몇몇 유저 분들이 저력의 효과에 대해 궁금해 하시는것 같아서 나름 도움을 드리기 위해 글을 올립니다.
우선 저력의 보정치는 아래 표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명중/회피, 크리티컬, 장갑 순서 |
|||||||||
스킬 LV |
잔여 HP |
||||||||
90% |
80% |
70% |
60% |
50% |
40% |
30% |
20% |
10% |
|
1 |
|
|
|
|
|
|
|
|
5, 8, 10 |
2 |
|
|
|
|
|
|
|
5, 8, 10 |
10, 16, 20 |
3 |
|
|
|
|
|
|
5, 8, 10 |
10, 16, 20 |
15, 24, 30 |
4 |
|
|
|
|
|
5, 8, 10 |
10, 16, 20 |
15, 24, 30 |
20, 32, 40 |
5 |
|
|
|
|
5, 8, 10 |
10, 16, 20 |
15, 24, 30 |
20, 32, 40 |
25, 40, 50 |
6 |
|
|
|
5, 8, 10 |
10, 16, 20 |
15, 24, 30 |
20, 32, 40 |
25, 40, 50 |
30, 48, 60 |
7 |
|
|
5, 8, 10 |
10, 16, 20 |
15, 24, 30 |
20, 32, 40 |
25, 40, 50 |
30, 48, 60 |
35, 56, 70 |
8 |
|
5, 8, 10 |
10, 16, 20 |
15, 24, 30 |
20, 32, 40 |
25, 40, 50 |
30, 48, 60 |
35, 56, 70 |
40, 64, 80 |
9 |
5, 8, 10 |
10, 16, 20 |
15, 24, 30 |
20, 32, 40 |
25, 40, 50 |
30, 48, 60 |
35, 56, 70 |
40, 64, 80 |
45, 72, 90 |
저력은 슈로대Z시리즈에 들어오면서 기존작품보다 장갑보정이 대폭으로 강화되었습니다. 표에 나온대로 LV9기준으로 HP가 10%이하가 되면 장갑이 무려 90%가 뻥튀기가 됩니다. 기본 장갑이 2000일 경우 1800이 플러스 보정되어 3800이 되는 것이죠. 적도 아군도 고렙 저력 보유자일 경우, HP잔량이 적을 수록 받는 데미지가 급속도로 줄어드는 이유가 바로 이것입니다. 장갑 이외에도 각종 보정 때문에 솔직히 누구에게나 달아줘도 쓸만한 고성능 스킬입니다. 보통 슈퍼계 파일럿은 디폴트로 저력을 4~7정도 되는 선에서 보유하고 있고, 리얼계 파일럿은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보유하지 않고 있습니다. 그래서 몇몇 유저들은 저력이 아예 없는 캐릭터에게 PP를 투자해서 저력을 달아줄 가치가 있는가 고민하기도 합니다. 여기서 제 나름대로의 팁을 나열해보겠습니다.
ㆍ저력은 최소 LV6이상은 되야 쓸만합니다.
표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저력은 저레벨 구간에서는 효과를 보기가 힘들 뿐만 아니라 그 효과조차도 미미한 수준입니다. 최소한 6이상은 되야 체감할 수 있는 수준이 됩니다. 따라서 저력이 없는 캐릭터에게 저력을 달아줄 계획이라면 PP를 충분히 모아서 한번에 6이상을 찍어줍시다. 저력은 어설프게 찍어두면 PP낭비라는 것을 유념합시다.
ㆍ저력과의 시너지가 좋은 캐릭터
고레벨 저력은 누구에게나 쓸만하지만 주관적으로 시너지가 특히 좋다고 생각되는 캐릭터를 나열해보겠습니다.
키리코 - 2차Z부터 해오신 분은 다 아는 디폴트 저력만렙에 이능생존체의 조합이 매우 환상적입니다. 탑승기가 워낙 몸이 부실하여 저력의 장갑보정은 있으나마나라는 것이 유일한 단점이지만 압도적인 명중,회피 및 크리티컬 보정 덕분에 이 단점은 그다지 느껴지지 않을 것입니다.
카렌, 스자쿠 - 카렌은 디폴트 저력LV6에 스자쿠는 기아스의 주박에 저력LV9효과가 들어가 있습니다. 이들은 탑승기에 대미지 경감 배리어를 보유하고 있어서 저력이 장갑보정과도 시너지가 뛰어난 편입니다. 다만 배리어 관통무기에는 주의합시다.
신 - 키라와는 다르게 이쪽은 디폴트로 저력을 가지고 있기에(저력LV4) PP를 조금만 투자해서 7레벨 이상으로 만들어주면 기체의 회피율과 VPS장갑이 맞물려서 아주 좋은 효과를 보여줍니다. 빔 속성 공격에 주의합시다.
히이로 - MS파일럿으로는 정말 보기드문 디폴트 저력LV7의 소유자입니다. 개인적으로 전캐릭터 중에서 저력 시너지가 가장 좋은 파일럿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탑승기인 윙제로는 높은 운동성에 슈퍼로봇에 필적하는 장갑(이건 다른 W계열 건담도 해당사항이지만), 제로시스템으로 파일럿 올스탯까지 상승시켜줍니다. 방패가 없어서 실드방어를 할 수 없다는 단점은 히이로가 디폴트로 소유한 하프컷으로 어느정도 커버가 가능합니다.
세츠나 - 후계기인 더블오 퀀터가 검, 방패, 경감배리어 3박자를 완벽하게 갖추고 있기에 저력의 회피, 방어 양쪽을 모두 만족시킬 수 있습니다. 근데 문제점이 있는 것이 세츠나는 위에 나열한 캐릭터와는 다르게 저력이 아예 없습니다(....) 1주차에서는 없는 저력 달아주기에 PP압박이 매우 심하므로 무리해서 저력을 달아줄 필요까진 없습니다. 다만 앞서 언급한대로 검, 방패, 경감배리어를 모두 갖췄으므로 저력과의 궁합은 매우 좋은 편입니다.
ㆍ번외편
로저 - 1차 Z때부터 현재까지 꿋꿋하게 저력없이 합류하는 슈퍼계 파일럿입니다. 물론 방어계 스킬인 가드를 디폴트로 보유하고 있긴 하지만 가드만으로는 후반부 적들의 집중포화에는 버티기 버겁습니다. PP가 압박이긴 하지만 저력은 꼭 달아줍시다. 갓시그마와 다이탄3이 이번 작품에서 불참하면서 빅 오는 유일하게 실드방어가 가능한 슈퍼로봇이 되었으니 참고합시다.
저력에 대해 궁금해 하시던 분들에게 미약하게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IP보기클릭).***.***
1화차때는 저력 달아줄 PP가없고.. 2회차 부터는 리얼계 애들은 개조+PP투자로 피탄율 0%이니 저력 달아줄 필요가 없고.. 멀티액션덕에 슈퍼계도...집중포화 당할일이 거의 없을정도로 1턴이면 적들이 꽤 정리되서 전 저력은 거의 지우는편입니다.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1화차때는 저력 달아줄 PP가없고.. 2회차 부터는 리얼계 애들은 개조+PP투자로 피탄율 0%이니 저력 달아줄 필요가 없고.. 멀티액션덕에 슈퍼계도...집중포화 당할일이 거의 없을정도로 1턴이면 적들이 꽤 정리되서 전 저력은 거의 지우는편입니다.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