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회차 플레이 때는 무장으로
2회차는 군주로
3회차는 무장하다가 군주로 했습니다(이하 편의상 반말)
5와 비교해 긍정적인 면을 적어보자면
1. 훨씬 편해진 전투
연무랩을 올리기위해 잡병을 잡거나 화타고를 찾을 필요가 없다
무기랩에 따라 연무가 올라가고 지속되기 때문에 한결 편하다
신속같은 특기를 케릭에 상관없이 부여할 수 있고, 대쉬 지속시 신속효과가 생겨나
거의 무한대로 학살이 가능하다
하지만 모션이 좋은 무장에게만 해당되는 얘기고 모션이 별로면 안쓰는게 낫다
그리고 케릭마다 부여되는 스킬이 아니라 골라서 부여하는 스킬이기 때문에 효율좋은
세팅으로 획일화 되어 케릭의 개성이 적어졌다는 아쉬움은 있다
전투가 편해진 이유중 하나는 경사를 타고 올라갈 수 있다는 것이다
굳이 가까운길 두고 멀리서 돌아가야하는게 상당히 답답했었는데 그런 부분이 많이
해소되었다
2. 모션이 추가됐다
중복 무장이 남아있긴 하지만 그래도 좋은 점이다
3. 전체를 통솔하는 플레이를 한다
부하무장들에게 지시가 가능해져 전보다 짜임새있는 전투가 가능하다
하지만 좋은 무기 쥐어줘도 어버버하는 전투 AI는 어쩔수가 없다
새로 생긴 기습 시스템은 속도감있고 좋다고 생각한다
4. 의형제와 배우자가 있다
전투에 같이 여러번 참여하다보면 관계를 맺는것 같다
의형제의 혜택으로는 술 한잔 하자면서 병력을 회복시키기
배우자의 혜택으로는 병력회복과 랩업을 해주는것 같다
보석을 주기도 하는데 아주 어쩌다 1개씩 주는거라 티가 안난다
엔딩에서는 의형제들과 특촬물 히어로같은 연출을 하기도 한다
좋은 내용이지만 좀 더 이벤트가 있었으면 하는 아쉬움이 있다
5. 만드는 재미
역시 신장수를 만들어 즐기는게 가장 큰 장점인 것 같다
복장 파츠를 모아가는 재미가 있다
부정적인 면을 적어보자면
1. 원하는 장수를 얻기 어렵다
장수를 얻는 경로는 전투중 포박하거나,등용 카드를 쓰거나,스스로 찾아오는 경우가 있다
자기 진영에 가까울수록 포박 확률이 높아진다고 써있지만, 그리 높게 느껴지지 않는다
포위전(일기토)으로 상대를 이기면 포박할 수있다는데 계속 부장들만 내보내며 피한다
등용 카드를 쓰는 경우 선택의 여지없이 랜덤으로 아무 장수나 걸린다
얻고 싶은 장수가 있으면 무한 로드를 할 수도 있지만 너무 지친다
스스로 찾아오는 경우가 있는데 이것도 완전 랜덤이라 천하통일때까지 얼굴 한번 못보는
장수도 많다
2. 천하를 차지해도 무장은 13명뿐
국력이 아무리 커져도 소유할 수 있는 케릭은 13명만 가능하다
당장의 클리어를 위해선 충분한 인원이지만 다음 회차를 위한 정비를 해놓기에는
턱없이 부족한 인재 수용이라고 느낀다
3. 짜증나는 보석 시스템
무기 부여나 스킬을 얻기위해선 특정한 보석들이 있어야 하다
하지만 전국의 보석점을 전부 차지해도 원하는 보석을 살 수가 없다
리스트가 랜덤이기 때문에 돈이 아무리 많이 있어도 원하는 보석이 목록에 나올때까지
턴을 넘겨야한다
더군다나 보석의 종류도 쓸데없이 너무 많다
특정 전투에서 특정 조건을 맞춰야 나오는 필연성이 있는 재료도 아니고 그냥 랜덤으로
나오는 재료인건데 굳이 이렇게 종류를 많이 만들 필요가 있을까 싶다
4. 돈이 항상 부족하다
강탈로 앵벌이도 가능하지만 여기저기 투자해야할 돈이 상당히 많기 때문에 빠듯하다
군주로 하다보면 어쩌다가 부하장수가 토벌의뢰 다녀왔다면서 몇천~2만몇천 정도의
돈을 주는데 이게 정말 크게 느껴진다
여유있는 플레이를 위해선 상업장려나 개혁정책,채굴장려,특수 카드가 필수라고 생각되는데
위에서도 말했듯이 무장들을 얻는건 랜덤이라 쉽지가 않다
끝으로
이건 장점이자 단점인데 아이템 앵벌이가 없다
삼라숭마나 최상급 일섬무기를 위해 반복 플레이를 할 필요가 없다
적토마도 일섬도 그저 돈으로 사면 된다
편하다면 편하다고 할수도 있겠지만, 이로 인해 전투 후 기대할게 없다
치열한 전투를 마친 후 뭔가 좋은 무기나 말이 나올까하는 기대 심리가 없어졌다
그나마 복장 아이템 얻는게 소소한 재미가 될수도 있긴 하다
처음에는 신선하고 재밌었는데 2회차 중반부터 심하게 지겨웠다
5를 질릴대로 질리게 해본 후 시작한 5엠파라 금방 실망하는게 당연할 수도 있다
하지만 게임 곳곳에 답답한 부분이 너무 많았다
기술적으로 어려운 부분도 아니고 발매일정이 빠듯한것도 아닐텐데
왜 이런식으로 냈는지 이해할 수 없는 부분들이 많다
6엠파는 좀 더 진보되어 나올것이라 기대해본다
아...엑박으로는 안나오지 ㅜ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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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을 적고보니 혹평만 한 것 같아서 조금 수정했다
혹평을 하고서 4회차를 하니 게임이 다시 보였다
다들 즐거운 게임되시길
2회차는 군주로
3회차는 무장하다가 군주로 했습니다(이하 편의상 반말)
5와 비교해 긍정적인 면을 적어보자면
1. 훨씬 편해진 전투
연무랩을 올리기위해 잡병을 잡거나 화타고를 찾을 필요가 없다
무기랩에 따라 연무가 올라가고 지속되기 때문에 한결 편하다
신속같은 특기를 케릭에 상관없이 부여할 수 있고, 대쉬 지속시 신속효과가 생겨나
거의 무한대로 학살이 가능하다
하지만 모션이 좋은 무장에게만 해당되는 얘기고 모션이 별로면 안쓰는게 낫다
그리고 케릭마다 부여되는 스킬이 아니라 골라서 부여하는 스킬이기 때문에 효율좋은
세팅으로 획일화 되어 케릭의 개성이 적어졌다는 아쉬움은 있다
전투가 편해진 이유중 하나는 경사를 타고 올라갈 수 있다는 것이다
굳이 가까운길 두고 멀리서 돌아가야하는게 상당히 답답했었는데 그런 부분이 많이
해소되었다
2. 모션이 추가됐다
중복 무장이 남아있긴 하지만 그래도 좋은 점이다
3. 전체를 통솔하는 플레이를 한다
부하무장들에게 지시가 가능해져 전보다 짜임새있는 전투가 가능하다
하지만 좋은 무기 쥐어줘도 어버버하는 전투 AI는 어쩔수가 없다
새로 생긴 기습 시스템은 속도감있고 좋다고 생각한다
4. 의형제와 배우자가 있다
전투에 같이 여러번 참여하다보면 관계를 맺는것 같다
의형제의 혜택으로는 술 한잔 하자면서 병력을 회복시키기
배우자의 혜택으로는 병력회복과 랩업을 해주는것 같다
보석을 주기도 하는데 아주 어쩌다 1개씩 주는거라 티가 안난다
엔딩에서는 의형제들과 특촬물 히어로같은 연출을 하기도 한다
좋은 내용이지만 좀 더 이벤트가 있었으면 하는 아쉬움이 있다
5. 만드는 재미
역시 신장수를 만들어 즐기는게 가장 큰 장점인 것 같다
복장 파츠를 모아가는 재미가 있다
부정적인 면을 적어보자면
1. 원하는 장수를 얻기 어렵다
장수를 얻는 경로는 전투중 포박하거나,등용 카드를 쓰거나,스스로 찾아오는 경우가 있다
자기 진영에 가까울수록 포박 확률이 높아진다고 써있지만, 그리 높게 느껴지지 않는다
포위전(일기토)으로 상대를 이기면 포박할 수있다는데 계속 부장들만 내보내며 피한다
등용 카드를 쓰는 경우 선택의 여지없이 랜덤으로 아무 장수나 걸린다
얻고 싶은 장수가 있으면 무한 로드를 할 수도 있지만 너무 지친다
스스로 찾아오는 경우가 있는데 이것도 완전 랜덤이라 천하통일때까지 얼굴 한번 못보는
장수도 많다
2. 천하를 차지해도 무장은 13명뿐
국력이 아무리 커져도 소유할 수 있는 케릭은 13명만 가능하다
당장의 클리어를 위해선 충분한 인원이지만 다음 회차를 위한 정비를 해놓기에는
턱없이 부족한 인재 수용이라고 느낀다
3. 짜증나는 보석 시스템
무기 부여나 스킬을 얻기위해선 특정한 보석들이 있어야 하다
하지만 전국의 보석점을 전부 차지해도 원하는 보석을 살 수가 없다
리스트가 랜덤이기 때문에 돈이 아무리 많이 있어도 원하는 보석이 목록에 나올때까지
턴을 넘겨야한다
더군다나 보석의 종류도 쓸데없이 너무 많다
특정 전투에서 특정 조건을 맞춰야 나오는 필연성이 있는 재료도 아니고 그냥 랜덤으로
나오는 재료인건데 굳이 이렇게 종류를 많이 만들 필요가 있을까 싶다
4. 돈이 항상 부족하다
강탈로 앵벌이도 가능하지만 여기저기 투자해야할 돈이 상당히 많기 때문에 빠듯하다
군주로 하다보면 어쩌다가 부하장수가 토벌의뢰 다녀왔다면서 몇천~2만몇천 정도의
돈을 주는데 이게 정말 크게 느껴진다
여유있는 플레이를 위해선 상업장려나 개혁정책,채굴장려,특수 카드가 필수라고 생각되는데
위에서도 말했듯이 무장들을 얻는건 랜덤이라 쉽지가 않다
끝으로
이건 장점이자 단점인데 아이템 앵벌이가 없다
삼라숭마나 최상급 일섬무기를 위해 반복 플레이를 할 필요가 없다
적토마도 일섬도 그저 돈으로 사면 된다
편하다면 편하다고 할수도 있겠지만, 이로 인해 전투 후 기대할게 없다
치열한 전투를 마친 후 뭔가 좋은 무기나 말이 나올까하는 기대 심리가 없어졌다
그나마 복장 아이템 얻는게 소소한 재미가 될수도 있긴 하다
처음에는 신선하고 재밌었는데 2회차 중반부터 심하게 지겨웠다
5를 질릴대로 질리게 해본 후 시작한 5엠파라 금방 실망하는게 당연할 수도 있다
하지만 게임 곳곳에 답답한 부분이 너무 많았다
기술적으로 어려운 부분도 아니고 발매일정이 빠듯한것도 아닐텐데
왜 이런식으로 냈는지 이해할 수 없는 부분들이 많다
6엠파는 좀 더 진보되어 나올것이라 기대해본다
아...엑박으로는 안나오지 ㅜ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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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을 적고보니 혹평만 한 것 같아서 조금 수정했다
혹평을 하고서 4회차를 하니 게임이 다시 보였다
다들 즐거운 게임되시길
(IP보기클릭).***.***