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선수 여러분. 디렉터 짹도입니다.
오늘은 현재 개발팀이 고민중인 것들과 예정 중인 업데이트 작업들에 대해 공유 드리려고 합니다.
최근 최강의군단 개발팀에서 고민하고 있는 가장 큰 이슈는 '계단' 입니다.
'계단' 이란 선수님들이 최군을 플레이하며 즐길 수 있는 컨텐츠들과 경험, 그리고 그로 인해 얻을 수 있는 보상들의 배치, 밸런스 등을 모두 아우르는 개념인데요. 이상적인 형태의 계단이라면 한 계단 한 계단이 오르고 싶어야 하고 또 올라가는 과정이 매끄러우며 고유한 재미가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현재 최군의 '계단' 은 많은 선수님들이 지적하시고 우려하시는 것과 같이 이상적인 형태의 계단과는 거리가 있는 상태입니다. 개발팀에서는 최군의 계단이 이상적인 형태에 가까워질 수 있도록 많은 고민을 하고 업데이트를 계획하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6월 10일에 업데이트 예정인 내용들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만신전의 초기 의도는 성장 과정에서 부터 만신전을 경험/ 공략하고 여기서 획득한 보상들을 이용하여 보다 상위의 만신전에 도전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었습니다.
하지만 성장 과정에서의 공략은 잘 동작하지 않았고 빌라 스킬라의 공략은 초회 보상에 대한 보상 밸런스가 높게 집행되면서 정상적인 스펙업을 통한 공략보다는, 소위 말하는 ‘쩔’을 이용한 공략이 주가 되는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그로 인해 정상 공략 파티보다 쩔 파티가 성행하는 결과가 만들어졌고 만신전이 담당해야 할 엔드 컨텐츠로서의 역할이 많이 퇴색되었습니다.
개발팀은 아래와 같은 개편을 통해 잘못된 디자인을 바로 잡아보려고 합니다.
만신전 인원 수 밸런스 조정
기존의 만신전은 적정 인원 수가 있고 이 인원 수에 맞춰 전투 밸런스가 고정되어 있었습니다. 이를테면 사라스바티는 4 인에 맞춰진 밸런스의 스테이지였고, 1 인으로 플레이 할 때와 4 인으로 플레이 할 때의 몬스터 능력치는 차이가 없었죠. 이런 스테이지들은 파티 매칭이 잘 동작하지 않는 문제와 맞물려 정상 파티보다는 쩔 파티가 활성화 되는 현상에 일조하기도 했습니다.
개발팀은 보다 다양한 상황에서의 공략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필드 또는 회랑과 같은 형태의 난이도 보정 방식으로 밸런스를 개편하려고 합니다. 개편을 통해 파티 강제성이 사라지고 정상 공략을 원하는 선수님들의 공략 편의성이 보다 올라갈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기준 난이도 변경
개발팀에서는 미러사이트 및 빌라 스킬라의 스테이지들이 요구하는 캐릭터의 스펙과 실제 캐릭터 육성에서 도달 할 수 있는 스펙 사이에는 단절이 있고, 이 단절을 메우기 위해 선수님들이 취할 수 있는 플레이가 비직관적이며 제한되어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따라서 단절 자체를 만들지 않기 위해 만신전 모든 스테이지들에 대한 밸런싱을 전체적으로 개편하려고 합니다.
개편되는 만신전의 전체적인 난이도는 정상적인 캐릭터 육성을 통해 보다 쉽게 요구 스펙 수준에 도달 할 수 있도록 기존보다 낮아지게 됩니다.
또한 빌라 스킬라가 원하는 원더 부위를 파밍하는 역할을 보다 잘 수행 할 수 있도록 모든 빌라 스킬라 층의 난이도 편차가 사라지고 같은 난이도를 가지게 조정됩니다. 즉, 샤가이와 사라스바티가 같은 난이도 기준을 가지게 되는 방식입니다.
익스트림 난이도(가칭) 신설
위의 개편들이 적용되면 만신전이 담당하고 있던 '도전' 포지션이 약해지게 될 것입니다. 개발팀은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익스트림 난이도'라는 새로운 난이도를 도입하려고 합니다.
익스트림 난이도는 빌라 스킬라 5개 층의 고난이도 버전으로서 준비 될 것이며, 일반 빌라 스킬라에 비해 훨씬 어려운 난이도로 제공이 될 것입니다.
또한 익스트림 난이도에서는 자신의 클리어 타임이 기록될 것이며, 이 기록들을 기준으로한 랭킹 역시 제공되게 됩니다.
▲ 만신전 클리어 타임을 기준으로 한 랭킹 페이지 기획안 (1인 입장 시)
▲ 만신전 클리어 타임을 기준으로 한 랭킹 페이지 기획안 (4인 입장 시)
* 이미지상에 보여지는 '만신전 하드모드'는 가칭이며, 업데이트 시 변경될 수 있습니다.
익스트림 난이도에서는 초회 보상이 제공되지 않으며 클리어 및 달성 보상의 경우는 일반 난이도 빌라 스킬라와 똑같이 제공되므로 자신의 한계를 시험해보고 싶은 선수들에게 좋은 컨텐츠가 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원더 등급 장비들과 사이드킥의 보급으로 전체적인 캐릭터 성능이 올라갔지만 무한 회랑은 5층 이후로 업데이트가 없었는데요. 보다 높은 성능을 갖춘 선수님들을 위한 회랑의 상위층이 추가 될 예정입니다.
새로이 추가되는 층들은 기존의 5층보다 더 높은 능력치를 요구하게 될 것이며, 피로도를 빨리 소모 할 수 있는 포지션으로서의 컨텐츠 역할이 더욱 강화 될 예정입니다.
회랑 상위 층이 추가됨에 따라 그에 걸맞는 새로운 보상 체계가 추가됩니다.
상위 층에서는 5층과 동일하게 원더 시계를 드랍으로 획득할 수 있으며, ‘원더 등급의 시계 부품(가칭)’과 ‘원더 등급의 톱니바퀴(가칭)’를 획득할 수 있게 됩니다.
획득한 부품으로 갈리아노 NPC를 통해서 원더 시계를 구매할 수 있도록 하여 원더 시계를 획득하기 위한 선택지를 추가하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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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원더 등급의 시계 해체가 가능하도록 하여 원더 등급의 부품이나 톱니바퀴 등을 얻을 수도 있게 할 예정입니다.
새로운 옵션을 가진 신규 직업 원더 및 공용 원더 아이템, 원더 시계들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신규 추가되는 공용 원더의 경우 기존과 같이 캐릭터와 무관하게 착용 가능하다는 특징은 유지되지만, 착용 시 해당 캐릭터에 귀속이 되는 형태의 아이템으로 개발중입니다.
▲ (좌) 'KingsMEN'님의 원더 장비 아이디어
▲ (우) '레드베인'님의 원더 장비 아이디어
▲ (좌) '죄다힘들어'님의 원더 시계 아이디어
* 신규 원더 아이템의 예시 이미지이며, 수치는 업데이트 시 변경될 수 있습니다.
6월 10일에 신규 원더 아이템이 1차로 추가되며, 6월 24일에는 2차로 추가 업데이트 될 예정입니다.
아이템들의 기능들에 대해서는 추후 별도의 시크릿 노트로 안내해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소개해드린 업데이트 예정 콘텐츠 외에도 최강의군단 개발실에서는 현재 한 계단, 한 계단 오르고 싶은 ‘계단’을 만들기 위해 다양한 콘텐츠를 준비 중에 있습니다. 이와 관련되어 상세 내용과 업데이트 예정일이 확정되면 시크릿 노트로 자세히 안내해드릴 예정입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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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가 아무말도 안했는데 실드부처 치고 시작하네 ㄷㄷㄷ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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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런 말이 긁어 부스럼이라고 하는 거라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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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이야기엔 별 관심 없는 사람도 많으니 미리 쉴드 안 치셔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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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타기는 아직 증거가 없으니 두고볼 일이고, 협박질은 빼도박도 못하는 사실인디... 언플질에 놀아나지 맙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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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샷조작 증명도 안하고 법적조치협박하다가 찌라시기사한테 돈줘서 블랙커슈머로 몰아가며 예시로 제시한 엎으러가자고 ㅁㄱㅇㄴ유저가 말했다고했던게 조작으로 밝혀져 역으로 최군애들이 여론조작중인게 들통남..그후계속진행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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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이야기엔 별 관심 없는 사람도 많으니 미리 쉴드 안 치셔도... | 15.06.03 16:3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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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런 말이 긁어 부스럼이라고 하는 거라죠? | 15.06.03 16:4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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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가 아무말도 안했는데 실드부처 치고 시작하네 ㄷㄷㄷ | 15.06.03 17:1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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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타기는 아직 증거가 없으니 두고볼 일이고, 협박질은 빼도박도 못하는 사실인디... 언플질에 놀아나지 맙시다. | 15.06.03 17:1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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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샷조작 증명도 안하고 법적조치협박하다가 찌라시기사한테 돈줘서 블랙커슈머로 몰아가며 예시로 제시한 엎으러가자고 ㅁㄱㅇㄴ유저가 말했다고했던게 조작으로 밝혀져 역으로 최군애들이 여론조작중인게 들통남..그후계속진행중... | 15.06.03 17:5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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