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몬즈 소울을 해보신 분이라면 이해가 쉽습니다.
아래 도표는 '롱소드'의 예시입니다.
:: 번개, 화염, 혼돈의 무기
먼저 아랫 부분의 번개/화염/혼돈을 보시면 데미지가 다른 무기에 비해 월등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우측의 스탯 보정치는 텅 비어있지요.
여기서 스탯 보정치는 S, A, B, C, D, E 순으로 해당 스탯이 높을 수록 추가 데미지가 플러스 되는 것을 말합니다.
즉, 번개/화염/혼돈은 유저의 레벨이 올라가건 말건 항상 고정데미지만 주는 무기 분류가 되는 것이지요.
그래서, 저렙 코옵이 활성한 현재 시점에는 번개/화염/혼돈 무기가 가장 주목을 받게 되는 것입니다.
이후로도 100 레벨 이상 키우실게 아니면 나머지 무기는 신경 안 쓰셔도 되겠습니다.
:: 일반, 결정, 조잡한 무기
윗 부분의 일반/결정/조잡을 보시면 서로 간의 데미지 차이가 조금 있다는 것을 아실 수 있습니다.
결정의 무기는 수리가 안되는 만큼 데미지가 일반 무기보다 약간 높게 되어 있구요,
조잡한 무기는 데미지도 낮고 스탯 보정치도 낮아서 이런걸 왜 만들었나 싶기도 하겠습니다만, 들이는 광물재료에 비하면 효율이 높은 편입니다.
즉, 광물재료가 모자라서 만들다만 일반 무기보다는 조잡한 무기가 성능이 더 좋다는 이야기지요.
목숨걸고 노가다해서 만들 정도 아니라면, 대충 조잡한 무기 정도로 맛만 볼 수 있다는 선택 사항이 하나 생긴 것으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이쪽 분류의 무기들은 모두 근력/기량에 보정치가 잡혀 있습니다.
위에는 상대적으로 밸런스형인 롱소드만 참고용으로 소개한 것인데요,
도끼나 메이스처럼 둔탁한 무기는 주로 근력의 스탯 보정이 우선시 되어 있고, 동양식 곡검의 경우는 주로 기량의 스탯 보정이 우선시 되어 있습니다.
마법/신앙보다는 근접 전투를 선호하는 분들이라면 차라리 이쪽 계통의 무기를 선택하시는게 나아 보입니다.
그레이트 액스도 쓰다가 카타나도 쓰다가 활도 쏘다가... 다양한 무기를 사용해보고 싶으시다면 더 고민하실 필요도 없습니다.
게다가, 일반 무기는 마법이나 아이템으로 마법 부여가 되므로 순간적으로 데미지 불리기도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스탯 제약없이 이 무기 저 무기 골고루 써보고 싶어서 근력/기량을 대충 올리신 분들이라면,
해당 스탯 보정이 되는 일반 무기도 성능이 좋습니다.
(물론 고렙까지 계속 키우실 사람만...; 해당 스탯 50이상 안 올리면 보정치가 그리 높지도 않거든요...)
:: 마법/마력, 신성/사교의 무기
이쪽 무기들은 데미지 차이가 다 거기서 거기로 보이지만, 스탯 보정을 눈여겨 보실 필요가 있습니다.
지성이나 신앙 쪽에 스탯 보정이 상대적으로 높이 되어 있는게 보이실 겁니다.
전형적인 마검사나 성기사 스타일을 추구하시는 분들을 위한 것입니다.
그 중에서도 좋아하는 무기의 스탯 요구치가 제법 있다보니 근력/기량에 투자하느라 지성/신앙에 많이 투자 못 할 것 같다면 마법/신성 쪽으로 가시면 되구요,
밀리 공격보다 주술/신앙으로 승부를 걸겠다는 분은 지성/신앙에 올인하면서 마력/사교 쪽으로 가시면 될 듯 합니다.
즉, 마법의 무기는 물리데미지 중심의 마검사, 마력의 무기는 마법 중심의 마검사로...
신성의 무기는 물리데미지 중심의 성기사, 사교의 무기는 신앙 중심의 성기사로 보시면 될 듯 합니다.
:: 정리
무기 |
전투 성향 |
번개, 화염, 혼돈의 무기 |
저레벨용(스탯 보정 없음) |
일반, 결정, 조잡한 무기 |
근접 전투 성향(근력/기량 보정) |
마법, 마력의 무기 |
마검사 스타일(지성 보정) |
신성, 사교의 무기 |
성기사 스타일(신앙 보정) |
그 외, 유니크 무기나 데몬 무기, 드래곤 무기의 경우에는 스펙이 모두 제각각이고 특수기도 있을 수 있어서 일일이 확인해야 합니다.
특히, 데몬 무기가 저렙 코옵이 활성화된 시점에서는 대단히 빛을 발하고 있어 보입니다.
(쿠라그 마검과 결정륜 방패는 이미 국민 무기가 되어가는 분위기입니다.)
하지만, 100이상 고렙까지 계속 쭉쭉 키우신다면 결과적으로 스탯 보정이 이루어지는 무기를 만드시는게 좋습니다.
그리고, 개인적인 감상입니다만...
다크 소울은 데몬즈 소울과 비교했을 때, 스탯 보정을 골고루 뿌려주려는 노력을 한 듯 보입니다.
데몬즈 소울 시절에는 근력만 S 보정받는 무기, 기량만 S 보정받는 무기 등이 있어서,
해당 무기를 사용하는 캐릭터 자체를 근력캐, 기량캐 등으로 극단화 시켜서 육성을 했었습니다.
이번 작품에서는 대체적으로 스탯 보정자체를 골고루 뿌려놓다보니, 어찌보면 잡캐스럽게 보이긴 합니다만,
좀 더 다양한 무기들을 사용해보면서 즐겨보라는 제작진의 의도가 있는게 아닌가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그래도, 모르지요... 어디선가 S 보정받는 무기 찾아내서 육성하는 분 계실지도...;)
하단에 첨부해둔 무기강화 도표는 오류가 있어서 삭제했습니다.
곧 보다 상세하게 보완해서 올릴 예정이니 기다려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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