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력(Sprint Speed)
선수의 최대 달리기 속도를 나타내는 능력치. 속력 능력치 단독으로는 효율이 떨어진다.
빠르게 달리려면 가속력, 민첩성, 밸런스, 반응 속도가 모두 높아야한다.
가속력(Acceleration)
선수가 최대 속도에 도달할 때까지 걸리는 시간의 길고 짧음을 나타낸다. 속력 능력치와 관련이 깊다.
일부 선수는 높은 가속력을 가지지만 속력이 평범한 경우가 있다.
이럴 경우 높은 가속력은 큰 의미가 없다.
밸런스(Balance)
선수의 드리블 능력과 선수의 조작감에 영향을 준다.
밸런스와 민첩성이 높은 선수는 좀 더 부드러운 조작으로 이동이 가능하고
상대의 압박으로 벗어날 수 있습니다.
빠른 선수에게는 높은 밸런스와 민첩성이 필수다.
가속력과 속력이 높은 선수라도 밸런스와 민첩성이 낮다면 움직임이 둔해지고 반응 속도가 늦다.
민첩성(Agility)
민첩성이 높은 선수는 무너진 동작에서도 슛을 쏠 수 있다.
또한 민첩성은 드리블 능력에도 영향을 준다.
공을 가지고 빠르게 달릴 수 있는 선수를 찾는다면 이 능력치에 주목하자.
반응 속도(Reactions)
반응속도는 선수가 상황 변화에 대해 반응하는 (공이 어디에 있는지 인지하는) 능력을 말한다.
공수 전환,연계 플레이 같은 각종 상황 변화에 쉽게 적응합니다.
드리블 능력에 큰 영향을 줍니다.
효과적인 드리블과 공격을 위해 중요한 능력치.
위치선정(Att. Position)
위치선정은 개방적인 공간을 파악하고, 공격하기 좋은 위치로 선수가 이동하는 능력으로,
이 수치가 높으면 상대에게 위험한 지역에서 공을 받아 효과적인 공격찬스를 줍니다.
스태미너(Stamina)
선수의 체력을 나타낸다. 피로한 선수는 부상당하기 쉽다.
스태미너는 선수가 경기와 경기 사이에 회복하는 속도에도 영향을 준다.
체력이 낮은 선수단을 운영하면 경기마다 끊임없이 체력 방전된 선수들이 나타날 수 있다.
드리블(Dribbling)
볼을 가지고 달리는 동안 선수가 볼 소유를 얼마나 잘 유지하느냐를 나타낸다.
볼 컨트롤(Ball Control)
이는 두 가지 의미가 있다. 얼마나 잘 볼을 잘 컨트롤 하는지를,
그래서 볼 소유를 얼마나 잘할지를 결정한다.
드리블러와 스트라이커 모두에게 필요한 또 하나의 능력치이기도 하다.
골결정력(Finishing)
이 수치가 높지 않고서는 지속적으로 (골) 네트를 흔들기가 매우 힘들 것이다.
개인적 견해로, 이 것은 우리가 스트라이커를 물색할 때
가장 쉽게 고려할 수 있는 가장 중요한 능력치이기도 하다.
시야(Vision)
소파에 앉아서 (절절한) 패스(위치)를 파악하는 것은 쉬울 수 있다. 하
지만 너가 조종하는 선수입장에서는 너가 지시한 것을
못 볼 수가 있기 때문에 패스가 잘 못 나갈 수 있다.
이 수치가 높으면 선수는 더 멀리 몰 수 있으며, 더 나은 패스가 가능해진다.
물론 이를 위해서 좋은 긴 패스 능력 역시 갖춰야 한다.
롱 패스(Long Pass)
멀리있는 팀 동료를 얼마나 잘 알아보느냐를 나타내는 능력이다.
이 능력치는 또한 얼마나 정확하고 빨리 볼을 그들에게 보내느냐도 결정한다.
수치가 높을 수록, 더 빠르고 정확히 패스될 것이다.
크로스(Crossing)
뻔하게도 크로스의 정확성을 뜻한다. 이 뿐만 아니라
크로스를 받을 선수가 보다 쉽게 받을 수 있게 하기도 한다.
만약 당신의 윙어가 상대방에게 압박당하고 있고 당신은
이를 벗어나 크로스를 시도한다면, 좋지 않은 크로스가 될 확률이 높다.
점프(Jumping)
선수가 얼마나 높이 점프 가능한지 나타낸다. 헤딩용 선수를 찾을 때 1순위로 봐야 할 능력치.
몸싸움(Strength)
선수의 몸싸움 능력치는 선수간의 물리적 충돌에서 얼마나 버틸 수 있는지 나타낸다.
수비수나 수비와 관련된 선수들에게 중요한 능력치다.
적극성(Aggression)
적극성은 몸싸움와 함께 적용된다. 당신은 하나 또는 여러 개의 능력치를 가지고
높은 능력치를 가진 선수를 찾을 수 있다. 적극성이 높은 선수는 일반적으로 태클을 더 많이 따낸다.
하지만 그만큼 경고를 많이 받아 상대방에게 프리킥을 내줄 위험도 높다.
가로채기(Interceptions)
전반적인 경기와 상대방의 패스를 읽을 수 있는 능력을 결정하는 것으로,
이것은 조작중인 선수가 아닌 팀 동료 즉, AI에 더 적용된다.
이 수치가 높으면 갑자기 다리를 뻗어 패스를 차단하거나, 예기치 못한 패스를 차단하는 반응이 빠르다.
대인 수비(Marking)
이 능력치는 너의 선수가 상대 수비에게 얼마나 잘 따라붙고 방어를 하느냐를 나타낸다.
AI 선수(자동으로 움직이는 선수)도 이것을 잘 수행한다.
너가 하나의 수비수를 조종하고 있더라도,
AI 선수의 대인 수비 능력치는 (그들의 수비 임무를 자동으로) 얼마나 잘 유지하느냐에 영향을 미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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