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래 아리스란님이 고급정보로 가득한 팁을 올려주셨습니다.
저는.. 정말 잡다한 팁들입니다.
1. EXALT 미션은 스캔으로 발견 가능
상황실 비밀임무란에 스캔이라고 구석에 작게 있어서.. 저는 모르다가 사실 2회차와서 알았습니다.
그냥 EXALT가 공작하면 그때 요원을 보내기만 했었습니다.
스캔을 하면 바로 점조직 위치가 나옵니다.
2. 변경된 스킬
에너미 위드인 와서 클래스 특성중에 변화된게 3개 입니다. (더 있을수도 있습니다.)
돌격병의 병장의 가깝고도 먼 스킬이 4칸내 적에게 공격시 턴소모를 하지 않습니다.
그런데 이게 버프가 된이유가 다른 병장 스킬이 예리한 반사 신경.. 이라서 입니다.
분명 메리트 있긴한데 고난이도 갈수록 경계를 많이 쓰니 예리한은 필수라 좋은 성능임에도 예리한을 찍게되네요.
또한 지원병 소령 스킬인 깊은 주머니. 아이템을 2개로 늘려주던 스킬이
이번에 주조실에 모든 대원 아이템 소지를 1개 증가시켜주는 연구가 추가되면서
해당 스킬은 아이템 사용횟수가 1회 더 증가로 변경되었습니다.
아크방사기 3번, 구급상자 4번까지 사용가능해집니다.
또, 엔하위키에 따르면 지원병 상병의 엄호사격이 경계시 공격하는 적에게도 반응사격을 하는건데 이번에 버프를 받아서 상대 공격전에 먼저 쏜다고합니다.
라지만.. 지원병 상병의 반대 스킬은 스프린터.. 지못미
먼저쏘는 엄호사격을 EXALT중에 나오는 엘리트 의무병(맞는지 모르겠네요.)가 사용합니다.
EXALT 요원이 경계 중에 아군이 사격시 사격자가 먼저 선빵맞을 수 있다는 것을 주의합시다.
3. 런앤건 활용
이번에 추가된 EXALT 미션의 해킹, 융합물질 회수에 런앤건을 활용하시면 좋습니다.
원래 이런 해킹, 융합물질은 돌진을 사용해서 도달하면 사용하지 못하고 턴이 넘어가지만
런앤건 발동시 돌진으로 도달한다음 해킹이나 회수가 가능합니다.
적극 활용합시다.
4. EXALT 미션
EXALT 미션은 초중반엔 꽤 골치아픈 미션입니다.
초기 EXALT 미션의 적들은 실탄무기이지만 대부분의 미션에서 물량이 굉장합니다.
위원회 임무에서 등장하는 외계인 병력과 비슷하지만
씬맨보다 골치아프다보니 난이도가 조금 높습니다.
특히 연막, 로켓이 주의해야할 스킬이고
Xcom 요원처럼 의무병은 엄호사격, 저격수는 처형인 스킬 보유등
능력치는 외계인보다 떨어져도 보유 스킬이 상당히 거슬리는 스킬이 많습니다.
(물론 잘하시는분들은 쉽게 클리어 하시겠지만.)
이 EXALT 미션에 등장하는 아군 비밀요원이 맵에 흩어져 있는 통신기에 가서 해킹을 하면
그 다음 한 턴동안 EXALT 요원들이 공격을 하지않습니다.
(이동과 탄약 재장전 모션을 취할뿐 공격을 하지는 않습니다.)
화력이 충분해서 경험치미션으로 전락하는 후반엔 몰라도 초중반에는 이 해킹이 난이도 하강에 큰 기여를 합니다.
특히 인코더 방어 미션에서 EXALT가 왕창 몰려오는데. 등장때 기다렸다가 한 번 웨이브가 오면 해킹해서 시간을 벌면
EXALT 난이도가 대폭 하락합니다.
인코더 방어미션은 비밀요원이 따로 할 일이 없어서 해킹하러 다니기가 쉬운만큼 EXALT가 많이 등장하는거 같습니다.
2개를 해킹하고 탈출하는 미션의 경우 요원이 목적달성을 위해 움직여야하는 만큼 조금 덜(?) 등장하는 느낌이 있습니다.
EXALT 잠입 비밀요원 투입시 중화기병은 사실상 무쓸모(...) 입니다.
권총을 무장한다는 점에서 청부살인업을 찍고 유전강화를 한 저격병이 좋아보이지만.
해킹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신다면 저는 돌격병을 추천드립니다.
런앤건으로 빠르게 해킹하고다님은 물론. 계급이 높다면
속사로 부족한 화력보강, 예리한 스킬로 적의 경계를 뚫고 움직일수있기 때문입니다.
지원병의 경우 스플린터가 있지만 단순 이동거리만 길지 해킹활용에는 런앤건에 비하여 부족한 느낌이 있습니다.
또, 비밀용원이 권총을 사용하면서 권총과 권총업그레이드의 존재감이 더 증가했습니다.
원본에도 샷건든 돌격병, 저격수가 권총 풀업후 플라즈마 권총을 소지하면 권총도 활약하는 경우가 많았지만
비밀임무에 풀업한 플라즈마 권총을 든 요원을 투입하면 체력은 낮을지 모르나
화력만큼은 레이저 EXALT에 뒤지지 않는 모습을 보실 수 있습니다.(....)
다만. 플라즈마와 권총 풀업이 된 시점이면 굳이 이렇게 안해도 레이져로 무장한 EXALT는 경험치 미션수준이 되어버리는지라..
5. 난이도 변화
이번에 보통은 원본보다 쉬워지고 클래식은 원본 보다 어려워진다고 했었습니다.
또한 게임이 초반이 너무어렵다는 문제를 보완하기 위해 초반은 더 쉬워지고 중후반으로 갈 수록 어렵게 변경된다고 했었습니다.
제가 2회차 클래식을 달리는 입장에서 느껴지는 것이
확실히 초반 난이도는 원본보다 좀 더 나아졌습니다. 무엇보다 등장하는 적의 수가 적어져서 원작보다 초반 지나기가 수월합니다.
다만 중반부터는 새로 추가된 EXALT 미션덕분에 더 바쁘고 고된 (??) 시간이 되었습니다.
MEC의 경우 장단점이나 컨셉이 뚜렷한데.
키네틱보단 화방
치료안개보단 수류탄
근접지뢰보단 전기펄스 쪽이 활용도 면에서 더 좋은거 같습니다.
다만 키네틱은 초중반 뮤톤, 뮤톤버서커, 사이버 디스크, 메트토이드을 상대하는데 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