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보다 길어진 김에 그냥 따로 빼놓습니다 orz
<숨겨진 힘의 개방 (MALICE)>
정확히는 [원래 숨겨진 힘] 이 아니라 [말리셔스 근원체에 접촉한 영향으로 깃든 힘]이긴 합니다만,
어째서인지 예언자들도 저렇게 부르고 있는 모양입니다. 사용시 플레이어의 성질이 크게 변화.
오오라를 소비해 단순히 성능이 파워업하는 1~3단계의 개방과는 달리, 전반적인 특성이 변화합니다.
(개괄)
- 1~3단계까지의 개방과는 달리, 완전개방까지 걸리는 시간이 매우 길어 약 7초 정도.
검은 구체에 싸인 뒤에는 공격받아 경직이 발생하더라도 개방 자체는 캔슬되지 않음.
- [오오라 개방] 이 아니라 [성질 변화] 이므로, 시간에 따른 오오라 자동 소모는 발생하지 않음.
- 기본적인 성능 베이스는 [토벌편 클리어 시] 의 플레이어 상태 기준.
마침 / 손톱 / 철퇴 / 채찍은 사용 불가, [통상 가드시 오오라 획득] / [자동 오오라 회복] 등
재탄편의 보스를 클리어한 뒤 획득한 소체 강화성능도 발동하지 않음.
- 플레이어 임의 해제는 불가능. 한번 개방하면 신 클리어 혹은 사망까지 이 상태.
컨티뉴시에는 개방 전의 상태로 복귀.
- [예언자의 옷] 의 체인 증가나 [왕족의 옷] 의 방어력 상승 등, 코스춤 효과는 모두 무시.
(체력 / 방어면)
- 공격받아도 파손이 발생하지 않으며, 대신 오오라가 감소. 회복 액션은 발생하지 않음.
감소량은 해당 공격을 저스트 가드했을 때 획득하는 오오라의 1/2 (즉사기 제외).
파손은 발생하지 않지만 카운터 액션은 사용 불가능하며, 사망시 파손수는 +5 로 계산.
- 경직 저항은 일반적인 개방 3 상태와 동일. 회피 액션이 전반적으로 고속화.
- 가드 크래시는 절대 발생하지 않음. 단, 가드 불능의 잡기나 구속의 마안 등에는 보통으로 피격.
- 적의 격파 / 체인으로 획득하는 오오라가 통상 상태의 40%로 감소.
오오라 어택 시의 소모량도 계산하면[체인 격파로 오오라를 회복]하기는 어려운 편.
(공격면)
- 공격력이 약 2배 가까이 증가. 통상공격이 [토벌자의 흑의]의 개방 3 오오라 어택과 동급의 위력.
- 공격이 전반적으로 고속화. 발생과 동작 양쪽이 빨라져, 전반적인 시간당 공격력이 더욱 증가.
- L트리거를 이용한 오오라 어택은 가능. 오오라 어택 사용에 의해서는 1 이하로는 감소하지 않음.
오오라가 1인 상태에서는 L트리거를 사용해도 위력도 증가하지 않고, 체인도 발생하지 않음.
- [마탄]은 말리셔스가 사용하는 광탄으로 변화. △ 버튼의 록온 마탄은 삭제되고,
대신 △ 버튼을 계속해서 누르면 말리셔스의 즉사탄을 사용 가능 (오오라 400 소비).
잡졸은 관통하며, 보스나 지면에 맞으면 폭발하면서 다단 히트. 위력은 놀라울 정도로 낮음.
실드 고렘의 바리어는 파괴되지 않으나, 재탄편 말리셔스의 바리어는 어째서인지 일격에 소멸.
어째서인지 오오라가 1일 때도 사용 가능하며, 차지 중에는 공중에서도 낙하하지 않고 이동 가능.
- [주먹]은 [손톱]과 같은 모양으로 변화하나, 액션 자체는 [주먹] 그대로. 공격범위가 상당히 넓어져
대시 △ 이 마치 검+창과 같은 성능으로 변화. 검/창과 연계되는 각종 연속기는 기존 [주먹]과 동일.
- [검] 과 [창]의 성능은 기본적으로 유사하나, 약간씩 발생이 고속화.
(기타)
- 방치해도 망토로 의자를 만들어 앉지는 않음. 단, 카메라를 근접시키면 화면 쪽을 보는 성질은 남아있는 모양.
- 사망시에는 [폭발]하지 않고, 토벌편의 보스들과 유사한 [사라지는] 연출. 타임오버 시에는 보통으로 폭발.
- 통상시에는 비행 도중에는 방어력이 낮아지는 모양이나, 악의 상태에서는 비행중에도 방어력이 동일.
<악의 모드의 활용법>
물론 공격면에서도 강해집니다만, [양]이 아니라 [질]적으로 가장 크게 변화한 부분은 사실 철벽의 가드.
심지어 [시체의 왕]의 연타공격도 그냥 느긋이 방어 가능하므로, 모든 보스의 공격 패턴을 여유롭게 감상하며
빈틈 발생시점이나 공격 발생 전의 모션을 확인해 대처법을 연구할 수 있습니다.
...정확히는 잡기 공격은 피해야 하고, [시체의 왕]의 오오라 흡수공격은 엄청나게 무서워지므로
완전무적이 되는 것은 아닙니다;; 통상 가드가 불가능했던 공격(재탄편 말리셔스의 즉사탄 등)은 통상 가드 가능.
공격시에는 오오라 어택이나 즉사탄 등은 봉인하고, 주먹 대시 △ 을 주축으로 하는 편이 안정되는 느낌입니다.
물론 □□□△, □□□←, □←△ 등 통상 상태에서 활용도가 높았던 공격들은 건재.
<타임어택 공략 기초>
대부분의 경우 사용하게 되는 것은 [예언자의 옷]. 체인에 의한 오오라 확보가 쉽고,
개방 3 오오라 어택이 충분한 위력을 내므로 전반적인 안정성이 매우 높습니다.
최고 기록을 위해서라면 아마도 [토벌자의 흑의] 쪽이 유리.
피격시 경직에 의해 손해보는 시간보다도 회복하는 데 사용하는 오오라 쪽이 아까우므로
기본적으로는 회복은 아예 생각하지 않습니다. 의외로 4회씩 파손당하는 경우도 적지요.
<타임어택 공략 (토벌편)> : 추가 편집 예정입니다;;
- 피스트 고렘 : 주먹 □←△ 다단 히트
- 실드 고렘 : 초반은 철퇴, 후반은 손톱 (전후반 손톱 쪽이 빠른 경우도 있음)
- 북 하운드 : 의외로 시간 단축이 어려움.
- 왕국 기사단장 : 사실은 전반전에도 초근접시에는 실드 파괴 전 오오라 마침이 유효
- 광왕 : 주먹 대시 오오라 △ 연발. 정확히 맞으면 바리어 너머까지 닿는 듯.
- 말리셔스 : 전반은 적당히, 후반은 결절 부분은 주먹 □□□↑ / 본체에는 오오라 마침.
<타임어택 공략 (재탄편)>
- 강철의 왕 : 주변을 돌면서 오오라를 확보한 뒤, 개방 3 > 손톱 △ 연타.
처음 개시 시점에 밟기 공격을 저스트 가드하면 좀더 빠르게 오오라 확보가 가능합니다.
패턴에 따라서는 손톱 공격 도중 대략 50% 이상의 확률로 반격에 의해 공격이 중단됩니다만,
순수히 타임어택 목적이라면 그냥 재시도. 안정된 클리어를 위해서는 공격이 온다 싶으면
일단 뒤로 빠지는 것이 필요하므로, 이를 위해 사전 오오라 확보도 좀더 대량이 필요합니다.
- 짐승의 왕 : 주변의 잡졸을 마탄 △ 으로 처리해 오오라 확보. 2회 발사하면 지상 잡졸도 대충 죽어줍니다.
저스트 가드와 잡졸 착취로 오오라가 3000~5000 이상 모이면 개방 3 > 옆구리 언저리에서 손톱 △ 연타.
개시 위치에 따라 발동 이후의 연타 위치가 달라지므로, 상대의 공격과 이쪽의 사정에 따라
개시 위치를 선택해 주면 좀더 안전하게 공격 혹은 좀더 빠른 클리어가 가능합니다.
후반에는 보스의 위치까지 비행 이동 > 벽에 붙어있으면 비행중의 마탄 연사로 끌어내리고,
지상에 그대로 있으면 그대로 다시 손톱 △ 연타. 카운터 액션이 발생하면 카운터 후 경직 상태에 대해 연타.
전반 / 후반 공히, 손톱공격 중간에 벽으로 도망치면 타임어택 기록은 확실히 크게 저하되므로
그냥 채찍으로 따라가 클리어할 것인지, 기록을 위해 리트라이 할 것인지 선택이 필요합니다.
- 시체의 왕 : 잡졸의 사격을 3~5회 저스트 가드해 오오라 확보 > 개방 3 > 손톱 연타. 회전공격이 오면 리타이어.
조금 더 안정되게 플레이할 경우, 스테이지 구석으로 이동해 저스트 가드로 충분히 오오라 확보 > 개방 3 >
상대의 손톱 펀치를 확인한 뒤 손톱 연타. 잘만 들어가면 정말 어이없이 클리어 가능합니다.
- 쌍의 왕 : 초반 30~40초를 기다려 잡졸에게서 체인을 착취하거나, 그 전에 저스트 가드로 오오라 확보.
최단시간을 노리려면 정확히 오오라 획득량과 소비량을 계산해야 한다고 합니다만, 좀 많이 어렵지요;;
어느 정도 오오라가 확보되면 개방 3 > 철퇴를 2명에게 맞춰 조기 클리어를 노릴 수 있습니다.
초반에는 공격 패턴에 따라 히트 정도가 달라지긴 하지만 2단 점프 > 차지 2 철퇴가 히트하며,
후반에는 차지 1 정도는 어느 정도 히트 / 기둥 날리기를 회피한 직후라면 차지 2도 가능.
2명이 동시에 제대로 맞아주는 데는 운도 크게 작용하므로, 시간 단축에는 여러 차례의 재도전이 필요합니다.
합체 회전돌진 후의 빈틈에 정확히 들어간다면 비교적 수월하게 2명 동시에 차지 2를 맞출 수 있는 모양.
- 말리셔스 근원체 : 오오라 마탄 △으로 잡졸에게서 오오라 확보 > 체인 발생 중 주변의 녹색 구체를
주먹 □□□↑으로 파괴해 고속으로 오오라 9999 확보 후 보스 주시하며 개방 3 > 접근해 손톱 연타.
등 뒤로 연타가 잘 들어가면 스무스하게 후반전으로 돌입 가능합니다만, 주변의 방해가 들어오거나
정면에서 연타하다가 물기에 걸릴 경우 좀 타임로스가 발생합니다. 신중하고 안전하게 플레이할지,
최단시간에 도전할지는 플레이어의 판단. 후반전에는 곧바로 보스를 주시, 오오라 마침 연사.
전반전의 개방 3을 유지한 상태에서 곧바로 지상 연사를 통해 경직 발생을 노리는 전법입니다.
약간의 공격은 무시. 구속마안이나 광탄에 의한 방해, 비행에 의한 각도 문제 등이 영 귀찮다 싶으면
연사에 들어가기 전에 약간 위치를 조정한 뒤 공격 회피를 확인한 다음 사격 모드로 들어갑시다.
중간에 오오라가 소진되면 대책이 없어지므로, 후반 돌입 시점에 충분한 오오라를 확보해 두는 점이 관건.
또는 복부 쪽의 말리셔스 구체를 록온 > 손톱 △ 연타로 경직과 범위공격을 노리는 전법도 유효.
최종적인 최단시간 경신에는 이 쪽이 좀더 유효한 것으로 생각됩니다만, 중간의 비행 연출 발생시
재빨리 창 장비 > 채찍으로 접근 > 주먹 장비 > 손톱... 의 조작이 필요하므로 약간 난이도가 상승합니다.
- 혼의 그릇 : 첨병 상대로 저스트 가드를 통해 오오라 확보, 충분히 확보되었다 싶으면 가드 버스트 >
악의 개방 > 첨병 순살. 이 때 오오라를 얼마나 모으느냐를 조절해 시간을 단축 가능합니다.
가장 빠른 방법은 아예 [왕족의 옷]을 선택해 시작하자 마자 악의 개방 > 저스트 가드 > 가드 버스트 > 순살 패턴.
후반전이 시작되면 곧바로 보스에게 돌진해 주먹 대시 △. 이와 동시에 보스를 주시 (R트리거 2회).
충격파가 오면 잠깐 뒤로 빠졌다가 다시 대시 △. 저스트 가드가 가능하다면 가드 쪽으로.
물론 공격 후에는 ○ 로 빈틈을 캔슬한 뒤 곧바로 재 대시 > 공격해 조금이라도 공격 효율을 높입니다.
원형난무나 난무돌진은 그냥 가드도 가능하지만, 일관적으로 회피 후 반격하는 편이 손이 편하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