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편 나올때도 약간 말이 있었던건데
영체를 쓰면 단순히 게임이 쉬워지는 걸 떠나서 그간 소울겜들이 추구했던 게임성을 바꿔버리니까 안쓰고 싶어하는거죠.
단순히 피통이나 대미지가 적어진다던가 패턴이 완화되는게 아니라 그냥 몸빵하나 세워놓고 어그로 끌린 사이 버튼 딸깍하는 게임으로 바꿔버리니까요. 물론 각자 겜 즐기는 방식은 다르니 그걸 재밋어하면 괜찮지만요.
근데 흔히 말하는 그 골수팬들은 데몬즈소울부터 시작해서 이제는 하나의 장르가 된 소울류가 주는 그 특유의 재미를 느끼고 싶어합니다.
그 재미로 프롬이 여까지왔고 사실상 소울겜 총정리편인 엘든링이 나온건데.
물론 프롬도 골수팬들의 니즈를 파악하고 작정하고 엘든링 본편부터 난이도를 악랄하게 해놨죠.
다크소울1 부터해서 계속 더 어려운걸 원하는 유저들한테 어디 한번 이것도 클리어해봐라 라는 식의 종합선물세트로요.
영체는 그 급상승한 난이도의 완충제로 뉴비유입을 위해 프롬이 의도적으로 준비해준거구요.
마법이나 전회가 사기인게 아닙니다. 몇몇은 그냥 늘 그랫듯 밸런스 조절 실패한거고 영체가 버텨주니까 편하게 쓸 수 있는 시간이 생겨서 사기인거죠. 영체없으면 마법이나 전회는 잘 쓰지도 못합니다 일반적으론.
근데 프롬이 뭔가 단단히 착각을 한게..
사실 소울겜이 인기가 있었던건 단순히 어려워서라기보다
특유의 꿈도 희망도 없는 암울한 세계에서 어떤 설명도 없이 홀로 헤쳐나가야하는 막연함을 확신으로 바꿔가는 과정 때문이었는데..
엘든링은, 특히 이번 DLC는 당최 항아리게임이나 온리업같은 똥겜류랑 뭐가 다른지 솔직히 잘 모르겠네요.
어려운 게임을 원하면 차라리 롤이나 오버워치같은 온라인 경쟁겜들에서 상위 1% 유저들이랑 겜하는게 훨씬 어렵고 더 재밌죠.
특유의 아트디자인은 역대급이지만 그냥 죽어보라는 식의 답도 없는 패턴과 대미지, 피통은... 뭐 심리전같은 것도 없고 단순 암기싸움이라 도저히 좋은 말 나오기 힘들듯하네요.
비슷하게 패턴 난리나는 세키로는 그래도 주인공 스펙이 좋고 선택지가 다양하기라도하지 엘든링은 닼소기반이라 거의 답도 없는 구르기 원툴인데.
딱 본편까지가 그나마! 재밌게 봐줄 수 있는 마지노선 난이도였다고 보네요.
환불할 타이밍을 놓쳐서 억지로 아직 처음부분인 사자랑 쌍검녀까지밖에 진행 못했지만
노영체얘기만 나오면 이해할 수 없다는 몇몇 반응 때문에 소감차 대충 끄적여봣습니다.저도 그간 소울겜들은 데몬즈를 제외하고 다 다회차 고회차를 즐겻는데 엘든링은 진짜 오래하면 현타도 오고 피곤한 게임이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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님이 말한 그런 히스토리를 얘기해야 알 정도로 이미 엘든링은 그들만의 게임이 아니라 저변이 확장됐고.. 실제로 유입된 사람들은 쉽게 할 수 있다는 얘기에 현혹되서 시작했습니다.. 출하량이 2500만이면.. 이전 최대 히트작 다크소울의 두배이상 팔렸으면 좋게봐도 지금 엄대엄으로 엘든링 유입인원과 이전 구평 외나무다리 소울라이크인원이라 이해 못한다는 말이 나와도 그것도 충분히 납득이 갈만하죠.. 일단 게임에서 쓰라고 한걸 안쓰고 제약으로 플레이하는 거 자체가 소울라이크 게임말고 얼마나 될까요. 이해 못하는 것도 너무 당연한거고.. 노영체 플레이가 자꾸 진짜 소율라이크식 게임이라고 인식심는것이 되려 문제일지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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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체를 안쓰려는 건 이해하겠는데요 쓰라고 만든 영체를 안쓰면서 어렵다고 불만인 분들은 이해가 안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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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체를 안쓰려는 이유는 정말 간단히 말하면, 순수히 자기 실력으로 클리어하고 싶어서라고 생각해요. 도전의식 비슷한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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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 영체 쓰는 쪽이지만 무기나 전회가 사기면 그래도 내가 강해져서 이겼단 착각이라도 생기는데 영체가 강하면 망자가 와서 버스 태워주는 기분이 들죠 암튼 기존의 소울류 스타일로 하면 불합리하게 어려워서 영체 사용유무가 선택이 아닌 거의 필수가 되어서 문제란 거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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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서 ‘쓰라고 만든 영체를 굳이 안쓰면서 어렵다고 하는’ 사람들 입장에서는 이걸 쓰면 정말 재미가 없어지고 허무하니까 되도록 안쓰고실어하는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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님이 말한 그런 히스토리를 얘기해야 알 정도로 이미 엘든링은 그들만의 게임이 아니라 저변이 확장됐고.. 실제로 유입된 사람들은 쉽게 할 수 있다는 얘기에 현혹되서 시작했습니다.. 출하량이 2500만이면.. 이전 최대 히트작 다크소울의 두배이상 팔렸으면 좋게봐도 지금 엄대엄으로 엘든링 유입인원과 이전 구평 외나무다리 소울라이크인원이라 이해 못한다는 말이 나와도 그것도 충분히 납득이 갈만하죠.. 일단 게임에서 쓰라고 한걸 안쓰고 제약으로 플레이하는 거 자체가 소울라이크 게임말고 얼마나 될까요. 이해 못하는 것도 너무 당연한거고.. 노영체 플레이가 자꾸 진짜 소율라이크식 게임이라고 인식심는것이 되려 문제일지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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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감 되네요. 뉴비 유입도 있죠 | 24.06.23 13:12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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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도 구평 외다무다리 게임은 별로라고 생각합니다. 이제는 구닥다리 시스템이죠. 그래서 세키로가 신선하고 재밌엇던거구요. 영체도 쓰면 쓰는거고 선택일뿐이죠. 단지 제가 말하는건 하나의 선택에 난이도가 극과 극으로 갈리는 이 이상한 밸런스 시스템이 문제가 있는 것 같다 라는 얘기를 하는겁니다. 영체를 안써도 닼소3나 세키로정도로 그냥 적당히 어렵게 했으면 됐지않나하는거죠 | 24.06.23 13:19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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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체를 안쓰려는 이유는 정말 간단히 말하면, 순수히 자기 실력으로 클리어하고 싶어서라고 생각해요. 도전의식 비슷한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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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체를 안쓰려는 건 이해하겠는데요 쓰라고 만든 영체를 안쓰면서 어렵다고 불만인 분들은 이해가 안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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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게 맞죠 자기가 굳이 어렵게 하면서 어렵게 만들었다고 난리치는 인간들이 한심한거죠 ㅋㅋ | 24.06.23 13:23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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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람들이 영체를 안쓰려는 이유는 단순히 어려운걸 원해서가 아니라고 본문에 썻네요. | 24.06.23 13:32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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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도 완전공감합니다. 어려운걸 즐기려고 순수 케릭힘으로 깨려고 노영체하는건데 왜 어렵다고 난리들인지...스스로 선택해놓고!! 본편은 노영체로 깼는데 DLC는 어렵다고요? 그건 본편이 개쉬웠으니까요. | 24.06.23 13:36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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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가 대신 다시 설명드리자면 영체를 쓰는순간 보스패턴파악,암기 순간대처 반응속도 상성 등등의 전투 재미적인부분들이 의미없을정도로 완전히 변해버리기 때문에 안쓰려고 하는거예요 ‘어려우니까 영체써야지’ 하면 솔직히 보스전이 의미가 없을정도.. 스킵이라고 할수있을정도가 돼버린다는 밀이죠. 전투의 재미를 포기하고 오직 클리어가 목적이라면 이야기가 다르겠죠. | 24.06.23 13:41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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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리웹-3341029842
그래서 ‘쓰라고 만든 영체를 굳이 안쓰면서 어렵다고 하는’ 사람들 입장에서는 이걸 쓰면 정말 재미가 없어지고 허무하니까 되도록 안쓰고실어하는겁니다. | 24.06.23 13:50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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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 영체 쓰는 쪽이지만 무기나 전회가 사기면 그래도 내가 강해져서 이겼단 착각이라도 생기는데 영체가 강하면 망자가 와서 버스 태워주는 기분이 들죠 암튼 기존의 소울류 스타일로 하면 불합리하게 어려워서 영체 사용유무가 선택이 아닌 거의 필수가 되어서 문제란 거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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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 바로 그거죠. 게임이 잘만들긴 했는데 뭔가 이도저도 아닌 것 같은 느낌입니다. 중간이 없어요. | 24.06.23 14:24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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