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크 소울에서 강인도와 경직은 양손 무기 유저라면 반드시 이해해야만 되는 개념입니다만,
해외에서도 그다지 자세하게 논의되지 않을 정도로 파악하기 어려운 부분입니다.
처음 다크 소울에 입문한 유저라면, 아슈님의 뽁뽁이 강좌부터 접하고 숙지하시는게 사실 대인전을 연습하기 가장 좋습니다.
어느 정도 게임이 익숙해진 시점에서 무기를 바꾸고자 하신다면, 강인도와 경직에 대한 개념을 이해하시는게 많은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당연한 이야기지만 경직은 방패로 가드할 경우에는 통하지 않습니다.
1. 개요
○ 무기마다 경직 수치가 존재합니다.
ex) 가벼운 무기(통상) : 40 (대략 수치임)
ex) 클레이모어/프람베르쥬 등 대검류(양손 약공격) : 53
ex) 운유도(양손 약공격) : 53
ex) 그레이트 엑스/쯔바이핸더(양손 약공격) : 76
※ 위 수치는 북미 포럼에서 누군가 실험해서 올린 데이터이며, 제 느낌으로도 대충 맞아보입니다.
○ 자신의 무기 경직 수치가 상대의 강인도를 능가하게 되면, 상대는 한 대만 맞아도 경직됩니다.
ex) 총애풀셋(강인도 47) 유저를 클레이모어 양손 약공격(경직 수치 53)으로 한 대만 때려도 경직되어 이후 연타를 허용하게 됩니다.
○ 경직 수치는 짧은 시간 동안 누적됩니다. (3초~5초 : 댓글 확인)
ex) 강인도 60이 넘는 유저를 클레이모어 양손 약공격(경직 수치 53)으로 두 대를 때리면 경직이 되어 이후 연타를 허용하게 됩니다.
이때, 연타로 두 대가 아니라 한 대 때리고 피한뒤 다시 한 대 때려도 경직이 됩니다.
하지만, 너무 시간을 주게 되면 리셋됩니다. 여기서 경직 수치도 독/출혈처럼 보이지 않는 게이지가 존재하는 듯 생각됩니다.
○ 경직은 여러 사람에 의해서도 누적됩니다.
ex) 강인도 60이 넘는 유저라고 해도, 경직 수치 40짜리 무기를 가진 두 명의 유저가 한 대씩 동시에 때리면 경직됩니다.
강인도 높은 방어구를 입었다고 해도 부러진 직검을 든 망자들한테 둘러싸여 다굴당하게 되면 경직되서 사망하게 되는 이유가 여기 있습니다.
○ 경직 수치는 데미지와 관련이 없습니다.
ex) 강화를 전혀 하지 않은 클레이모어와 풀업한 클레이모어는 동일한 경직 수치를 가집니다.
○ 경직 수치는 같은 무기라고 해도 모션마다 다른 경직 수치를 가집니다.
ex) 양손 약공격과 양손 강공격의 경직 수치가 다릅니다. 당연히 강공격의 경직 수치가 더 높습니다.
○ 같은 무기 분류라고 해도 공속이 느리다면 경직 수치가 더 높을 수 있습니다.
ex) 근소한 차이겠지만 무기 분류에 따라 일괄 적용은 아닌 듯 합니다.(확실한 근거는 없음)
2. 응용
○ 클레이모어의 재발견
초반에 높은 데미지를 자랑하는 비룡검이 필수로 소개가 되고 있습니다만, 비룡 다리에서 쉽게 얻는 클레이모어도 큰 도움이 됩니다.
클레이모어의 긴 리치를 이용해서 한 대만 몹에게 적중시켜도 경직되므로 이후 연타로 쉽게 끝낼 수 있습니다.
비룡검으로 다소 상대하기 까다로운 불사 교구의 바델 병사도 클레이모어의 경직을 이용하면 쉬워집니다.
제사장의 죽돌이 NPC(체인메일)나 로트렉(총애셋)도 맞짱 떠보시면 한 대만 쳐도 경직 때문에 연타가 허용됩니다.
노업 클레이모어는 비록 비룡검보다 데미지가 떨어지지만, 이처럼 긴 리치와 경직을 이용한다면 회차 진행에 큰 도움이 되며,
게다가 초반에 안드레이에게 클레이모어+5까지만 업그레이드 해도 강인도가 높은 몹이 나오지 않는 중반까지 유용하게 사용됩니다.
원하는 무기를 얻을 때까지만 사용할 무기를 고르신다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강인도 40 : 회차 진행
초반에는 잡몹이 휘두르는 부러진 직검에도 휘청거리며 경직을 당해서 공격을 하려다가도 캔슬되버리는 피곤함이 있습니다.
하지만 강인도를 40정도 맞추면 이런 잡몹들의 공격에는 버틸 수가 있습니다.
솔라 이벤트에 관심이 없으시면, 솔라 잡고 솔라셋 입으시면 강인도 40 맞춰집니다.
솔라 죽이기 가슴이 아프시면, 검은 숲 바위거인 자리의 상급기사셋을 얻어서 입으시면 역시 강인도 40이 맞춰집니다.
여기서 40은 절대적인 수치가 아니라 직검 이하 무기들을 통칭한 대략 수치입니다.
검은 숲 벼랑끝에서 얻는 동방셋은 강인도 36이지만 괜찮습니다.
아무튼, 양손무기 유저라면 강인도 40만 맞춰도 회차 진행에는 제법 큰 도움이 됩니다.
○ 강인도 76 : 대인전
양손 특대무기 유저의 한방 공격이 부담되신다면, 강인도 76을 맞추시기바랍니다.
그레이트 엑스, 쯔바이 핸더 등의 양손약공격의 한 방을 견딜 수 있으므로, 한 대 맞을 각오하고 뒤로 돌아 뒤를 잡는다거나,
대검의 2연타 선빵으로 경직을 유도할 수 있습니다. 경직 후에는 당연히 연타 마무리하면 되겠지요.
머리는 가면을 쓴다는 가정하에도, 하벨 상/하의와 동방의 장갑으로 강인도 77을 최저 중량에 맞출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중량에 더 여유가 있다면, 머리에 가면을 쓴다는 가정하에 거인셋+5가 방어면에서 하벨을 상회하면서도 강인도 77을 맞출 수 있습니다.
○ 경직 수치의 누적 활용
예를 들어, 황금송진 100% 드랍하는 검은 숲의 대형버섯돌이들은 강인도가 매우 높습니다만, 경직 수치 누적을 이용해서 쉽게 잡을 수 있습니다.
대검 양손 약공격 3방이면 경직이 옵니다.
바로 3연타를 때려도 되지만, 한 대 때리고 굴러 피한다음 2연타만 줘도 경직이 이루어지므로 대형버섯돌이의 공격은 취소가 됩니다.
아노르 론도 가고일도 2방이면 경직이 되고, 흑기사도 2방이면 경직이 됩니다.
경직이 되면 하려던 공격도 모두 취소되므로 이를 이용해서 손쉽게 사냥이 가능해집니다.
P.S 이후 소개할지도 모르는 대검 대인전 공략에 앞서 반드시 알아야 되는 개념이라서 미흡하나마 소개를 했습니다.
혹시라도 실험을 통해 좀 더 자세한 데이터를 확보하신다면 제보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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