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로대 개발자가 팬들의
일방적 아이디어 제안의 위험성을
토로해 주목되다.
'도용'을 주장하면 곤란하다
게임 크리에이터 테라다 타카노부씨는 7월 17일,
"팬으로부터의 아이디어 제안"에
관한 우려를 나타냈다.
그는 현재 프리랜서로 활동하고 있으며
아이디어를 제안한 팬으로부터
'아이디어를 도용당했다'는 주장이 제기된 경우
프리랜서로는 대응하기 어렵다고 전하고 있다.
테라다 타카노부 씨는
슈퍼로봇대전(이하 슈로대) 시리즈의
프로듀서 등을 맡아 온 게임 크리에이터다.
그는 당시 반프레스토 입사 후 이 시리즈를 개발한 뒤
제2차 슈퍼로봇대전의 게임보이판 이식부터는
주로 프로듀서를 맡아왔다.
덧붙여 반프레스토는 1994년에 가정용 게임 소프트
개발을 목적으로 반프레 기획을 설립.
1997년에는 동사에 반프레스토의 게임 소프트
기획 개발 부문이 통합되어 반프레스토 소프트가 되었다.
동사는 2008년에 반다이 남코 게임스
(현·반다이 남코 엔터테인먼트)의 완전 자회사화.
게다가 2011년에 동사는 주식회사 벡과 합병해,
B.B.스튜디오가 되고 있다.
테라다씨는 B.B.스튜디오에서 시리즈 30주년 기념 작품
「슈퍼로봇대전 30」의 프로듀서를 맡아,
2021년 12월에 동사를 퇴직한 것을 밝히고 있었다.
현재는 프리랜서로서 활동하고 있으며,
이 시리즈에도 계속 슈퍼바이저로서
관여해 나가기로 하고 있다.
그런 테라다씨는 7월 17일 프리랜서로서의 활동에
있어서의 "어떤 우려"를 표명했다.
계기가 된 것은 츠부야 프로덕션의 캐릭터 디자이너
고토 마사유키씨의 트윗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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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토 마사유키 : 다시 한번 부탁드립니다,
저에게 오리지날 울트라맨 디자인이나
스토리 아이디어 등은 보내오지 마십시오.
나중에 문제가 될 수도 있어요.
잘 부탁드립니다.
아마 악의는 없겠지만 여러모로 세심한 세상이니
여러분 잘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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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는 오래 전부터 고정 트윗이나 프로필을 통해
이용자들에게 오리지날 울트라맨의 디자인이나
스토리 아이디어를 보내오지 않았으면 좋겠다고 전했으며
7월 17일 트윗에서 이 사실을 재차 강조했다.
트위터 계정 등에 명기해도 아이디어를 보내오는 팬이
있을 것이다.
그는 그러한 팬에게는 「악의가 없다고 생각한다」
라고도 말해, 나중에"트러블"이 될지도 모르는
염려가 있음을 전하고 있다.
본투고에는 현시점에서 1만 좋아요·7000RT가 전해지는 등
화제를 모으고 있어 일러스트레이터·캐릭터 디자이너
등으로서 알려진 아키만씨와 야스다 로씨도 반응.
팬들이 크리에이터에게 울트라맨에 관한 아이디어를
보낼 경우 '일방적으로 보낸 설정을 '맘대로 사용됐다'고
해석해 버릴 가능성에 대해 우려를 표명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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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키만 : 울트라맨의 설정이나 일러스트를
그 제작진에게 보낸다고 해서,
향후 10년 동안 만들어진 울트라맨에
자신이 보낸 설정과 비슷한 것을 발견한다고 합시다.
그런 일의 축적으로
「설정을 써놓고 예도 없는가」라고 하는
기분을 가진 인간이 일본 전국에
몇 명이나 생겨나는 것은 너무 공포스럽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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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아키만씨의 트윗에 대해서,
테라다씨가 반응을 나타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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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라다 타카노부: RT 저 같은 경우는
2차 창작이라고 할 수있는 슈로대에
오랜 세월 종사하고 있었기 때문에……
「내가 생각한 참전 작품 리스트」
「내가 생각한 오리지날 로봇&캐릭터」는
그야말로 30년전부터 문서등으로 받았습니다
「(내가 좋아하는) ○○○○를 내 주었으면 한다」
「(내가 생각하고 있는 것과 같은 느낌으로)
시스템을 개선해 주었으면 한다」
「이런 식으로 하면 어떨까」
…이것은 의견·요구의 범주라고 인식하고 있습니다.
단지, 그것들에
과거에 이벤트에서 몇 번인가
「제가 제안한 ○○○이 구현되었는데..
이쪽으로 연락이 없었습니다」
「저것은 제 아이디어입니다만..」
라고 들은 적이 있습니다.
직장인 시절 이런 경우에는 혹시라도 문제가 생기면
회사와 상담할 수 있었는데..
프리랜서의 몸이 되면 어떻게 대처한 것인가…가 되고,
어려운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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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는 앞에서 서술한 바와 같이
「슈로대」시리즈에 오랜 세월 종사하고 있어,
30년 정도 전부터 팬으로부터의 의견·요망이나,
팬이 생각하는 아이디어등도 전해지고 있었다고 한다.
구체적으로는
「팬 자신이 구상하는 (「슈로대」에의) 참전 작품 리스트」
나 「오리지날 로봇&캐릭터」등이 포함되어 있었다고 한다.
그리고 과거의 이벤트시에는, 그러한 제안을
행했다고 보여지는 팬으로부터
「제안한 요소가 실장되었는데 연락이 없었다」
「(실장된 요소는) 나의 아이디어다」
라고 말하는 일이 있었다고 한다.
테라다씨는 회사에 재적하고 있을 당시에는,
이러한 사태가 일어나도 회사에 상담할 수 있었다고 코멘트.
즉 그러한 주장을 행하는 팬에의 대응이나 법적 절차등도
포함해, 회사와 검토하면서 대응을
진행할 수 있었던 것이다.
그러나 그는 프리랜서 신세가 된 지금은
이런 사태에 어떻게 대처할지 고민하는 것 같아
어려운 문제라고 전한다.
게임사들은 일반 이용자들로부터
아이디어 도용을 당했다고 주장하는 일이 없도록
일반 문의 창구에서 다양한 대책을 마련하고 있다.
예를 들면 「포켓몬스터」시리즈의 개발원
게임 프리크는,
「아이디어(기획서, 디자인, 시나리오등)의 송부는
굳게 거절하겠습니다」라고 하고 있다.
팬레터 등이라도 게임 설계에 직접 관여하지 않는
직원이 개봉 확인하고, 만약 아이디어를 포함한
내용일 경우에는
'다른 직원의 눈에 띄지 않도록 처분 혹은 반송'
하는 대응을 하고 있다고 한다.
Electronic Arts 역시 "모두 반납 또는 삭제한다"고 밝혔다.
이 회사에는 매년 수천 건의 제안이 들어온다고 한다.
또 테라다씨가 재적하고 있던 B.B.스튜디오의 모회사
반다이 남코 엔터테인먼트에서는,
「고객으로부터 보내 오는 기획등은
일절 접수하고 있지 않습니다.
만일, 고객으로부터 기획서등이 접수되었을 경우,
폐기 또는 삭제하겠습니다」라고 기재되어 있다.
상기의 각사에서는 팬으로부터의 아이디어의 제안은,
원래 개발자가 훑어보지 않도록,
철저한 대응이 취해지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또, 각 회사가 굳이 그러한 대응을 명기해 주지하고 있는 것도
리스크 회피를 위한 방책의 하나라고 할 수 있을 것 같다.
덧붙여 과거에는 전 세가의 시모다 노리유키씨가,
게임 회사는 「아이디어의 강매」로부터 방위하기 위해서,
대책을 강구하고 있는 것을 트윗해 주목을 끌고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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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모타 노리유키 : 게임사의 의견 접수란에
'보내진 아이디어류의 권리는
모두 게임사의 것이 된다'고 적혀 있는 것은
아무거나 팩하자는 것이 아니라 일방적으로 보내진 끝에
권리 주장을 받을 수 있는 '아이디어' 강매로부터
방어하기 위해서인 거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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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적으로 게임 아이디어 자체는 저작권법에 의해
보호받지 못하는 것으로 되어 있어
보호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특허를 취득할 필요가 있다.
그러나, 시모다씨에 의하면, 아이디어를"강매"하는 측은
그러한 법률을 개의치 않고 권리 주장해 오기 때문에,
안전책으로서 폭넓게 방위하는 것이 무난하다고 한다.
또 게임업계에 종사하는 미국의 변호사
Zachary Strebeck씨에 의하면, 만약 아이디어의 송부자와
교환을 했을 경우에는 서면이 없어도 계약 관계가 생긴다고
재판소에 판단될 가능성이 있다고 한다.
다양한 리스크도 있어 일본내외 각사는 상술한 바와 같은
대응을 취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한편으로 프리랜스 입장에서는 팬들의 아이디어 제안을
보지 않도록 하는 대책은 어려울 것이다.
또 만일 법적 문제로 발전했다고 해서,
그 대응에는 부담도 든다.
현재 프리랜스로 활동하는 사원은 과거의 체험으로부터
다시 한번 그러한 우려를 강하게 하고 있는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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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라다 타카노부 : '나의 슈로대 참전작품 리스트'는
슈로대를 즐기는 방법 중 하나라고 생각하고,
저도 가끔 하니까......그것을 '제안' '의견'으로
제시하시는 것은 저로서는 상관없습니다.
그러나 그 결정을 내리는 것은 퍼블리셔이며
만일 실현되었을 경우, 자신의 내부나 동료내 등에서
「저것은 내가 제안했기 때문일지도 모른다」
라는 것은 상관없습니다만, 퍼블리셔에
「제 아이디어를 사용했네요.그 대가는요?」
이라고 되어 버리면 곤란한 것입니다.
덧붙여 일련의 트윗은
모두 일반 유저(의 일부 분)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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덧붙여 테라다씨는 후의 트윗에서 「슈로대」의
참전 작품 리스트를 생각하는 것 자체는,
동시리즈의 즐기는 방법 중 하나라고 코멘트.
그 자신도 가끔 그런 상상을 즐긴다고 한다.
또 참전작품 목록을 제안 의견으로 제시하는 것도
그로서는 상관없다고 전했다.
한편으로 그는 참전작품 리스트를 채택할지 말지의
결정을 내리는 것은 퍼블리셔라고 강조.
비록 자신이 생각한 참전작품 리스트가
실현되었을 경우라도 퍼블리셔에게
아이디어를 이용당했다고 주장하거나
"(아이디어의) 대가"를 요구해 버리는 것이
문제로 이어진다는 견해를 나타내고 있다.
슈로대 시리즈에서는 다양한 로봇 작품이
크로스오버하고 캐릭터 간의 대화 등도 그려진다.
테라다씨는 그러한 본 시리즈의 작풍을
「2차 창작이라고도 말할 수 있다」라고 표현하고 있다.
비교적 팬들이 상상을 부풀리기 쉬운 소재라고
할 수 있기 때문에, 현재에 이르기까지
개발원에 다양한 제안이 들어와 있었을지도 모른다.
한편, 팬으로부터의 아이디어를 도입할지 어떨지는
개발원·퍼블리셔 나름이며, 리스크 회피를 위해서
원래 모집을 받지 않는 예도 많다.
또 반다이 남코에서 「철권」시리즈등을 다루고 있는
하라다 카츠히로씨에 의하면,
구체적이고 보다 선명한 아이디어가 보내져
만약 개발진이 그것을 봐 버렸을 경우에는,
리스크가 너무 높기 때문에 굳이 그 아이디어를 피해
개발하는 것까지 생각한다고 한다.
어쨌든, 아무리 훌륭한 아이디어를 생각해 낸다고 해도,
그것을 메이커에 일방적으로 보내는 것은
실현을 멀리할 가능성마저 있어 보인다.
(IP보기클릭)211.193.***.***
이런 거 심해져서 망상까지 겹치면 방화사건처럼 큰 일도 일어나기 때문에 심각하게 생각해봐야할 일인 것 같음.
(IP보기클릭)180.233.***.***
님 같은 사람 때문에 제안 안받는다는겁니다. 벌써 날 가해자 취급한다는 망상부터 하잖아요.
(IP보기클릭)211.234.***.***
말하는것 자체는 문제 없습니다. 여기서 말하는것은 자기가 이렇게 해달라고 해서 되었는데 왜 나한테는 아무런 얘기도 없나? 내 의견을 차용을 했으면 대가를 달라 이런 부분이 문제가 되는 것이죠
(IP보기클릭)117.111.***.***
이 인터넷 기사 허가 안 받고 무단으로 인용해서 곤란하다고 테라다sv가 트윗한거가 웃픈
(IP보기클릭)115.138.***.***
본문은 제대로 읽었나요 그런 것들은 의견이나 건의사항의 범주로 인식한다고 말하고 있는데
(IP보기클릭)117.111.***.***
이 인터넷 기사 허가 안 받고 무단으로 인용해서 곤란하다고 테라다sv가 트윗한거가 웃픈
(IP보기클릭)223.62.***.***
(IP보기클릭)58.1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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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히 빨간 글씨요 | 23.07.19 09:25 | | |
(IP보기클릭)121.168.***.***
근데 법적으로 효력은 없을거긴 합니다 오히려 돈을 원하면 아이디어는 함부로 제공해선 안 되는 구조니까요 | 23.07.19 09:45 | | |
(IP보기클릭)58.148.***.***
법 이런 거 보다,,, '진짜' 들의 그 특유의 말투가 생각나서요..ㅎ | 23.07.19 09:47 | | |
(IP보기클릭)125.130.***.***
좀 집요하긴 하져 ㅋ | 23.07.19 09:51 | | |
(IP보기클릭)118.131.***.***
법적 효력은 없다곤 해도 회사 소속이면 담당직원이 확인했고 개발팀으로 일절 넘어간거 없다 라고 답변하면 깔끔한데 프리랜서면 어쨋든 본인이 확인을 해버리게 되니 저런말도 직접 들어야 되고 스트레스 장난 아닐듯.. | 23.07.19 09:56 | | |
(IP보기클릭)210.179.***.***
(IP보기클릭)14.36.***.***
(IP보기클릭)211.193.***.***
이런 거 심해져서 망상까지 겹치면 방화사건처럼 큰 일도 일어나기 때문에 심각하게 생각해봐야할 일인 것 같음.
(IP보기클릭)220.92.***.***
딱 그 예시네요. 쿄애니 방화사건도 '자기 작품 표절했다'고 피해망상을 가진 범인이 저지른 짓이었죠. | 23.07.19 12:46 | | |
(IP보기클릭)203.229.***.***
(IP보기클릭)221.146.***.***
OG에 비해 한계는 명확하나 그것이 연출의 방향이나 구체작인 기체의 모션 등이지 연출의 퀄리티는 절대 아님. 같은 구도 같은 모션을 취해도 지금의 어색하고 타격감 제로, 기체 효과음 구멍인 상태를 충분히 벗어날 수 있으니까요 | 23.07.19 09:24 | | |
(IP보기클릭)221.152.***.***
이런 것도 통과가 되는 거 보면...;; | 23.07.19 09:29 | | |
(IP보기클릭)183.98.***.***
킹제이더,파이가,제네식은 잘그린거 보면 이건 담당자를 조져야됨 | 23.07.19 09:33 | | |
(IP보기클릭)59.23.***.***
이미 없는 사람이라... | 23.07.19 09:45 | | |
(IP보기클릭)106.252.***.***
과거 og의 캐릭터를 최근의 판권작에 dlc로 넣은 사례만 봐도... 이건 지금의 제작진 문제가 맞는거 같음 | 23.07.19 09:50 | | |
(IP보기클릭)121.129.***.***
그냥 성의가 없게보여짐 정지영상에 저렇게 흔들거리는거만 넣으면 과장좀 보태서 그래픽 좋은 플래시랑 뭐가 다른지... | 23.07.19 09:55 | | |
(IP보기클릭)218.159.***.***
요즘 슈로대 너무 성의 없어짐 | 23.07.19 11:08 | | |
(IP보기클릭)117.111.***.***
근데 슈로대w에 나온 가오가이가는 이따위 연출 없는거보면 그냥 연출가 능력 차이인거 같은데.. | 23.07.19 11:12 | | |
(IP보기클릭)211.63.***.***
저 담당자의 경우는 능력차이보단 성의차이라서요 저사람 대표 연출이 w팀이랑 3차알파 다이라이오 입니다 | 23.07.19 11:36 | | |
(IP보기클릭)211.36.***.***
슈로대 연출 그리는 방식이 플래시랑 비슷하긴 함 ㅋㅋ 그래서 퀄떨어지면 진짜 플래시게임처럼 보이는거고 | 23.07.19 12:53 | | |
(IP보기클릭)121.129.***.***
다 그런게 아니라 구린거만 그렇죠 잘하는 건 플래시 따위 비비지 못해요 | 23.07.19 12:57 | | |
(IP보기클릭)211.36.***.***
퀄리티를 말하는게 아니라 파츠 움직이는 방식이라던가 이런게 플래시애니 움직이는거 제작하는 방식이랑 비슷하단 말임 잘 만든것도 가끔 움직임에서 제작방식이 티가 나고 퀄떨어지는 연출은 대놓고 플래시애니같이 느껴지는 이유임 | 23.07.19 13:02 | | |
(IP보기클릭)2.42.***.***
애초에 원작 만큼의 연출이 안나오니까 욕먹는거 아닌가요? 원작보다 저퀄로 해. 고퀄이면 안됨. 이런 요구를 할까요? | 23.07.20 08:23 | | |
(IP보기클릭)1.234.***.***
(IP보기클릭)106.101.***.***
(IP보기클릭)221.146.***.***
(IP보기클릭)121.162.***.***
(IP보기클릭)121.111.***.***
어제가 4주년이었어... | 23.07.19 09:44 | | |
(IP보기클릭)58.226.***.***
(IP보기클릭)211.234.***.***
기사 자체는 괜찮아서 올렸는데 문제가 된다면 삭제해야겠네요 | 23.07.19 09:36 | | |
(IP보기클릭)122.32.***.***
그리고 이게 생각해보면 테라다는 이제 외부사람이라 개발자라고 하기도 뭐한데... | 23.07.19 10:26 | | |
(IP보기클릭)211.234.***.***
https://twitter.com/TakanobuTerada/status/1681466770555801600 지금은 해결되었나보네요. 원문기사에 있는 슈로대 스크린샷도 삭제되었네요 | 23.07.19 10:52 | | |
(IP보기클릭)118.219.***.***
(IP보기클릭)211.234.***.***
말하는것 자체는 문제 없습니다. 여기서 말하는것은 자기가 이렇게 해달라고 해서 되었는데 왜 나한테는 아무런 얘기도 없나? 내 의견을 차용을 했으면 대가를 달라 이런 부분이 문제가 되는 것이죠 | 23.07.19 09:38 | | |
(IP보기클릭)115.138.***.***
Zmodantq
본문은 제대로 읽었나요 그런 것들은 의견이나 건의사항의 범주로 인식한다고 말하고 있는데 | 23.07.19 09:38 | | |
(IP보기클릭)42.22.***.***
그걸 권리로 주장하는 일부가 있기에 막는겁니다. 혹은 반대로 괜찮은 아이디어를 정식으로 제안한 경우 회사에거 진짜 아이디어만 먹고 버렸다면 제안자는 괜찮을까요? 처음부터 모든 가정을 뒤로하고 시도조차 않는게 낫다고 판단한겁니다. | 23.07.19 09:40 | | |
(IP보기클릭)211.178.***.***
| 23.07.19 09:44 | | |
(IP보기클릭)118.219.***.***
그러니깐 보내는 사람은 그럴 생각이 없는데 왜 그런 잠재적 가해자처럼 취급 당해야 한다는 건지요? | 23.07.19 09:44 | | |
(IP보기클릭)211.198.***.***
내용 보시면 테라다 타카노부 : '나의 슈로대 참전작품 리스트'는 슈로대를 즐기는 방법 중 하나라고 생각하고, 저도 가끔 하니까......그것을 '제안' '의견'으로 제시하시는 것은 저로서는 상관없습니다. 그러나 그 결정을 내리는 것은 퍼블리셔이며 만일 실현되었을 경우, 자신의 내부나 동료내 등에서 「저것은 내가 제안했기 때문일지도 모른다」 라는 것은 상관없습니다만, 퍼블리셔에 「제 아이디어를 사용했네요.그 대가는요?」 이라고 되어 버리면 곤란한 것입니다. 후속대처가 문제가 되는겁니다. PD도 그정도는 본인도 상관 없다고 하네요. 하지만 그런 사항이 한 두건이 아니게 되고 그게 나중에 어떻게 될지 모르니까요. | 23.07.19 09:46 | | |
(IP보기클릭)118.219.***.***
의견이나 건의의 범주로 인식하기는 하는데 몇몇 미친 사람있으니 보내지 말라는 뉘앙스 같은데. | 23.07.19 09:50 | | |
(IP보기클릭)39.7.***.***
리스크가 크니깐요. | 23.07.19 09:50 | | |
(IP보기클릭)211.235.***.***
뭐 돌려말했지만 보내지말란이야기죠. 이런리스크가있으니 보내도 안보겠단소리고. | 23.07.19 09:52 | | |
(IP보기클릭)183.106.***.***
실제 사례로 그런 경우가 많으니까 부탁 좀 드린다잖아요. 어유 | 23.07.19 09:52 | | |
(IP보기클릭)112.216.***.***
고객으로부터 보내 오는 기획등은 일절 접수하고 있지 않습니다. 만일, 고객으로부터 기획서등이 접수되었을 경우, 폐기 또는 삭제하겠습니다 기획이나 아이디어 얘기잖아요... | 23.07.19 09:59 | | |
(IP보기클릭)49.171.***.***
그 몇몇 미친 사람들 때문에 사람 목숨이 날아간 일이 실제로 있어서 더 민감한것도 맞습니다. 혼자 불편하시면 거르시면 되는 일이지요. 누군가는 목숨이 달린 일이고. | 23.07.19 10:01 | | |
(IP보기클릭)118.37.***.***
너희들은 잠재적인 가해자다. 라고 단정지어서 비하한게 아니라 혹시라도 그런일이 생기면 모두가 난처해지니 자제해달라는 부탁입니다 강제와 권고는 엄연히 차이가 있습니다 잠재적 가해자 란 용어가 가장 많이 나올법한 예시를 들자면 님이 오밤중에 혼자 걸어가는 여성의 뒤를 생각없이 졸졸 따라갔다고 칩시다 여성 입장에서 무섭다고 하겠죠. 그러니 될수있으면 홀로 걷는 여성 뒤를 바짝 따라가지 말자고 얘기합니다. 그럼 종종 누군가는 나는 생각없이 걷고있었다 그런 우릴 잠재적 가해자 취급하냐? 라고도 생각할수 있는데 그냥 생판 모르는 남에 대한 불안요소가 있는것도 사실이니 매너로서 지켜달라는거지 너희는 가해자니까 내 그림자도 밟지말란 소리가 아닌것처럼 이 사항도 불안요소가 있으니 하지말아달라는 요청에 가까운거죠 | 23.07.19 10:02 | | |
(IP보기클릭)49.171.***.***
그리고 솔직한 심정으론 우린 모두에게 잠재적 가해자가 맞잖아요. 요즘 세상에 그걸 부정하려 드는 사람은 별로 없다고 보는데. 익명의 뒤에서 내가 당신을 공격할 지 당신이 날 공격할 지 어떻게 구분합니까. 진심이 통하는 세상인가요? ㅎㅎ | 23.07.19 10:07 | | |
(IP보기클릭)223.62.***.***
저 짧은 트위터도 이해 못하는 사람이 있다니 요즘 사람 문해력 떨어지는게 사실이긴 하네... | 23.07.19 10:18 | | |
(IP보기클릭)180.233.***.***
Zmodantq
님 같은 사람 때문에 제안 안받는다는겁니다. 벌써 날 가해자 취급한다는 망상부터 하잖아요. | 23.07.19 10:18 | | |
(IP보기클릭)59.17.***.***
이 글이 어렵습니까? 이 글이 말하고자 하는 바가 이해가 안되나요? 글을 다시 읽어보고 이 글의 화자의 의도를 좀 파악해보세요 | 23.07.19 12:06 | | |
(IP보기클릭)223.39.***.***
... 님이 무슨 생각을 어떻게 했는지 상대방이 어케 앎? ... 만약 지금 선의라도 나중에도 선의라는 보장 있음? ... 하루에도 몇 번씩 생각이 바뀌는 게 인간인데 ... | 23.07.19 12:14 | | |
(IP보기클릭)211.226.***.***
뒤늦게라도 잘못 이해한거 같다고 한마디 하는게 나아요 그냥 묻고 가려고 하면 정말로 구제불능의 영역이니까요 | 23.07.19 12:30 | | |
(IP보기클릭)121.133.***.***
촌철살인ㅋㅋㅋ | 23.07.19 14:33 | | |
(IP보기클릭)221.144.***.***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개맛있게 패네 | 23.07.19 14:57 | | |
(IP보기클릭)115.138.***.***
(IP보기클릭)114.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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맞는 말이죠. 아이디어는 구현하지 않으면 결국 아무런 가치가 없으니까요. 누구나 아이디어'만'이라면 하나, 둘쯤은 괜찮은 걸 가지고 있죠. 다만 그걸 구현할 능력, 환경, 방법, 열정 등이 없을 뿐. | 23.07.19 21:3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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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이츠 앤 매직 작가: 정공법으로 슈로대에 오리지널 로봇을 출연시킬 수도 있음. 그러니 DM 보내기보단 스스로 자기 작품을 써보자. 써보라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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엄청 힘들긴 하지만 이게 정답이지. 나 자신이 정당한 판권 소유자가 되어서 이것저것 제안하면 될 일. | 23.07.19 10:0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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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르가 작가 오너캐구나 ㅋㅋㅋㅋㅋㅋㅋㅋ | 23.07.19 10:1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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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정한 성덕 내 작품을 내가 좋아하는 작품에 데뷔시킨다 | 23.07.19 11:1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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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기준으론 오리지널이지만 이미 판권작이 되는거라 ㅋㅋ | 23.07.19 14:2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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굉장히 힘든 일이긴 한데, 반박 불가 팩트네요. 유저로서 한 마디 하고 싶으면 앙케이트로 하면 되고, 오리지널 로봇을 내고 싶으면 슈로대 제작진이 되거나, 혹은 로봇 작품을 히트시키는 게 맞죠. | 23.07.19 21:4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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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젠 용병이니까 별로 할일도 없음. 본가 시리즈는 파계편 쯤부터 후배들한테 거의 맡겼다고 하니 책임도 별로 없음. | 23.07.19 09:5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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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라다씨는 이젠 외부업자고 지금 담당하는건 DD 스토리랑 DD 연출검수임 그러니까 일은 똑바로 하고 입털고 있는거... 오히려 님 같은 분들이 잘 모르고 입터는거고 | 23.07.19 10:3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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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라다는 이제 아무런 권한이 없습니다. | 23.07.19 12:3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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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신발언 한번 하자면 솔직히 민폐 맞을 것 같아요. 물론 개중에는 읽어보면 마음 따뜻해지는 응원 메시지, 진짜로 쩌는 아이디어 같은 것도 있을 수 있지만, 그걸 또 분류하고 확인하는데 인력을 들이는 것부터 손해고, 선의에 섞여서 악의를 보내는 사람도 있고... 물론 공식 앙케이트야 그쪽에서 먼저 원한 거니 하면 오히려 좋은 거고, 회사에 다이렉트로 메시지를 보내기보다는 차라리 커뮤니티에서 여론조성을 하는 게 나은 것 같아요. 다이렉트 메시지랑 달리 여론 조사는 어차피 해야 하는 일이니까요. | 23.07.19 21:4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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슈로대 팬중에 마에노가 많다는 거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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쉬이벌 단 한컷만으로 저 위에 본문을 압축,이해시켜주네 | 23.07.19 14:2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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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에노오오! | 23.07.19 21:4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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