싸펑을 취미로만 즐긴 유튜버 별길잡이입니다.
싸펑 영상은 하나도 안올렸지만
모든 빌드 최고난이도 기준으로 엔딩까지 봤고
공략/팁 게시판에 각 빌드 공략글도 올렸습니다.
일단 전체적으로 둘러보자면
전투 자체는 나름 신선하고 재미있었지만,
특전 설계가 정말 이상합니다. 나사빠진 특전이 널려있어요.
원래 이런 겜은 그냥 생각없이 자기 무기 능력치 투자하면
알아서 찍을수록 강력해지는 그런것이 있어야 하는데
이 겜은 진짜 영향받는 몇몇 특전들 외에는
찍었는지 안찍었는지 정말 티가 1도 안나거나
오히려 손해보는 일이 너무 많습니다.
뭐 그러다보니 난이도를 높이다보면
비효율적인걸 피하면서 효율적인 빌드를 찾는..
그런것도 약간의 재미가 있긴 했지만
재미보단 불편함이 컸습니다.
일단 신체계열.
운동신경 특전이 그냥 전체적으로 무쓸모중의 무쓸모입니다.
쓸만한것이 최대 7개. 대부분 의미없거나 찍으면 손해봅니다.
체력재생은 되질 않으며,
전투 이탈시 회복? 이것도 안됩니다.
스테미나는 이걸 찍을 정도로 부족한 적이 없으며,
오뚝이는 찍으면 차에 치여서 죽기만 합니다.
오뚝이가 아니라 선채로 사망이에요.
샷건 / 라이트머신건은
그냥 성격이 전혀 다른걸 묶어놔서 정말 이상하게 됬습니다.
샷건은? 빠르게 이동하고 반동제어가 필요없죠.
라이트 머신건? 느리게 이동하고 반동제어가 필요하죠.
이걸 묶어놓다보니 어느쪽을 타든 절반이 무쓸모입니다.
차라리 라이트머신건보다는 서브머신건이 샷건이랑 비슷할텐데요.
심지어 라이트머신건은 무기가 정말 적습니다.
엄연히 무기 종류의 하나인데 신화도 전설도 없는건 너무한거 아닌가요??
싸펑 최악의 무기로는 라이트머신건을 꼽겠습니다.
왜냐? 없거든요.
그래도 샷건은 정말 재미있게 즐겼습니다.
엄폐하기도 좋고, 빠르게 사냥하는 재미도 있고,
한방한방 타격감도 묵직합니다.
길거리 싸움꾼(둔기)는..
정말 최악중의 최악입니다.
그나마 무기라도 잘 나온다는건 라이트 머신건보단 좋지만
그 외 모든 요소가 라이트 머신건보다 못합니다.
가장 큰 문제는, 타격감이 정말 부족합니다.
뭔가 금속성 배트로 치면 깡, 하는 소리가 나던가
개쩌는 골프채 모션이라도 있던가 그래야 하는데
휘두르는 모션이 진짜 뻔하고 노잼입니다.
무기도 야구방망이 정도 제외하면 매력적인 무기도 하나도 없어요.
신화무기도 특색이 정말 하나도 없습니다.
다른 무기의 신화옵션들은 저마다 뭔가 개성이 있는데;
한손 신화중 그나마 좋은게 ㄷㄷ인데..
그냥 생긴게 개성. 끝. 쓰다보면 정말 재미도 없고 감동도 없습니다.
방어중 방어력 증가는 나름 가드 굳히고 더킹하는 재미가 있는데
그 외 모든 방어특이 무쓸모고
그나마 보스전이 재미있을까 기대했더니
그냥 무한대로 기절하니 샌드백 때리기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닙니다.
이 모든 단점을 가지고 있으면서
안정성도 정말 최악입니다.
쓸데없이 힘들고 죽기만해요.
분명 탱커형식으로 싸우게 하려고 만든 것 같은데
실질적으로 탱킹시 도움을 주는 특전은
믿을 수 없게도 방어중 방어력 증가 30%가 끝입니다.
아르마딜로를 도배해야 튼튼한데 그건 어느무기나 다 그렇죠.
반사신경을 찍는 블레이드보다도 튼튼한 느낌이 없다는건
정말 심각 그 자체입니다.
반사신경으로 넘어갈까요.
라이플.
재미없기가 힘든 기본적으로 준수한 무기입니다.
엄폐물을 껴야 하는 특전이 많은데..
엄폐물이 흔하지만, 끼고 싸우는 일이 그렇게 많지가 않습니다.
그부분은 다소 불편했지만 참을 만 했습니다.
엄폐해서 싸우다보니 수류탄쪽 찍어서 같이 쓰는것도 재미있더군요.
그런데 엄폐해서 쏘는걸로 설계해놓고
서브머신건을 같이 묶어두는건 정말 아니지 않나요??
서브머신건은 기동력으로 돌아다니면서 쏘는게 재미있는건데
가만히 서서 쏘면 그게 무슨 서브머신건입니까??
어차피 서브머신건은 잉롱이나 펜리르같은 상태이상 딜이 주력인 신화무기도 있다보니
특전이 정말이지 찍을 이유가 없습니다.
특전 찍은거랑 안 찍은거랑 별 차이가 없어요.
서브머신건 재미는 있었지만 특전은 완전히 실패라고 생각합니다.
핸드건.
시간 느리게 하고 머리노려서 쏘는 재미가 쏠쏠합니다.
패드유저분들이 많이 고전할 무기..
어차피 반사신경쪽 사이버웨어라 무조건 착용할 산데비스탄에 내장되서
무쓸모 특전인 곡예사, 총알받이가 참 어이없고
머리만 쏘라고 하더니 갑자기 팔다리 추가피해는 왜있는건지 이해는 안갑니다만
그래도 그나마 특전 설계가 잘된 무기입니다.
신화무기도 나름 다 개성좋고 재밌습니다.
정말 재미있게 즐긴 무기입니다.
블레이드.
사이버펑크에서 가장 설계가 잘된 무기를 꼽으라면
저는 블레이드에 MVP를 주겠습니다.
잘라말해 버릴 특전이 단 하나도 없어요.
전투도 시원시원하고
동선 엄폐물 생각해서 하나씩 써는것이 꿀잼입니다.
보스전도 제일 재미있습니다.
근접공격 반격하는것이 진짜 개꿀잼..
신화무기도 많고 매력있습니다.
근데 몇몇 신화는.. 둔기마냥 특색이 없습니다.
유일한 단점은
베는건지 패는건지 구분이 잘 안가는 타격감.
'썰리는' 느낌이 없는것이 정말 아쉽습니다.
그리고 쓸데없는 경직만 주는 처형모션.
주변에 적이 없을때 마지막 적에게만 발동되도록 하고
모션을 좀 다양하게 넣었더라면 어땠을까요.
전투중의 처형모션은 그냥 총알 맞을 시간만 늘리는거라 빡치기만하고
막상 그냥 써는건 좀 밋밋하다보니 그게 아쉽습니다.
아, 하나 더있네요. 적 썰다보면 같이 폭사하는 로봇과 기름통(...)
솔직히 폭파 피해 감소는 더 넣어줘야 한다고 봅니다.
테크쪽은..
너무 강요가 되는것이 불만입니다.
아르마딜로를 너프하고 다른 방어적인 특전을 늘려야해요.
어느 빌드를 타든 아르마딜로 원툴로 떼우니까 너무 노잼입니다.
수류탄 꿀잼입니다.
공병 2개만 찍어도 상당히 강력하니 다들 애용해보세요.
근데 수류탄 관련 특전이 너무 적은거 아닙니까?
지능 넷러너 빌드.
재밌습니다. 그런데 오래하면 질립니다.
그 이유를 생각해봤더니
너무 숨어서 일방적으로 하는 해킹만 극도로 특화되어 있습니다.
전투중 램 회복 패널티를 줄이고
은신 추가피해를 없애고 깡딜을 높이면서
전투중 퀵핵을 더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방향으로 했으면 어떨까
그런 아쉬움이 많이 남습니다.
히든엔딩이 가장 어려운 빌드.
냉정계열
보조라 어느쪽을 타든 찍게됩니다만
나이프를 활용하는 요소가 제대로 구현 안된건 너무 아쉽습니다.
특히, 던진 나이프 회수가 안되는게 말이 되나요??
이거 하나만으로 통째로 내다버린 은신나이프.. 너무 아깝습니다.
은신술도 냉정 20에 넣은건 너무 멀리갔어요..
훨씬 앞쪽에 넣었어야 했습니다.
최종 정리 하자면
1티어 (설계도 좋고 전투도 재밌음)
블레이드, 핸드건, 넷러너
2티어 (전투는 재밌으나 설계가 아쉬움)
샷건, 라이플, 수류탄
3티어 (전투는 재밌으나 설계가 의아함)
서브머신건
4티어 (전투도 노잼이고 설계도 의아함)
둔기
5티어(만들기 전에 생각 했나요??)
나이프, 라이트머신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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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도 해킹이 쉽다보니 모든 지역 서브퀘 정리는 넷러너로 했습니다. 서브무기는 샷건 활용했어요. | 21.01.17 18:52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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