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시작하고 이제껏 쭈욱 노스스타만 타왔습니다.
다른 타이탄들도 타봤는데 저 개인적으로는 노스스타 만한 것이 없던데... 게시판에서는 너무 평이 안 좋은 것 같아서 이제껏 타면서 체득한 운용법을 올려봅니다.
셋팅은 카운터레디(전기연막 2발까지 준비), 위협물 표시 조준경(조준 시 적은 빨갛게, 아군은 파랗게 표시)가 베스트인 것 같습니다.
돔 실드는 취향에 따라 바꾸셔도 됩니다. 적진 중앙에 떨어질 일이 거의 없는 노스스타이니까, 신속 드랍도 괜찮습니다.
이 셋팅의 장점은 모든 타이탄 대상으로 유용하면서, 선택지를 많이 만들어주는데다 대 파일럿 전투 능력이 극대화된다는 겁니다.
대 타이탄
1. 로닌 상대
기본적으로는 당연히 거리유지하며 사격이지만... 로닌이 접근하면, 견인 트랩을 내 발 밑에 발사 - 연막 1회 사출 - 조준 상태로 전면 대시(로닌을 향해 달려서, 서로 위치 교차하도록) - 연막 2회차 사출 - 호버링 - 방향 돌려서 호버링하는 내 발 밑에 클러스터- 조준 상태 유지하고 있던 거 로닌에게 사격을 합니다.
사격 시 약점 명중했으면 단번에 무력화시킬 수 있습니다. 착지하면서 근접공격 연타해서 처형 넣으세요. 빗나갔더라도 클러스터 + 연막으로 금방 무력화되고, 주먹이라도 한 방 섞어주면 됩니다. 이거 막겠다고 로닌이 방어태세 취했으면 완전히 일방적인 딜 교환이고요. 비행 코어 있으면, 마지막 사격 직후 호버링 떨어지기 전에 곧바로 비행 코어 동작시켜서 체공을 유지해주면 더 좋습니다.
대다수 로닌이 방향 못 잡고 칼 헛휘두르며 연막 안을 오가다가 당합니다. 다만, 상대가 이때 칼 대신 리드월 주무기 꺼내들면 파훼법 잘 알고 있다는 겁니다. 조심하세요. 지형이 낙차가 있으면 칼 공격 절대 안 받는 위치로 이동도 가능하니까 지형 파악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로닌이 페이즈쉬프트 들어가면 줄이 끊어지므로, 페이즈 쓴 후에 견인 트랩에 걸리게 할 필요가 있습니다.
2. 원거리 전투에 걸렸을 때 일반적 대처
연막 하나 곧바로 터뜨리고, 그 뒤로 빠지면서 좌우로 바꿔가며 포지셔닝 합니다.
조준경 키트 달아두면, 나는 연막 너머로 보이고 적은 안 보이는 일방적 딜 교환이 가능한 상황이 됩니다.
저격 한 방 먹이고, 대시로 빠져나가기에 충분한 시간입니다.
그리고 연막 2발까지 채워지는 키트 덕에 사용 후 로데오 부담도 없습니다.
3. 리젼 상대
방패 띄우면, 그 밑에 발 노리고 클러스터 로켓 박아주세요. 지속 피해 장판이 되면서 이동을 강제합니다.
총기 회전 멈추고 빠지거나, 피해를 감수하는 양자택일로 몰아넣을 수 있습니다.
4. 이온 상대
볼텍스 실드만 조심하면 됩니다.
코너에서 빼꼼샷하는 것 같으면 코너 바닥에다 클러스터 깔아서 몸 내미는 거 방지할 수 있습니다. 그 사이에 접근하거나, 거꾸로 더 멀리 빠지거나 할 수 있습니다.
아니면 연막 깔고 레이저 vs. 레일건 저격전해도 됩니다. 레일건 맞춘다는 전제 하에 절대적으로 유리하게 이끌어 갈 수 있습니다.
5. 스코치 상대
극 카운터입니다. 런처 직격탄 제외하고 모든 공격을 날아서 피할 수 있으므로, 손쉽게 요리해주시면 됩니다.
물론 코어도 피해집니다.
6. 톤 상대
꽤 까다롭습니다. 소나로 상황 파악도 잘 하고... 로켓 유도도 아프고... 살보 코어는 일격이라.
다만 입자벽 깔았을 때 주변 사물에 클러스터 미사일 피탄시켜 뒤에 숨기 힘들게 만들고, 전투를 조금 더 유리하게 끌어갈 수 있긴 합니다.
비행하면서 입자벽 너머로 머리가 빼꼼 보이는 거 전부 맞추는게 되면... 상대하기 쉽겠습니다만...
아군이 있으면 풀차지 샷을 실드에 먹여주세요. 1발에 파괴 직전됩니다.
7. 노스스타 상대
제일 까다롭습니다. 서로 죽창 쏴서, 약점에 풀차지 먼저 맞는 사람이 훅 갑니다.
기본 대시 코어 2개를 이용해서 코너에서 풀차지 빼꼼샷 하는 걸로...
8. 리퍼 상대
풀차지 레일건 + 클러스터 쏘면 잡을 수 있습니다.
피 적은 노스스타는 리퍼가 굉장히 껄끄러우므로 뒤에 있으면 미리 처리해두세요. 나중에 눈물 납니다.
대 파일럿
1. 레일건이 의외로 피탄 판정이 넓습니다. 대 파일럿 사격이 비조준 사격으로도 중거리까지는 커버됩니다.
2. 클러스터로 잡는 게 기본이긴 합니다. 의외로 범위가 넓고, 지속 시간이 깁니다.
3. 전기연막 없는 탑승 직후에 로데오 당하면, 클러스터 벽에 쏘고 등을 가져다 대면 로데오 파일럿을 전기연막보다 더 빨리 잡을 수 있습니다. 다만, 자가 피해는 조금 있습니다.(체력바 0.5칸 정도)
4. 대시 2회가 기본이므로 이도저도 아니면 그냥 접근해서 주먹, 혹은 접근해서 연막 1회 발사가 좋습니다.
1. 쿨 짧은 장판기입니다. 언제나 직격이 아니라, 목표물 주변의 지형을 노린다는 느낌으로 쏘는게 중요합니다.
2. 바운티에서 점수 올리기에도 좋습니다. 포드에 박으면 그 포드는 독식 가능.
3. 건물 안의 파일럿이나, 옥상의 파일럿을 잡기에 스코치보다도 더 유용합니다. 폭발 구역 진입 순간 빠져나갈 타이밍 못 잡고 사망하는데, 폭발이 의외로 잘 안 보이거든요.
4. 특히 엔젤시티에서 빛을 발하는 무장.(중앙 건물은 물론 뱅크 A, B 모두 커버됩니다. 옥상은 튀어나온 구조물을 잘 노리는게 중요.)
5. 여담이지만 아군에게 막히는데도 불구하고 아군에 대한 미사일 피탄 판정이 큰 탓에, 타이탄이 뭉친 골목에선 쏘지 맙시다. 자기가 지나갈 길만 막는 꼴이 되어서...
1. 다른 타이탄은 일방 통행인 위-아래로 떨어지는 낙차 지역을, 거꾸로 되올라갈 수 있습니다. 특히 Drydock 맵(맵에 빨간 유독성 물질 있는 맵)에서 굉장히 유용합니다.
2. Black Water Canal이나 Boomtown 같은 중앙에 다리가 있는 맵에서는 날아서 난간을 넘어 즉시 아래 지역으로 뛰어내릴 수도 있습니다. 로닌이나 스코치에게 접근 허용했을 때 나만 도망칠 수 있습니다. 혹은, Canal 맵의 경우, 아래에서 중앙 다리 노리면서 호버링 하는 것도 꽤 좋습니다. 꽤 넓은 범위가 좌우로 커버됩니다.
3. 참고로 Eden 맵에서는 호버링 후에 중앙 고가로에 비비면, 본체가 고가로 난간에 걸쳐집니다. 시야 확보가 굉장히 넓어져요. 다만 이동키 손에서 놓으면 떨어짐.
4. 아처 날아올 때, 발사되어 날아오는 순간 비행하면 미사일을 피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좌우 대시로는 장애물 있는게 아닌 이상 못 피하죠...
1. 잘 쓰면 로닌 바보 만들 수 있습니다만, 주의할 것은 위에 적었듯 로닌이 묶인 후 페이즈쉬프트 쓰면 줄이 즉시 끊어지므로 반드시 페이즈쉬프트 빠진 후에 묶어야 합니다.
2. 타이탄폴이 떨어졌는데, 아직 돔 실드 켜져있는 상대가 있으면 그 옆에 하나 던져두면 나오자마자 움직이지 못하게 되므로, 타이밍 잘 노리시면 상대가 돔에서 나오자마자 반피 빼고 시작할 수 있습니다.
3. 참고로 리퍼한테도 걸리므로 리퍼가 많은 곳에서는 사용에 주의...
4. 적이 나한테 다가오고 있으면, 적에게 던지는게 아니라 내가 위치한 바닥에 던지고 뒤로 빠져야 합니다. 딜레이가 좀 있어서, 적에게 던지면 안 붙습니다.
1. 절대 이거 먼저 혹은 단독으로 쏘지 마시고, 반드시 견인 함정 - 연막 - 일반 호버링 정도는 하고서 쓰시는 게 좋습니다. 그 뒤에 사격 콤보도 넣어주면 좋고요. 딜 자체는 굉장히 약한 편이고, 탄속도 느린데다, 기체 약점을 완전 전면 노출시키므로 상대가 날 뻔히 볼 수 있는 상황에 쓰면 오히려 역으로 당합니다. 물론 아군이 같이 있을 때 화력 집중하거나, 뒤를 노리고 들어올 때는 괜찮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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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스스타는 사랑입니다. 기회가 되면 영상도 올려볼 수 있도록 해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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