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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감] 양산형 카드수집 게임에 과금이 빠졌다고 게임이 재밌게 되는가? [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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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EST
카드수집 게임이란 틀을 떠나면 캐릭터의 성격이 입체적으로 그려진 페르소나 시리즈나 단간론파 시리즈가 개성있고 독특한 캐릭터를 가지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있지
15.01.09 22: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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굉침은 안 해보셔서 다행이시네요
15.01.09 20: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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막판에 지루해질 때쯤 해체굉침쇼 몇번 해봄 | 15.01.09 20:57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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캬아, 왜국함선 가라앉히는 참 제독이셨네 | 15.01.09 21:31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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칸코레만의 장점 1. 음성지원 ㄴ모에부타 게임에 있어 중요한 캐릭터 이입에 중요한 역활을 해준다. 각 개체간의 개성이 확실히 들어남 2.과금강요 적음 ㄴ게임의 수익은 미디어믹스로 창출해내고 있음 별거 아니라고 생각하는데 타게임에서 n00만원 꼬라박고도 안 나오는 ↗같음은 이루 말할 수가 없음 3.뒤짐 ㄴ조작은 필요없지만 게임이 마냥 쉽지는 않음
15.01.09 21: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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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로인해 발생되는 2차창작도 떠먹고 그러는거지 마냥 칸코레가 갓게임은 아님 애정캐릭터가 생기기 쉬운거지 | 15.01.09 21:27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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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에 대한 내 소견을 설명하자면 1.풀보이스나 캐릭터성 부여는 요새 나오는 캐릭터 카드수집 게임이면 거의 패시브로 들고 나옴 2.과금강요를 하지 않지만 그게 게임의 퀄리티를 보증하는건 아니라 생각 3.전략성이 궁핍한 주제에 운빨이 매우 높아서 게임이 아닌 경마를 보는듯한 느낌 4.개인 취향의 영역이지만 전신근육 여캐나 아프로 캐릭터같은 정말 이 바닥에서 보기드문 여캐가 인기몰이를 하는게 아니라면 내가 보기엔 칸코레가 다른 캐릭터물과 크게 차별화되는 캐릭터성은 없엉 | 15.01.09 21:58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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각각의 요소를 충족시키는 게임은 있지만 위의 조건을 다 만족하는게 잘 없음.. 일러 잘 뽑고 보이스 잘 뽑고 캐릭터 개성 있고 그런 게임 있으면 소개시켜주라 내가 하게 지금 생각나는 게임은 신데마스 정도네.. 이것도 게임 존나게 단순하지 돈도 많이 들고 | 15.01.09 22:11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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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EST 카드수집 게임이란 틀을 떠나면 캐릭터의 성격이 입체적으로 그려진 페르소나 시리즈나 단간론파 시리즈가 개성있고 독특한 캐릭터를 가지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있지 | 15.01.09 22:39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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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단 기사 한번 보셈 http://gaia.ruliweb.com/gaia/do/ruliweb/detail/read?articleId=7420426&objCate1=46&bbsId=G001&itemId=82589&sortKey=depth&pageIndex=1
15.01.09 22: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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훑어봤는데 게임 외적에 대한 요소지 게임성에 대한 설명은 없넹 그리고 캐릭터에 대한 인기가 2차 창작의 규모에 의해 결정된다는 것이 좀 의문스러운게 피카츄나 마리오 지바냥 같은 애들이 2차창작이 칸코레보다 덜하다고 캐릭터의 인기가 낮은게 아니지 물론 미소녀동물원 카드게임과 2차원 미소녀 오타쿠라는 좁은 우리라면 어느정도 아귀가 맞겠다 | 15.01.09 22:15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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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창작의 규모가 커서 캐릭터의 인기가 좋아지는게 아니라 캐릭터의 인기가 좋으니까 2차창작의 규모가 커지는거임 | 15.01.09 22:18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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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몇년간 2차창작의 규모가 제일 컸던게 동방프로젝트임 게임도 뭐 할만은 하지만 존나게 잘 만들었다고는 볼 수 없지 그렇지? 2차창작하기 좋은 조건이라는게 뭔지 생각해볼만 함 동방프로젝트의 경우는 공식설정이 간단해서 2차창작자가 할만한게 많았음 그리고 2차창작 친화적이기도 했고.. 이건 동빠한테 물어보는게 나을듯 | 15.01.09 22:20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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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건 닭이 먼저냐 달걀이 먼저냐 문제가 아닐까? 특히 칸코레의 경우 헬싱 작가 때문에 운좋게 떴다는 소리도 많이 들려오니까 어쨌든 저 말이 맞지 않는게 캐릭터 인기가 좋아 2차 창작에서의 인기가 높거나 2차 창작에서의 인기가 높다고 캐릭터의 인기가 높다고 보증할순 없어 그 반증은 위에 말했던 캐릭터들이고 | 15.01.09 22:23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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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난 게임내의 전략성이나 자유도 등 게임 내적인 요소에 대한 감상을 쓴거라 인기나 2차 창작등 게임 외적인 요소를 언급하려면 다른글이 좋을듯 | 15.01.09 22:27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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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도카와는 실제로 게임 외적인 요소로 수익을 벌고있음.. 적은과금과 인기있는 2차창작이 궁극적인 인기요소라는게 아니라 여러 인기요소중의 하나라고 생각함 | 15.01.09 22:29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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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데 인기요소랑 내가 본문에서 언급하는 게임성은 상관이 없어 본문 맨 윗줄에서도 말했듯이 순수하게 게임에 대해 논하는 글이거든 그리고 내 개인적인 감상은 그냥 양산형 미소녀 카드수집게임에서 과금요소를 뺀게 칸코레라는 거고 | 15.01.09 22:32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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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소녀 게임에서 캐릭터를 빼놓고 게임만 이야기 하는게 존나 이상한거 같지만 순수한 게임성에 대해서 따지자면 이 게임은 세팅공략겜임 함종에 제한이 있는 해역도 있고 이걸 깨기 위해서는 여러캐릭을 키워야 하는데 여기에 수집요소가 있을 수 있겠고 세팅하는데에 세팅하는 재미가 있을 수 있겠지 그리고 이벤트마다 함종제한을 두고 여러캐릭터를 쓰게 만드는 이유가 뭐일거 같음? 끝없이 새거 키우라는 거임 물론 남자군인이 평범하게 생긴 배를 타고 외계부대를 무찌르는 게임으로는 부족한 게임이 맞겠지 | 15.01.09 22:45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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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1 만 돌다가 때려쳤으면 노잼 인정함 ㅇㅇ 그짓을 왜 하는지는 모르겠다 | 15.01.09 22:46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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잘못 이해한거 같은데 캐릭터 역시 작품의 내적 요소임 그래서 칸코레의 캐릭터성에 대한 평가도 위 글에 짤막하게 썼고 그런데 캐릭터에 대한 인기는 작품의 내적 요소와는 무관한 외적 요소야 그러니까 인기나 2차창작 논하는건 이 글과는 관련이 없어 | 15.01.09 22:49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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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수집요소야 어느 카드 수집 게임에서야 기본적으로 달고 나오는거고 맵에서 특정캐릭터만 편성시켜야 클리어 해놓을수 있게 한건 플레이어의 의지가 개입하는게 아니니까 전략적 요소가 아닌 자유도를 제한하는 요소일 뿐이라 하는거고 여러 캐릭터 고르라는게 게임의 제한때문에 반강제로 이루어지는데 그건 게임성을 높이는 요소가 될 수 없지 | 15.01.09 22:56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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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니 미소녀 모에뽕빨겜에 캐릭터의 인기를 배제하면 어쩌냐 적어도 왜 인기있는지는 생각해봐야 하는거 아님? | 15.01.09 23:08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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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두에 써놨듯이 순수하게 게임에 대한 개인적인 감상인데 왜 인기가 들어가는지 모르겠는데 그래서 2차 창작에서의 인기가 높은게 게임성을 높이는 요소야? 적어도 내가 루리웹에서 본 공식 게임리뷰중에선 2차 창작의 인기를 게임에 대한 평가에 연결짓는 시도는 볼 수 없었고 그렇게 되서도 안돼 외부 요인과 상관없이 그 게임의 완성도를 평가하는건 리뷰의 기본이거든 외부 요인을 게임의 평가에 도입했다면 메타크리틱 점수 90점 받는 FEZ는 필피쉬 어그로때문에 50점이 되었을거야 | 15.01.09 23:15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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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 포켓몬스터는 레드버전은 애니메이션이 발매되기 전까지 다음 시리즈가 나오지 못할 게임이었지 | 15.01.09 23:19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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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러스트 다 떼놓고 보면 확밀아 신데마스 같은건 게임이라고 부를 수도 없지 그냥 피로도를 사용하면 몹을 죽일 수 있어 그게 전부 아니냐? | 15.01.09 23:22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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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켓몬 적녹 이후에 애니메이션 인기를 업고 등장한 차기작이라면 피카츄를 말하는거 같은데 포켓몬 발매가 96년이었던걸로 기억하는데 이미 97년까지만 해도 적녹 판매량 수백만장 찍고 GB의 구세주 취급을 받았던걸로 기억해 뭐 이건 말하고자 하는것과 상관없으니 넘어가면 그래서 포켓몬스터의 인기를 포켓몬스터 피카츄의 평가에 반영하던가? 그건 작품의 개발을 견인한 요소중 하나지 작품을 평가하는 요소중 하나가 될순 없어 | 15.01.09 23:27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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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에 대해 평가하는데 캐릭터성의 평가 또한 필요하겠지 그래서 캐릭터성에 대한 평가도 위에 언급했어 '개인 취향의 영역이지만 전신근육 여캐나 아프로 캐릭터같은 정말 이 바닥에서 보기드문 여캐가 인기몰이를 하는게 아니라면 내가 보기엔 칸코레가 다른 캐릭터물과 크게 차별화되는 캐릭터성은 없엉' | 15.01.09 23:29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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혹시 일러스트의 미려함이나 퀄리티, 캐릭터와 보이스의 합치성 등의 캐릭터를 이루는 외부요인을 말하는 거라면 그거야말로 완전한 취향이니까 노터치할 부분이고 일러스트레이터들의 수준이 어느 정도 된다면 그 중 특정 일러스트를 평가하는데 있어 객관적인 기준은 없다시피 하지? 채색이나 발색 같은 걸 보자는건 너무 깊게 나가는거고 | 15.01.09 23:32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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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 자체가 미소녀모에세일즈 게임이니까 캐릭터의 인기를 떼 놓을 수 없다는거야 이거 이해 못하면 너랑 나랑은 영원히 대화가 안됨 | 15.01.09 23:42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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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러가 미려하니 이딴거 다 소용이 없는게 예를들어 ㅂㅅ↗찐빵같이 생긴 아카기가 왜 인기가 있냐면 단순히 저렙때 퀘스트로 주는 첫 정규공모인데 저렙때는 보크사이트가 모자라서 정규공모를 꾸준히 쓸 수가 없다. 이래서 아카기는 모든 정규공모와 소모값이 같지만 대식가 식성이 붙어 인기가 원탑으로 하늘을 찌르고 있음.. 존나 단순하게 얻어걸리는 부분임 물론 즈이카쿠는 그냥 냅둬도 이쁘다 | 15.01.09 23:46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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즉 캐릭터의 인기가 높은게 캐릭터성이 높다는 증명이 될수도 있고 캐릭터성이 높은 건 게임에 플러스요인이 되지만 칸코레 캐릭터가 인기가 높은게 다른 게임 캐릭터들과 다른 차별화를 꾀해서 인기가 높은건지 게임의 인기가 많아지면서 덩달아 높아진건지 그건 알 수 없는 노릇이거든 난 칸코레 캐릭터에 다른 게임 캐릭터들과 특별히 차별화되는 요소를 찾지 못해서 이 게임은 특별히 차별화된 캐릭터성을 가지지 않는다고 평가했지 | 15.01.09 23:51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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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gaia.ruliweb.com/gaia/do/ruliweb/default/news/547/read?articleId=1320&bbsId=G007&pageIndex=1 내가 쓴 소감의 맥락이 이해가 잘 안간다면 루리웹 신데마스 공식리뷰를 보면 될거야 이 리뷰도 캐릭터성을 게임의 평가에 있어 절대적인 기준치로 놓지 않아 만약 캐릭터성을게임을 평가하는 절대적인 기준치로 놓는다면 리뷰어 맘대로 특정 캐릭터가 마음에 든다고 9/10 점을 때리는 것도 허용되는거야 근데 그런 리뷰는 가치가 없지 당장 저 리뷰를 봐도 '캐릭터가 얼마나 인기있고 매력있는데 점수가 짜냐'는 소리는 없지? | 15.01.10 00:00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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달린 댓글 하나로 내 입장을 대변함 노이즈맨 (akdi-n****) 그야말로 1세대 웹 TCG라 요새 신작이라고 생각하고 보면 모자란 점 투성이... 캐릭터성 하나만은 확실해서 그 부분을 즐길 수 있으면 재미있게 할 수 있습니다. 답글 달기 | 15.01.10 00:02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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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니까 캐릭터성에 대한 평가는 주관적인 부분이니 평가에서 배제하자는 거잖아 해당 댓글 단 사람도 게임은 부족하지만 캐릭터성을 즐길 수 있다면 게임을 즐길수 있다는거고 내가 신데마스의 특정 캐릭터를 좋아하고 캐릭터성을 높게 평가하기 때문에 그 게임을 고평가해야 되는 이유가 되진 않아 그건 저 신데마스 리뷰글의 평가점수와 마찬가지로 캐릭터성에 대한 칭찬이 있어도 그게 게임을 평가하는 큰 요소중 하나가 될순 없다는 거야 | 15.01.10 00:05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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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에도 리플 달았지만 ' 남자군인이 평범하게 생긴 배를 타고 외계부대를 무찌르는 게임으로는 부족한 게임' 너 누구랑 이야기 하고 있냐 내가 칸코레 재밌는 게임이라고 리뷰에 시비거는걸로 보임? | 15.01.10 00:07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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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론 전략성이나 치밀함 자유도 등의 다른 요소보다 캐릭터성을 우선한다면 네 입장에선 고평가인 게임이겠지만 어디까지나 객관적 자세를 유지해야하는 리뷰에 있어서 캐릭터성을 다른 요소들보다 우선하는 건 리뷰의 질을 떨어트리는 행위고 그런 리뷰는 영양가가 없지 왜 캐릭터성을 게임을 평가하는데 절대적인 기준에 놓을려고 하는지 모르겠는데 당장 저 리뷰만해도 캐릭터성을 게임을 평가하는데 있어 절대적인 기준에 놓고있지 않아 | 15.01.10 00:09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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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게임에서 재미를 얻는 수단' 은 캐릭터 보면서 히히 하는거에 재미를 느낌 이거 하나고 핵심이고 알파고 오메가임... 아까부터 이 소리 하고 있는데 | 15.01.10 00:09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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즉 쿠소게에 모에캐릭터 붙여놨다고 게임에 대한 평가가 극적으로 달라질일은 없엉 물론 개인적으로 높게 평가할수 있는데 그건 주관이고 | 15.01.10 00:11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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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니 확밀아고 신데마스고 칸코레고 모에캐러 빼버리면 도저히 할 필요가 없는 개씹↗망한 쿠소게라니까? 왜 이렇게 평가 높게 하고 있니 | 15.01.10 00:12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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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럼 결국 원하는 게 뭔데? 난 위 신데마스 공식 리뷰처럼 순수하게 게임이 가진 게임성에 대한 평가를 했는데 설마 그런 평가를 하지 말라는건 아니겠지? 아니면 캐릭터성까지 같이 포함해서 평가해 달라는거야? 그에 대한 평가는 이미 위에 했으니 언급 끝이고 뭘 원하는지 모르겠는데 | 15.01.10 00:16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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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가 만약 캐릭터에서 재미를 느끼는건 말도 안된다고 했으면 네 태클도 이해가 가는데 난 분명히 본문내에서 재미를 느끼는 요소중 하나가 캐릭터 카드 감상이라고 썼어 그래서 캐릭터에서 재미를 느끼는 것도 이해가고, 그건 주관적인 성격이 다분히 강하니 게임을 평가하는 본문 내에선 캐릭터성에 대한 평가는 일부러 하지 않았고 댓글에서 했지 만약 인기를 게임 평가요소에 넣으라고 한다면 인기가 게임에 대한 평가로 연결될순 없다는게 내 의견임 신데마스가 인기 없었다고 루리웹 신데마스 리뷰 점수가 낮아졌을까? 반대로 신데마스가 카카오톡처럼 전국민 스마트폰에 들어있을 정도로 흥한 게임이였다면 리뷰 점수가 높아졌을까? 그건 아니잖아? | 15.01.10 00:33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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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금성을 없앤게 게임성 향상으로 직결되는 건 아니지만 유저들이 지속적으로 하게 하는데는 바로 직결되니까, 정도일 듯.
15.01.09 22: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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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금유무에 의한 팬층 지속 역시 작품의 인기라는 외적 요인으로 귀결되니 게임성과는 관계가 없음 이 글은 칸코레라는 웹게임의 내적 요소에 대해서만 평가하는 글이라.. | 15.01.09 22:46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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뭐 그렇게 여러가지 배제하고 평가하냐 카레라이스를 물에 깨끗히 씻고 "음 이 요리는 맛이 하나도 없군.." 하는거랑 똑같은데 | 15.01.09 22:49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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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뭘 원하는지 모르겠는데 내가 칸코레에 대해 긍정적으로 평가히길 원해? 위에서 말하지만 이건 칸코레를 순수하게 게임으로서 바라본 개인적인 소감이야 | 15.01.09 22:50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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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ㅇ 동의함. 그게 게임성으로 직결되는 건 아님. 그러나 과금없이 성취감을 만족할 수 있다는 것만으로 재미를 느낄 수 있는 것도 사실이라고 생각함. | 15.01.09 22:50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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뭐 거기서 재미를 얻는다는건 개인의 기호에 더 가까우니 더 이상 할말은 없음 | 15.01.09 22:58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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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차피 칸코레도 근본적으로 신데마스나 확밀아 비슷함. 결국 캐릭터 빠는 게임임. 근데 그 캐릭터를 과금없이 얻을 수 있다는 건 유저로서 상당한 메리트가 됨. 요컨대 과금없이도 노력만 하면 성취감을 충족할 수 있게 한 거임. 그리고 그 성취감 충족이 곧 재미가 됨. 다만 나같은 프로테-토쿠처럼 모을 거 다 모으고 할 거 다 해놓으면 지루하기 짝이 없음. 여튼, 과금성을 없앤 게 게임성과 직결하지는 않지만 재미를 이끌어내는 것과는 어느 정도 연결된다고 말하고 싶었음. | 15.01.09 23:09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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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감함 그래서 과금부분만 뺀 다른 부분에서의 비판은 다른 양산형 카드수집 게임에도 어느정도 공통적으로 적용될 수 있고 기존의 게이머중 적지 않은 수가 모바일 게임에 안좋은 시선을 보내는 이유로도 됨 그래서 이 게임을 좀 잡아본 나도 결국 칸코레도 기존의 틀에선 크게 벗어나지 못한 게임이라 평가하는거고 | 15.01.09 23:19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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칸코레도 확률이 좌우하는 게임이지만 다른 게임은 그 시도에 과금이 필요한데 비해 칸코레는 과금없이 계속 시도가 가능함. 과금이 필요한 타 게임은 작게는 수십 크게는 수백을 부어야 하는데 칸코레는 그런 면에서 더 자유로움. 거기서 나오는 '계속하다보면 언젠간 된다'는 마인드가 원인일 듯.
15.01.09 22: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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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금 정정함. 과금없이 '계속하면 언젠간 된다'라는 마인드를 가능하게 한 게 그 원인일 듯.
15.01.09 22: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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칸코레 개인적으로 정말 재미있는 게임이라고 생각하는데 직접 해보고도 재미를 못느꼈다니 안타깝네. 취향에도 안맞는 우익게임 리뷰한답시고 억지로 하신거 수고하셨음
15.01.15 19: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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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점
5.7
장르
육성, 전략, 시뮬레이션
한글 지원
미지원


플랫폼
웹브라우저, PSVITA, 안드로이드, AC
가격정책
부분유료화, 기타
개발사
카도카와 게임즈, 세가-AM2


일정
[출시] 2013.04.23 (웹브라우저)
[출시] 2016.02.18 카이 (PSVITA)
[출시] 2016.04.26 아케이드 (AC)
[출시] 2016.06.10 (안드로이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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