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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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 경제 잡는다면서 골드획득량 조정하는데 추가 골드소모처 계속 내는건 그냥 지금까지 쌓인 것만 일단 소모시켜보자는 건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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돈을 써서 이 게임에 물려있는 사람들은 어느정도 잡겠지만 이미 접은 유저들의 복귀나 신규 유저 유입은 어렵겠네 예전처럼 순위가 위로 치고 올라가지 못할 것 같음
(IP보기클릭)106.102.***.***
품질 엘릭서 뭐냐 그 주사위도 힘든데 또 추가한다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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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시작부터 새로운 나생문으로 봐야하나. 근데 에기르부터 골드합계 틀렸는데 검수 안 하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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쌀먹 애들은 다 접고 메이플 하러 가겠네 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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쌀먹이 아니라 기존유저까지 접고 딴겜가게 생겼는데 아직도 갓겜충이 남아있네 | 25.06.21 20:3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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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번 골드 시스템 패치는 쌀먹 저격이 맞는데 무슨 억하심정으로 ㅋㅋㅋㅋ | 25.06.22 01:0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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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 경제 잡는다면서 골드획득량 조정하는데 추가 골드소모처 계속 내는건 그냥 지금까지 쌓인 것만 일단 소모시켜보자는 건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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못(안)잡는데요~ | 25.06.22 00:1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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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정도의 인원이 전채의 60%정도되는 골드를 유통하면 딱봐도 오토가 문제인것 같은데 재학이는 딴소리만 하니 참... | 25.06.22 01:0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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품질 엘릭서 뭐냐 그 주사위도 힘든데 또 추가한다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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와 티어3 앨릭서 초월은 죽어도 못 버리거 보고 있으니 ㅈㄴ 답답함 언제까지 질질 끄고 갈건지 | 25.06.21 17:2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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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데 님도 분량 억지로 늘렸잖아요. 별 내용도 없는데 | 25.06.21 17:4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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억빠 해달라고 부른 mc임 ㅋㅋ | 25.06.21 18:0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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돈을 써서 이 게임에 물려있는 사람들은 어느정도 잡겠지만 이미 접은 유저들의 복귀나 신규 유저 유입은 어렵겠네 예전처럼 순위가 위로 치고 올라가지 못할 것 같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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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지어 로아온 발표 내용은 언제 나올지도 알 수 없는 내용들임 카제로스 빼고는 몇년 걸릴지도 모름 | 25.06.21 18:07 | | |
(IP보기클릭)121.184.***.***
몇월에 업뎃된다고 표기 되어있는데? 뭐 얘기하시는거? | 25.06.21 21:20 | | |
(IP보기클릭)1.1.***.***
오늘 공개된 로아온 내용들은 알데바란의 바다(2부) 외에는 여름 6월 25일 다음주부터 9월안에 출시될 예정입니다. 아마도 알데바란의 바다는 1부가 끝나는 시점이기 떄문에 미리 공개한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 25.06.21 23:23 | | |
(IP보기클릭)221.147.***.***
이 인간은 그냥 분탕이 즐거움 ㅋㅋㅋㅋ | 25.06.22 01:04 | | |
(IP보기클릭)118.235.***.***
로아 유저들만 하겠음? | 25.06.22 02:0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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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키리는 여홀나고 실루엣 나온 용기사가 완전 신규직업 | 25.06.21 22:2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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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키리는 다음주 출시되고 해상 2부 Q&A 로아온에서 공개된 미공개 클래스는 기존에 젠더락도 아니고 뿌리 직업도 아니며, 기존에 존재하지 않았던 오리지널 종족이라고 했습니다. 일단 명칭은 용기사라고 했으며, 단일 직업이라고 밝혔습니다.겨울에 출시할 예정입니다. 감사합니다. | 25.06.21 23:3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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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라....카니아......검....은....사막... | 25.06.22 00:1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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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박나야 겨우 살아날까 말까한데 걍 기존 편의성 같은거나 피드백 좀 줄어준 수준이라 평타만 쳤다 수준 유입은 기대하기 힘든 상황 | 25.06.21 18:5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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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아정 해체 안했다고 카제로스: 종막 한다고 합니다. 그냥 2부 Q&A 답답한게 있어서 말했다고 합니다. | 25.06.21 21:3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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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아 진짜 열심히 수호하시네 ㅋㅋ 다른 게임도 그렇게 옹호좀 해주시지 욕먹으면 댓삭하고 글삭하고 | 25.06.21 23:1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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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떤 부분을 말씀하는지 모르겠지만 잘못된 내용이 있으면 댓글을 다는 편이고 일반적으로 잘못된 정보나 내용이 있으면 삭제하는 편입니다. 이상하게 몰아가지 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25.06.21 23:2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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ㅋㅋㅋ 꾸준히 로아 게시글들에 와서 다름사람들한테 시비거는건 뭐 대단하고? 몇달 지켜봤는데 집요하시네 ㅋㅋㅋ 정신병자도 아니고 그리고 지금 작성자분은 로아말고도 다른게임뉴스도 다룬다 뭐 떠들어도 알고나 떠들어라 | 25.06.22 02:2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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