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인도는 다크소울을 하시게 되면 절대 간과할 수 없는 부분입니다.
기존에 Kinoir 님이 굉장히 잘 정리를 해주셨고, 저는 그 정보에 살짝 업데이트를 해보겠습니다.
※ Kinoir 님의 강인도의 개념 설명 링크 (관리자 주)
※ 마법, 주술 및 기적의 경직 수치는 링크를 참고하십시오 (관리자 주).
먼저 강인도란 레벨과는 무관하게 갑옷을 통해서 생기는 것입니다.
혹은 강철화라는 주술로 강인도를 높일 수도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저희가 알고 있는 경직수치는 양손을 잡고 평타(R1 약공격)를 날렸을 때 입니다.
하지만 한손 공격을 받게 된다면 경직수치는 달라집니다.
대략적으로 [양손 평타 * 2/3]만큼의 강인도가 필요합니다.
---------------------------------------------------------------------------------------------------------------------
76(양손) 경직수치 (한손 평타 경직 수치는 51)
모든 특대검, 큰도끼, 큰추류
53 경직수치 (한손 36)
모든 대곡검, 대검, 추, 도끼 류
31 경직수치 (한손 21)
모든 곡검, 직검, 도, 도끼창, 창, 채찍 류
추가적으로 [쇼텔의 강공격, 대낫의강공격 포함]
8 경직수치 (한손 6)
모든 단검, 자검, 주먹류
[추가적으로 주먹 류의 경직수치는 모두 6입니다. 왜냐하면 주먹은 양손잡이 안되기 때문입니다.]
---------------------------------------------------------------------------------------------------------------------
자신의 무기 경직 수치 > 상대방의 강인도
한대만 맞아도 상대가 경직 됩니다. 경직은 연타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자신의 무기 경직 수치 < 상대방의 강인도
2~3차례 연속공격으로 경직이 들어갈 수 있습니다. 76 강인도의 유저라도 대검 양손 평타 두 방이면 경직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겁니다.
약 3~5초 정도 동안 경직수치는 누적 됩니다. 그리고 약 4~6초 정도 동안 평타를 허용하지 않아야 경직수치가 완전히 회복됩니다.
(보이지 않는 스테미너바와 같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Kinoir 님의 공략과 다른 점]
운유도 또한 53의 경직수치를 가지고 있습니다.
가벼운 무기류 40 -> 31, 8 로 정확히 나뉠 수 있습니다.
대인전 PVP 추천 강인도 76 -> 저는 53 이상을 추천 드립니다.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네요 :D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