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검 종결 무기와 커스텀을 노리시는 분들을 위해 적어봅니다.
종결을 노리는게 아니라면 초반부 기초 지식 정도만 보시고 나머지는 재미로 봐주시면 되겠습니다.
커스텀 파트는 호나이핑을 기본 전제로 하고 있다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수정할 부분이 있다면 꼭 말씀해 주세요!
Part I. 종결 대검
1. 발굴 대검의 기본
1.1 경우의 수
일반적인 발굴무기로 나올 수 있는 공격력의 가지 수는 기본적으로 총 4가지입니다.
170족, 180족, 190족, 230족으로, 대검 배율로 환산할 경우 각각 816, 864, 912, 1104입니다.
족이라는 표현은 아래에 공격력으로 환산해 놓았습니다. 170, 230 등의 배율과 공격력과의 용어를 혼용하도록 하겠습니다.
배율 -> 공격력 (대검)
170 -> 816
180 -> 864
190 -> 912
200 -> 960
210 -> 1008
220 -> 1056
230 -> 1104
240 -> 1152
250 -> 1200
170-190족은 강화 한 번 마다 공격력이 배율 10씩 상승하고, 230족은 강화 한 번 마다 회심율만 5%씩 상승합니다. 강화는 총 세번 가능합니다.
230족의 경우 회심 -25%가 자동으로 붙습니다.
즉, 180족은 풀강 시 배율 210이 될 것이고, 230족은 풀강 시 회심 -10%이 될 것입니다.
170족은 일정 확률로 마지막 강화시 배율 20이 상승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예리테이블, 방어력, 공격력, 회심율 등과 무관한걸 보면 랜덤으로 추정됩니다.
참고로 170+20이라는 표현을 쓸 경우 이것은 170족이라는 표현입니다.
1.2 대검 추가보정
대검/해머는 위의 경우에 추가로 배율 10 혹은 배율 20의 공격력이 더 붙습니다.
(배율만 본다면 해머도 같은 원리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이 추가보정 받은 것을 +a라고 표시하도록 하겠습니다.
영광의무기의 경우 반드시 최소 배율 10은 보정 받습니다.
즉, LV1에 공격력 816이나 1104인 대검은 절대 나오지 않습니다. (선택지가 170+0, 230+0 뿐이므로)
다른 예로 공격력이 960(170+20 or 180+10)인 대검 자체는 나오지만 960(190+0) 대검은 같은 이유로 나오지 않습니다.
이 보정을 생각해보면 이론상 공격력 1200(230+20)의 무기를 얻는 것도 가능합니다.
1.3 추가능력치
170, 180족 무기의 경우 일정 확률로 회심 20%나 방어+20을 받습니다. 둘 다 받을 수는 없습니다.
위에 있듯이 230족 무기는 항상 회심 -25%를 받습니다.
1.4 기초 응용
족과 추가능력치의 개념을 응용해보면 170족 무기에 배율 20을 더 받아 나온 912(170+20) 대검이나 180족에 배율 10을 더 받은 912(180+10) 대검 등은 회심 20%나 방어+20을 받아서 나올 수 있다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180족 무기에 배율 20을 받아 나온 960(180+20) 대검은 방어나 회심율을 받을 수 있지만, 190족에 배율 10을 더 받아 나온 960(190+10) 대검은 방어나 회심율을 받을 수 없습니다. 하지만 1.5를 보시면 전자는 쓸일이 없을 것이라는걸 아실 수 있습니다.
1.5 예리 테이블과 추가보정과 그 응용
위 표는 영광의무기에서 나올 수 있는 발굴무기들의 예리도 테이블입니다.
예리테이블 중 10~12번 테이블이 나올 경우, 추가 보정을 20 받을 수 없습니다.
반대로 말해서, 추가 보정을 20 받았을 경우 예리테이블이 10~12번이 나올 수 없다는 말입니다.
즉, 180족에 배율 20을 더 받아 나온 960(180+20) 대검은 10~12번 테이블이 절대 나올 수 없습니다. 따라서 2.1에 의해 쓸 일이 없다는 것을 알 수 있겠죠.
LV1 912 대검의 예리테이블이 10~12라면 풀강시 1104가 되는 것은 기대할 수 없습니다(170+20은 불가능하므로 반드시 180+10이어야 합니다).
다만 912 대검의 예리테이블이 10~12가 아니라면 풀강 시 1104이 될 수도 있습니다(170+20에 일정 확률로 170 특혜가 적용됐다면 풀강 시 210+20이 될 것이기 때문).
비슷하게 응용하면 LV1 1008이나 1200 대검은 예리테이블이 10~12번이 나올 수 없다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각각 190+20, 230+20이므로).
2. 종결 대검의 조건
2.1 예리테이블
우리는 종결무기를 원하므로 10~12번 테이블만 보기로 하겠습니다.
따라서 912에서 풀강으로 1104가 되는 케이스(170+20)나 1008(190+20)/1200(230+20) 대검 등의 경우는 무시하도록 하겠습니다.
T10(10번 테이블) = 흰 예리 1칸, 예리도레벨+1(명검)시 흰 예리 6칸
T11(11번 테이블) = 흰 예리 2칸, 예리시 흰 예리 4칸
T12(12번 테이블) = 흰 예리 0칸, 예리도레벨+1(명검)시 흰 예리 4칸
T10이 T12의 상위호환이긴 하지만 T12도 전혀 꿇리지 않으니 T12이 나왔다고 실망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2.2 공격력 서열
1152(230+10) 회심 -25% (풀강시 1152 회심 -10%)
│
960(190+10) 회심 0% (풀강시 1104 회심 0%)
│
912(180+10) 회심 20% (풀강시 1056 회심 20%)
순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1152 대검과 960 대검은 역회심때문에 실질 대미지는 풀강 시 대략 배율 5 정도가 차이납니다.
그리고 912 대검의 경우 대검은 발도술[기]가 주축이 되므로 회심 20%의 의미는 사실 작습니다.
따라서 912 회심 20% 대검은 864에서 풀강 시 1056이 되는 대검(1056 회심 0%)이나, 912에서 풀강 시 1056이 되는 대검(1056 회심 0%)과 거의 동급이라고 보시면 됩니다(이 경우 방어 20이 붙을 수 있음).
하지만 864에서 풀강 시 1008이 되는 대검은 아쉽지만 종결이 되기는 어렵다고 봐야합니다.
2.3 속성
범용성 기준으로는 수면,마비가 최상이고, 폭파/용 정도가 차선입니다.
그 외에 특정 몬스터의 약점을 노린다면 상성 별로 준비하시면 됩니다.
2.4 슬롯
무조건 3슬롯 or 도공4로 확정합니다.
2슬롯이라면 이하에서 못 쓰는 커스텀이 반이 넘어가버리기 때문에 문제가 생깁니다.
Part II. 종결 커스텀
1. T10,12 3슬롯 (편의상 A라고 부르겠습니다)
1.1 개요 및 특징
디아블로, 크샤나안다 등이 주축이 됩니다. 덕분에 납도술, 내진과 잘 어울립니다.
장인주의 압박때문에 방어구 선택 자체의 자유도는 낮습니다.
예리계열 스킬(예리도레벨+1 or 예리 or 명검)을 포함했을 때의 스킬 자유도는 가장 높다고 보시면 됩니다.
1.2 커스텀
커스텀의 종류는 훨씬 많지만, 직접적인 공격력의 비교가 가능한 몇가지 커스텀만 나열하도록 하겠습니다.
- 예리도레벨+1 / 집중 / 발도술[기] / 고급귀마개 / 공격력UP[중]
호석 : 장인4 공격11↑ 3슬롯 or 장인4↑ 공격14 2슬롯 or 장인5 공격12↑ 2슬롯 등
- 예리도레벨+1 / 집중 / 발도술[기] / 발도술[힘] / 공격력UP[중]
호석 : 차지단축3↑ 공격13↑ 2슬롯 or 장인4 공격11↑ 3슬롯 or 차지단축4↑ 공격10↑ 2슬롯 등
- 예리도레벨+1 / 집중 / 발도술[기] / 납도술 / 내진 / 공격력UP[중]
호석 : 장인2↑ 공격12↑ 3슬롯 or 장인2↑ 공격14 2슬롯 or 차지단축4↑ 공격13↑ 2슬롯 등
- 예리도레벨+1 / 집중 / 발도술[기] / 약점특효 / 공격력UP[대]
호석 : 장인4 공격12 3슬롯 or 장인4↑ 공격14 2슬롯 등
2. T11 3슬롯 (B라고 부르겠습니다)
2.1 개요 및 특징
가루루가S메일(청각보호+4, 예리도+2) 덕분에 귀마개류와 궁합이 최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또 하나 차별되는 점은 예리 스킬 없이도 흰 예리가 가능하기에 흰 예리도의 길이를 포기하고 다른 스킬들을 추가로 넣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이 경우 스킬의 자유도는 A에서 예리도레벨+1만을 뺀 것이니 A의 상위호환이 됩니다).
2.2 커스텀
- 예리 / 집중 / 발도술[기] / 고급귀마개 / 공격력UP[대]
호석 : 차지단축4↑ 공격13↑ 2슬롯 등
- 집중 / 발도술[기] / 발도술[힘] / 공격력UP[초]
호석 : 차지단축4↑ 공격12↑ 2슬롯 등
- 집중 / 발도술[기] / 납도술 / 내진 / 공격력UP[초]
호석 : 차지단축5 공격13↑ 2슬롯 등
- 예리 / 집중 / 발도술[기] / 약점특효 / 공격력UP[대]
호석 : 차지단축3↑ 공격14 2슬롯 or 차지단축4↑ 공격13↑ 2슬롯 or 차지단축5 공격12↑ 2슬롯 등
3. T10,12 도공4 (C라고 부르겠습니다)
3.1 개요 및 특징
공격배율 보정은 A, B, C 중에서 최상입니다. 4를 보시면 A, B보다 언제나 공배율이 0~5씩 높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다만 강제 도공주때문에 스킬의 자유도가 가장 낮습니다.
3.2 커스텀
- 명검 / 집중 / 발도술[기] / 고급귀마개
호석 : 청각보호4↑ 도공3 2슬롯 or 청각보호3 도공3 3슬롯 or 차지단축4↑ 도공3 2슬롯 등
- 명검 / 집중 / 발도술[기] / 발도술[힘]
호석 : 발도기절5 도공3 2슬롯 or 차지단축5 발도치명타2 3슬롯 or 차지단축5 발도기절2 3슬롯 등
- 명검 / 집중 / 발도술[기] / 납도술 / 내진
호석 : 차지단축5 도공3 2슬롯 or 납도5↑ 차지단축3 3슬롯 등
- 명검 / 집중 / 발도술[기] / 약점특효 / 통찰력+1
호석 : 차지단축4↑ 달인14 2슬롯 or 차지단축3 달인14 3슬롯 or 통격3 달인14 3슬롯 등
4. A, B, C의 공격배율 보정 비교
예리스킬(예리도레벨+1, 예리, 명검), 집중, 발도술[기]를 기본 베이스로 놨을 시 ((+a)는 배율 보정)
A: 공격력UP[중] 고급귀마개 (+15) / B : 공격력UP[대] 고급귀마개 (+20) / C : 공격력UP[대](명검) 고급귀마개 (+20)
A: 공격력UP[중] 발도술[힘] (+20) / B : (예리 X) 공격력UP[초] 발도술[힘] (+30) / C : 공격력UP[대](명검) 발도술[힘] (+25)
A: 공격력UP[중] 납도술 내진 (+15) / B : (예리 X) 공격력UP[초] 납도술 내진 (+25) / C : 공격력UP[대](명검) 납도술 내진 (+20)
A: 공격력UP[대] 약점특효 (+20) / B : 공격력UP[대] 약점특효 (+20) / C : 공격력UP[대](명검) 약점특효 통찰력+1 (+20~23)
5. 결론
공격 위주 커스텀은 배율 기준으로 명검이 최상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단, 귀마개류 커스텀 시는 예리와 동급 배율을 보정해주는군요.
하지만 기타 스킬 자유도는 A와 B가 더 높습니다. 또한 예리 스킬 포기 시 B가 가장 스킬 자유도가 높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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