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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코지마 히데오, 33원정대 극찬하며 스튜디오 규모에 대해 언급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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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지막 수정 시간: 25.06.18 23: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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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보기클릭)1.2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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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 유튜브를 보니 샌드폴은 애자일 개발 방법론으로 개발 효율을 중점으로 했고, 코지마는 스타 프로듀서가 중심이 되는 전혀 다른 방식이니 저렇게 이야기 할만 한것 같습니다. 솔직히 코지마 게임은 그만의 개똥 철학 보는 재미죠 ㅎㅎㅎ
25.06.18 23:16

(IP보기클릭)175.1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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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거엔 그의 개똥철학이 별로 맘에 들지 않았는데, 요즘의자기네 사상 강제 주입식 소위 '깨어있는 게임'들을 보고 나니 주제를 던져주고 유저가 고민하게 만드는 코지마의 방식이 되려 맘에 들게 되더군요.
25.06.19 02:23

(IP보기클릭)175.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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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부분의 대기업 아닌 독립 스튜디오들의 이상적인 모습일듯
25.06.18 23:18

(IP보기클릭)218.1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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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지마는 msx 시절엔 게임의 모든걸 혼자 만들다시피 하던 사람이니까 지금 저런 게임을 보면 감회가 새롭긴 할거임
25.06.19 01:55

(IP보기클릭)220.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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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의 라는 애매한 말 쓰지 마시고 그 기사에서 코지마가 그래픽, 프로그램, 음악 모든파트를 직접 했고 혼자 했다고 명확하게 언급했나요? 그래픽 도드토 내가 찍었고 음악도 내가 작곡한거라고 구체적으로 언급한 기사 맞냐는 겁니다. 그게 맞다면 그 기사 링크 가져와보세요.
25.06.19 08:03

(IP보기클릭)1.2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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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 유튜브를 보니 샌드폴은 애자일 개발 방법론으로 개발 효율을 중점으로 했고, 코지마는 스타 프로듀서가 중심이 되는 전혀 다른 방식이니 저렇게 이야기 할만 한것 같습니다. 솔직히 코지마 게임은 그만의 개똥 철학 보는 재미죠 ㅎㅎㅎ
25.06.18 23:16

(IP보기클릭)61.82.***.***

베리엔젤
멋진 의견 같습니다. '개똥철학 = 개성을 살린 작품들'이 생겨나는 건 게이머 입장에서 좋은 경험같아요. | 25.06.19 00:13 | | |

(IP보기클릭)175.1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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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리엔젤
과거엔 그의 개똥철학이 별로 맘에 들지 않았는데, 요즘의자기네 사상 강제 주입식 소위 '깨어있는 게임'들을 보고 나니 주제를 던져주고 유저가 고민하게 만드는 코지마의 방식이 되려 맘에 들게 되더군요. | 25.06.19 02:23 | | |

(IP보기클릭)211.195.***.***

베리엔젤
ㅇㅇ 그재미가 쏠쏠합니다 ㅋㅋ 에이 또 이사람 개똥철학 전파하고 똥폼잡네...그런데 그럴듯하고 재미있네? 요 재미 | 25.06.19 09:23 | | |

(IP보기클릭)175.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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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부분의 대기업 아닌 독립 스튜디오들의 이상적인 모습일듯
25.06.18 23:18

(IP보기클릭)118.235.***.***

어렸을때부터 턴제 전투 알피지를 수도없이 즐겼지만 33전투가 가장 잘만든거같음..
25.06.19 00:37

(IP보기클릭)39.7.***.***

오직너였다
패링 좋아하는분들이 좋아할만하긴 한데 모든 턴제 알피지 통틀어서 전투 시스템이 잘 다듬어진거냐 하면 좀 아닌거같아요 | 25.06.19 00:55 | | |

(IP보기클릭)218.1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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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지마는 msx 시절엔 게임의 모든걸 혼자 만들다시피 하던 사람이니까 지금 저런 게임을 보면 감회가 새롭긴 할거임
25.06.19 01:55

(IP보기클릭)220.86.***.***

HDMI

모르는 사람이 들으면 코지마가 프로그램, 그래픽, 음악 혼자서 다했다고 오해할것 같은 발언이라 MSX 메탈기어 엔딩크레딧 가져옵니다. MSX때도 코지마는 게임 디자인 - 기획, 감독 역할이었지 혼자서 다만든게 아닙니다. | 25.06.19 07:37 | | |

(IP보기클릭)221.154.***.***

HitBit
혼자서 다만든건 아니지만 HD시대 들어서조차도 한동안까지는 '거의'혼자 만든건 사실이에요. 데스스트랜딩 발매 후기사였는데 당시기준으로 불과5,6년전 전까지 디렉터가 모든파트에서 거의 혼자 떠맡아했다고 코지마 스스로 밝힌 기사가 있습니다. 코지마만 그랬던건 아니고 거의 대부분의 일본게임사 디렉터들이 그랬습니다. 서구쪽 분업화가 일본까지 자리잡는데는 상당한 시간이 걸렸습니다 | 25.06.19 07:44 | | |

(IP보기클릭)220.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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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레노피코
거의 라는 애매한 말 쓰지 마시고 그 기사에서 코지마가 그래픽, 프로그램, 음악 모든파트를 직접 했고 혼자 했다고 명확하게 언급했나요? 그래픽 도드토 내가 찍었고 음악도 내가 작곡한거라고 구체적으로 언급한 기사 맞냐는 겁니다. 그게 맞다면 그 기사 링크 가져와보세요. | 25.06.19 08:03 | | |

(IP보기클릭)121.175.***.***

그래 너도 초심좀 찾자. 영화말고 게임좀 만들어줘.
25.06.19 08: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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