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난투 스매쉬 브라더즈 64로 시작해서 지금에 오기까지 대난투를 꽤나 오래 즐겨온 유저입니다. 마리오의 광팬이기도 하구요^^ 이번 대난투 발매에 맞춰 좀 더 같이 즐길 분들이 더 많았으면 하는 마음에 공략을 올리게 되었습니다. 정확히는 공략이라기보다 번역 및 정리에 가깝겠지만요 ㅎㅎ 사실을 말하자면...64로 시작은 했지만 한.번.도 제대로 파본 적이 없어요. 그래서 이번에는 제대로 해보자는 마음에 도움이 될만한 내용을 찾아봤는데요, 국내 커뮤니티에서는 많은 내용을 찾기가 힘들었습니다. 그래서! 닌텐도하면 껌뻑 죽는 북미 커뮤니티에서 내용을 찾아서 정리해 보기로 했습니다. 이제부터 그 정리된 내용들을 게시판에 하나하나 연재할 예정입니다. 제 게시물로 많은 분들이 대난투를 더 쉽게 즐기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첫 공략은 역시 기본 조작입니다. 저도 다 아는 내용이겠거니 하고 이것저것 봤는데 은근히 모르는 부분이 많았습니다. 그에 대해서는 *표시로 정리해 놓았으니 참고 부탁드립니다^^
기본조작
(버전 및 컨트롤러 마다 버튼이 다른 점 유의해 주세요~)
*Wii U 패드 기준
아날로그 스틱을 좌,우로 천천히 기울일 때: 걷기
아날로그 스틱을 좌,우로 빨리 입력하거나 같은 방향으로 두번 입력 시: 대쉬
아날로그 스틱 아래로 입력 유지: 숙이기 및 기어가기 (캐릭터마다 상이)
X , Y 버튼 (혹은 아날로그 위로 입력): 점프 (2회까지 가능)
*2회까지 가능하다는 이야기는 스테이지로 복귀할 기회도 2회 제한된다는 점입니다. 무조건적인 더블 점프는 금물입니다.
*캐릭터에 따라 2회 이상 가능하거나 공중부양이 가능한 캐릭터가 있습니다. (카비, 메타나이트, 푸린 등.)
*아날로그 입력의 경우 오조작의 염려가 있어 비추천합니다. (옵션에서 비활성화 가능합니다.)
*짧게 누를 시 소점프 가능. 타점을 낮게 잡을 수 있어 상황에 따라 유용합니다.
A 버튼: 통상공격 (추가로 A,A,A 식의 연속 공격 가능.)
*통상적으로 발동 프레임이 가장 빠릅니다. 약하지만 공격의 우위를 가질 수 있습니다.
대쉬 중 + A 버튼: 대쉬 공격
아날로그 스틱을 기울인 뒤 지속하며 + A 버튼: 통상기 (총 3개: 좌우, 상, 하)
*영어권 커뮤니티에서는 틸트(기울기)라고 불립니다.
*좌우 입력의 경우 대각으로 입력하면 타점이 살짝 위, 아래로 변경됩니다.
*기술에 따라 타점을 제대로 맞출경우 데미지가 오르거나 스매쉬 속성이 붙습니다.
아날로그 스틱을 빨리 입력하며 + A 버튼: 스매쉬 (총 3개: 좌우, 상, 하)
*상대를 K.O시키기 위한 기술입니다. 대난투 스매쉬 브라더즈에서는 체력의 개념이 없습니다. 화면의 상, 하, 좌, 우의 끝으로 상대를 날려버려야 상대를 K.O시킬 수 있습니다. 하단 퍼센트에 따라 날라가는 범위가 다릅니다. 더 높은 퍼센트에서 더 K.O시킬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더불어 스매쉬 공격 뿐만 아니라 스매쉬 속성을 가진 기술들이 많습니다. 그런 기술들은 캐릭터마다 모두 다르니 잘 숙지하시길!
*기술에 따라 정타를 먹이면 데미지가 더 오릅니다. (EX) 마리오 앞 스매쉬를 불꽃 부분에 맞추면 3% 추가데미지)
*A버튼 지속시 차지가 가능합니다. 더 많이 모을 수록 데미지가 강해지며 날리는 범위도 넓어집니다.
*스매시 공격에 따라 차지하면서 방향키를 위나 아래로 지속하면, 타점이 살짝 위, 아래로 변경되는 기술이 있습니다.
(아날로그 스틱 입력) + B 버튼: 특수기 (총 4개: 중립, 좌우, 상, 하)
*공중에서 사용 불가능한 특수기도 있습니다. (EX) 피치의 무뽑기)
스매쉬 볼을 얻은 뒤 + B버튼: 파이널 스매쉬
점프 중 (아날로그 스틱 입력) + A 버튼 : 공중기 (총 5개: 중립, 앞, 뒤, 상, 하)
*앞, 뒤 공중기가 다릅니다. 성능 또한 캐릭터마다 다르기 때문에 상황에 따라 뒤 공중기를 전방에 사용할 필요가 있습니다. 사용법은 대쉬 중 뒤, 앞 빠르게 입력하며 점프+ A버튼을 누르시면 전방으로 뒤 공중기 사용가능합니다.
*캐릭터에 따라 스파이크라고 해서 낙사직전의 상대를 날려버리는 기술이 존재합니다. 점프 1회 사용 후 스파이크, 그후 점프, 특수기로 복귀 등의 사용이 가능합니다. (EX) 디디콩의 점프 아래 공중기)
*기술에 따라 타점을 제대로 맞출경우 데미지가 오르거나 스매쉬 속성이 붙습니다.
L, R 버튼: 쉴드
*쉴드가 깨지면 장시간 동안 스턴 상태가 됩니다.
*쉴드는 시간이 지나거나 데미지를 입을수록 작아집니다.
*공격을 맞는 순간 가드하면 실드가 작아지지 않습니다.
*L, R 버튼을 지속하면서 아날로그 스틱을 이동하면 실드의 위치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작아졌을 경우 아날로그를 활용해 방어하세요!
*쉴드는 잡기에 풀립니다.
*순간적으로 잡기를 피하고 싶다면 점프 버튼을 활용하면 됩니다. (쉴드 지속 중 점프 시 즉시 풀림. 소점프 공격으로 역공도 가능.)
*가드 후 중립 특수기도 캐릭터에 따라 효율적입니다.
아날로그 스틱을 아래로 입력 + L, R 버튼: 제자리 회피
아날로그 스틱을 앞, 뒤로 입력 + L, R 버튼: 앞, 뒤 구르기
*회피 용도 이외에도 공중에서 떨어지는 적을 따라잡기 위해 빠른 이동을 할 때에도 사용됩니다.
공중에서 L, R 버튼: 회피하며 하강 (점프 1회 사용시 회피 후 점프 1회 재사용 가능.)
공중에서 스틱을 위로 입력하며 + L, R 버튼: 점프 1회 사용 시 점프하며 회피, 2회 사용시 회피하며 하강
*공중 회피의 경우 동작 중 착지 시 경직이 발생합니다.
*아이템이 공중에 날라갈 경우, 공중회피를 이용하여 잡아낼 수 있습니다!
*공중 회피 직후 공격이 가능한 캐릭터도 있음. 소점프 공중 회피 공격 등으로 활용가능.
*위의 여러가지 회피기들은 예측공격이 충분히 가능하기 때문에 남발은 금물입니다!
L, R 버튼+ B버튼(이후 B버튼으로 타격기, 아날로그 앞, 뒤, 상, 하 입력으로 던지기) : 잡기
*주변 상황에 따라 공격을 결정합니다. B버튼으로 이어지는 타격기는 시전 시간이 길며, 상대방이 입은 데미지에 따라 타격기 시전 후 아날로그 입력으로 이어지는 던지기 공격으로 이을 수 있습니다. 주변상황이 급박할 경우, 잡기 시전 후 바로 아날로그 입력하시면 됩니다.
*쉴드에서 이어지는 기술이므로, 적의 공격을 막아내자마자 경직을 이용해 잡을 수 있습니다.
*역으로 그런 상황을 막고 싶다면, 공격 최종 타점이 상대 뒤쪽으로 갈 수 있게끔 응용할 수 있습니다. (EX)루이지 토네이도 가드 당하는 중에 당향키를 상대 뒷 쪽으로 향하여 착지는 뒷쪽으로 하게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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