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저번 VR 리바이어던에 이어 이번에는 바이스 공략기 입니다.
최근에 스팀으로 발매되고 세일까지 해서
다시 즐기시거나 처음으로 플레이 하시는 분들도 있으실거 같은데요,
저처럼 하드모드를 시작하기 전
신들의 황혼을 3개 얻고 플레이하시려는 분들에게
저의 공략기가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싶어
글을 올리게 되었습니다.
(본편 노멀 클리어 -> 인터그레이드 유피 사이드 노멀 클리어 후 바로 도전)
본편 노멀을 클리어하면 대략 레벨이 37~38정도 될 것입니다.
톱 시크릿 개방을 위해 약간의 마테리아 성장 노가다 (소생....)
그리고 톱 시크릿까지 전부 밀어버리니 레벨이 49가 되어 버렸네요
좀 더 열악한 상황에서 도전하고 싶었는데
아쉽군요
[본편 노멀 클리어후 톱 시크릿까지 밀고, 인터그레이드 유피 사이드 노멀을 클리어한 다음 바로 도전하였습니다]
먼저 세팅에 들어가기전,
바이스의 특성에 대해 알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바이스는 3가지 모드를 사용하는데
첫번째로 마주하게 되는 모드는 '쌍검을 든 형태' 입니다.
[쌍검을 든 형태의 바이스. 모든 공격이 물리 공격이다]
가장 기본적인 모드로 이 상태의 바이스의 일반공격은
모두 방어가 가능하나 어빌리티는 가드가 불가능합니다.
또한 루퍼스나 세피로스 처럼 반격패턴을 보유하고 있는데요
따라서 리바이어던 때 처럼 무지성 백플립은 힘들고
빈틈을 노려 ATB게이지를 공급하거나 HEAT상태로 만들어
공략할 필요가 있습니다.
HEAT상태로 만드는 방법은
'-가' 급의 마법을 맞춰 띄우거나 경직을 주거나
바이스가 사용하는 어빌 3종세트인
[수평베기], [십자베기], [척살]을 각기 다른 방식으로
피해주면 HEAT상태로 만들수 있습니다.
MP는 다음 모드를 대비해 아껴두어야 하니
마법을 사용하는것 보다는 어빌리티를 피해
HEAT상태를 유발하는것이 좋습니다.
[수평베기]는 베기 경로의 측면으로 흘리기 회피(방향키+R1+X)를 하거나,
공격하는 경로에 있지 않으면 HEAT상태로 만들수 있습니다.
흘리기 회피로 아예 경로상에서 빠져있거나
바이스가 다가왔을때 좌 or 우로 흘리기 회피를 하면 되는데요,
HEAT상태를 확인하였다면 곧바로 평타를 먹여 띄워준 후
백플립을 사용해 버스트 게이지를 밀어주도록 합시다.
타이밍을 노려 냉기마법을 사용하는것도
버스트 게이지를 미는데 도움이 됩니다.
수평베기에 맞게되면 [참살]로 이어집니다.
[수평베기. 측면으로 피하면 쉽게 HEAT상태를 유발할수 있습니다]
[십자베기]는 바이스가 다가왔을때
뒤로 흘리기 회피를 하면 HEAT상태로 만들수 있는데요,
[수평베기]와는 다르게 공격을 헛치게 해도
HEAT상태로 만들수 없습니다.
다가와서 베기공격을 하려고 할때
타이밍을 맞춰 후방으로 흘리기 회피를 해야 합니다.
[수평베기]는 대충 피해도 피해졌지만
이것은 좀 연습이 필요할 것입니다.
[십자베기]를 맞게되면 [맹렬 찢기]로 이어집니다.
[참살]과 다르게 매우 아픕니다.
그러니 반드시 피해줘야 합니다.
[십자베기는 베는 타이밍에 맞춰 후방으로 흘리기 회피를 하면 HEAT 상태로 만들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척살]은 레노를 상대할때와 같은 방법으로
바이스가 다가왔을때 바이스쪽 방향으로
회피(방향키+X, 흘리기 회피 아님)를 누르면
타고 뒤로 넘어갈수 있습니다.
[척살은 바이스가 다가왔을때 흘리기 회피가 아닌 그냥 회피를 바이스 쪽으로 사용해 주면 타고 넘어갈수 있습니다]
이 3가지의 어빌리티를
피하느냐 피하지 못하느냐에 따라서
전투의 난이도가 달라지기 때문에
대처방법을 익히고 계시는것이 좋으며,
흘리기 회피의 발동과 후딜이 짧은 티파에게
[흘리기] 마테리아를 장착하여
티파로 상대하는 방법이 가장 보편적입니다.
처음에는 어려워도 여러번 하다보면 숙달 되실거에요!
다음은 '개틀링 건을 든 형태' 입니다.
대개 '쌍검' 모드를 버스트 시켰을때
버스트 시간이 종료되면 이 모드로 체인지 합니다.
[개틀링 건 모드. 마법 공격 위주에 일부 어빌리티는 물리 마법 대미지가 복합되어있다]
이 상태에서의 특이점이라면
모든 물리 공격에 면역입니다.
(물리 리미트기도 먹히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캐릭터들의 마공세팅이 강제됩니다.
하지만 동작이 느린 편이라
침착하게 대처하면 충분히 상대할수 있어서
'쌍검'모드 보단 덜 위협적입니다.
또한 물리공격에 Block이라고 뜰 뿐,
평타 공격을 적중시켰을때
ATB게이지가 안차는건 아니니깐
티파로 적극적인 평타를 날려 ATB게이지를 모으고
[ATB연계]마테리아를 활용해 팀원의 게이지를 공급해
전투를 진행하는게 좋습니다.
에어리스에게 [마법추격]=[선더] 마테리아를 연결해 놓았다면
티파로 어빌리티를 사용할때마다 노코스트 무한 선더 짤딜이 가능합니다.
[새비지 행]은 가드 불가능 이지만 바하무트의 잡는 공격처럼
잡기 판정이 들어올때 흘리기 회피 모션중이면 잡히지 않습니다.
열심히 공격해 ATB를 공급하다가 타이밍 맞춰서 흘리기 회피를 해줍시다.
[흘리기 회피를 측면으로 대충 써도 잡히지 않습니다. 여러모로 고성능인 티파의 흘리기 회피]
[애저 태클]은 달려와서 내려찍고 빛줄기를 방출하는
어빌리티 인데, 맞으면 대미지가 상당합니다.
못피할것 같으면 그냥 첫타는 막아주고 2타를 측면으로 피합시다.
[달려올때 살짝 접근해준후 내려찍을때 회피하면 피할수 있습니다. 바이스 품으로 흘리기 회피를 하여도 피해진다고 합니다]
내려찍기 전까지 끝까지 따라오기 때문에
이것을 이용하면 교전 위치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위협적인건 [난사]인데 가드도 불가능할 뿐더러
바닥에 생긴 장판에 닿으면 [슬로우]와 [침묵]에 걸립니다.
[최대한 멀리 달아납니다. 스킬의 범위는 전방 부채꼴 형태로 바이스의 후방에 위치한 동료들은 맞지 않습니다]
마법으로만 유효타를 날릴수 있는데
침묵에 걸리면 전투가 힘들어지니
난사를 사용한다면 최대한 바이스에게서 멀리 떨어지도록 합니다.
그리고 [애저 태클]을 사용할때 장판이 없는 위치로 유도할수 있습니다.
'개틀링 건' 모드의 바이스는
[성스러운 마법진] 위에서의 마법 난사와 티파의 [투기 스피어]를 활용하면
버스트 게이지를 밀기 쉽습니다.
그래서 그런지 어빌리티 [화이트 오라]를 가지고 있는데요,
[화이트 오라]의 효과는 일정시간 버스트 게이지 지속적으로 감소
(아프스 대흥분의 하위 호환....)뿐이니 전투중 위축될 필요는 없습니다.
바이스는 이 두가지 모드가 그나마 상대가능한 모드이기 때문에
여기서 끝을 보는게 가장 베스트 입니다.
다음 모드가 뜨면 골치 아픕니다..
마지막 모드는 '트윈 블레이드를 든 모드' 입니다.
전투가 길어지면 나오는 모드인 듯 합니다.
[무시무시한 어빌리티 이름 만큼이나 성능도 흉악합니다]
'개틀링 건' 모드일때 버스트 시키거나,
전투가 길어지면 모드체인지를 하는데
이때, 다시 '쌍검' 모드로 바꿨다면
리미트기 [제왕의 검] 사용을 위해 바꾼거고
'트윈 블레이드' 모드로 바꿨다면
전투를 끝내기위해... (이 전쟁을 끝내러왔다)
[순식간에 접근하여 가드 불가의 즉사급 대미지의 베기를 난무하는 멸살-배니시 슬래시 연계]
어빌리티들이 하나같이
가드도 불가능한데 속도까지 빠르고
즉사급의 대미지를 입히기에
거의 대처가 불가능한 모드 인데요,
[이런식의 공격이면 거의 대처가 불가능 하다고 봐야한다. 순살-압살 콤보]
리미트 게이지가 모여있다면 상대해볼만 하고
그렇지 않다면 리트라이를 추천 드립니다.
티파의 리미트 게이지가 모여있다면
그냥 냅다 돌핀 블로를 박아버리십시오.
버스트 : 대 효과로 HEAT상태가 아니더라도
상당량의 버스트 게이지를 밀 수 있어서
버스트 시킬수만 있다면 승산이 있습니다.
만약 에어리스의 2레벨 리미트기 [별의수호]가
준비되었다면 그나마 안정적으로 전투가 가능한데요,
'트윈 블레이드' 모드의 [로쏘 웨이브]를 제외한 모든 어빌리티는
물공이라 [별의 수호]로 무시 가능합니다.
[로쏘 웨이브는 물리+마법의 복합형태를 띄고 있습니다. 내려찍고 검기를 방출하는 공격은 마공입니다. 따라서 별의수호로 막을수 없습니다]
다만 에어리스의 리미트게이지가 꽉차는 상황은
[제왕의 검]을 맞고 카벙클로 넘겼을때 밖에
발생하지 않을것 같네요.
어쨌든 전투가 길어지면 괴로운건 매한가지라
바이스전은 이 모드가 나오기 전
속전속결로 마무리 지어야합니다.
이상 바이스의 특성을 알아봤고
현재상태에서 최대한 효율적으로
세팅을 짜보도록 하겠습니다.
[티파 // #배틀리더, #ATB연계전문가, #버스트대미지배율, #카벙클]
[백플립과 ATB연계 마테리아의 활용이 가능한 한 영원한 배틀리더]
티파의 역할은 바이스의 HEAT유도, 팀의 ATB게이지 공급, 버스트시 대미지 배율 증가 입니다.
원활한 ATB공급을 위해 무기는 [페더 글러브]를 채용하였고
방어구는 티파를 메인으로 조작해야하니
방어력에 도움이 되는 [체인뱅글]을 장착하였습니다.
액세서리는 '개틀링 건' 모드의 [난사]패턴 장판에 대비해 슬로우 방지 효과를 가지고 있는
[수호의 부츠]를 착용하였습니다.
[무기레벨 5의 조건 내에서 물리 공격에 맞게 특화 하였습니다]
마테리아는
게이지 공급세트인 [선제공격], [ATB연계], [흘리기] 를 기본으로 장착하여주고
가드 대미지 경감을 위한 [가드 강화]
ATB게이지 확보를 위해 [ATB버스트], [ATB부스트], [기술달인]을 채용하였고
HP 관리를 위해 [HP증가], [HP흡수]를 사용하였습니다.
[HP증가]와 [HP흡수]는 선택사항으로 다른걸로 바꿔버리셔도 상관없습니다.
소환 마테리아는 보험으로 [카벙클]을 장착 하였습니다.
바이스의 [제왕의 검]에 대적하기 위한 용도 입니다.
[3신기는 기본으로 장착하고 ATB버스트, ATB부스트, 기술달인으로 ATB게이지 관리를 용이하게 하였습니다]
[에어리스 // #메인마공딜러, #성스러운 마법진, #마법추격짤딜, #MP흡수, #여차하면 별의수호 ]
[메인 마공 딜러. 분노의 반지로 더욱 힘을 실어 주었습니다]
에어리스의 역할은 메인 마공 딜러 입니다.
버스트나 '개틀링 건' 모드시 성스러운 마법진을 깔아
팀의 마법 딜링을 보조합니다.
무기는 현재 상황에서
마공이 가장 높은 [미스릴 로드]를 채용하였고
방어구는 마테리아 4홀을 위한 [포스 브레스]
액세서리는 대미지 증폭을 위한 [분노의 반지]를
장착하였습니다.
3캐릭 전부 분노의 반지를 착용하면
버스트때 확실한 대미지를 퍼부을수 있어서 좋을텐데
현재 가지고있는 분노의 반지는 1개뿐이라
메인 마공딜러인 에어리스가 장착하게되었네요.
마테리아는
[마법추격]=[번개], [매지컬], [매지컬], [MP증가]
[MP흡수]=[번개], [냉기], [기술달인]
소환 마테리아는 [초코보&모그리] 를 착용하였습니다.
[MP흡수] 마테리아와 [마법추격] 마테리아에
같은 마법 마테리아인 [번개]를 장착함으로써
번개 마법을 사용할때마다 미량이지만
MP를 회복할수 있게하여 MP유지력을 높여주었는데요,
이게 있고 없고의 차이가 큽니다.
물론 바이스 버스트시 아스필을 사용해
MP를 회복시킬수도 있지만
바이스의 버스트는 1초가 아쉬운 상황이라
위의 매커니즘으로 MP를 유지할수 있도록 해주었습니다.
[기술달인]은 버스트때 어빌리티 사이클을 맞춰
ATB를 한칸 보존하기 위해 장착하였고,
[냉기]는 버스트 게이지를 보조하면서
[기술달인]의 어빌리티 사이클을 맞추기 위해
넣은것이니 다른것으로 바꾸셔도 됩니다.
[마법추격과 MP흡수가 핵심 입니다. 두 지원 마테리아에 같은 마법 마테리아를 장착하면 해당마법을 발동할때 두 가지의 지원효과를 얻을수 있습니다]
[클라우드 // #헤이스트전담, #마공 보조딜러, #힐러(?)]
[바이스의 특성상 물리세팅은 효율적이지 않아 마공으로 세팅하였습니다]
클라우드의 역할은 범위화 헤이스트와 마공 보조 딜러 입니다.
여차하면 팀의 힐도 담당 합니다.
바이스의 특성상 아군의 여러명을 공격하기 보다는
현재 조작중인 캐릭터 1인을 주로 공격하는 스킬이 많아서
범위화는 헤이스트에 양보하고 꼭 필요한 순간에
팀원 1인에게 힐을 시전하는 용도로 사용할 것입니다.
무기는 역시 마공 특화무기인 [미스릴 세이버]
방어구는 마테리아 4홀을 위한 [포스 브레스]를 장착하였으며
액세서리는 [분노의 반지]가 하나밖에 없는 관계로
에어리스에게 양보하고 클라우드는 [서클릿]을 착용하였습니다.
[역시나 이것도 무기레벨 5에서 멈춰있다보니 SP가 남아돌고있습니다...]
마테리아는
[회복], [번개], [기술달인], [가드강화], [선제공격]
[범위화]=[시간], [MP증가] ,[MP증가]
이렇게 장착하였는데요,
[선제공격]으로 범위화 헤이스트를 먼저 사용하고
전투에 돌입할수 있도록 하였으며
부족한 엠피를 [MP증가] 마테리아
두개를 장착하는 걸로 커버하였습니다.
[기술달인]는 에어리스와 마찬가지로
버스트때 어빌리티 사이클을 잘 굴려
게이지를 한 칸 보존하기 위함이며,
[회복]은 전투가 늘어질때를 대비
[가드강화]는 혹시 몰라서 넣어놨는데
주로 티파로 전투를 하다보니 활용도가 낮네요.
다른것으로 교체 하여도 될 것 같습니다.
[선제공격 및 범위화 헤이스트를 장착해 전투 시작부터 전체화 헤이스트를 걸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이제 본격적으로 전투에 들어가 보도록 하겠습니다.
시작하면 클라우드로 전체화 헤이스트를 걸어줍니다.
반격패턴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무지성 백플립으로 ATB게이지를 공급하기 어렵습니다.
따라서 원활한 ATB게이지 관리를 위해
헤이스트의 보조가 필요합니다.
그리고 위 바이스의 특성에서 설명한 대로
[수평베기] [십자베기] [척살] 3종세트를
상황에 맞게 잘 회피하여 HEAT 상태로 유도합니다.
그 후 평타를 비롯한 연계와 백플립을 잘 연계하여
ATB연계 마테리아의 효과가 발동되게 해줍니다.
HEAT상태가 된다 하더라도
리버셜까지 시간이 길지 않으므로
적당히 평타를 섞어서 공중에 띄워줄 필요가 있습니다.
[HEAT상태를 유발한 후 평타를 통해 살짝 공중으로 띄우고 백플립을 날릴수 있도록 합니다]
블리자라나 블리자가를 타이밍에 맞게 사용해
HEAT상태가 되었을때 터지게 하는것도
버스트게이지를 미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티파로 바이스를 상대하면서
클라우드와 에어리스가
바이스의 공격에 휘말리지 않도록
위치선정을 잘 해주시고,
헤이스트는 끊기지 않게 계속 유지시켜줍니다.
필요하다면 티파에게 회복도 걸어줍니다.
(틈틈히 비기 해방도 사용하여 '장타러시' 가 유지되게 합니다)
그리고, 바이스가 버스트 되었을때 폭딜을 넣어주기위해
[기술달인] 마테리아가 발동할수 있도록
클라우드, 티파, 에어리스 각각
어빌리티를 2종씩 돌려줍니다.
그리고 딜 조절을 해서 바이스를
버스트 시키기 전
에어리스와 클라우드의 ATB게이지가
가득찬 상태를 유지할수 있도록 합니다.
준비가 되었다면
바이스를 버스트 시키고
에어리스로 '성스러운 마법진'을
클라우드 위에 설치 한 후
마법진 위에서 클라우드와 에어리스로
'선더가'를 난사 합니다.
그 동안 티파는
정권 지르기와 비기해방의 강공격을 퍼부어
버스트 배율을 높여줍니다.
[버스트 되면 쇼타임 시작 입니다. 모든 ATB를 소모해 대미지 배율을 올리고 선더가를 꽂아주도록 합시다]
이렇게만 하니 당연한 말을
써놓은것 것 같은데,
구체적으로 설명을 드리자면
'성스러운 마법진'은 바이스의 근처에
펼쳐지는게 좋은데,
'마법진'의 대상이 될 클라우드의
위치가 좋지 않다면
클라우드로 캐릭터를 바꿔
록온 평타(달려가서 베기 모션으로 근접)를 날리고
바로 에어리스로 '성스러운 마법진'을
클라우드 아래 시전합니다.
만약 에어리스로 버스트 전까지
두 가지의 어빌리티를 사용한 상태에
ATB게이지가 두칸이다,
이상태에서 성스러운 마법진을 사용하게 된다면
[기술달인] 마테리아의 효과를 받아
ATB게이지 두 칸이 모두 보존됩니다.
(정확히는 1.9칸 정도 될것입니다.)
이 게이지 두 칸으로
버스트 동안 선더가 네번을 때려 박을 것입니다.
성스러운 마법진으로 인한 두번째 발동되는 마법은
원래 발동되는 마법보단 위력이 낮지만
일단 MP가 부족하다보니 모든 수단을 동원해서
최대한 딜을 구겨넣어야 합니다.
클라우드 또한 '마법진' 발동 동시에
선더가를 날려주는데
에어리스와 마찬가지로
미리 어빌리티 2종을 발동시켜놓았다면
선더가 한번을 ATB게이지 소모 없이 사용할수 있으며
따라서 총 3번의 선더가를 시전할수 있습니다.
마법진의 효과를 받는다면 6번의 선더가가 떨어지게 되겠죠.
그동안에 티파는 가만히 놀고 있지 않습니다.
버스트와 동시에 [ATB 버스트] 마테리아 효과로
ATB게이지가 2칸 모두 회복될 것이며,
티파 역시 2종의 어빌리티를 발동시켜 놓았다면
ATB 게이지의 소모 없이 '정권 지르기'를 사용할수 있습니다.
'정권 지르기'를 두번 연속 사용해 대미지 배율을 60% 올리고
1칸을 보존한 뒤, 커맨드 마테리아인 [ATB 부스트]를 사용해
ATB게이지를 회복시켜 줍니다.
그후 다시 두번의 정권 지르기로 또 다시 배율을 60% 올려줍니다.
정권 지르기를 두번 연속 사용하는 것으로도
[ATB연계] 마테리아의 기능이 발동해
클라우드와 에어리스의 ATB게이지를 회복시켜줄 것입니다.
그리고 아까 장타러시와 폭렬권 까지 사용해주면
순식간에 배율 300% 이상까지 올릴수 있습니다.
게이지 차면 다시 정권 지르기를 날려주고요.
여러분들께서 보신 다른분들의 타임어택 영상에서는
대부분 여기서 전투가 마무리 되었을 것입니다.
하지만 우리는 지금 초회차에 최대한 노가다 없이
최소한의 전투만 진행하고 바로 헤딩하는거라
그정도의 딜은 나오지 않네요.
분노의 반지도 하나뿐이고,
매지컬 마테리아도 충분히 성장을 못했고
무기레벨도 낮고요.
게다가 저는 제약플레이를 하느라
(숏컷만 사용, 커맨드 버튼 사용금지, 커맨드 대기모션 x)
버스트 타임을 0.1초 단위까지 충분하게 활용을 못했네요.
손도 꼬여버리고.... ㅠㅠ
버스트때 커맨드 슬로우 모션을 활용하셔서 플레이 하시면
최대한 알차게 딜을 뽑을수 있을 것입니다.
어쨋든 첫 버스트로 끝내지 못하고 절반이 남았습니다.
이제 '개틀링 건' 모드에 대처 해야 합니다.
앞에서 설명했다시피 이 모드에서는
물리공격에 완전 면역 입니다.
마법공격으로만 대미지를 줄수 있는데요.
대신 '쌍검' 모드 처럼
반격패턴은 보유하고 있지 않아서
몇가지 기술만 조심한다면
(새비지 팽, 애저 태클, 난사)
[ATB연계] 마테리아를 활용한 게이지 공급이
훨씬 수월 합니다.
아까 설치한 마법진 위에서 클라우드와 에어리스로
선더가를 사용해 계속 경직을 먹여줍니다.
(이때쯤이면 클라우드의 MP는 말라있고,
에어리스는 MP흡수 덕에 그럭저럭 꽤 유지하고 있을것입니다)
앞서말한대로 '마법진'으로 발동한 두번째의 마법의
위력은 낮아지지만 경직은 그대로 이기에
마법으로 경직을 주면서
티파로는 백플립+투기 스피어로 ATB게이지를 공급해 줍니다.
페더 글러브는 물공 무기라
마공 스킬인 투기 스피어의 대미지는 낮지만
이 모드의 바이스는 마공으로
버스트 게이지를 밀기 쉬워 상당히 도움이 됩니다.
[투기 스피어와 성스러운 장판을 잘 이용하면 화이트 오라 상태라도 버스트 시킬수 있습니다.]
다만 '투기 스피어'로 경직은 주지 못하기에
바이스의 상태를 주시하면서
흘리기 회피를 섞어줄 필요가 있습니다.
[새비지 팽]과, [애저 태클]은
흘리기 회피로 근처에서 피해주고,
만약 [난사]를 사용한다면 멀리 쭉 빠지시길 바랍니다.
일단 가드 불가이고, 생성된 장판이 '침묵'과 '슬로우'를 유발합니다.
에어리스가 침묵에 걸리면 게임이 힘들어집니다.
이후 [애저 태클]을 사용할때 장판이 없는곳으로 유도하여
전투를 이어나가면 됩니다.
[애저 태클 사용시 난사 장판이 없는곳으로 바이스를 유인 합니다]
만약 마법과 투기 스피어를 끊임없이 잘 연계해
버스트 게이지를 부지런히 밀었다면
[난사]를 사용하기전 버스트 시킬수 있을 것입니다.
[화이트 오라]를 발동했다고 하더라도
투기스피어를 잘 깔았으면
버스트 시킬수 있어요!
두번째 버스트 까지 시켰다면
바이스를 잡을수 있을 것입니다.
아까처럼 티파는 정권지르기,
비기해방 강공격으로 배율을 올려주고
에어리스와 클라우드는 마법 난사 입니다.
클라우드의 MP가 신경쓰이긴 한데
MP가 없다면 파황격을 먹여주십시오.
마공이라 딜이 잘 들어갑니다.
만약 버스트 시키지 못하고
[난사]를 피해 먼 곳에 교전위치를
다시 잡는 상황이 왔다면
장기전으로 돌입해야 합니다.
아웃복싱을 하면서
클라우드로는 전체화 헤이스트를 걸어주고
(헤이스트 걸어줄 MP는 남았을 것입니다. MP소모 4)
티파로는 상황을 보면서 평타로 ATB공급
패턴나오면 흘리기 회피로 피하고,
[ATB연계] 를 발동시켜 클라우드와 에어리스의
ATB게이지를 공급해주도록 합니다.
에어리스로는 게이지 모이는 족족 선더가를 날려줍니다.
전투가 여기까지 진행되면 MP가 바닥을 보고있을텐데
[마법추격]=[선더], [MP흡수]=[선더] 마테리아가
제 몫을 하고 있을 것입니다.
티파로 아무 어빌리티를 쓸때마다 공짜 선더 발동에
그때마다 MP흡수를 해주니...
이런식으로 바이스의 피를 계속
갉아 먹으면서 전투를 진행하면
전투를 끝낼수도 있고,
못끝내고 계속 길어지면
바이스가 다시 [모드 체인지]를 사용하는데요.
만약 '트윈 블레이드' 모드로 변경하였다.
그런데 리미트 게이지가 안모여있다?
그럼 포기하시기 바랍니다.
티파의 리미트 게이지가 모여있다?
그렇다면 어느정도 승산은 있는데요,
게임이 막 출시되었을때는
리미트기 사용중에도 무적이 아니었으나
인터그레이드 발매후 리미트기 사용중에는
무적이 되도록 바뀌었습니다.
'트윈 블레이드' 모드에서의 바이스 역시
현재 조작중인 캐릭터를 타깃으로 삼기 때문에
모드 변경하자마자
티파로 [돌핀 블로우]를 먹이면 경직과 함께
버스트 게이지를 대량을 밀 수 가 있습니다.
버스트만 시킬수있다면 이길수 있습니다.
만약 '쌍검' 모드로 변경 하였다?
이는 리미트기 [제왕의 검] 사용을 위해 바꾼것 입니다.
조용히 카벙클을 소환해 줍시다.
[제왕의 검]으로 인해 전멸 당하겠지만
카벙클이 1회 한정으로 전부 부활시켜 줄 것입니다.
게다가 이걸 맞으면 리미트 게이지도 가득찰 것입니다.
[하지만 우리에겐 카벙클이 있습니다. 어라 근데 이거 원작에서는 소환수 피닉스 효과가 아니었던가...!? 파이널어택=피닉스의 추억이 새록새록]
이제 리미트기를 날려주면 되는데,
만약 다시 '개틀링 건' 모드로 변경한다면
물리 면역이라 아까같은 아웃복싱을 다시 해야합니다.
하지만 '쌍검'이나 '트윈 블레이드' 모드라면
물리 면역이 아니니 리미트기를 날려 전투를 마무리 지어 줍니다.
'트윈 블레이드' 모드라면 안전빵으로
에어리스의 2레벨 리미트기 '별의 수호'를 걸어주세요.
[로쏘 웨이브]를 제외한 모든 공격이 물리 공격이기 때문에
대부분의 공격을 무효화 할 수 있습니다.
[별의 수호가 켜졌을땐 마공인 이것만 조심하면 됩니다]
물리 면역이 되면 무서울 것이 없습니다.
Dog Fight 고고~
공략이 길고 길었네요.
상술했다시피 전투가 길어지면 길어질수록
불합리하고 어려워 집니다.
첫번째 버스트때 최대한 딜을 많이 뽑는게 중요합니다.
그래야 2페이즈때 버스트 없이 마법딜로만
마무리 짓기가 수월해지니깐 말이죠.
마지막으로 숏컷 세팅과 저스펙 클리어 영상 올려드립니다.
[개인적으로 다음 Rebirth에서는 숏컷좀 늘려줬으면 좋겠습니다 ㅠ]
이번에도 역시 숏컷에 등록된 스킬만 사용해서 클리어 하였네요.
개인적으로 커맨드 선택할때 화면이 멈추는것이 답답해서
스스로 제약 플레이를 하는것이니 개의치 마시고
버스트때 최대한 커맨드창을 열어
0.1초라도 소중하게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최대한 자세하게 알려드리기위해
설명을 엄청 풀어 썼는데도 불구하고
설명이 충분치 않는 내용이 있을지도 모르겠습니다.
예전에 제가 올린 글이 도움이 될지 모르겠네요.
- FF7;Re 챕터 보스 러시 리미트 피니시 숏컷플레이(노 황혼)
- FF7;Re 인터그레이드 VR 리바이어선 초회차 공략
취미 삼아 흔적을 남기고자 쓴 글이었는데
엄청 길어져 버렸네요.
이 글이 하드 모드 돌입하기전 3개의 신들의 황혼을 얻으려는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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와!! 대단히 감사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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