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docs.google.com/spreadsheets/d/1jQiuxsDZkab4AVjo31p91XXlT-ql8RbUdsn0YAGpMSw/edit?usp=sharing - 구글 스프레드시트
표 설명
1#~2# : 1#에서 경직, 2#에서 버틴다는 뜻 (예시 : 50~51은 50까지 경직이고 51부터 버틴다는 뜻입니다)
1#~2#(1타 버팀, 2타 경직) : 2타 연격 중 1타는 버티고 2타는 경직 걸리는 수치입니다.
연격은 공격 버튼 한 번 클릭 시 2타 이상 나오는 공격을 의미합니다.
* 해당 수치들은 상한선을 의미합니다. [예시 : 19~20(2타 확정), 59~60 (2타 버팀) 수치는 20 강인도 미만 일시 2타 확정이라는 뜻이며 60 이상이면 2타를 버틴다는 뜻입니다. 고로 20~59까지는 1타 버티고 2타 경직이 됩니다.
강인도 실험 하는 도중, 강인도 감쇄율 수치는 소수점이 있는 것으로 예상됩니다.
강화 수치는 강인도 감쇄율과 무관합니다. (따라서 실험은 노강으로 진행하였습니다)
강인도 감쇄 수치는 보편적인 규칙이 있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대체로 강공은 약공의 2배이며, 점프 약공은 1.5배의 수치를 가집니다. 차지 강공과 점프 강공은 133 이상의 강인도 감쇄율을 가집니다.(당연히 예외가 있습니다)
양손의 경우 감쇄율이 한 손과 미미한 차이를 가집니다.
구르기 공격과 대쉬 약공은 한손/양손 약공 판정과 동일하지만 소수점의 문제로 미묘하게 다른 값을 가지기도 합니다.(대쉬 강공 포함)
감쇄율이 높은 대형 무기들은 강공, 점프 공격의 감쇄율 증가가 적습니다.
- 무기 관련
타도는 강인도 감쇄율이 직검보다 미묘하게 약하며, 이도류 모션 시 첫타 감쇄율이 적어 떡장갑한테 위험할 수 있습니다.
주먹과 망치는 강인도 감쇄율이 높아 영혼의 맞다이 시 이득을 볼 수 있습니다.
발톱 무기는 단도와 유사한 감쇄율을 가지고 있기에 상황에 따라 사용하시면 됩니다. (예시 : 무기 칸 하나로 상태이상 쌍수를 사용하고 싶으면 발톱, 뒤잡/앞잡을 하고싶으면 단검)
대궁의 경우 강인도가 일정 수준 이하일 시 넘어지는 판정을 가지지만, 헤드샷 판정일 시 넘어지지 않고 강한 경직만 먹습니다. (강인도가 낮아보이는 상대에게는 몸통에 사격을 하는 것이 효율적입니다)
가끔 보이는 대방패 빌드를 제외하고 방패를 무기로 안쓰시겠지만 혹시나 하고 적습니다
소형 방패가 중형 방패에 비해 효율적인 감쇄율을 가집니다. (공격 속도 및 무게 등)
대형 방패는 강공보다는 약공이 높은 효율을 보입니다. (강공은 느린 속도에 비해 약공의 감쇄율과 유사 혹은 동일한 수치를 가짐)
* 강인도 회복 시스템 오류(?) : 곡검 쌍수 대쉬 공격 시 강인도 26~35까지는 피격 되어도 걸을 수 있습니다.
강인도 25 이하는 물론이거니와 도리어 강인도 36~60까지 경직을 먹는 기묘한 현상을 가집니다. (참고로 곡검 쌍수 대쉬 공격은 60~61 이상의 강인도에서 전타 버팁니다)
- pvp 강인도 추천
실험을 통해 51 강인도 수치가 효율적인 것을 알았습니다. (직검,타도,쌍날검, 창/자검 뽁뽁이 등)
최소 강인도 - 51 (직검류 무기 약공 한대 버팀)
추천 강인도 - 61 (단검 2대와 소형 쌍수 무기 1연격 버팀)
큰 산양 탈리스만 사용 시 (큰 산양 탈리스만이 없으면 강인도 100을 넘기기 어려움)
추천 강인도 - 103 (대검 약공 한 대 버팀, 소형 무기 및 소형 쌍수 연격을 2번 버팀)
실험 도중이기에 정확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 실험 방법
1. 친구를 부른다.
2. 새벽까지 무기 종류 별로 팬다.
전회 및 마법은 추후 업데이트 할 예정입니다.
- 1.03 버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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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3강인도를 이상 맞추기 어려워 정확한 수치는 모르겠지만 단검과,발톱을 기준으로 보면 약공의 4배 수준 값을 가지는것으로 보입니다 | 22.03.23 09:56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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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형이라서 추가로 더 줬을지도 모르지만 암튼 점강공은 개쎄다 메모... | 22.03.23 09:57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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맞다 클로 점공으로 머리랑 몸통 딜이 다르던데 그것도 고려하신건가요? | 22.03.23 09:58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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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KimChiMan
감사합니다 | 22.03.23 10:28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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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험 했을 때 헤드샷 판정이 없었습니다. 특정 몬스터에게 헤드샷 판정이 있을 수 있지만 최소한 pvp 시 헤드샷 판정이 없으며 클로 점공은 2타 동시에 공격하는 모션으로 특정 위치에서 공격 할 시 1타만 맞는 현상이 자주 있었습니다. (그래서 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 22.03.23 10:28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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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인도 70일 때 해당 무기의 2타 공격이 모두 확정으로 피격한다는 뜻입니다. 130일 때는 1타는 버티지만 2타 때는 경직이 걸리는 뜻입니다. 2차 경직은 오타인거같네요 2타 경직으로 수정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22.03.23 13:23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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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 그러면 70~130 사이에는 어떻게되는거지요? | 22.03.23 13:29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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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에서 130까지 1타 경직 2타 버팀이라는 뜻입니다. | 22.03.23 13:48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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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0이 1타 경직 2타 버팀의 마지노선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 22.03.23 13:49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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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 설명에 대해 수정해서 다시 작성했습니다. 지적해주셔서 감사합니다 | 22.03.23 13:59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