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트롤러 조작방법】
방향키,좌스틱─캐릭터의 이동
△버튼-RP
□버튼-LP
×버튼-LK
○버튼-RK
R1버튼-(LP+RP),L1버튼-가드
R2버튼-(LK+RK),L2버튼-스웨이
START버튼-포즈 메뉴표시
SELECT버튼-카메라 변경
【모드 셀렉트】
BATTLE START─CPU와 조작하는 캐릭터로 대전하는 모드.
K-1과 MIXED MARTIAL ARTS 2개의 모드 선택 가능하고 특정조건을 만족시키면 MIX룰 선택할
수 있습니다.예로,우노 카올(종합격투가)로 K-1룰을 클리어하면 MIX룰로 들어가서 우노로 플레이 할 수 있는거죠^^)
K-1 마사토가 K-1룰로 클리어하면 MIXED MARTIAL ARTS 모드에서 마사토를 선택해서 종합룰
로 역시 가능함.
SUPER FIGHT─1시합 대전으로 즐길 수 있는 모드입니다(1P,2P 대전 가능)
CHALLENGE─명 챌린지로 특정한 조건을 만족시켜서 승리하면 클리어 할 수 있습니다.
K-1,MIXED MARTIAL ARTS룰 각각 레벨당 3인 승리가 필요합니다(Lv.1→Lv.2)
PRACTICE─캐릭터를 조작,기술을 연습하는 모드입니다.
RECORD ROOM─K-1,MIXED MARTIAL ARTS,MIX룰 배틀스타트 클리어 기록(단시간 KO,우승타임 표시)
OPTION─게임 진동설정,조작법,난이도,볼륨,초기설정 변경.
게임데이터 세이브,자동세이브,로드 변경 가능.
【화면 작성】
①라운드 수-현재의 라운드 수.
②라운드 타임-라운드가 0 이되면 라운드 종료.(인터발 시 시합종료 없음)
③사용 캐릭터명─사용 캐릭터 이름.
④HP게이지(히트 포인트)─캐릭터의 채력을 표시하는 게이지.공격을 받으면
차츰 줄어들고 전부 없어졌을 시 KO 당하면 일어나지 못합니다.HP게이지가 낮거나 공격을 받은 데미지양
이 증가 했을시,체력회복시의 회복량이 감소합니다.
⑤DP게이지(다운포인트)─0 이 되면 캐릭터가 다운됩니다.(인터벌 시에는 회복가능)
⑥저지포인트─전 라운드가 종료했을 때 3인의 심판이 판정포인트가 높은쪽에 판정승을 결정합니다.
⑦다운수-특정회수 이상 다운되면 TKO 처리됩니다.
⑧밸런스 게이지─맞붙는 기술 공격,방어측의 밸런스 표시입니다.
게이지가 좌우로 크게 흔들리면 나쁜 상태로 그라운드시에는 가드,사이드,마운트 포지션을
내주는 불리한 상태로 전개됩니다.(무조작시 펀치나 가드,기타 행동을 하지 않을때 밸런스
게이지가 차츰 회복됩니다)
⑨룰표시─MIX룰시에는 라운드당 K-1룰,종합룰로 번갈아 표시됩니다.
※MIX룰레서는 배틀스타트 모드에서 특정조건을 만족시켜야 선택 가능해지게 됩니다.
【게임시스템】
K-1룰시→10카운트 후 KO.
1라운드 3회 KO→TKO 처리 승패가 결정.
저지→저지포인트로 승패 결정.
MIXED MARTIAL ARTS룰시→그라운드 상태서 DP게이지가 0 이 되면 KO.
※MIXED MARTIAL ARTS룰 이외(MIX룰을 포함)타격으로 인한 다운은(TAP은 제외) TKO가 아니고 10 카운트로 처리.
TAPOUT→꺽기,조르기 경우는 상대선수의 TAP으로 승패가 결정.
저지→저지포인트로 승패 결정.
※MIX룰시 저지 없고 무승부 처리(수퍼파이트 모드서 저지설정 유무변경 가능)
【기본조작】
캐릭터의 이동-방향키,좌스틱
스텝인→→,스텝아웃←←(스텝중 L1버튼 누르면 이동거리 조정할 수 있음)
우측 사이드스텝↓↓,좌측 사이드스텝↑↑
가드-L1버튼
스웨이 카운터←+L2 ▲
앞으로 더킹~좌측 어퍼→+L2 ■
우측 더킹~우측 훅↓+L2 ▲
좌측 더킹~좌측 훅↑+L2 ■
〈스탠드 기에 관해서〉
목잡기(상대선수 근처 상태서)↓+R1 or ↓+▲+■
니킥(목잡기 상태서)● or ×
클린치(상대선수 근처 상태서)R1 or ▲+■
〈특정한 상태〉
다리부상-다리 데미지가 일정이상 축적되면 다리 부상상태가 됩니다.부상상태에서는 이동속도가 줄어들고 이동거리도 짧아집니다.
가드가 열림-특정 공격을 가드하고 데미지를 받으면 팔부분이 빨개지면서 축적됩니다.팔의
축적 데미지가 일정이상 받으면 캐릭터의 팔가드가 밑으로 내려진 상태로 데미지 축적이
표시됩니다.
기절상태-상대선수의 공격을 연속으로 받으면 일시적으로 캐릭터가 기절상태로 됩니다.
기절상태는 행동불능 상태로 무방비로 노출되며 일정시간후 자동적으로 회복되지만,보턴을 연타하여 가볍게 회복할 수 있습니다.
★그라운드 조작법 및 공방관계★
그라운드시 프라이드,UFC 시리즈와는 달리 K-1 다이너마이트는 밸런스게이지가 있는데 공방
시 타격으로 보디밸런스를 깍아먹으면서 유리한 포지션을 점유하거나 그라운드 기술을 구사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상대선수의 반격기도 절대 방심하면 안됩니다^^:
어쨌든 2000엔의 나름 저렴한 가격에 재미있고 가치있는 종합격투기 게임입니다♡
타격(LP or RP / LK or RK) 상대선수에게 체력,다운,밸런스게이지를 악화시킵니다.
가드(L1) 상대선수의 공격을 가드로 일정이상 받으면 밸런스게이지가 악화됩니다.그러면,경
기가 어렵게 풀리겠죠-.-
포지션체인지(RP+RK / LP+LK) 상대선수를 파운딩,킥으로 요리해주고 밸런스게이지가 흔들리
면 타이밍에 맞게 포지션체인지 성공.
관절기,조르기(LP+RP) 가드,사이드,마운트포지션서 타이밍에 맞게 펀치,킥으로 상대선수를
타격해서 기절시키면 TAPOUT 할 수 있습니다(R1버튼 눌러도 됨)
저항─클린치,넥브리커를 당했을 경우☞방향키 연타,▲■●×눌러주세요♬
해제(L2) 현재의 포지션을 해제함.
패스가드(RP+RK / LP+LK) 상대선수 밸런스게이지 상태를 봐가면서 타이밍에 맞게 눌러주세
요.
태클(→+R1 or →LP+RP),태클페인트(태클중에 L1),태클디펜스(R1)
상대선수가 태클 들어올 때 타이밍에 맞게 ↓+LP+RP 눌러주면 4점포지션으로 전환 강력한 후두부 니킥을 할 수 있습니다.
4점포지션의 상태는 상대선수의 DP게이지가 0 인 경우 가능합니다(특히,하이킥으로 타격하
면 잘 나타남)
★가드마운트시★
(공격측)
길로틴초크LP+RP
사이드포지션으로RP+RK
파운딩LP or RP
포지션 해제(스탠드&그라운드 포지션으로)L2
가드(변화없음)L1
(수비측)
무릎꿇고 일어서기(스탠드로)LK+RK
오모블라타(상대선수 펀치중)LP+RP ※HP,DP,밸런스게이지 상태 관계없이 정확한 타이밍에 입력
펀치(변화없음)LP or RP
가드(변화없음)L1
★사이드마운트시★
(공격측)
마운트포지션으로RP+RK
무릎차기(변화없음)LK or RK
어깨굳히기LP+RP
포지션해제(스탠드&그라운드 포지션으로)L2
(수비측)
패스가드(가드마운트로)RP+RK
삼각조르기(상대선수 무릎차기중)LP+RP ※HP,DP,밸런스게이지 상태 관계없이 정확한 타이밍에 입력
펀치(변화없음)LP or RP
★마운트포지션★
(공격측)
파운딩(변화없음)LP or RP
팔꺽어 역십자굳히기(암바)LP+RP
포지션해제(스탠드&그라운드 포지션으로)L2
가드(변화없음)L1
(수비측)
패스가드(가드마운트로)RP+RK
펀치(변화없음)LP or RP
가드(변화없음)L1
★스탠드&그라운드포지션★
(공격측)
가드마운트포지션으로 이동LP+LK
사이드포지션으로 이동RP+RK
로킥(변화없음)LK or RK
스탬핑(변화없음)LK+RK
포지션해제(스탠드상태로)L2
(수비측)
무릎꿇고 일어서기(스탠드로)LK+RK
업킥(변화없음)LK or RK
★4점포지션★
(공격측)
후두부 니킥(변화없음)LK or RK ※일격
포지션해제(스탠드&그라운드 포지션으로)L2
(수비측)
패스가드(가드마운트로)RP+RK ※타이밍에 맞게 잘 피해보세요ㅎㅎ 맞으면 게임오버ㅜㅜ
★스탠딩 넥 브리커 상태★
공격측이 태클 들어올 때 R1눌러주면 스탠딩 넥 브리커 상태가 됩니다.
이때,LK or RK 를 눌러주면 니킥.
LP or RP 를 눌러주면 넥홀드(TAPOUT으로 끌고감)
포지션해제(스탠드상태로)L2
(수비측)
저항(스탠드상태로)보턴연타
★태클★
(공격측)
태클(스탠드상태에서)→+LP+RP
테이크다운 성공시☞가드마운트로
태클페인트☞스탠드상태로(태클중에 L1)
(수비측)
넥 브리커상태로(상대선수 태클중) RP+RK or R1
4점포지션상태로(상대선수 태클중) LP+LK
★목 감싸잡기★
스탠드상태에서 ↓+LP+RP
(공격측)
니킥(변화없음)LK or RK
(수비측)
포지션해제(스탠드상태로)L2
★클린치★
스탠드상태에서 LP+RP
클린치 해제(스탠드상태로) 레프리가 말림.
가드마운트로(K-1룰은 불가,MIXED MARTIAL ARTS룰 종합격투가 사용시 RP+RK
(수비측)
가드마운트 상태서 패스가드,무릎꿇고 일어서기(스탠드로) LK+RK
저항(스탠드상태로)보턴연타
★그 외 잡다한 팁★
체격이 작은 선수(야마모토 키드 노리후미,스도겐키,마사토,우노카올,추성훈)
체격이 큰 선수(밥샵,아케보노,조쉬바넷,다카야마 요시히로,버터빈)
체격이 작은 선수가 큰 선수를 상대로 테이크다운 성공시 스탠드&그라운드 포지션으로 됩니다(가드마운트 불가)
테이크다운 디펜스 성공시 클린치 상태로 전환됩니다(넥 브리커,4점포지션 불가)
※체격이 작은 선수는 큰 선수를 상대로 관절기,굳히기,조르기 공격이 안됩니다.
(실제 경기에서도 체격차는 무시 못하는 거죠ㅎㅎ)
★K-1선수★
무사시,피터아츠,알렉세이 이그나쇼프,프란시스코 필리오,제롬 르 밴너,아케보노,어네스트
후스트,레이 세포,카쿠다 노부아키,버터빈,마사토,아마다 히로미
★MIXED MARTIAL ARTS선수★
밥샵,샘 그레코,후지타 카즈유키,야마모토 키드 노리후미,스도겐키,게리 굿리지,돈 프라이,
타카야마 요시히로,나카니시 마나부,나카무라 신스케,조쉬바넷,아키야마 요시히로(추성훈),
우노 카올
◈총평◈
K-1 Dynamite 2005 는 이미 출시된 2004년판을 기준으로 신캐릭터 3명추가 및 메뉴얼 화면의 질을 개선한
리뉴얼판으로 D3 PUBLISHER에서 2000엔이라는 저렴한 가격에 내놓은 베스트
겸 염가판 입니다.그렇다고 게임 질이 떨어지는 건 절대 아니라고 말씀 드릴 수 있습니다.
매체는 CD지만 재밋게 즐기다보면 나름 적응됩니다^^:
글구,K-1룰 MIXED MARTIAL ARTS룰 플레이시 실신KO 둘다 존재합니다.
실황분위기 볼륨도 현장감 있고 타니가와 대표 해설도 곁들어져 썰렁하지는 않습니다♬
조작감은 개인차에 따라 다르겠지만 철권식이라 해야하나??암튼 특수기,컴비네이션도 다양해서 저는 만족합니다.
난이도는 이지,노멀로 무난히 할 수 있지만 하드로는 좀 벅차고 어렵습니다::
좀 아쉬운 점은 K-1 2003GP처럼 스태미너,파츠별 데미지시스템이 존재하지 않으며 백마운트
포지션이 없는 게 옥의티 입니다.등장신 음악은 밥샵,추성훈,마사토는 비슷한 거 같은데 나머지 격투가는 뭔가 어설프고 부족 하더군요.
두서없이 K-1 Dynamite 2005 공략을 올렸지만 게임을 가지고 계신 분은 많은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앞으로 UFC 2009도 출시되는 마당에 이종격투 게임 계시판이 많이 활성화 되었으면 하는 작은 바램이며 글 읽어주신 유저분들 고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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