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것이 우리가 알고있는 사실입니다. 그런데 충격적이게도 이건 사실이 아닙니다.
제가 비흡혈 플레이를 했고, 시민을 한 명도 죽이지 않았을 때 얻는 업적도 달성했지만,
정작 엔딩은 소수의 시민을 흡혈한 것과 같았기 때문입니다.
정확한 원인이 뭔지는 아직 잘 모르겠지만, 한 가지 짚이는 부분이 있습니다.
바로 NPC들을 주인공과 같은 에콘으로 만드는 것이죠.
스토리를 진행하다보면 플레이어는 특정 인물을 에콘으로 만들지, 죽게 놔둘지 등을 결정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는 자신의 피를 나눠주는 것이니 흡혈에 해당하지 않으므로 관련 업적 달성에도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제가 원했던 엔딩을 보지 못했던 이유가 이거였다고 봅니다.
딱 한 명을 마지못해 에콘으로 만들었거든요.
그가 죽게 놔뒀을 경우의 후폭풍 때문입니다.
이 결정이 엔딩에 영향을 준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제가 이러한 결론에 도달한 것은 해외 공략사이트의 엔딩 목록에 나온 예시 때문입니다.
https://guides.gamepressure.com/vampyr/guide.asp?ID=45136
(출처를 명시하기 위한 링크입니다. 강력한 스포를 포함하고 있으니 읽지 마시길 바랍니다.)
비록 에콘으로 만들어선 안된다라는 명시적인 조건은 없지만,
예시로 든 조건을 보면 단 한 명도 에콘으로 만들지 않았다는 걸 알 수 있죠.
위의 사이트에 나온 예시를 통해 추리해본 조건들을 정리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1. 단 한 명의 시민도 흡혈하지 않는다.
2. NPC 사망 시 어떠한 불이익이 있더라도 절대 NPC를 에콘으로 만들지 않는다.
3. 스칼이 된 NPC에게 피를 먹이는 것은 식욕을 억누르는 치료행위일 뿐, 에콘으로 만드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상관이 없다.
4. 최면 사용 여부는 상관없다. 흡혈만 안하면 된다.
5. 생사여부를 결정할 때 무조건 살려준다.
이 정도로 요약이 가능할 것 같습니다.
스토리 감상을 중시하고 게임 때문에 스트레스 받기 싫어서 어지간하면 쉬운 난이도로 하는 편인데,
이 게임의 경우 히든 엔딩 때문에 어쩔 수 없이 똥손임에도 불구하고 노멀 난이도로 플레이했습니다.
그래서 레벨업도 제대로 못하고 발컨으로 고생했는데 정작 원하는 결과는 얻지 못했네요.
부디 다른 분들은 저처럼 공략사이트의 빈틈에 속아 낭패를 보지 마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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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 감사합니다. 얼마 안되는 글 중에 그나마 정보를 주셔서 감사합니다 ^^; 댓글의 내용을 보니 버그라고 하셨는데, 그럼 위 본문의 내용이 아니라는 말씀이신가요? 에콘으로 변형시켜도 진엔딩이 나온다는 말씀인가요? | 19.12.07 00:13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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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 해당 인물을 에콘으로 변형시켜도 괜찮습니다. 다만, 저 인물 외에도 다른 인물들은 어떨지 장담 못하겠습니다. 플레이어의 선택에 따라 에콘으로 바꿀 수 있는 인물이 몇 명 더 있거든요. 그 인물들을 에콘으로 바꿔도 관계가 없을지는 모르겠습니다. 사실 그 인물들의 경우, 득과 실을 모두 고려해봤을 때 딱히 에콘으로 바꿔서 크게 이득이 되는 건 아니라고 생각해서 망설임없이 인간으로서 죽음을 맞이하게 해주거나 살려줬습니다. | 19.12.07 16:12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